제5강 천간과 지지의 이해
1.천간의 이해
(1)甲(木)
甲은 하늘로 치솟는 성질을 가지며 거북의 등딱지, 껍질, 씨의 껍질 등을 뜻하며 고집이 세고 자기만의 세상에 빠져 살아가는 경우가 많다. 甲이란 문자는 밭(田) 한가운데에 뿌린 씨앗이 땅 밑으로 뿌리(甲)를 내린다는 뜻을 형상화한 것으로서 초목(草木)의 최초 생장을 의미하며 껍질을 뚫고 나오는 모습을 나타낸다. 10천간의 첫 글자로 시작(始作)과 개척(開拓), 기획하고 성장하는 운동성을 가지며 우두머리를 상징하고 하늘에서는 벼락, 천둥, 놀라다, 성내다, 권위 등을 상징하기도 한다.
물상으로는 산림, 조경, 원예, 건축, 가구, 총무, 소나무와 같은 큰 나무, 목재, 가로수, 기둥, 고층 건물 등을 뜻한다.
성정은 甲(木)은 보스 기질이 있어서 성질이 대단히 곧고 강하며 위로 뻗어 오르려는 진취적인 성향이 많다. 그러므로 어떠한 경우라도 절대로 고개 숙이거나 다른 사람에게 굽히지 않으려 하고 리더십과 책임감이 강하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구속이나 간섭을 싫어하고 남의 말을 잘 듣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다. 甲(木)으로 태어난 여자는 활동력과 생활력이 강하여 집안 살림은 물론 가권(家權)을 모두 쥐고 책임을 져야 하는 가장 노릇을 하는 경우가 많다.
(2)乙(木)
乙은 봄에 새싹들이 꾸물꾸물 자라는 형상이나 날아가는 새를 본떠 만든 상형문자로서 甲(木)이 초봄에 흙을 뚫고 올라와 지엽으로 갈라지며 뻗어오르는 모습을 나타내는 것으로서 유연성과 부드러움을 상징한다. 하늘에서는 바람을 상징하는데 흔들리는 나뭇잎을 보고 바람을 볼 수 있다는 뜻에서 바람을 상징한다고 한다.
물상으로는 과일, 채소, 종이, 서적, 쌀, 화초, 유실수, 곡식, 묘목, 섬유, 의류, 공예품, 교육, 장식 등을 뜻한다.
성정은 乙(木)의 성격은 겉보기에는 부드럽고 유약하게 보이나 내면은 강하며 항상 다른 사람들과 더불어 어울리기를 좋아하고 인화에 힘쓰는 타입이다. 적응력이 뛰어나고 끈질긴 생명력을 지니고 있으며 포기하지 않고 극복해 나가려는 끈기가 강하다. 말로 먹고 사는 달변가가 많고 꾸미고 장식하는 업종에 종사하는 경우도 많다.
(3)丙(火)
丙은 가마솥을 엎어 놓은 형상으로 뜨겁다는 뜻을 지니며 글자 모양이 포크처럼 생겨서 음식을 즐기는 식도락가가 많다. 하늘에 떠 있는 태양을 상징한다.
물상으로는 하늘의 태양을 상징하며 예술, 음악, 조명, 언론, 연예, 스포츠, 광학, 안경, 전기, 화학, 사진, 간판, 네온사인 등을 뜻한다.
성정은 밝고 쾌활하며 정열적이고 적극적이며 화끈하나 불같이 급한 성격 때문에 실수를 많이 하거나 매사에 싫증을 빨리 느끼는 것이 단점이다. 겉모습과는 달리 감정이 예민하여 내면적으로는 항상 걱정이 있는 경우가 많다. 언변이 좋고 예절이 바른 성격이나 말이 너무 많아 잘난 척을 많이 하고 바른 말을 잘하거나 남의 비밀을 지켜주지 못하고 자기 마음 속을 그대로 노출시킴으로 항상 구설수가 많이 따른다. 여성의 경우 활동력이 강하고 대인관계가 원만하여 사회활동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밖에서는 인기가 좋으나 항상 나돌아 다니기를 좋아하다 보니 집안 살림이 엉망이거나 남편을 우습게 아는 경향이 많다. 그러다 보면 자기가 가권을 쥐거나 가장 노릇을 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4)丁(火)
丁은 음화로 태양이 지고 난 후에 나타나므로 밤하늘에 별이라고 하며 등촉화라고 하여 등잔불이나 촛불에 비유하기도 한다. 못을 박을 때 나는 소리를 본 떠서 만든 글자이며 丁은 못을 뜻하고 한 곳에 "머무르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봄을 지나서 여름의 막바지에 다다른 시기로서 지상에서 싹튼 새싹의 기운이 하늘 높이 자라서 하늘(一)까지 닿았다는 뜻을 상징한다. 그래서 인간이 성숙하여 힘센 청년이 되면 씩씩할 장(壯)과 성할 정(丁)이라는 뜻으로 장정(壯丁)이라고 한다.
