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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인천강[강의록]/간지론 강의록1

합, 충, 형

서 해(西海) 2021. 4. 15. 11:58

 

제10강 간섭인자(합, 충, 형)

 

합(合)이라는 글자의 뜻은 “합하다””여럿이 모여 하나가 되다””만나다””맞다””틀리거나 어긋남이 없다”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1.천간 합(天干 合)

천간은 지지와는 달리 지상에 물상이나 실제현상이 아닌 정신적인 것 또는 기운을 뜻한다. 천간 합은 간합(干合)이라고도 부르고 가장 이상적인 합이며 부부 합이고 정신적 끌림을 말한다. 천간 합을 부부 합으로 부르는 이유는 서로 합하는 두 글자가 상대적으로 정관과 정재가 되기 때문이다. 천간 합은 정신적인 합이므로 서로 합을 탐하여 역량을 떨어뜨리는 것으로 판단하여 천간은 합을 꺼린다. 십간(十干) 중에 다섯 개의 양간(陽干)은 각각 다섯 단계 아래의 음간(陰干)과 합을 이룬다. 모두 5쌍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음양 합 또는 남녀의 부부 합이라고 한다.

 

甲과 己가 合하여 土가 되는데 己 입장에서 보면 육친(六親)으로 甲은 정관에 해당하고 甲 입장에서 보면 己는 정재가 되어 부부 또는 남녀 합으로 가장 이상적인 합이라고 부른다. 천간 합은 양(陽)과 음(陰)의 비례 합으로 펼치려는 양의 기운과 수렴하려는 기운이 같은 것끼리 합을 이룬다.

 

양의 기운: 甲 +1. 乙 +2. 丙 +3. 丁 +4. 戊 +5.

음의 기운: 己 -1. 庚 -2. 辛 -3. 壬 -4. 癸 -5.

 

천간 합은 양의 기운이 +1인 甲과 음의 기운이 -1인 己와 합을 하고, 양의 기운이 +2인 乙과 음의 기운이 -2인 庚이 합을 하며, 양의 기운이 +3인 丙과 음의 기운이 -3인 辛이 합을 하고, 양의 기운이 +4인 丁과 음의 기운이 -4인 壬과 합을 하며, 양의 기운이 +5인 戊와 음의 기운이 -5인 癸가 합을 한다

 

(1)甲己(合)土

甲은 천간 즉 하늘에서는 번개를 의미하고 己는 하늘에 먹구름을 의미하므로 구름에 번개 치니 비가 되어 땅을 적시는 자연의 현상을 문자로 표현한 것이라 할 수 있다. 또 다른 해석으로는 甲의 솟아오르는 양의 기운을 음의 기운인 己가 성장을 멈추고 결실을 맺게 하여 열매를 땅에 떨어뜨리는 모습으로도 설명을 할 수가 있다.

 

(2)乙庚(合)金

乙은 하늘에서는 바람을 의미하고 庚은 달을 의미하니 밤바람이 불어오며 열매가 맺어지는 자연의 현상을 문자로 표현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또 다른 해석으로는 乙의 기세를 庚이 가두어 담는 모습으로도 설명할 수 있다.

 

(3)丙辛(合)水

丙은 하늘에서 태양을 의미하고 辛은 하늘에서 가을에 내리는 서리를 의미하니 가을 서리에 태양이 비추자 이슬방울이 맺히는 자연의 현상을 문자로 표현한 것이라 할 수 있다. 또 다른 해석으로는 가까이 하기에 너무나 멀리 있는 태양(丙)을 그리워하는 서리(辛)의 슬픔을 水로 설명할 수도 있다.

 

(4)丁壬(合)木

丁은 하늘에서 별을 의미하고 壬은 하늘에서 이슬을 의미하니 별빛과 이슬이 음의 작용으로 산천초목을 푸르게 하는 현상을 문자로 표현한 것이라 할 수 있다. 또 다른 해석으로는 壬을 정액으로 보고 丁을 따뜻한 자궁으로도 보는 바 정액이 자궁을 만나서 생명이 잉태되는 모습으로 설명할 수도 있다.

 

(5)戊癸(合)火

戊는 하늘에서 양의 끝으로 저녁노을을 의미하고 癸는 하늘에서 비를 의미하니 석양에 비 내리니 무지개가 뜨는 현상을 문자로 표현한 것이라 할 수 있다. 또 다른 해석으로는 양기의 극단인 戊가 음기의 극인 癸를 발화시켜 위로 끌어올리는 모습으로도 설명할 수가 있다.

