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인천강 사주카페

월인천강 사주카페컨설팅

월인천강 사주카페

월인천강[강의록]/간지론 강의록2

오행이란 무엇인가?

서 해(西海) 2021. 7. 6. 13:43

 

누구나 할 수 있으나 아무나 할 수 없다

 

< 기초 제2 > 오행(五行)

 

1. 오행의 정의

 

*고전 명리 서적 기록- 우주의 생성은 무극에서 태극으로 분화되었고 태극에서 사상(四象)으로 분화되었다고 기록되어 있다.

*오행(五行)에 대한 언급은 [자평진전]에서

" 음양은 각각 노소(老少)가 있으니 이러하여 사상(四象)으로 재차 나눠진다."

"()란 동()이 극에 이르고 정()이 극에 이른 상태이니 태양(太陽)과 태음(太陰)이 그것이다.

"()란 동()하기 시작함과 정() 하기 시작함이니 그것이 바로 소양과 소음이다".

"태양, 태음, 소양, 소음을 일컬어 사상(四象)이라 한다."

"오행(五行)을 사상에 배치할 수 있다."

" ()는 태음이 요, ()는 태양이며, ()은 소양이고, ()은 소음이다."

()는 음양과 노소와 목화금수(木 火 金 水)의 충기(沖 氣)가 응결된 것이다."

 

*오행 계절적 의미

()은 소양(少陽)으로 봄에 기운을 말하고 화()는 태양(太陽)으로 여름에 기운을 말한다. ()는 양과 음을 연결해 주는 역할을 하며, ()은 소음(少陰)으로 가을에 기운을 말하고, ()는 태음(太陰)으로 겨울에 기운을 말한다.

 

*오행- 하루라는 음양이 사계절이라는 오행을 지나가는 현상을 설명하는 것

*명리- 운기의 학문, 시간 흐름에 따라 변화를 일으키는 자연계의 현상에 집중

 

2. 오행의 형상과 본질 분류

 

1) ()

 운동성 분류

곡직(曲直), 굽고 곧은 것- 나무의 생장 형태를 의미하며 이러한 속성을 갖는 모든 사물이 여기에 속한다. 겨울에 메마르고 삭막한 대지에 봄이 오면 싹이 올라오는 현상으로 느슨해진 음기를 뚫고 위로 솟아오르는 운동을 봄을 대표하는 목()운동.

 

 시간적 분류

하루의 시간대로 보면 아침 시간대로 새로운 하루의 시작.

1년이라는 시간대로 보면 한 해의 출발인 봄.

사람의 일생으로 본다면 소년기.

 

 물상 분류

섬유/의류/문구/목재/간판/커텐/표구/가구/청과/종묘/합판/주방기구/종이/제지/서적

 

 본질

목은 봄이라는 계절적 의미를 문자화한 것, 목을 이해하고 분석하는 데는 봄을 기준 

봄은 사계절의 시작이며 새로운 탄생을 의미한다. ()에서 유()를 창조하는 것과 같아서 봄 들녘에 새순이 돋는 모습을 연상케 한다. 한 방향으로 곧게 솟아오르는 기운과 성향을 가지며 동시에 방해물을 만나면 돌아서 가는 굴신의 운동성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목을 확장하여 해석한 글들을 보면 인생의 시작인 소년기를 뜻하고 모든 일의 시작인 계획과 창조로 해석하는 것이다. 대화와 타협 그리고 통솔력도 봄에 음기를 뚫고 나오는 봄에 기상을 확대해석하여 분류하는 것이다.

 

목을 하루에 대입하여 시간을 분류한다면 아침에 해당하므로 하루를 시작하는 아침에 해가 뜨는 방위인 동쪽으로 해석하고 새로운 시작의 의미로 새싹의 색깔인 녹색 또는 청색을 의미한다.

목이 어질 인()을 의미하는 이유는 곡직과 굴신에서 보듯이 반듯한 행실과 타협할 줄 아는 마음을 의미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렇게 모든 사물이나 형상은 항상 어떤 일정한 기운을 바탕으로 분류되어 있음을 알 수가 있다.

