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인천강[강의록]/간지론 강의록2

제13강. 격국 용신론-2

서 해(西海) 2020. 7. 31. 15:55

 

13. 격국 용신론 (2)

 

1. 격국 용신론

 

. 격국이란 무엇인가?

격국이란 사주팔자와 그릇 또는 이름이며 그 사람의 체질이고 사주팔자를 규정짓는 것이며

그것에 따라서 용신도 결정된다.

격국은 내격과 외격으로 분류하며 외격은 변격이라고도 부르며 전왕격, 종격, 종하격등으로 분류하고

많은 숫자의 특수격으로 분류할 수 있다.

 

. 격을 정하는 방법

첫째, 월지가 , , , 일 때는 지장간의 정기를 따라 해당 육친의 격을 따르며 충, , 형이

있으면 파격으로 된다.

둘째, 월지가 , , , 일 때는 지장간에 있는 정기, 중기, 여기순으로 천간에 투간된 자로

정하며 충, , 형이 있으면 파격으로 된다.

셋째, 월지가 , , , 일 때는 지장간에 있는 정기, 중기, 여기순으로 천간에 투간된 자 중에서

재성, 관성만을 사용하고 나머지는 잡기 재격, 잡기 관격으로 정한다.

격은 사주 중에서 월지를 중심으로 가장 기세가 강한 오행을 따라 이름 지은 것으로 사주를 분류하는

유형이며 명칭이자 용신을 얻기 위한 방법론 분류이다.

 

. 10정격론

 

정관격

일간을 극하는 오행이 월지에 있고 음양이 다른 것을 말한다.

월지에 정관이 있는 것으로 격 중에서 가장 좋은 격으로 보며 편관, 상관이 없고 1개의 정관만 있는

것이 최상이다. 정관은 나를 극하므로 신왕을 좋아하며 장남이 많고 대체로 지도자의 길로 갈 수 있고

인성이 있어서 관인 소통이면 지도자 길이 순조롭다.

정관을 충 하는 대운이나 세운에는 직장이나 명예에 변동이 생길 수 있고 정관이 있고 편관이 있으면

관살 혼잡이 되어 항상 고생이 많다고 본다. 운에서도 편관이 오면 질병을 앓거나 근심, 고통이 생기고

인성이 없으면 승진에 문제가 있어 관리자로 성공이 어렵다고 한다.

여자는 본인이 지도자이거나 남편이 지도자 격이며 전형적인 주부가 많다고 본다.

 

편관력

일간을 극하는 오행이 월지에 있고 음양이 같은 글자를 말하고 월상 편관격과 시상 편관격이 있다.

편관은 인성이나 식상이 있으면 권세가가 되며 편관을 극하는 식신이 있으면 귀격으로 보고 편관과

편인이 있으면 교육, 언론, 방송에 종사한다.

편관에 식상이 있으면 특수 기관, 언론, 방송, 법무 등에 종사하며 식상이 편관을 쉽게 제어하면

선거에 의한 명예를 얻는다. 인수가 편관을 소통시키면 공학, 세무, 교도직등 특수직에 종사하고

비겁이 합하면 무관이나 스포츠 선수가 될수있다.

여자의 경우 간섭이 심한 남편을 만나거나 불편하게 하는 남편을 만나기 쉽다.

 

정재격

일간이 월지를 극하고 음양이 서로 다른 글자를 말한다.

정재는 자기 분수를 알고 부모로부터 정당한 재물과 가권의 상속이 있고 구두쇠적인 기질을 가지고

계획적인 경제 활동을 한다. 안정된 직장을 선호하며 소년기에 학문에 장애가 생길 수도 있으며

상속으로 인한 가업의 계승으로 사업에 인연이 가능하다.

정재는 사업성이 약하여 평생 공직이나 안정적인 직장인으로 생활하며 정재는 관성을 생하므로

명예를 이루기 쉽고 평생 금전복이 있다고 본다.

 

편재격

일간이 월지를 극하고 음양이 같은 글자를 말하고 월상, 시상 편재격이 있다.