 

시중에 나와 있는 거의 대부분의 책들에서는 찾아볼 수가 없는 필자만의 독특한 천간 합 해석을 본 학인들은 약간 의아한 생각이 들지도 모른다. 그 어디서도 듣도 보도 못한 해석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일반적인 해석으로는 甲(木)은 큰 나무이고 乙(木)은 화초라는 해석을 하는 경우가 많아서 천간과 지지를 구분 못하는 어리석은 해석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싶다. 이는 사주학의 깊이를 전혀 이해하지 못한 수준 낮은 해석법이라고 하겠다. 과연 어떤 해석이 올바른 해석이고 깊이 있는 이해를 하는 것인가를 판단하는 것은 학인들의 몫이다. 천간 합을 이처럼 자연의 현상을 문자로 표현했다고 생각하는 필자의 해석법을 한 편의 시로 표현한다면 아래와 같다.

 

구름에 번개 치니 비가 되어 대지를 적시고 --- 甲己(合)土

달빛에 바람 불어오니 열매 맺는구나 --- 乙庚(合)金

가을 서리에 태양 비추니 이슬 맺히고 --- 丙辛(合)水

별빛과 이슬은 산천초목을 푸르게 하고 --- 丁壬(合)木

석양에 비 내리니 무지개 뜨는구나 --- 戊癸(合)火

 

일반적으로 전해오는 고서에서 천간 합을 해석하는 방법은 대체적으로 똑 같은 방식으로 해석하고 있는데 그 내용은 아래와 같다.

 

(1)甲己(合)土 --- 중정지합(中正之合)

가장 바람직한 합으로서 본 합이 있으면 마음이 넓고 타인과 다투지 않고 바른 길을 간다.

 

(2)乙庚(合)金 --- 인의지합(仁義之合)

어질고 의리가 있다는 뜻으로 본 합이 있으면 강직한 성품을 갖는다고 해석한다.

 

(3)丙辛(合)水 --- 위엄지합(威嚴之合)

권위가 있고 엄격하다는 뜻으로 본 합이 있으면 태양과 서리가 멀리 떨어져 있는 모습으로 그리움을 갖는다.

 

(4)丁壬(合)木 --- 인수지합(仁壽之合)

어질 인, 목숨 수의 뜻으로 본 합이 있으면 어진 성품이지만 감정에 치우치기 쉽다.

 

(5)戊癸(合)火 --- 무정지합(無情之合)

정이 없다는 뜻으로 본 합이 있으면 “이유가 없다.”로 해석한다.

단, 천간 합은 음간의 기세(지지의 기운)에 따라서 합을 이루지 못할 수도 있는데 그 이유는 양간은 명분을 따르지만 음간은 세력을 따르는 성향이 있어서 세력이 강한 음간은 양간과 합하지 않는다. 그리고 천간 합에서 중요한 점은 오행에서 상극관계로 해석하던 것을 서로 음양이 다르면 합을 한다는 점이다. 천간과 지지에서는 더 이상 오행에서의 상생과 상극의 법칙이 통하지 않으며 천간은 합과 충 그리고 지지는 삼합과 방합 그리고 형이라는 법칙이 추가로 적용이 되는 것이다.

 

2.지지육합(地支六合)

지지(地支) 합은 긍정적 의미의 합으로 지혜, 생산, 총명, 활달의 인자로 보며 오행에서의 상생작용을 대신하여 적용되는 상호작용이라고 보면 가장 잘 이해를 한 것이라고 본다. 지지의 육합은 양기와 음기가 합하여 9성수를 채우는 합이다. 子와 丑은 미약한 양기가 가까이서 3으로 합한 것이고 午와 未는 미약한 음기가 가까이서 3으로 합한 것이다. 나머지 글자들은 합하여 9가 되는 숫자의 합으로 보면 된다.

 

子 +1, 丑 +2, 寅 +3, 卯 +4, 辰 +5, 巳 +6

午 -1, 未 -2, 申 -3, 酉 -4, 戌 -5, 亥 -6

 

(1)子丑(合)土

어둠 속에서 어린 양기들끼리 가깝게 합을 하는 모습으로 가까운 관계나 비밀스러운 관계를 말한다. 북쪽을 나타내는 子(水)가 丑(土)를 만나서 土로 변한다고 하지만, 이것은 방합(方合)의 관점에서 보거나 주변 세력 또는 계절을 참작하여 보는 것이 합당하며 오히려 水로 변할 경우도 있음을 알아야 한다. 시간 개념으로 보더라도 子, 丑월은 모든 만물이 씨앗(水)의 형태로 있을 시기라는 것이다.

