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강. 근묘화실의 이해
제3장. 근, 묘, 화, 실의 이해
1, 근, 묘, 화, 실 (根苗花實)의 분석
근,묘,화,실은 뿌리와 줄기, 꽃과 열매를 뜻하며 사주팔자의 4기둥인 년주, 월주, 일주, 시주를 말한다.
년주가 뿌리가 되어 만물의 근본 바탕이 되고 월주는 새싹과 줄기가 되고 일주는 꽃이며 시주는 열매가
되는 것이다. 사람의 운명도 자연의 성장 과정과 같은 이치에 있다고 본다.
근,묘,화,실은 사주팔자를 적으면서 바로 해석이 가능하게 만드는 중요한 관법이며 년, 월, 일, 시 어느
위치에 어느 육친이 있느냐에 따라서 바로 해석이 가능하다. 근,묘,화,실은 뿌리근, 모묘, 꽃화, 열매실이다.
4개의 기둥으로 이루어진 사주는 각각 그 위치에 따라서 어느 기간 동안을 관장하고 어느 육친의 자리를 의미한다.
-.년주를 보면 약 20세까지의 기간을 의미하며 육친으로는 조상의 자리로 보고
-.월주는 부모의 자리로 20 ~ 40세 가량의 기간을 관장하며
-.일주는 배우자의 자리이며 40 ~ 60세 까지의 기간을 관장하고
-.시주는 자녀의 자리이며 60세 이후의 기간을 관장한다.
이렇게 각각 자리에 따라서 관장하는 육친과 시간을 규정 하며 근,묘,화,실은 년, 월, 일, 시의 해석을
의미하는데 어느 자리에 어느 육친이 있어야 마땅하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에 따른 해석을 바로 할 수가
있기 때문에 사주팔자를 쓰면서 바로 해석이 가능한 관법이라고 한다.
우선 시기적으로 분석을 해 본다면
-. 년에 있는 육친은 소년기에 상황을 알아볼 수 있는 중요한 자료가 됨에 따라
년에 편재가 있다면 편재가 극하는 인성의 문제로 인하여 학문에 장애를 겪는다고 보고 학업에 지장을
준다고 보는데 그것은 어릴 때 돈이나 여자문제로 학문을 게을리 할 수가 있다고 본다. 이렇게 년, 월, 일,시에
있어야 할 육친이 있는가 아니면 반대기운의 육친이 있는가를 살피는 중요한 관법이 된다.
-. 월에 육친은 청년기의 상황을 살펴볼 수가 있는데 사주팔자 중에서 가장 힘 있고 중요한 자리이고 월주는
청년기의 자리로 우리가 사회생활을 시작하고 꿈을 펼쳐 나가는 중요한 시기임으로 인생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자리이다.
-. 일지는 장년기를 뜻하며
-. 시지는 말년을 뜻한다고 본다.
예로 년, 월, 일에 관성이 없고 시에 관성이 있는 남자라면 일찍 조직생활이나 직장생활을 하기 힘든 사주라고
판단하는 것이며 년, 월, 일. 시에 있어야 할 육친이 무엇인가를 먼저 아는 것이 중요하다. 그 다음 그것과 반대가
되는 육친이 거기에 자리 한다면 어떤 작용이 일어날 것인가를 생각해 보고 이해를 해야 한다.
여자 사주의 일지에 상관이 있다면 일지에는 정관인 배우자가 있어야 하는데 정관을 극하는 상관이 있다면
배우자 덕이 없어지고 여자 사주가 시에 인성이 있다면 식상을 극해서 자녀와의 인연을 박하다고 본다.
이렇게 자리에 있는 육친을 보는 것만으로도 바로 해석을 하는 관법으로 항상 충분한 이해를 해야 한다.
2. 년, 월, 일, 시의 해석
사주 풀이에 가장 중요한 감명법 중 하나이며 있을 것이 있을 곳에 있느냐가 매 우 중요한 문제이다.
년·월·일·시 자리에 대한 정확한 인식이 필요하며 이 감명법을 익히면 사주 명조를 받아 적으면서
바로 감명이 가능하게 된다.
예로 남자 사주에 일지 겁재가 있다면 이는 부인이 있을 자리에 다른 남자가 있 는 모습이니 배우자
인연이 불안하다고 볼 수 있다. 반대로 정재가 있다면 가장 좋은 육친의 배치 모양이다.
년·월·일·시에 자리를 나타내는 육친이 그 자리에 없고 반대되는 육친이 자리함 으로 인해서 발생되는
문제를 살펴서 감명하는데 활용하면 된다.
년주는 조상의 번영과 자신의 어린 시절을 볼 수 있고 월주는 삶의 특징을 결정 짓는 중요한 환경적
요소이며 직업과 부모 · 형제 문제와 젊은 날에 가장 큰 영 향을 미친다. 일주는 배우자 문제와 가족 문제,
시주는 남자는 처갓집, 여자는 시댁의 문제와 자녀 문제 그리고 미래의 일을 살피는 기준으로 삼는다.