 

2) ()

 운동성 분류

염상(炎上), 뜨겁고 상승하는 모습을 의미하며 뜨겁게 솟아오르는 속성을 지닌 모든 사물이 여기에 속한다. 봄에 올라온 새싹들이 여름을 맞이하여 사방으로 확장하고 퍼져나가는 현상으로 초목들이 잎과 줄기들을 펼치는 운동이 여름을 대표하는 화()운동.

 

 시간적 분류

하루의 시간대로 보면 한낮의 시간대로 활발한 움직임을 뜻한다.

1년이라는 시간대로 보면 무성한 잎과 꽃을 상징하는 여름.

사람의 일생으로 본다면 청년기의 열정.

 

 물상 분류

통신/전자/방송/문화/사진/카메라/반도체/정유/가스/음악/학원/영상/화학/공학/전화

 

 본질

화는 여름이라는 계절을 문자화한 것으로 화를 이해하고 분석하는 데는 여름을 기준.

여름을 맞이한 대자연은 봄에 솟아났던 새싹들이 무성한 잎으로 성장하고 사방팔방으로 그 세력을 펼쳐 나가는 모습이다. 음기가 물러감에 따라서 왕성한 성장을 보여주는 모습이다. 여러 방향으로 번져 나가거나 퍼져나가는 운동성을 가진다. 이러한 이유로 화를 확장 해석한다면, 인생에서는 왕성한 활동기인 청년기를 말하며 활동적, 정열적 그리고 붉은색으로 해석하는 것은 여름의 밝고 더운 기운을 참고하여 해석한 것이다.

 

화를 하루에 대입하여 시간을 분류하여 본다면 한낮에 해당하므로 더위를 상징하는 남쪽으로 방위를 해석하고 밝음과 빛을 상징하기 때문에 전지, 전자통신으로 분류한 것이다. 화를 예절 예()로 해석하는 것은 불과 밝음의 의미가 분명하고 확실한 점을 참고하여 분류한 것으로 보인다.

 

3) ()

 운동성 분류

가색(稼穡) 씨앗 뿌릴 가, 수확할 색을 말한다.

씨앗을 뿌리고 농작물을 거둬들이는 작용, 기르고 수납하는 속성을 지닌 모든 사물이 여기에 속한다. 여름에 발산하고 팽창하려는 운동을 멈추고 이제 가을과 겨울의 수렴운동으로의 전환점을 만드는 운동이 토()운동.

 

 시간적 분류

토는 계절의 성격을 갖는 것보다 중계적인 역할을 하는 것으로 정리.

뒤에 설명하겠지만 12운성에서 보면 토()는 화()와 함께 같은 방향과 주기로 움직이는 것을 볼 수 있으며 12지지에서 보면 계절의 끝에서 연결하고 수렴하는 작용을 하게 되는 것을 알 수가 있다.

 

 물상 분류

건축/토건/설비/부동산/숙박/창고/공예/석재/기와/도자기/축산/화물/주차장/수련원/농사

 

 본질

토는 양과 음의 운동을 연결해 주는 역할로서 양기의 절정으로 보는 시각이 우세하여 화와 비슷한 운동성을 보인다. 여름에 막바지에 이른 대자연이 꽃을 피우고 마지막 열정을 펼친 다음에 이제 서서히 가을의 결실을 준비하는 단계.

 

토는 양과 음의 중간 단계에서 서로를 연결해 주는 역할을 하므로 방위는 중앙으로 분류되며 매매, 알선, 보관 등으로 해석한다. 토를 믿을 신()으로 해석하는 것은 양과 음의 중앙에서 공평하게 역할을 하기 때문이고 토에 포함된 기운에는 음과 양이 모두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옛날에는 이 세상의 중앙에 황제가 있어 세상을 지배한다고 믿었기 때문에 중앙의 색을 황금색이라고 했다.

 

4) ()

 운동성 분류

금을 종혁(從革)이라고 하여 순종과 변경을 의미하며 변혁과 하강의 특징을 가진 모든 사물이 여기에 속한다. 가을을 맞이하여 모든 성장을 멈추고 잎이 마르고 열매를 맺어 아래로 떨어뜨리는 현상으로 수렴운동의 전 단계인 하강운동을 가을을 대표하는 금()운동.

