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수의 향기”
< 기초 제4강 > 지장간(支藏干)
*지장간 또는 인원용사(人元用事) - 12지지 속에 각각 천간의 기운을 저장하고 있는 것
*12 지지는 子, 丑,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를 체(體)라고 하여 “몸통”
*지장간은 子(癸), 丑 (癸, 辛, 己), 寅 (戊, 丙, 甲), 卯 (乙), 辰 (乙, 癸, 戊), 巳 (戊, 庚, 丙), 午 (己, 丁), 未 (丁, 乙, 己), 申(戊, 壬, 庚), 酉 (辛), 戌 ( 辛, 丁, 戊), 亥 (甲, 壬), 용(用)이라고 한다.
*지장간이란 글자의 해석으로 본다면 지지(地支) 안에 숨어 있는 [藏] 천간[干]이 되지만 실제로는 천간이 감추어져 있거나 숨어 있는 것이 아니라 지지 자체가 여러 개의 천간을 내포하고 있다고도 볼 수 있겠다.
1.지장간(支藏干)
(1) 子 ------- 癸
(2) 丑 ------- 癸 辛 己
(3) 寅 ------- 戊 丙 甲
(4) 卯 ------- 乙
(5) 辰 ------- 乙 癸 戊
(6) 巳 ------- 戊 庚 丙
(7) 午 ------- 己 丁
(8) 未 ------- 丁 乙 己
(9) 申 ------- 戊 壬 庚
(10) 酉 ------- 辛
(11) 戌 ------- 辛 丁 戊
(12) 亥 ------- 甲 壬
*지장간은 월령용사 처럼 월지에 따라 일정한 흐름을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고 월지(月支)와는 상관없이 각 지지 속에 순수하게 소속되어 있는 천간을 의미한다.
*지장간은 월지 외에 있는 다른 지지의 지장간을 알아볼 때 사용되는 것
*지장간과 월령용사는 비슷한 것 같지만 엄연히 다르다는 사실을 알아야 하고 분명히 구분 지어 사용하는 것이 마땅할 것이다.
*천간을 하늘, 지지는 땅, 지장간을 사람으로 분류하여 보기도 한다.
2.지장간 계통별 분류
*子, 午, 卯, 酉는 사왕(四旺) 또는 사정(四正)이라고 하여 오행의 가장 순수한 기운을 의미하고 춘하추동의 핵심역할을 하는 달이 되어 각계절의 중심 기운을 지니고 있다.
-개성과 주관이 뚜렷하고 어떤 변화가 오더라도 다른 오행의 기운으로 잘 변하지 않는 특성이 있다.
*寅, 申, 巳, 亥는 사생(四生) 또는 사맹(四孟)이라고도 하고 모두 양간(陽干)만 3개를 가지고 있으며 매사에 의욕이 강하고 기획이나 시작 등의 창의력이 좋고 설계 등에 소질이 있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辰, 戌, 丑, 未는 잡기(雜氣)의 지지로서 사묘(四墓) 또는 사고(四庫)라고 하며
-辰, 戌은 음간 2개와 양간 1개를 가지고 있고, 丑, 未는 음간만 3개를 가지고 있다.
-만물의 저장과 보관을 주도하며 종합이나 포용 등의 뜻을 내포하고 있다.
-모든 것을 감추고 있다는 뜻이 있는 진술축미의 기운을 파악하는 것이 어렵지만 중요하므로 정확히 습득해 두기 바란다.
3.지지와 지장간 체(體)와 용(用)
*子와 午는 앞에서 지지를 음지(陰地)와 양지(陽地)로 나눌 때 양지로 분류하였으나 음지로 쓰게 되는 이유는 체(體)는 양이지만 용(用)은 음이기 때문이다.
*子(癸)와 午(己, 丁)는 지장간에 음이 자리하고 있으므로 용(用)이 음이라는 것이다.
*사주명조에 나와 있는 천간과 지지 이외에 지장간에 숨어 있는 글자들 또한 반드시 참작해서 보아야 하며 모든 인간사의 보이지 않는 부분이나 내면까지도 알아보는데 사용될 것이다.
*12지지를 몸체로 보고 지장간을 "쓰다", "부리다"하여 용(用)이라고 부른다.
*지장간 육친도 있는 것으로 간주, 때에 따라 나타나서 활동한다.
*월령용사는 "월지"만 적용한다.
***출처: 월인천강신사주학 왕초보 입문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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