 

(2)寅亥(合)木

역마의 합으로 멀리서 통신으로 합을 하는 모습이다. 寅, 亥 합은 12운성으로 보면 木의 장생지인 亥(水)와 건록지 寅(木)이 합한 것으로 亥(水)가 삼합 水국의 본체로 돌아가서 木을 양육하는 형태로 합력이 매우 강하다. 寅, 亥 합은 생합(生合)으로 육합 중에서 합력과 합화된 오행의 세력이 가장 강하다고 볼 수 있다.

 

(3)卯戌(合)火

재주나 예술성이 탁월하고 신분이나 나이 차이가 많은 모습이다. 동방의 卯(木)가 12운성으로 火의 묘지(墓地)인 戌(土)과 합하여 火가 되었으나 합화된 火의 작용력은 강하지 못하다. 木이 土를 극하는 형태로 극합(剋合)이라고 하는데 여기서 火의 작용력은 불이 아니라 열기(熱氣)정도로 판단한다.

 

(4)辰酉(合)金

봄과 가을의 합, 무예의 합으로 강압적인 모습이다. 辰(土)이 酉(金)를 도와서 金으로 변화하는 것으로 역시 생합의 영향으로 합화된 오행인 金의 작용력이 강하다고 판단한다. 일부에서 辰이 辛(金)의 묘지이므로 辰, 酉 합을 토(土)라고 하는데 그 이론은 약간 무리가 있다고 본다.

 

(5)巳申(合)金

역마와 망신의 합으로 오래가면 서로에게 망신을 가져온다. 巳, 申 합화 水라는 주장이 있는데 그것은 이치에 어긋난다고 본다. 巳(火)는 12운성으로 볼 때 庚(金)의 장생지라고 한다면 申(金)과 합하여 金으로 변화하는 것이 옳다고 하겠다.

 

(6)午未(合)火

어린 음기들이 가까이서 합하는 모습으로 공적, 사회적인 합이다. 남쪽을 나타내는 午, 未 합은 주변의 환경과 세력에 따라서 변화 가능성이 높고 火로서의 능률이나 작용력이 미약하다고 이해하면 되겠다.

 

지지 합에서 중요한 점은 천간 합에서도 설명을 하였듯이 오행의 상생과 상극의 법칙이 통용되지 않고 천간과 지지에서는 합과 충 그리고 형의 법칙이 사용된다는 것이다. 그리고 합의 결과물이 중요한 것이 아니고 무엇이 간섭인지로 작용을 하고 어느 글자 또는 어느 육친이 합으로 관여를 하는가를 잘 알아야 하는 것이다.

 

3.지지방합(地支方合)

지지방합은 방위와 계절의 합으로 친척끼리의 합으로 볼 수 있다. 방합은 형제의 합으로 어려울 때 강하게 모이는 힘이 있고 오행의 강약을 구분할 때 적용된다. 방합을 이룰 때 합을 구성하는 3支 중에서 필히 한자라도 월지에 자리하고 있어야만 합으로 인정을 하고 두 글자만 있으면 반합으로 인정을 한다.

 

*지지방합 구분*

寅 卯 辰 (合) ----- 木. 봄. 동쪽

巳 午 未 (合) ----- 火. 여름. 남쪽

申 酉 戌 (合) ----- 金. 가을. 서쪽

亥 子 丑 (合) ----- 水. 겨울. 북쪽

 

방합의 작용력은 크게 작용하지 않고 오행이 무리지어 있으므로 사주팔자에 강한 오행을 알아 볼 때 사용한다.

 

4.지지삼합(地支三合)

삼합은 사회적인 합으로 같은 생각을 가진 친목단체로 시간이 나면 자주 모이는 취미가 같아서 친화력이 강한 모임의 성격을 가진다. 삼합은 각 지지가 순서대로 3칸을 지나서 만나게 된다. 火국을 예로 들어서 설명을 하자면, 12운성을 기준으로 火의 장생지인 寅에서 卯, 辰, 巳의 3지지를 지나서 火의 왕(旺)지인 午를 만나고, 다시 午에서 未, 申, 酉 3지지를 지나서 火의 묘(墓)지인 戌과 만나서 寅, 午, 戌 삼합을 이루는데 그 중심을 이루는 午의 속성을 따라서 화국(火局)이라고 한다. 만물이 탄생하고 기운을 펼치고 사라지는 시간적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대자연의 생로병사(生老病死)의 모습을 보여주는 깊은 뜻이 담겨져 있다고 하겠다. 지지의 성향을 분석하거나 분류할 때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이 삼합이고 앞으로 삼합을 이용한 많은 응요 방법들을 공부하게 될 것이니 삼합을 잘 기억해 두기 바란다.