물상으로는 하늘에서는 별이요, 땅에서는 등잔불이나 촛불이며 방송, 통신, 영화, 예술, 음악, 소리, 악기, 오락, 서예 등을 뜻한다.
성정은 丁(火)의 성격은 "외유내강" 스타일로 겉으로 보기에는 조용하고 약하게 보이나 내면적으로는 자존심과 집념이 대단히 강하고 정신력이 뛰어나다. 보편적으로는 고지식하며 잔꾀를 부리지 않는데 상대방이 불성실하게 느껴지거나 부정한 행위를 할 경우 자기와 이해관계가 없는 일이라도 상대한테 표시나도록 미워하거나 옳고 그름을 따지는 성격이 있어 공연한 미움을 사는 경우가 많다. 따뜻하고 훈훈한 인정을 베풀고 대인관계에서도 상하 구별을 확실히 하는 성격의 소유자가 많다. 丁(火)일주는 대체적으로 남녀 모두 약한 것처럼 보이면서 강하고, 강한 것처럼 보이면서 부드러우며 부드럽고 조용한 것처럼 보이면서도 폭발적인 면을 지니는 특성을 갖고 있다.
(5)戊(土)
戊는 하늘에서 태양이 지고 난 뒤에 나타나므로 저녁 노을 또는 석양을 의미한다. 무성할 무(茂)자에서 생긴 글자로서 만물이 더욱 아름답고 무성하게 자란다는 것을 뜻한다.
물상으로는 창고, 토목, 부동산, 농업, 증권, 금융, 은행, 언덕, 빌딩, 성곽, 대지 등을 뜻한다.
성정은 戊의 성격은 견고하고 중용을 지키며 모험심이 강하고 적극적인 행동가로 의지가 강하다. 밀어붙이는 힘이 강하고 야망이 커서 성공에 대한 확률도 매우 높다. 주관과 개성이 뚜렷하고 주체의식이 강하여 자신의 주장을 관철시키는 능력이 있다. 그러나 자기 자신의 판단을 지나치게 과신하여 상대가 의견을 제시해도 상대방의 말을 듣지 않는 아집과 독선이 강하고 다른 사람의 말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어 교만하다는 오해를 받기 쉽다. 성실하고 책임감이 강하여 신용을 중히 여기며 매사에 생각이 깊고 질서가 있다. 또한 만인을 포용하고 중화와 중용을 지키며 편애를 하지 않고 모든 사람들과 잘 어울리고 동화력이 풍부하여 항상 주위에 사람들이 많이 모여들거나 여러 사람의 자문에 응하는 경우가 많고 분쟁이 났을 때 중간 역할을 담당해 화해를 잘 시키고 중간 소개 역할도 잘한다.
(6)己(土)
己는 하늘에서는 구름이라고 한다. 무성하게 자란 만물이 자기 몸을 일으킨다는 뜻의 기(起)자에서 따왔는데 만물이 완전하게 성숙하고 성립했다는 뜻을 의미한다. 즉 외부를 향해 발전하던 세력이 자신의 내부로 들어와 완벽하게 충실해지는 것을 말한다.
물상으로 己는 戊(土)와 같이 木, 火와 金, 水의 중앙에 자리하는 土로서 그 작용과 성정이 戊와 비슷하나 戊의 뒤를 이어 양이 음으로 변화하는 과정에 있어 戊에 비해 축장(蓄藏)의 기운이 강하며 만물을 기르고 배양하는 역할이 크다. 세무, 경리, 법률, 사무, 중계, 공예, 전답, 전원, 정원, 화원, 잔디밭, 평야, 도로, 사토에 해당하며 인간이 가꾸는 땅이라 하겠다.