 

 시간적 분류

하루의 시간대로 보면 저녁의 시간대로 활동의 마무리.

1년이라는 시간대로 보면 잎이 지고 열매가 맺는 가을.

사람의 일생으로 본다면 장년기의 원숙함.

 

 물상 분류

//시계/보석/기계/공구/공업/금융/체육/광업/금속/총포/철강/증권/철물/건전지

 

 본질

금은 가을이라는 계절을 문자화한 것이고 금을 이해하고 분석하는 데는 가을을 기준.

가을을 맞이한 대자연은 여름에 펼쳐졌던 기운들을 거둬들이고 열매를 맺고 잎을 떨어뜨리는 시기이다. 이러한 이유로 금을 확장 해석한다면 인생에서 장년기를 말하며 결실, 냉정 그리고 흰색으로 해석하는 것은 가을에 메마르고 건조하여 잎은 버리고 열매를 얻는 이치와 같으며 색상 또한 녹색을 버리고 하얗게 마른 잎을 상징한다.

 

5) ()

 운동성 분류

윤하(潤下), 습하고 아래로 흐른다는 의미로 습하고 아래로 흐르는 속성을 가진 모든 사물이 여기에 속한다. 겨울은 모든 기운을 씨앗으로 저장을 하고 수렴하는 현상으로 외부적인 움직임이 없는 휴식상태가 겨울을 대표하는 수() 운동.

 

 시간적 분류

하루의 시간대로 보면 한밤중의 수면 상태.

1년이라는 시간대로 보면 씨앗상태로 저장되어있는 겨울.

사람의 일생으로 본다면 노년기로 휴식상태.

 

 물상의 분류

유흥/해운/여행/식품/물류/통상/유통/교역/주류/수산/수도/속옷/목욕/냉동/생선/화장실

 

 본질

수는 겨울이라는 계절을 문자화한 것이고 수를 이해하고 분석하는 데는 겨울을 기준으로 삼는 다. 겨울을 맞이한 대자연은 한 점 씨앗으로 모든 생명체를 수렴하고 동면에 들어간다. 이러한 이유로 수를 확장 해석한다면 인생에서 노년기를 말하며 수집, 교육으로 해석하는 것은 겨울에 모든 기운을 땅속으로 수렴하는 속성을 말하고 움직임이 없이 할 수 있는 행위가 공부이므로 학문과 교육으로도 해석한다.

 

수를 하루에 대입하여 시간을 분류하여 본다면 밤에 해당함으로 흑색으로 해석되며 방위는 추운 상황을 의미하여 북쪽을 의미한다. 수를 지혜 혜()로 해석하는 것은 밤이나 겨울에 할 수 있는 일은 움직임이 없이 연구하고 집중할 수 있는 일을 해야하기 때문에 학문이나 지혜를 뜻한다고 하겠다.

 

3. 오행의 상생

 

1) 상생의미 

[자평진전]에 보면 사시(四時)의 운행은 오행의 상생(相生)에 의해 이루어진다. 그리하여  를 생하고,  를 생하고,  을 생하고,  를 생하고, 가 다시 을 생하게 되니, 이것이 오행이 상생하는 순서이다. 오행이 순환하며 운행하여 시간이 멈추지 않고 흐르는 것이다. 그러나 상생이 있으면 필히 상극(相剋)이 있는 법이다. 상생만 하고 상극하지 않는다면 사계절 역시 이루어질 수 없다. ()이란 생()을 절제하여 그치게 함이니 만물을 수렴하고 발설하는 기틀이 된다. 그러므로 천지가 사계절로 단락을 이룬다는 말이 있는 것이다.

 

*음양오행이란 기운으로 판단하는 것

봄이 가니 여름이 오고 여름이 가면 가을이 오고 가을이 가니 겨울이 온다는 뜻이다.