 

*지지삼합 구분*

申 子 辰 --- 三 合 --- 수국(水局)

亥 卯 未 --- 三 合 --- 목국(木局)

寅 午 戌 --- 三 合 --- 화국(火局)

巳 酉 丑 --- 三 合 --- 금국(金局)

 

삼합은 중간 글자의 오행을 따르며 첫 글자와 마지막 글자의 월령용사 중기에 국(局)을 이루는 오행의 성질을 내포하고 있다. 삼합은 충(沖)을 만나면 해체되거나 용도를 상실한다. 삼합의 중심 글자인 제왕(子, 午, 卯, 酉)을 중심으로 앞의 글자는 12운성으로 장생지가 되고 뒤에 글자는 묘지(墓支)가 된다. 삼합은 木, 火, 土, 金, 水 오행이 12운성으로 장생과 제왕 그리고 입묘지가 모여서 이루는 가장 강력한 합이라는 것을 기억해 두기 바란다.

 

5.준 삼합(準三合)

삼합은 오행의 속성 상 글자 중에서 2개의 지지만 있는 경우에도 합으로 간주한다. 반합도 운에서 만나면 글자의 성질을 변하게 만드는 작용을 한다. 그 종류는 준 삼합과 반합(半合) 그리고 가합(假合)으로 분류할 수 있다.

(예)寅 午 술 三合(火局)

(1)寅, 午만 있고 戌이 없는 경우(준 삼합)

(2)午, 戌만 있고 寅이 없는 경우(반합)

(3)寅, 戌만 있고 午가 없는 경우(가합)

작용력의 강약도 위의 순서대로인데 그것은 지지삼합이 子, 午, 卯, 酉의 4왕(四旺) 지지가 중심이 되어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7.천간 충(天干 沖)

천간 충이란 방위나 운동성이 반대되는 천간끼리 충돌하여 발생하는 현상이다. 방위는 동(東)과 서(西)가 충하고 남(南)과 북(北)이 충한다.

 

[기존의 천간 충]

천간의 충은 천간을 배열하였을 때 일곱 번째 만나는 천간끼리 충이 된다고 하여 이를 칠충(七沖) 또는 칠살(七殺)이라고도 한다.

*천간 충 도표*

甲庚, 乙辛, 丙壬, 丁癸, 戊甲, 乙己, 庚丙, 辛丁, 壬戊, 癸己

 

칠충이라고 전해지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고 정확한 기준이 없는 것 같다. 천간 충 10개 중에서 丙壬, 戊甲, 庚丙, 3개는 충으로 사용하지 않는다고 한다. 그래서 나머지 7개만 아래에 나열하였다.

 

甲 - 庚, 乙 – 辛, 丁 – 癸, 乙 – 己, 丁 – 辛, 壬 – 戊, 癸 – 己

천간 충을 살펴보면 양간은 양간끼리 그리고 음간은 음간끼리 충(沖)하는 것을 볼 수가 있다. 비록 반대기운이지만 음양이 다르면 짝이 된다는 것은 앞에 천간 합에서 확인하였을 것이다.

 

[새로운 천간 충]

필자가 생각하는 천간 충은 기존의 천간 충과는 다르다. 천간 충을 칠충(七沖)이라고 하는데 실제로는 규칙이 정확하게 적용이 되고 있지 않다. 그리고 戊와 己는 양과 음 사이에서 연결작용을 하는 관계로 충이 있을 수 없으며 또한 甲고 庚이 충을 하고 다시 甲과 戊가 충이 된다는 이중적인 충은 있을 수 없다고 본다. 방위적인 측면에서도 중앙에 있는 土가 충이 될 수 없다는 것이다. 칠충이라는 것은 지지 충을 설명할 때 사용하는 것인데 이것을 천간에서도 적용하여 설명한 것 같다. 이러한 이론이 전해진 이유는 사주학이 일본에 전해졌다가 국내로 들어오는 과정에서 생긴 실수라고 보는 견해가 많다. 그리고 10개의 천간 충에서 3개를 제외한 이유도 분명하지 않아서 끼워 맞추기를 하기 위한 모습인 것 같다. 그래서 필자는 동서남북의 대립이고 반대적 운동성끼리의 천간 충을 새롭게 받아들여 사용하기로 하였다. 후학들의 많은 연구가 있기를 바란다.