성정은 己(土)의 성격은 순박하고 부드러우며 조용한 가운데 자기주장을 잘 드러내지 않으며 자애로움과 포용력을 지니고 있어 싫어하는 사람이 별로 없다. 그러나 이쪽 편도 저쪽 편도 들지 않아서 양쪽 모두에게 배척을 받는 경우도 있다. 변화가 많고 영리하며 적응력이 뛰어난 사람이 많으며 남녀 모두 이성을 밝히는 경우가 많아 배우자와의 인연이 좋지 못한 경우도 있다.
(7)庚(金)
庚은 하늘에서는 달을 뜻하며 종을 매달아 놓은 것을 본뜬 글자로 소리만 요란하고 실속이 없다는 뜻을 내포하고 있다. 또한 성숙해진 만물이 그 모습을 바꾼다는 뜻으로 고칠 갱(更)자에서 따왔는데 만물의 기운이 팽창에서 수축으로 바뀌는 것으로 정기를 견고하게 잘 수렴하여 열매가 여문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제까지의 과정과 질서를 결산하고 새로운 질서를 창조하는 개혁의 과정을 상징하기도 한다.
물상으로는 庚은 강건함을 상징하며 땅에서는 아직 제련되지 않은 금철로서 무쇠나 원석, 바위를 나타내며 군인, 검찰, 경찰, 기계, 금속, 보안, 스포츠, 경비, 금고, 은행, 무기고, 철강, 기계, 농기구, 자동차, 중장비, 열차, 총포, 수렵을 의미한다.
성정으로 庚의 성질은 강건함을 상징하고 한 마디로 의리를 대표한다고 하겠다. 한 번 믿는 사람은 평생 동안 배반하는 일이 드문데 너무 의리를 따지다보니 정작 자기 실속이 약해지고 밖에서는 주위 사람들로부터 모두 좋다는 소리를 들으나 안에서는 별로 실속이 없고 환영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의협심이 강하고 정의를 숭상하는 용감한 성격으로 동료애나 소속감이 남달리 강하고 강자에게는 대항하고 약자는 도와주며 희생정신 또한 강하다. 때로는 성격이 조급하거나 난폭하고 선악의 구분이 심하거나 명예욕이 강해 독선적으로 행동하여 적이 많이 생기거나 스스로 화를 불러들이는 경향이 많다. 공과 사를 분명히 가리는 스타일로 지도력과 통솔력이 뛰어나며 결단력과 소신이 강하여 한번 결정한 일은 강하게 밀어붙이는 추진력이 있다. 그러나 너무 매사에 완벽함을 추구하거나 자신의 결정을 좀처럼 번복하거나 수정하는 일이 없어 자칫하면 다른 사람 눈에는 모가 난다는 소리를 듣는 수가 많다. 욕심이 많고 시비를 좋아해 괜한 구설을 자초하기도 한다.
(8)辛(金)
辛은 하늘에서 상(霜)이라 하여 서리에 비유한다. 매울 신(辛)이라는 글자는 암살용 칼로도 쓰이는데 흑백논리가 분명하고 손진하며 외곬수가 많아 교제 폭이 좁은 경우가 많다. 새롭게 이루었다는 의미에서 새 신(新)자에서 따왔는데 辛으로 모습이 바뀌고 결실을 맺은 열매가 익어 완전하게 새로워진다는 뜻으로써 성숙함이 사라지고 새로운 기운이 다시 잠복하여 다시 씨앗이 되는 것을 의미하니 즉 만물의 새로운 탄생을 상징한다.
물상으로는 辛은 땅에서는 금기의 본질로서 결정체를 의미하며 금, 은이나 다이아몬드 같은 보석을 나타내며 칼이나 장식품으로 변모한 제련된 금속이나 비철금속 모두 辛에 속한다. 보석, 귀금속, 장신구, 반도체, 정밀기계, 용접, 도금, 계산기 등을 의미한다.
