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2강. 오행(五行)
지난 시간에 소개해 드린 음양에 이어서
이번 시간에는 오행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목차 ―
1. 음양(陰陽)
☞2. 오행(五行)
3. 천간(天干)과 지지(地支)
4. 천간(天干)의 이해
5. 지지(地支)의 이해
6. 합(合)
7. 충(沖), 형(刑)
8. 지장간
9. 육친(1)
10. 육친(2)
11. 12운성과 12신살, 공망
12. 사주정립법
제 2강. 오행(五行)
1. 오행의 정의
<자평진전>에서 " 음양은 각각 노소(老少)가 있으니 이러하여 사상(四象)으로 재차 나뉘어진다 "
"노(老)란 동(動)이 극에 이르고 정(精)이 극에 이른 상태이니 태양(太陽)과 태음(太陰)이 그것이다"
"소(小)란 동(動)하기시작함과 정(靜)하기 시작함이니 곧 그것이 바로 소양과 소음이다"
"태양, 태음,소양, 소음을 일컬어 사상(四象)이라 한다"
"오행(五行)을 사상에 배치할 수 있다."
"수(水)는 태음이고, 화(火)는 태양이고, 목(木)은 소양이며, 금(金)은 소음이다"
"토(土)는 음양과 노소와 목화금수(木火金水)의 충기(沖氣)가 응결된것이다" 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행(五行)이란 하루라는 시간이 다섯가지 변화를 거친다는 뜻으로
다시 말하면 봄 여름 가을 겨울을 지나 간다는 뜻이 됩니다.
이에 토는 계절적 성격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고
봄, 여름의 양과 가을, 겨울의 음을 연결해주는 작용을 한다고 보면 될 것입니다.
2.오행의 형상
계절의 변화에 따라서 오행이 각각 어떠한 운동성을 보이는지에 대해 분류해 보고
오행을 이해하는 데 있어 상징적인 문자인 목, 화, 토, 금, 수에 집착하지 않고
자연의 운기를 집중하여 아래와 같이 분류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오행의 운동성 분류
목(木) - 목을 曲直(곡직)이라하여 굽고 곧은 것이라 했는데 이것은 나무의 생장 형태를 의미하며
이러한 속정을 갖는 모든 사물이 여기에 속합니다.
봄이오면 느슨해진 음기를 뚫고 위로 솟아 오르는 운동을 봄을 대표하는 목(木)운동 이라고 합니다.
화(火) - 화를 炎上(염상)이라고 하여 뜨겁고 상승하는 모양을 의미하며
뜨겁게 솟아오르는 속성을 지닌 모든 사물이 여기에 속합니다.
봄에 올라온 새싹들이 여름을 맞이하여 사방으로 확장하고 퍼져나가는 현상으로
초목들이 잎과 줄기를 펼치는 운동이 여름을 대표하는 화(火)운동이라고 합니다.
토(土) - 토를 稼穡(가색)이라고하여 뿌리고 거둔다는 뜻을 말하며 봄과 여름에 발산하고
팽창하려는 운동을 멈추고 이제 가을과 겨울의 수렴 운동으로의
전환점을 만드는 운동이 토(土)운동 이라고 합니다.
금(金) - 금을 從革(종혁)이라고 하여 순종과 변경을 의미하며 변혁과 하강의 특징을 가진
모든 사물이 여기에 속합니다.
가을을 맞이하여 모든 성장을 멈추고 열매를 맺어 아래로 떨어뜨리는 현상으로
수렴운동의 전단계인 하강운동을 가을을 대표하는 금(金)운동 이라고 합니다.
수(水) -수를 潤下(윤하)라고 하여 습하고 아래로 흐른다는 의미로 습하고 아래로 흐른다는
속성을 가진 모든 사물이 여기에 속합니다.
겨울은 모든 기운을 씨앗으로 저장을 하고 수렴하는 현상으로 외부적인 움직임이 없는
휴식상태가 겨울을 대표하는 수(水)운동 이라고 합니다.
2)오행의 시간적 분류
목(木)
하루의 시간대로 보면 아침 시간대로 하루의 시작이고 일년을 시간대로 보면 한 해의 출발인 봄이며
사람의 일생으로 보면 소년기에 해당합니다.
화(火)
하루의 시간대로 보면 한낮의 시간대로 활발한 움직임을 뜻합니다.일년으로 보면 여름이며
일생으로 보면 청년기의 열정으로 볼 수 있습니다.