3. 근,묘,화,실의 판단
가. 년주
사주 첫 머리의 기둥으로 근본 바탕이라고 할 수 있다. 年柱를 뿌리라 하고 20세 이전의 때를 말하며
조부모와 선대의 가문을 의미하며 사주를 가옥으로 보았을 때 집터 전체를 뜻하며 네 기둥의 근본이라 한다.
년의 간지가 좋으면 20세까지 할아버지, 아버지 유산이 많았고 부귀하였으며 가정의 행복, 형편도 좋아
학업도 무난 할 것이고 화목하다.
년, 월의 간지가 충, 극하면 아버지가 고향을 떠나서 객지에서 가문을 일으킨다.
나. 월주
사주의 둘째 기둥으로 뿌리에서 싹이 나서 줄기로 자라는 모습을 뜻하며. 20세 부터 40세까지의 청, 장년기를
의미하며 부모 · 형제 가문의 덕을 의미한다.
月柱는 부모와 형제의 자리이며 청년기에 자란 가정환경과 직업운을 볼 수 있으며 부모로부터 유산을 받을 수
있을 것이며 형제들과의 관계를 볼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자리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월의 간지가 좋으면
부모· 형제가 발전하고 관운이 좋았으며 장수하였다고 판단할 수 있다. 자신의 직업을 의미하는 자리이고
부모 자리이므로 좋은 직업에 출세하고 행복한 가정환경에서 자랐으며 건강하고 화목하다.
다. 일주
사주의 셋째 기둥으로 日柱는 줄기에서 핀 꽃이라고 하며 본인의 가정과 배우자, 남편, 부인 등을 말하고
40세부터 60세까지의 장년 시절에 해당된다.
일간을 중심으로 하여 나머지 7개의 글자를 비교하여 운명을 감정하는 것으로 일지를 판단할 때 남자는
부인의 자리가 되고 여자는 남편의 자리가 되는 것이다.
일주가 좋으면 가정생활이 원만하고 부부 사이가 좋은 인연을 만나서 좋은 배우 자를 만나고 행복한 생활과
건강한 부부생활을 누리게 될 것이다.
일지가 극하면 가정생활에 애로가 많고 원만하지 못한 장년기를 보내게 됨으로 배 우자와의 인연이 좋지
못하여 이별, 사별을 할 수 있고 사업은 어렵고 힘든 삶을 살아가야 한다, 일과 시에 있는 글자는 약 45세
이후에 사용이 가능하다고 본다.
라. 시주
사주의 넷째 기둥으로 時柱는 열매라고 하며 말년과 자손의 길흉을 알아 본다
자녀와 손자, 부하, 종업원 등 60세부터 말년을 살핀다.
시주가 상생하면 훌륭한 자녀를 두고 출세한 자녀의 혜택을 보며 가문의 번창과 많은 자손을 둔다고
판단되고 말년에 안락하게 보내게 된다.
시주가 극, 충하면 자녀 덕이 없거나 인연이 박하고 순탄치 않음을 의미한다.
마. 기타
년으로 조상의 성쇠를 살피고, 월로서 부모 형제의 덕을 알고, 일로서 본인과 부인 또는 남편의 인연과
가정생활을 알고, 시로서 자녀 또는 말년의 길흉을 판단한다.
년을 극하면 조상이 불리하고 월을 극하면 부모 · 형제가 불리하고 일을 극하면 처와 부가 불리하며 시를
극하면 자손에 불리하고 말년이 공허하게 된다.
年으로 유년의 삶을 살피고, 月로서 청년의 삶을 알고, 日로서 장년의 삶을 알고
時로서 노년의 길흉을 판단한다
4. 근,묘,화,실의 해석
바로 해석이 가능하게 만드는 관법이며 년. 월. 일. 시 어느 위치에 어느 육친에 있느냐에 따라서 해석이 가능하다.
여자사주에 일지와 시지에 재성이 있다면 재성은 나외 재물로서 시부모 모시고 산다.
남자가 일지에 비겁이 있다면 일지에 재성이 있을 자리에 비겁이 극하 여 배우자가 불편하며 안방에 또
다른 내가 있어 “좌지우지”를 한다.
여자가 남자한테 잘해주는 이를 육친 관성을 생해주는 재성이 필요하고
남자가 여자한테 잘해주는 아는 육친 재성을 생해주는 식상이 필요함 여자사주에 일시에 상관이 있으면
정관을 극하기 때문에 남편한테 대든다는 것이다.
월지는 부친의 편재의 자리로서 “월지에 비겁이 있으면” 편재를 극하니 부친의 가업을 잊지 못하고
고향 떠나 자수성가 有고 반대편 극을 당하는 육친을 관점으로 무엇인지를 살피면 답이 된다.
여자 사주에 일지에 상관이 있다면 일지에는 정관인 배우자가 있는 것이 정석인데 정관을 극하는
상관이 있으면 배우자 덕 없다.
여자사주에 시에 인성이 있다면 식상을 극해서 자녀와 인연을 박하게 만든다.
** 다음시간은 간지론에 대한 내용이 이어지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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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명리 표준감명법 "월인천강신사주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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