성정으로 辛의 성질은 섬세하고 깔끔하며 약해 보이지만 속으로는 단단하고 야무지며 날카로운 면이 있다. 庚에 비하면 훨씬 부드러우며 똑같이 의리나 정의, 공론을 제창하는 성격이라 하더라도 辛은 조금 더 과감하고 예리함을 느낄 수 있다. 그러나 자존심이 너무 강하거나 욕심이 많고 자기 자신이 최고라는 자아도취에 빠져 다른 사람들로부터 눈총의 대상이 되거나 비난받을 염려가 있다. 또한 행동력이 강하게 나타낼 때에는 남들이 두려워할 정도의 냉혹함과 칼로 도려내는 것처럼 야유와 독설이 강하고 한쪽으로 치우치는 경우가 많아 사회생활에 애로가 있다. 정확한 기획능력이나 계산능력이 뛰어난 것이 辛의 특징이기도 한데 한편으로는 너무 청백하거나 순수함이 지나쳐 냉정하거나 까다로운 일면으로 변해 어지간한 사람이 비위를 맞추기 힘든 사람이 많다.
(9)壬(水)
壬은 하늘에서는 이슬이라고 한다. 임신한다는 뜻의 아이 밸 임(姙)자에서 따온 글자인데 모든 생물이 壬이란 수액으로 잉태한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열매가 익어 씨앗이 되어 땅 속에서 다시 새로운 생명을 잉태하는 것을 뜻한다.
물상으로 壬은 만물의 근원이며 생명이고 모든 것이 물에서 시작된다고 하겠다. 상표, 특허, 연구, 정보, 선전, 광고 등을 의미한다.
성정은 문학적으로 재주가 비상하여 예술인이 많고 재미있고 재주가 많아 사람들에게 인기가 많다. 또한 음탕하고 색욕이 강하여 가정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도 있다. 선천적으로 두뇌가 총명하며 창의력이 뛰어나고 앞을 내다보는 선견지명은 다른 사람의 추종을 불허하며 심오한 지혜를 지니고 있다. 한편으로는 깊은 바다 속을 제대로 알 수 없듯이 속마음을 잘 내비치지 않아 음흉하거나 비밀이 많다는 오해를 받기 쉬우며 너무 머리가 좋아 남을 무시하거나 남에게 피해를 줄 수 있는 소지도 많다. 성품이 물처럼 깨끗하고 바다처럼 마음이 넓으며 모든 것을 받아들이는 자세가 좋아 어느 곳에서나 잘 어울리고 사람을 가리지 않는 성품을 가지고 있다. 여성의 경우 개방적이며 머리 회전이 빨라 적극적으로 남성을 유혹하는 경우가 많으며 한 남자에게 집착하는 일이 드물어 음란해지는 경우가 많다.
(10)癸(水)
癸는 하늘에서는 봄비에 비유한다. 헤아리고 분별한다는 뜻에서 헤아릴 규(揆)자에서 따왔는데 壬(水)로 잉태한 새 생명이 남녀나 암수로 분별한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땅 속에 맡겨 길러지던 씨앗이 다시 나오고자 태어날 때를 기다리는 것을 의미하는데 이처럼 甲, 乙(木)은 壬, 癸(水)의 수기를 받아 잉태하여 나오는 것이다. 한 해의 시작인 봄이 겨울 땅 속에 잉태해 있다가 땅 밖으로 나와 비로소 한 해를 시작하는 이치를 상징하는 것이다.
물상으로 癸는 음수요 약수(弱水)로서 모든 생물들이 살아가는데 가장 필요한 물로서 만물을 지양하는 근본이라 할 수 있다. 종자, 씨앗, 세탁, 요리, 유통, 마트, 서비스, 음료, 여행, 백화점, 시장 등을 의미한다.
성정으로 癸의 성질은 두뇌가 명석하고 재치가 넘치지만 스스로 너무 자만하고 과신하는 경우가 많다. 지모가 뛰어나고 항상 변화에 민감하면서도 대응 능력이 뛰어나는데 자칫하면 줏대가 없어 보이고 자기 꾀에 자신이 당하는 경우도 있게 된다.