토(土)
토는 계절적인 성격을 갖는 거보다 중계적인 역활을 하는것으로 정리하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금(金)
하루의 시간대로 보면 저녁의 시간대로 활동의 마무리를 뜻합니다.
일년이라는 시간대로 보면 잎이지고 열매가 맺는 가을입니다.
사람의 일생기로 보면 장년기의 원숙함을 볼 수있습니다.
수(水)
하루의 시간대로 보면 한밤중으로 수면상태이며 일년으로 보면 씨앗상태로 저장 되어있는 겨울입니다.
사람의 일생기로 보면 노년기로 휴식상태라 볼 수 있습니다.
3)오행의 물상적 분류
오행의 물상분류는 오행의 의미와 운동성을 바탕으로 확장하여 만들어 진 것으로
고정적이며 절대적이지 않습니다.
목(木)
섬유/의류/문구/목재/간판/커텐/표구/가구/청과/종묘/합판/주방기구/종이/제지/서적
화(火)
통신/전자/방송/문화/사진/카메라/반도체/정유/가스/음악/학원/영상/화학/공학/전화
토(土)
건축/토건/설비/부동산/숙박/창고/공예/석재/기와/도자기/축산/화물/주차장/수련원/농
금(金)
금/은/시계/보석/기계/공구/공업/금융/체육/광업/금속/총포/철강/철물/건전지
수(水)
유행/해운/여행/식품/물류/통상/유통/교역/주류/수산/수도/속옷/목욕/냉동/생선/화장실
3.오행의 본질
1) 목의 본질: 목은 봄이라는 계절적 의미를 문자화 한 것으로 목을 이해하고 분석하는 데는
봄을 기준으로 삼는 것이 마땅하겠습니다.
봄을 맞이한 대자연의 변화를 살펴보면 겨울에 잠들어 있던 만물이 깨어나 새로운 생명의 시작을
알리는 것과 비교할 수 있습니다.
목은 인생의 시작인 소년기를 뜻하고 모든 일의 시작인 계획과 창조로 해석하는 것입니다.
대화와 타협 그리고 통솔력도 봄이 겨울의 음기를 뚫고 나오는 봄의 기상을 확대 해석하여
분류한 것입니다.
목을 하루에 대입하여 시간을 분류한다면 아침에 해당하므로 하루의 시작하는 아침의 해가뜨는
방위인 동쪽으로 해석하고 새로운 시작의 의미로 새싹의 색깔인 청색 또는 녹색으로 표현합니다.
목이 어질 인(仁)을 의미하는 이유는 곡직과 굴신에서 보듯이 반듯한 행실과 타협 할 줄아는
마음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모든 사물이나 형상을 항상 어떤 일정한 기운을 바탕으로 분류
되어 있음을 알아야 합니다.
2) 화의 본질 : 화는 여름이라는 계절적 의미를 문자화 한 것으로 화를 이해하고 분석하는 데는
여름을 기준으로 삼는 것이 마땅하겠습니다.
여름을 맞이한 대자연은 봄에 솟아 났던 새싹들이 무성한 잎으로 성장하고 사방팔방으로 세력을 펼쳐
나가는 모습이며, 음기가 물러감에 따라서 왕성한 성장을 보여주는 모습이며 여러 방향으로 번져
나가거나 퍼져 나가는 운동성입니다.
화를 인생에서는 왕성한 활동기인 청년기를 말하며 활동적, 정열적 그리고 붉은색으로 해석하는 것은
여름의 밝고 더운 기운을 참고하여 해석한 것이라고 하겠습니다.
화를 하루에 대입하여 시간에 분류하여 본다면 한낮에 해당하므로 더위를 상징하는 남쪽으로 방위를
해석하고 밝음과 빛을 상징하기 때문에 전기, 전자통신, 인공위성 등으로 분류한 것입니다.
화를 예절 예(禮 )로 해석하는 것은 불과 밝음의 의미가 분명하고 확실한 점을 참고한 것으로 볼 수있습니다.
3) 토의 본질 : 토는 양과 음의 연결해 주는 역할로써 양기의 절정으로 보는 시각이 우세하여
화의 비슷한 운동성을 보입니다.