편재는 학문을 방해가 되어 소년기에 여자, 금전 문제로 학문의 중단이 있겠다. 관성이 드러나

있으면 금융, 회계, 서무 등과 인연이 있고 운에 따라 삶을 산다. 일주가 강하면 평생 사업에

큰 재물을 지니게 되고 일주가 약하면 부잣집에 시집가도 자신의 권리 행사를 하기가 어렵다고

본다. 비겁 운을 꺼리고  운을 만나면 재물 손실이 많고 처첩 문제가 발생한다.

시상 편재격은 시상에 편재가 하나만 있어야 이루어지며 겁재의 손상을 입지 않으면 담장 밖에

재물을 쌓아 큰 부자가 될 수 있고 겁재에 의하여 파손을 당하면 가난을 면치 못한다.

남자의 경우 사업성이 강한 부인을 만나고 여자의 경우는 남편 집이 부자이거나 사업가를 만날 수

있고 본인도 사업을 좋아하며 도덕성은 부족하다.

 

정인격

일간을 생하는 오행이 월지에 있고 음양이 다른 글자를 말한다.

인수격이 용신일 때 재성을 만나면 탐재괴인이라서 예상치 못한 어려움을 만나며 인수는 학문을

의미하니 글과 학문을 떠나지 않고 관운을 만나면 반드시 사회적으로 성공할수가 있다.

인성이 많으면 남녀가 자식이 적고 여자는 유산을 잘한다. 인내심과 도덕의 별로 도덕관념이 강하고

참고 견디는 힘이 남달리 강하며 자기중심적인 성향이 강하고 교육 사업, 임대 사업과 같은 움직임이

없는 사업이 잘 맞다. 가권의 계승자가 되고 주로 문서 재산 형태의 상속을 받게 되는 경우가 많다고 본다.

 

편인격

일간을 생하는 오행이 월지에 있고 음양이 같은 글자를 말한다.

편인은 식신을 극하는 육친으로 많으면 의식주가 곤궁하다. 학문과 인연하여 직업을 삼으나 기술적인

학문의 성향을 갖는데 의약, 공학, 전문 기술 등의 학문이 많으며 전문직이나 기술직에 직업을 가지면

사는데 큰 어려움이 없겠고 종교, 예술, 의학, 천문학 등에 소질도 많다. 가권의 계승이 좋지 못하거나

현금이 아닌 문서 형태의 상속이 많고 편인은 계모의 별이라서 눈치가 매우 빠르며 일생이 편중되게

살아가는 경우가 많다.

남자의 경우는 좋은 배우자 인연을 만나지 못하는 경우가 많고 여자의 경우는 좋은 자녀를 두는 경우가

드물다.

 

식신격

일간이 월지를 생하고 음양이 같은 글자이며 정재나 편재가 있어야 길명이 된다.

식신은 천연적인 의식주로 평생에 의식주 걱정이 적고 부모의 혜택도 매우 많다. 식신은 성질상 일주를

약화시키므로 일주가 강함을 좋아하고 식신은 편관을 제어하므로 수명을 길게 이어 나가는 것으로 장수

인자가 된다. 두뇌가 총명하고 몸이 비대하고 도량이 넓고 이해심, 동정심, 자비심도 많으며 대체로 사업

인연이 많고 제조, 생산 등 정당한 재물 생산 수단을 통하여 금전을 모은다. 그러나 식신이 충 되어 있으면

밥그릇을 들고 뛰어야 하는 형상이라 역마성 직업이 좋고 인성이 함께 있으면 빈천하다.

 

 

상관격

일간이 월지를 생하고 음양이 다른 글자가 해당되며 상관을 인성이 제압할 때 상관상진이라고 하여

최고로 보고 비상한 재주, 창조, 혁명, 두뇌가 비상하고 천재성을 가지고 예술, 스포츠 등에도 재능이 많다.

상관에 인수가 있으면 전문 자격증에 해당되고 비견이 있으면 스포츠, 전문 기술이 좋고 재성이 있으면

상업예술, 제조, 생산에 발달하고 관성이 있으면 검찰, 경찰, 언론, 특수 기관에 맞고 식상이 있으면 예술,

야인, 방랑자가 많다고 본다.

여자는 남편 운이 약하거나 비정상적인 관계로 부부 인연을 맺고 평생 활동적이다.

 

 

양인격

일간과 월지의 오행이 같고 음양이 다른 글자가 해당된다. 양일간일 때만 사용한다.