이런 사람은 지도자가 되기 보다는 참모나 보좌 역할이 더 어울린다 하겠다. 아는 것에 비해 실천이 부족하거나 남의 어려운 일을 보면 고민만 하거나 말로는 잘하는데 큰 도움을 주지 못하는 단점이 있다. 그 어떤 곳에서도 활용되는 물처럼 자유자재로 변신하고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이 있고, 환경에 따라 변화하고 적응하는 능력이 뛰어나나 잘못하면 변덕스럽다거나 지조가 없는 이중성격처럼 보일 염려가 있고, 한편으로 자칫하면 너무 비밀스럽게 감추고 있는 것이 많은 것처럼 보일 수 있다.
* 천간 분류표 *
천 간 | 甲 | 乙 | 丙 | 丁 | 戊 | 己 | 庚 | 辛 | 壬 | 癸 |
음 양 | 陽 | 陰 | 陽 | 陰 | 陽 | 陰 | 陽 | 陰 | 陽 | 陰 |
오 행 | 木 | 火 | 土 | 金 | 水 | |||||
계 절 | 春 | 夏 | 中 | 秋 | 冬 | |||||
방 위 | 東 | 南 | 中央 | 西 | 北 | |||||
색 상 | 靑 | 赤 | 黃 | 白 | 黑 | |||||
의 미 | 仁 | 禮 | 信 | 義 | 智 |
2.지지의 이해
(1)子(水)
아들 자(子)는 갓난아기를 본뜬 글자이며 쥐띠를 상징하는 것은 번식력이 너무 왕성해서 곡식을 축내는 것을 두려워해서 12지지 중 첫 번째로 하였으며 "불어나다", "계속하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절기로는 대설(大雪)의 시기를 말한다.
확장을 하면 야간, 음지, 비밀, 애정, 종묘, 종자, 미생물, 산부인과, 소아과, 치과, 수산물, 수영장, 유흥업, 경찰, 흥신소, 연구실, 세면장, 화장실, 의약품, 선박, 수산업, 양식장
(2)丑(土)
소 축(丑)자는 수갑 축이라고도 하는데 손으로 물건을 잡아서 묶으려는 모양을 본떠서 만든 글자이다. 소는 농경시대에 가장 큰 재산이 되었기에 12지지 중 하나로 삼았다. "잡다", "묶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절기로서는 소한(小寒)의 시기를 말한다.
확장을 하면 봉사, 교육, 희생, 식당, 열쇠, 철물, 전당포, 주차장, 중개업, 보험, 증권, 금고, 숙박, 정육점, 제과점, 방앗간, 농장, 건축, 골재, 과수원
(3)寅(木)
인(寅)자는 화살을 잃어버리지 않게 줄을 매단 모양을 본떠서 만든 글자로 날아가는 화살처럼 빠르고 용맹하다는 의미를 가진다.
호랑이는 옛날 용맹성의 상징이자 두려움에 대상이었기에 12지지 중 하나로 삼았다. "화살", "길게 당기고 늘린다"는 뜻을 가지며 절기로는 입춘(立春)에 해당한다.
확장을 하면 전기, 전자, 기획, 교육, 건축, 인공위성, 우체국, 신문사, 학원, 극장, 자동차, 터미널, 학교, 화랑, 서점, 산림, 목재소, 전자제품, 악기점, 안테나
(4)卯(木)
묘(卯)자는 "모험을 하다", "무성하다", "왕성하다"는 뜻을 가지며 식물이 땅 위로 솟아올라서 왕성해지는 모습이다. 글자 모양이 둘로 갈라진 모양이라서 사리분별이 뚜렷하거나 이별 수가 있다고도 한다. 토끼는 식육가축으로 매우 유용하게 생각하여 12지지 중 하나로 삼았다. 절기로는 경칩(驚蟄)에 해당한다.
확장을 하면 패션, 미용, 의류, 장식, 조경, 인테리어, 약초, 채소, 공예, 화원, 꽃집, 농장, 과수원, 설계, 디자인, 화장품, 의상실, 인쇄, 포목, 가구점, 붓, 대서소
(5)辰(土)
진(辰)자는 농기구 모양을 본떠서 만든 글자로 "많다", 꿈틀꿈틀"이라는 뜻을 가지며 별 진(辰)은 농경사회에서 날씨가 가장 중요한데 비구름을 관장하는 상상의 동물이 용이라 생각하여 12지지 중 하나로 삼았다. 절기로는 청명(淸明)에 해당한다.