여름 막바지에 이른 대자연이 꽃을 피우고 마지막 열정을 펼친 다음에 서서히 가을의 결실을 준비
하는 단계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토는 양과 음의 중간 단계에서 서로를 연결해 주는 역할을 하므로 방위는 중앙으로 분류되며
매매, 알선, 보관 등으로 해석합니다.
토를 믿을 신(信)으로 해석하는 것은 양과 음의 가운데 에서 공평, 공정하게 역할을 하므로
토가 지니는 기운에는 양과 음이 모두 포함되기 때문입니다.
색이 황금색인것은 옛날에는 세상의 중앙에 황제가 있어 세상을 지배한다고 보았기 때문입니다.
4) 금의 본질 : 가을이라는 계절을 문자화 한 것이고 금을 이해하고 분석하는 데는 가을을
기준으로 삼는 것이 마땅하겠습니다.
가을을 맞이한 대자연은 여름에 펼쳐졌던 기운들을 거둬들이고 열매를 맺고 잎을 떨어뜨리는 시기입니다.
금은 인생에서 장년기 말하며 결실,냉정 그리고 흰색으로 해석하는 것은 가을에 메마르고 건조하여
잎은 버리고 열매를 얻는 이치와 같으며 색상 또한 녹색을 버리고 하얗게 마른 잎을 상징합니다.
금을 하루에 대입하여 시간에 분류하여 본다면 저녁에 해당하므로 해가 지는 방위인 서쪽을 의미하고
분별과 강직함은 가을에 성장을 멈추고 겨울을 대비하여 생명력을 이어가기 위한 결단이 필요한
시기이므로 그렇게 분류한 것입니다.
금을 의(義)로 해석하는 것은 가을에 결단력이 없으면 대자연의 생명을 이어갈 수가 없기 때문이며
변하지 않는 결단력은 숙살지기로 불리면서 생명을 죽이는 힘이 있다고 봅니다.
5)수의 본질 : 겨울이라는계절을 문자화 한 것이고 수를 이해하고 분석하는 데는 겨울을 기준으로
삼는 것이 마땅하겠습니다.
겨울을 맞이한 대자연은 한 점 씨앗으로 모든 생명체를 수렴하고 동면에 들어갑니다.
수는 인생에서 노년기를 말하며 수집, 교육으로 해석하는것은 겨울에 모든기 운을 땅속으로
수렴하는 속성을 말하고 움직임 없이 할 수있는 행위가 공부이므로 학문과 교육으로도 해석합니다.
하루를 수에 대입하여 시간을 분류하여 본다면 밤에 해당함으로 검은색으로 해석되며
방위는 추운 북쪽을 의미합니다.
수를 지혜 혜(慧)로 해석 하는 것은 밤이나 겨울에 할 수 있는 일은 움직임이 없이 연구하고 집중 할 수
있는 일을 해야하기 때문에 학문이나 지혜를 뜻한다고 하겠습니다.
4.오행의 상생과 상극
오행의 상생
상생의 의미를 요약하면 시간의 흐름에 따라서 한 공간에서 대자연이 어떻게 변해가는지를
보여주는 현상이며 사계절은 오행의 상생(相生)에 의해 이루어 집니다
오행이 순환하며 운행하여 시간이 멈추지 않고 흐르는 것이지요.
오행의 상생은 서로 상(相), 날생(生)으로 서로 낳다, 태어나다는 의미를 지니며 일방적인
도움이 아니고 서로 협력하고 돕는다는 의미로 해석합니다.
서로가 서로를 살리고 보호하는 관계로 더불어 살아가는 가족관계와 같습니다.
그래서 봄이가니 여름이 오고 여름이 가면 가을이 오고 가을이 가니 겨울이 온다는뜻입니다.
이러한 자연 운동을 문자로 정리하여 오행의 상생을 아래와 같이 표시합니다.
【오행 상생표】
목(木) ----> 생(生) ----> 화(火)
화(火) ----> 생(生) ----> 토(土)
토(土) ----> 생(生) ----> 금(金)
금(金) ----> 생(生) ----> 수(水)
수(水) ----> 생(生) ----> 목(木)
목생화/화생토/토생금/금생수/수생목으로 순환운동을 합니다 .
오행상생은 일정한 법칙에 따라서 변화하는 대자연의 운동으로 시간의 흐름에 따라서 일어나는
사계절의 변화임을 이해하고 기억하기 바랍니다.
상생의 논리
시간은 멈춤이 없고 세월이 흐르듯이 앞으로 끊임없이 나아가는 성질입니다.