 

동방(甲. 乙) ß---à 서방(庚. 辛) 甲庚. 乙辛

남방(丙. 丁) ß---à 북방(壬. 癸) 丙壬. 丁癸

 

천간 충은 지지 충에 비해 직접적인 생활이나 환경에 변화를 주는 것은 아니지만 천간의 특성상 생각이나 작용력이 빠르고 심리적 갈등이나 대인관계의 변화 또는 정신적인 이상의 변화를 일으킨다. 천간 충은 파괴나 충돌의 개념이 아니고 서로에게 자극을 주어 활발하게 움직이는 작용을 만드는 긍정적인 작용을 하므로 천간은 충을 두려워하지 않으며 오히려 충전이나 자극을 주어서 재생작용을 하는 것으로 본다.

 

8.지지 충(地支 沖)

지지(地支) 충은 자신의 글자로부터 일곱 번째에 해당하는 글자와 충을 한다. 그래서 칠충(七沖)이라고 한다. 지지 충을 나쁘게만 해석하는 경우가 많은데 오히려 정치성이나 투쟁성이 뛰어난 경우도 많다. 다만 지지 충은 천간이 지지에 뿌리를 내리지 못하게 하는 작용이 있으며 천간은 떨어져 있어도 합과 충을 하지만 지지는 서로 붙어 있는 경우가 그 작용력이 크다고 하겠다. 방위로 보았을 때나 운동성으로 보았을 때 서로 반대되는 방위나 운동성의 크기가 같은 것끼리 충을 하는 모습이다. 천간의 충보다 지지 충은 실제 현실적인 충이므로 그 작용력이 크다고 할 수 있으며 지지는 충을 꺼린다. 양(陽)은 양(陽)끼리 만나서 충하고 음(陰)은 음(陰)끼리 만나서 충을 하는데 같은 공간에서 양립할 수 없는 상황이고 실제로는 역마작용으로 해석한다. 辰 戌 충과 丑 未 충은 지장간을 살펴보면 서로 천간 충이 숨겨져 있는 것을 볼 수가 있다.

 

*지지 충 분류*

子 午 – 沖. 丑 未 – 沖. 寅 辛 – 沖

卯 酉 – 沖. 辰 戌 – 沖. 巳 亥 – 沖

 

충이 될 때까지 지지가 품고 있는 지장간이 모두 튀어 나오는 개고현상이라는 것은 辰. 戌. 丑. 未의 토(土)로 작용하는 글자일 때만 해당하고 나머지 지지들은 그렇게 해석하지 않는다. 辰에 들어 있는 지장간은 평소에 사용이 불가능하지만 戌이 사주에 함께 있거나 운에서 만나면 열쇠작용을 하여 사용이 가능하게 된다는 것으로 丑과 未도 같은 관계라고 한다. 하지만 필자는 개고현상을 인정하지 않는다. 지장간을 잘못 해석한 학자들이 주장하는 학설이라고 보고 공감하지 않으며 지장간 편에서 그 이유를 설명할 기회가 있을 것이다.

 

(1)子 午 – 충

12운성으로 왕지의 충으로 일신이 불안정하며 매사에 전전긍긍하는 일이 많고 구설이 따르고 질병으로는 심장이나 정신질환 등이 발생할 수 있다. 심성은 정직하지만 소심한 면이 있어서 매사에 신중하지 못하여 선뜻 선택을 하고 나서 결정을 번복하는 경우가 많다.

 

(2)卯 酉 – 충

인간관계에서 자기의 이익을 위해서 타인과의 충돌이 많고 상대를 배신하거나 선을 베풀고도 좋은 소리를 듣지 못하는 경향이 많으며 주거지 변동도 남달리 많다. 부부불화와 친인척 불화가 많고 질병으로는 간 또는 수족에 이상이 발생할 수 있다.

(3)寅 辛 – 충

매사에 너무 서두르는 경향이 많아서 시작은 있으나 끝이 흐린 경우가 많다. 누가 시키지도 않은 일을 스스로 만들어서 하며 항상 일이 많고 분주한 것이 특징이다. 교통사고나 형액이 발생하고 간에 이상과 신경통 등이 발생할 수 있다.