양인과 편관이 합이 되면 법관, 무관, 의사 등이 많고 대운이나 세운에서 양인을 충 하면 그 화가 매우

심하다. 편관에는 법관, 무관, 의사, 사회 운동가, 군인 등 직업에 맞다. 부모 상속이 적거나 있더라도

40세 이전에 받으면 반드시 없어지고 문서 재산이면 지켜지는 것이 큰 특징이다.

남녀 모두가 배우자 인연이 좋지 못하는데 거듭하여 비견, 겁재가 있는 경우에 남자는 처의 건강이나

서로의 인연에 문제가 생길 수 있고 여자는소실이나 첩 자리에 시집을 가야 애로가 없다.

 

 

건록견

일간과 월지가 같은 오행이고 음양이 같은 글자가 해당된다.

공직 사회 인연이 많고 만인의 지도자를 꿈꾸나 격이 맑으면 공직에서 높은 자리까지 인연하게 되지만

공망, , , 형을 만나면 격이 떨어지므로 낮은 공직이나 공사에 근무한다.

, 관운을 만나야 부귀공명하고 약간 신약한 것이 좋다고 보고 사업을 하더라도 명예와 관련된 직업을

가져 보고 사업 하며 부모의 혜택이 적고 있더라도 40세 이후에 받는 것이 좋다.

재성이 약하면 교육, 종교 지도자로 살먀 남녀 모두 부부 인연이 늦고 자식은 출세한 자식을 둔다.

 

) 격국을 잡는 방법

격국을 잡는 방법은 월지가 , , , 는 지장간의 정기를 따라서 입격이되고 , , ,

지장간에 있는 정기, 중기, 여기순으로 천간에 투간이 된 글자가 격을 잡는다. , , ,

정기, 중기, 여기순으로 천간에 투간이 된 글자 중에서 재성, 관성만 사용하고 잡기 재격,

잡기 관격으로 잡는다.

격은 잡기 위해서는 강한 육친이나 오행이 무엇인지 분류하기 위해서다. 그러나 종격, 화격,

특수격은 인정하지 않는다.

 

 

) 격국과 용신의 해석

격국과 용신을 해석하는 데 있어서 오행과 육친에 빠지는 오류를 범하게 되는데 사주팔자를 보다

섬세하고 정확하게 관찰하고 분석하기 위해서는 오행이 아닌 22간지로 감명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똑같은 편관격으로 분류하는데도 을 관성으로 사용하는 것과 를 관성으로 사용하는 것 그리고

을 관성으로 사용하는 경우를 각각 전부 다 다르게 해석되어야 한다. 10간과 12지지를 육친으로

묶어서 해석하는 것은 잘못된 방법이라는 것이다.

용신도 마찬가지로 목운에 발달하였다고 한다면 , , , , (, , ), (, , ), (, )

7개의 목 기운이 있는데 7가지 운에 모두 발달했다고 보면 안된다는 뜻으로 오행 개념이나 육친의

개념으로 단순화시키지 말고 천간, 지지를 각각 모두 따로 구분 지어야 한다고 본다.

 

3. 감명법

 

보통 격국을 잡고 용신을 정하는데 협회에서는 용신을 정하지 않고 있다.

월지 재성이 충을 하면 재성은 점포인데 충을 당하여 역마성의 장사이니 자동차로 물건을 파는 장사로

봐야하고 재성이 입묘되면 있어도 없는 것이 되고 돈과 인연이 부족하다고 본다. 격국과 용신은 서로

짝이 되어 답을 찾고 있으며 현실에서도 대부분 신약과 신강을 가지고 격을 정하고 억부, 조후용신을

정하고 있는 실정이다.

오직 격국과 용신만이 팔자를 해석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처럼 생각해 왔으나 오늘날에는 일반화되어

정격보다 파격사주를 가진자가 가까이 많이 있음에 따라 간지론이 대두되어 물상, 12운성 ,근묘화실,

지장간등이 더욱 필요한 것이 되어지고 있다. 따라서 22간지론의 활용을 하여야 하는 시기가 되었다고

보고 월인천강신사주학 시리즈를 참고하여 공부하면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그리고 월인천강

신사주학 간지론의 저자이신 서해스님의 직강을 들어 봄으로서 실감나는 해석, 감명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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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인천강신사주학

현대명리 표준감명법 "월인천강신사주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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