지구상 모든 만물은 음양오행의 법칙에 따라서 움직이고 역행하는 법이 없습니다.
- 木이 火를 생하고 火는 木을 돕는다.
화가 목을 돕는다는 것은 오행의 상극관계에서 금이 목을
극하는 것을 화가 막아 준다는 것입니다. 목에게 생을 받은 화가 무조건 받는 것이 아니고 서로
협력하여 준다는 것입니다.
- 火가 土를 생하고 土는 火를 돕는다.
토가 화를 돕는다는 것은 수가 화를 극하는 것을 토가 막아 준다는 것입니다. 화의 생을 받은 토가
무조건 받는 것이 아니고 서로 협력하여 도움을 주고 받는 상생관계라는 것입니다.
- 土가 金을 生하고 金이 土를 돕는다.
금이 토를 돕는다는 것은 목이 토를 극하는 것을 막아 준다는 것입니다. 토의 생을 받는 금이 일방적
으로 받는 것이 아니고 서로 협력하여 도움을 주고 받는 상생을 하는 입니다.
- 金이 水를 生하고 水가 金을 돕는다.
수가 금을 돕는다는 것은 화가 금을 극하는 것을 막아 준다는 것입니다. 금의 생을 받은 수가 일방적
으로 받는 것이 아니고 서로 협력하여 도움을 주고 받는 상생을 하는 것입니다.
- 水가 木을 生하고 木이 水를 돕는다.
목이 수를 돕는다는 것은 토가 수를 극하는 것을 막아 준다는 것입니다. 수의 생을 받은 목이 일방적
으로 받는 것이 아니고 서로 협력하여 도움을 주고 받는 상생관계인 것입니다.
6. 오행의 상극
상극의 의미
- 오행의 상극은 서로 상(相)과 이길 극(剋)이라는 글자로 상극의 의미를 단순하게 반대 개념으로 인식
하는 것보다 서로 제어하고 억제하는 역할을 한다고 이해 해야 합니다.
- 봄(木)의 솟아오르려는 상승운동을 가을(金)의 결실과 하강운동이 억제하고 제어한다는 뜻입니다.
- 여름(火)의 번지고 확산하려는 운동을 겨울(水)의 응집하고 수렴하려는 운동이 억제하고 제어한다는
뜻입니다.
【오행상극표】
목(木) ----> 극(剋) ----> 토(土)
토(土) ----> 극(剋) ----> 수(水)
수(水) ----> 극(剋) ----> 화(火)
화(火) ----> 극(剋) ----> 금(金)
금(金) ----> 극(剋) ----> 목(木)
- 목극토/토극수/수극화/화극금/금극목으로 상극합니다.
- 오행의 상극에서도 토의 작용이 문제가 되는데 엄밀히 따지면 오행의 상극작용은 목과 금 봄과
가을의 기운 그리고 겨울과 여름인 수와 화에서만 강하게 일어나며
토와 연관된 상극은 큰 의미가 없다고 봅니다.
상극의 논리
- 木이 土를 剋하고 土가 木을 억제한다.
토가 목을 억제한다는 것은 토가 수를 극하여 수가 목을 돕는 것을 막는 방법과 토가 금을 생하여
금으로 하여금 목을 억제시키는 작용을 한다는 것입니다.
- 土가 水를 剋하고 水는 土를 억제한다.
수가 토를 억제한다는 것은 수가 화를 극하여 화가 목를 돕는 것을 막는 방법과 수가 목을 생하여
목으로 하여금 토를 억제시키는 작용을 한다는 것입니다.
- 水가 火를 극하고 火가 水를 억제한다.
화가 수를 억제한다는 것은 화가 금을 극하여 금이 수를 돕는 것을 막는 방법과 화가 토를 생하여
토로 하여금 수를 억제시키는 작용을 한다는 것입니다.
- 火가 金을 극하고 金이 火를 억제한다.
금이 화를 억제한다는 것은 금이 목를 극하여 목이 화를 돕는 것을 막는 방법과 금이 수를 생하여
수로 하여금 화를 억제시키는 작용을 한다는 것입니다.
- 金이 木을 극하고 木이 金을 억제한다.
목이 금을 억제한다는 것은 목이 토를 극하여 토가 금을 돕는 것을 막는 방법과 목이 화를 생하여
화로 하여금 금을 억제시키는 작용을 한다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다음시간에는 천간과 지지에 대해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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