확장을 하면 어둠, 비밀, 목욕탕, 여관, 사우나, 유흥, 항만, 부두, 기상청, 냉장고, 농수산, 해물, 염전, 창고, 법원, 사찰, 경찰서, 군부대, 사당, 묘지, 전답, 세관
(6)巳(火)
사(巳)자는 뱀이 나무 사이를 기어가는 모양을 본떠서 만든 글자로 뱀이 기어가는 모양이 움츠렸다 앞으로 나가는 것이 땅을 긁는 모양과 같다 하여 "긁다", "길다"라는 뜻을 가진다. 옛날에는 뱀이 많아서 사람이나 가축들이 뱀에 물려서 다치거나 죽는 경우가 많았고 그래서 무사(無蛇), "뱀에 물려 죽지 않음"이라는 단어가 있었고 현재는 무사(無事), "별탈이 없음"이라는 말로 사용되고 있다. 그러한 두려움에 12지지 중에 하나로 삼았다. 절기로는 입하(立夏)에 해당된다.
확장을 하면 실천력, 빠르다, 급하다, 항공, 공항, 조명, 사진, 광선, 레이저, 전산, 석유, 화학, 고무, 신발, 플라스틱, 타이어, 염색, 예식장, 요리사 공연, 화공약품, 주유소
(7)午(火)
오(午)자는 절굿대 모양을 본떠서 만든 글자로 올라갔다 내려갔다 하는 운동 때문에 "교차하다", "어긋나다"는 뜻을 가진다. 교통수단으로 말의 중요성이 매우 컸으므로 그 소중함 때문에 12지지 중 하나로 삼았다. 절기로는 망종(亡種)에 해당한다.
확장하자면 명랑성, 적극성, 통신, 이동, 방송, 음악, 성악, 광고, 조명, 보도, 카메라, 렌즈, 안과, 시력, 전화, 거울, 유리, 문화, 예술, 배우, 무용, 연구소, 경마장, 번화가
(8)未(土)
미(未)자는 나무가 무성한 모습을 본떠서 만든 글자로 "아니다", "아직 하지 못하다", "미래"라는 뜻을 가진다. 젖과 고기 그리고 가죽까지 매우 유용한 가축이고 사람이 먹을 수 있는 풀인지를 알아볼 수 있는 인간이 기른 첫 번째 사육동물이었기에 12지지 중 하나로 삼았다. 절기로는 소서(小暑)에 해당한다.
확장하자면 부족, 장애, 미숙, 정체, 교량, 토건, 언덕, 석재, 도자기, 다방, 요정, 음식점, 식품업, 양조장, 목장, 야구장, 골프장, 축구장, 공연장, 옷감, 털실
(9)申(金)
신(申)자는 하늘에서 번개가 치는 모습을 본떠서 만든 글자로 "뻗치다", "거듭하다", "경계하다"라는 뜻을 가진다. 원숭이는 무섭고 두려운 귀신들을 대표하는 동물이기 때문에 12지지 중 하나로 삼았다. 절기로는 입추(立秋)에 해당한다.
확장하자면 재능, 기술, 비밀, 애정, 신출귀몰, 기차, 철도, 조선소, 정류장, 전화, 통신, 기계, 무기, 은행, 의사, 세차장, 승강기, 농기구, 사냥꾼, 군부대
(10)酉(金)
유(酉)자는 입구는 좁고 배가 불룩한 술 단지 모양을 본떠서 만든 글자로 "술", "술 담는 그릇", "물을 대다"라는 뜻을 가진다. 제사를 지낼 때 재물로 바치는 닭을 중요시 여겨서 12지지 중 하나로 삼았다. 절기로는 백로(白露)에 해당한다.
확장하자면 술, 보석, 칼, 의약, 고기, 구멍, 청결, 분리, 바늘, 금융, 총알, 침구, 마취, 공구, 마이크, 트로피, 거울, 시계, 유리, 귀금속, 다이아몬드, 정밀기계
(11)戌(亥)
술(戌)자는 전투용 도끼를 본떠서 만든 글자로 "도끼", "개", "지키다"라는 뜻을 가진다. 무기는 사냥이나 자신의 생명을 지켜주는 중요한 물건이고 무기를 대신하여 개는 집과 주인을 지켜주는 충성스러운 동물이므로 12지지 중 하나로 삼았다. 절기로는 한로(寒露)에 해당한다.