 

(4)巳 亥 – 충

소심한 성격에 남의 일에 간섭이 많아 구설이나 논쟁에 휘말리는 일이 많다. 대인관계를 신중하게 해야만 후회가 없다. 긁어 부스럼이란 말이 있듯이 괜히 일을 만들어서 걱정을 하거나 후회를 하는 경우가 있다. 화재나 폭발사고에 주의하여야 하고 질병으로는 심장과 혈압 등에 주의해야 한다.

 

(5)辰 戌 – 충

과묵한 성격에 강직하고 과단성이 있다. 남에게 잘 베푸는 성격이나 자신에게 닥친 어려움에는 방관하거나 속수무책인 경향이 있으며 역부족인 일을 도모하다가 어려운 지경에 빠지는 경우가 있다. 집이나 토지에 관한 관재구설, 송사가 발생하기 쉽다. 질병으로는 위장과 피부질환이 발생하기 쉽다.

 

(6)丑 未 - 충

형제와 친척에게 많은 것을 베풀어도 공덕이 적고 재산관계로 인한 다툼이나 손재수가 많다. 형제나 친구 친척들이 내가 성공했을 때는 주변에 많이 따르지만 자신이 실패했을 때는 모든 관계가 냉정하게 변하는 일이 많다. 질병으로는 위장과 소화기 계통의 질환이 발생할 수 있다.

 

9.지지 형(地支 刑)

형(刑)은 충(沖)과 유사한 작용을 하지만 작용력은 약하고 형벌과 수술, 조정 등 직업구성에 작용한다.

 

(1)寅 巳 申

지세지형: 막강한 세력을 믿고 권력을 휘두르다가 화를 당함.

사주에 지세지형이 있으면 타인을 억압하거나 업신여기는 성향이 있고 모든 일을 급하게 서두르다 후회하는 일이 많다. 사주구성이 잘 되어 있으면 권력을 갖거나 법원이나 검찰 같은 직업을 갖는다.

 

(2)丑 戌 未

무은지형: 은혜를 알지 못하고 배신을 한다.

사주에 무은지형이 있으면 사소한 일로 인하여 다툼이 일어나 원수가 되는 경우가 있다. 사주구성이 잘 갖추어져 있으면 의료계통이나 세무계통의 직업을 갖는다.

 

(3)子 卯

무례지형: 예의 없는 짓을 잘한다.

사주에 무례지형이 있으면 이성 관계에서 불륜이나 간통, 패륜, 변태 등으로 인한 구설, 시비, 형액 등이 따른다. 사주구성이 잘 갖추어져 있으면 보험 조정이나 간단한 제조업 계통의 직업에 종사한다.

 

(4)辰辰, 午午, 酉酉, 亥亥

자 형: 서로 다투는 모습을 말한다.

자책하는 마음에서 자해 행위를 하는 모양으로 자해 행위로 인한 신체에 장애가 생기거나 불구가 되고 그밖에 사고가 발생할 수가 있다. 형살 중에서 가장 약한 형살로서 작용력이 그리 크지 않다.

 

*지지 형 분류*

1.寅 巳 申 ----- 지세지형(持世之刑)

2.丑 戌 未 ----- 무은지형(無恩之刑)

3.子 卯 ----- 무례지형(無禮之刑)

4.辰辰, 午午, 酉酉, 亥亥 -– 자형(子刑)

 

형살 중에서 작용력이 가장 강한 형은 지세지형이며 다음으로 무은지형이며 무례지형, 자형 순으로 작용력이 약해진다. 남녀 모두 일지에 형살이 있으면 배우자가 관액이 따르거나 우환이 많은 걸로 해석한다. 단, 직업이 의료, 법무, 세무, 금융 등과 같이 형살과 관련된 직업을 본인이 가지고 있거나 배우자가 가지면 액을 면한다. 운에서 볼 때는 관재구설, 사고, 소송, 재판, 수술, 교통사고 등이 발생할 수 있으니 매사에 주의하여야 한다. 형살이 있는 사주는 성격이 냉정하고 판단력이 있는데 직업적인 용도로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 법관, 검사, 변호사, 의사, 간호사, 약사, 주방장, 미용사, 보험조정, 철학관, 종교인 등에 종사한다. 사주에 형살이 있는 사람은 특별한 직업에 인연이 깊은 것으로 판단하고 되도록 의료, 법무, 세무 쪽의 직업을 갖는 것이 액을 면하고 편안한 삶을 사는데 유리하다고 하겠다.

 

 

<참고 문헌 : 월인천강신사주학 >

 

월인천강신사주학 - Daum 카페

 

월인천강신사주학

현대명리 표준감명법 "월인천강신사주학"

cafe.daum.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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