*음양이라는 하루의 시간이 1년이라는 단위의 시간을 지나는 모습을 오행이라고 보았을 때 오행상생은 일정한 법칙에 따라서 변화하는 대자연의 운동으로 시간의 흐름에 따라서 일어나는 사계절의 변화

 

(오행 상생표) 순환운동

 

()  ()  ()

()  ()  ()

()  ()  ()

()  ()  ()

()  ()  ()

 

2) 상생 논리

 

  를 생하고  을 돕는다.

목이 화를 생한다.

화가 목을 돕는다는 것은 금이 목을 극하는 것을 화가 막아 준다는 것이다. 목에 생을 받은 화가 무조건 받는 것이 아니고 서로 협력하여 도움을 준다는 것이다.

 

  를 생하고  를 돕는다.

화가 토를 생한다.

토가 화를 돕는다는 것은 수가 화를 극하는 것을 토가 막아 준다는 것이다. 화의 생을 받은 토가 무조건 받는 것이 아니고 서로 협력하여 도움을 주고받는 상생관계라는 것이다.

 

  을 생하고  를 돕는다.

금이 토를 돕는다는 것은 목이 토를 극하는 것을 막아 준다는 것이다. 토의 생을 받은 금이 일방적으로 받는 것이 아니고 서로 협력하여 도움을 주고받는 상생을 하는 것이다.

 

  를 생하고  을 돕는다.

수가 금을 돕는다는 것은 화가 금을 극하는 것을 수가 막아 준다는 것이다. 금의 생을 받은 수가 일방적으로 받는 것이 아니고 서로 협력하여 도움을 주고받는 상생을 하는 것이다.

 

  을 생하고  를 돕는다.

 

목이 수를 돕는다는 것은 토가 수를 극하는 것을 목이 막아준다는 것이다. 수의 생을 받은 목이 수와 협력하여 도움을 받은 수에게 보답을 하는 상생관계의 모습을 말한다.

 

4. 오행의 상극

 상극의 의미를 단순하게 반대 개념으로만 인식하는 것보다는 서로 제어하고 억제하는 역할을 한다고 이해. 대자연의 법칙에는 생로병사가 있듯이 상생이 있으면 상극이 있는 법이다.

 

1) 상극의 의미

 

오행상극을 설명하자면

*()의 솟아오르는 기운이 양 운동에서 음 운동으로의 전환하는 기운()을 억제하고

*양 운동의 절정상태()가 수렴하려는 기운()을 제어하고

*수렴작용을 하는 수()가 여름에 펼치려는 기운()을 억제하며

*발산하려는 화()의 기운이 마르고 결실의 기운()을 제어하고

*단단한 금()의 기운이 새로운 시작을 알리는 봄()의 기운을 억제한다.

 

(오행 상극표) 일방적인 제어

 

()  ()  ()

()  ()  ()

()  ()  ()

()  ()  ()

()  ()  ()

 

2) 상극의 논리

 

  를 극하고  을 억제한다.

토가 목을 억제한다는 것은 토가 수를 극하여 수가 목을 돕는 것을 막는 방법과 토가 금을 생하여 금으로 하여금 목을 억제시키는 작용을 한다는 것이다.

 

  를 극하고  를 억제한다.

수가 토를 억제한다는 것은 수가 화를 극하여 화가 토를 돕는 것을 막는 방법과 수가 목을 생하여 목으로 하여금 토를 억제시키는 작용을 한다는 것이다.

 

  를 극하고  를 억제한다.

화가 수를 억제한다는 화은 하가 금을 극하여 금이 수를 돕는 것을 막는 방법과 화가 토를 생하여 토로 하여금 수를 억제시키는 작용을 한다는 것이다.

 

  을 극하고  를 억제한다.

금이 화를 억제한다는 것은 금이 목을 극하여 목이 화를 돕는 것을 막는 방법과 금이 수를 생하여 수로 하여금 화를 억제시키는 작용을 한다는 것이다.

 

  을 극하고  을 억제한다.

목이 금을 억제한다는 것은 목이 토를 극하여 토가 금을 돕는 것을 막는 방법과 목이 화를 생하여 화로 하여금 금을 억제시키는 작용을 한다는 것이다.

 

***출처: 월인천강신사주학 왕초보 입문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