(12)亥(水)
해(亥)자는 사나운 멧돼지를 본떠서 만든 글자로 "간직하다", "뼈대를 갖추다"라는 뜻을 가진다. 옛날에 멧돼지를 잡아다가 집에서 가축으로 키우게 되면서 돼지는 커다란 식량자원이 되었고 그 중요성 때문에 12지지 중 하나로 삼았다. 절기로는 입동(立冬)에 해당한다.
확장하자면 수집, 식복, 모은다, 온천, 어류, 선원, 해초, 세탁기, 수영장, 소방서, 조선소, 군함, 선박, 방광, 배설, 욕실, 무역, 해변, 부두, 상수도, 어장, 수력발전
* 지지 분류표 *
지 지 | 동 물 | 천 간 | 계 절 | 방 위 | 음 양 | 월 | 인 체 |
子 | 쥐 | 癸 | 冬 | 北 | 陽 | 11 | 머리 |
丑 | 소 | 己 | 陰 | 12 | 비장 | ||
寅 | 범 | 甲 | 春 | 東 | 陽 | 1 | 사지 |
卯 | 토끼 | 乙 | 陰 | 2 | 신경 | ||
辰 | 용 | 戊 | 陽 | 3 | 생식기 | ||
巳 | 뱀 | 丙 | 夏 | 南 | 陰 | 4 | 심장 |
午 | 말 | 丁 | 陽 | 5 | 정신 | ||
未 | 양 | 己 | 陰 | 6 | 다리 | ||
申 | 원숭이 | 庚 | 秋 | 西 | 陽 | 7 | 대장 |
酉 | 닭 | 辛 | 陰 | 8 | 폐 | ||
戌 | 개 | 戊 | 陽 | 9 | 뼈 | ||
亥 | 돼지 | 壬 | 冬 | 北 | 陰 | 10 | 신장 |
3.60갑자(六十甲子)
* 육십갑자표 *
甲 子 | 丙 子 | 戊 子 | 庚 子 | 壬 子 |
乙 丑 | 丁 丑 | 己 丑 | 辛 丑 | 癸 丑 |
丙 寅 | 戊 寅 | 庚 寅 | 壬 寅 | 甲 寅 |
丁 卯 | 己 卯 | 辛 卯 | 癸 卯 | 乙 卯 |
戊 辰 | 庚 辰 | 壬 辰 | 甲 辰 | 丙 辰 |
己 巳 | 辛 巳 | 癸 巳 | 乙 巳 | 丁 巳 |
庚 午 | 壬 午 | 甲 午 | 丙 午 | 戊 午 |
辛 未 | 癸 未 | 乙 未 | 丁 未 | 己 未 |
壬 申 | 甲 申 | 丙 申 | 戊 申 | 庚 申 |
癸 酉 | 乙 酉 | 丁 酉 | 己 酉 | 辛 酉 |
甲 戌 | 丙 戌 | 戊 戌 | 庚 戌 | 壬 戌 |
乙 亥 | 丁 亥 | 己 亥 | 辛 亥 | 癸 亥 |
10천간과 12지지를 일정한 방법으로 결합시키면 60개의 간지가 만들어지는데 이것을 60갑자라고 한다. 우선 10천간의 첫 자와 12지지의 첫 자를 결합시키면 甲과 子가 만나서 甲子라는 첫 간지가 만들어지고 두 번째는 乙과 丑이 만나서 乙丑이라는 두 번째 간지가 만들어진다. 이러한 방식으로 결합을 시켜 나가면 천간이 10개이고 지지가 12개이므로 10개의 결합체가 만들어지고 나머지 지지 戌과 亥 두 개가 남는데 다시 甲과 戌, 乙과 亥, 丙과 子 방식으로 조합을 해나가면 60개의 간지가 만들어지고 그것으 가리켜 60갑자라고 한다.
<참고 문헌 : 월인천강신사주학 >
월인천강신사주학
현대명리 표준감명법 "월인천강신사주학"
cafe.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