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인천강 사주카페

월인천강 사주카페컨설팅

월인천강 사주카페

명리 정보/건강정보

부추의 효능

서 해(西海) 2021. 6. 17. 13:20

 

부추의 효능과 부작용

부추는 지방마다 명칭이 달라서 전라도 지방에서는 ‘솔’, 충청도에서는‘졸’, 경상도에서는 ‘정구지’로 부른다. 부추는 채소 가운데 성질이 가장 따뜻하고, 맛이 매우면서, 약간 신편이다. 부추는 동남아시아가 원산이고, 백합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 풀로 우리나라에서는 약용보다는 식용으로 많이 사용한다. 부추의 높이는 30Cm에서 40Cm 정도 되고, 꽃은 8월에서 9월에 하얀색으로 피며 10월에 열매가 검은색으로 익는다. 한약으로 쓸 때는 부추의 씨를 쓰며, 한약명은 구자이다.

부추의 특성

부추는 마늘 파 양파 달래와 마찬가지로 유황성분이 들어 있기 때문에 몸을 따뜻하게 데워준다. 이들 유황성분을 함유하는 식물을 함황식물이라고 부르는데 모두 소음인의 음식이다. 부추의 독특한 냄새의 원인은 황화아릴류라는 물질로서 양파와 같은 성분이지만, 비타민이나 무기질 등의 함유량은 부추쪽이 2배나 더 많다.

부추의 성분과 약리

부추 속에는 메칠 아릴이 들어 있다. 부추를 압력을 가해서 즙을 채취한 다음 흰쥐에게 0.1㎖~0.5㎖/㎏ 정맥 주사한 결과 쇼크 증상이 나타났고, 심한 경우에는 미친듯이 날뛰거나 경련을 일으키다가 이후에 진정, 또는 기면상태, 청색증을 나타내다가 사망했다. 부추를 달여서 그 증류액을 흰쥐의 피하에 주사하면 쇼크증상, 미친 듯이 날뛰는 증상, 청색증 및 호흡마비가 일어나 사망했다. 또한 부추 달여서 그 증류액을 소량씩 토끼에게 투여하면 말초혈관 속의 적혈구와 헤모글로빈 수치를 감소시키는 효과도 있다.

부추의 효능

부추는 남자들의 정력에 효과가 있기 때문에 예전부터 수양하는 사람들은 먹지 못하게 했다. 특히 꿈을 자주 꾸면서 몽정을 하고 오줌에 정액이 섞여 나오는 것을 치료하고, 허리와 무릎을 덥게하고 양기를 세게해주기 때문에 성기능이 약한 사람들에게 효과가 있다. 부추는 소음인의 음식으로 분류하는데 맥이 약하면서 아랫배가 찬 사람에게 좋다. 여성들의 경우에는 아랫배가 차거나 자궁이 시린 증상, 방광염에 자주 걸리는 소음인 체질에게 좋다.

또한 부추는 성질이 따뜻해서 위장을 튼튼하게 하는 작용도 있어 이질이나 구토에 사용되었다. 부추는 장기능을 좋게하며 식체로 설사를 할 때 된장국에 넣어 먹으면 그친다. 또한 당뇨병에 효력이 있어서 “당뇨병에 걸린 사람은 부추잎을 하루 100g정도 볶아서 먹거나 국을 끓여 소금을 치지 않고 먹는다. 10주이상 계속 먹으면 즉시 편해지고 커다란 효과를 볼수 있다.

부추의 항암효능

부추 냄새는 마늘, 양파에도 들어있는 유화 아릴 등의 유황 화합물이다. 유황 화합물은 활성산소에 의해서 세포가 손상되는 것을 막아주는 항산화작용을 하고, 발암물질의 독소를 제거하도록 활성화시키는 작용을 한다. 이런 특성으로 인해서 유황 화합물은 위암, 대장암, 피부암, 폐암, 간암 등에 작용해서 세포가 암으로 전이되는 것을 막아주고 암세포의 성장을 막아준다.

또 부추에는 베타 카로틴, 클로로필, 비타민 C와 비타민 E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항산화작용을 하기 때문에 항암효과도 있다. 왜나하면 비타민 E는 셀레늄과 함께 체내에서 만들어진 활성산소의 독을 제거하는 글루타치온 페록시다아제를 구성하는 중요성분으로 암을 억제하는 작용을 하기 때문이다.

부추의 부작용

부추는 몸이 차고 아랫배가 아픈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음식이며, 소양인 체질의 사람들은 많이 먹으면 가슴에 화가 치밀어 오르는 부작용이 있다. 그래서 예전부터 눈병이 자주 나는 사람, 부스럼이 자주나는 사람은 먹지 말라고 했었다. 지금 사상의학 입장에서 보면 몸에 열이 많은 태음인과 소양인은 너무 많이 먹지 말라는 의미로 해석된다. 특히 열병에 걸렸다가 회복된 사람은 10일 동안은 부추를 먹지 말아야 한다. 만약 먹게 되면 몸이 노곤해지고 피로해진다. 또한 평소에 피부염이 많은 사람은 부추를 자주 먹지 말아야 한다.

부추의 사용량과 주의사항

부추는 우리가 음식으로 먹듯이 매우 안전한 식품이다. 보통 한번에 40g에서 80g을 즙으로 먹거나 전으로 부쳐 먹어도 된다. 잎사귀는 달여서 먹거나, 무침, 김치의 부재료로 사용된다. 즙을 내어 먹기도 하고, 부침으로도 만들어 먹는다. 부추씨를 약용으로 사용할 때는 4g에서 10g씩 먹는다. 다만 소양인 체질 가운데 음기가 부족하면서 화기가 왕성한 사람은 복용을 하지 말아야 한다.

월인천강신사주학 - Daum 카페

 

월인천강신사주학

현대명리 표준감명법 "월인천강신사주학"

cafe.daum.net

 

'명리 정보 >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체했을때 지압하는 법  (0) 2021.06.21
갑상선 - 기능저하증, 기능 항진증  (0) 2021.06.18
몸에 좋은 지방 모음 12가지  (0) 2021.06.16
같이 먹으면 상극인 식품  (0) 2021.06.15
달걀의 효능  (0) 2021.06.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