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인천강 사주카페

월인천강 사주카페컨설팅

월인천강 사주카페

월인천강[강의록]/간지론 강의록2

대운과 세운이란?

서 해(西海) 2021. 7. 15. 12:09

 

“易學, 올바른 선택을 위해 변화를 읽는 학문”

 

 

< 기초 제9강 > 대운(大運)과 세운(歲運)

 

제1장 대운과 세운 배열법

 

1. 대운의 배열법

 

(1) 사주와 운의 관계

*사주가 30% 운이 70% 운명을 살필 때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운

*사주는 고정적이고 운(運)은 유동적인 것,

사주를 좋게 가지고 태어났더라도 운을 잘못 만나면 잘 풀리지 않으니 소용이 없다는 것이다.

*일간은 시간의 변화인 대운과 세운의 제한을 받게 되어 있다.

*운이 인간의 길흉화복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인이 되는 것

*운이란 인생의 행로, 우선 사주의 구조를 살피고 분석한 후에 대운과 세운의 방향을 분석하여 운명을 감정하는 것이다.

 

(2) 대운의 배열법

*대운은 10년 동안의 길흉을 주관하고 세운은 1년 동안의 길흉을 관장

*인생의 10년을 좌우하는 대운은 어떻게 알아내고 어떻게 배열할 것인가

*명리에서는 하나의 대운 간지로 10년을 판단하고 3일을 1년으로 환산하여 세운을 판단하였는바 절입일에서 다음 절입일 사이의 평균적인 기간인 30일을 10년으로 추산

 

*양년생의 남자와 음년생의 여자는 출생일로부터 돌아오는 절기의 날짜수를 3으로 나누고

*음남양녀(陰男陽女)는 출생일로부터 지나간 절기까지의 날짜수를 3으로 나눈다.

*양남음녀(陽男陰女)의 대운은 순행하고 음남양녀(陰男陽女)의 대운은 역행한다.

*양남(陽男)이란 태어난 생년의 년간(年干)이 양인 경우를 말하고

*음남(陰男)이란 태어난 생년이 년간이 음인 경우를 말한다.

*양간(甲, 丙, 戊, 庚, 壬)과 음간(乙, 丁, 己, 辛, 癸)

*월주 간지를 육갑갑자의 순서에 따라 순행시키거나 역행 시키는 것이다.

 

*양남음녀는 월주 간지가 육십갑자의 순서대로 대운이 진행하고

*음남양녀는 육십갑자의 순서가 거꾸로 진행한다.

*출생일로부터 과거절이나 또는 미래절까지의 날짜수를 3으로 나눈 수가 1이면 1대운이라고 하고 2이면 2대운, 3이면 3대운, 9이면 9대운, 10이면 10대운이라고 한다. 대운 수를 계산 할 때는 출생시부터 미래절 혹은 과거절이 드는 시각까지의 날짜수를 3으로 나눈다. 나머지가 1이면 나머지를 버리고 나머지가 2이면 나눈 답에 1을 첨가한다.

*대운은 계절의 연장

*사주에서 계절을 대표하는 것은 월주이므로 대운은 월주의 진행인 것이다.

이렇게 계산하면 대운이 드는 시기가 정확히 산출될 수 있다.

 

2. 세운의 배열법

 

(1)세운과 대운의 관계

*세운은 매년의 간지

*세운은 1년을 주관하는 것이고 12년을 주기로 돌면서 1년간의 길흉을 관장한다.

*월주의 간지가 발전한 대운 간지는 10년을 좌우하면서 매년 바뛰는 세운의 간지와 안과 밖의 관계를 이룬다.

*세운은 속 / 대운은 표면인데 밀접히 연관

*사주를 판단할 때 길흉화복과 생사를 알기 위해서는 반드시 사주와 대운과 세운을 배합하여 종합적으로 판단

*대운은 밖에서 보이는 환경이나 상황 / 세운은 실제적인 생활이나 형편을 뜻한다.

*인생의 큰 흐름을 관찰하기 위해서는 대운이 우선

*현실적인 문제나 상태를 알아보는 것은 세운을 살펴야 할 것.

 

 

제2장 대운 보는 법

 

1.고전의 학설들

 

(1) 삼명통회

대운과 사주팔자는 표리의 관계에 있다. 운이 대운의 천간에 들 때는 대운의 지지를 참작하여 보고 운이 대운의 지지에 들 때는 대운의 천간은 무시하고 대운이 지지만을 본다. 모든 대운은 지지를 중요시한다. 그렇기 때문에 東方, 南方, 西方, 北方으로 분류하는 것이다.

 

(2) 명리정종

대운의 간지를 보는 법을 개두설(蓋頭設)과 동정설(動靜設)을 가지고 설명했다.

한마디로 개두란 사주나 운에서의 천간을 뜻하는 것이다.

 

(3) 명리약언

천간지지가 모두 함께 10년을 주관한다고 보되 천간과 지지의 상호 생극하는 원리에 의해 그 역량을 정해야 한다. 예컨대 대운의 간지가 같은 오행이면 그 힘이 전일하므로 10년을 그 오행이 주관하고 천간이 지지를 극하면 천간의 역량이 지지보다 더 크게 되며 지지가 천간을 극하면 지지의 역량이 천간보다 더 크게 되는 것이다. 천간과 지지가 모두 희용신이 되면 10년 동안이 모두 길하게 되고 천간과 지지가 모두 기신이 되면 10년 동안이 모두 흉하게 되며 천간지지가 하나는 희신이고 다른 하나는 기신이면 10년 동안 길흉이 섞이게 된다.

 

(4)자평진전

팔자(八字)를 입수하면 반드시 천간과 지지를 모두 살펴본 후에 지지가 천간의 생지(生地)가 되고 천간이 지지의 투출인지를 분별해야 한다. 예컨대 사주에 하나의 甲이 천간에 있다면 네 개의 지지를 살펴서 寅, 卯, 亥, 未 등에 통근했는지의 여부를 가려야 하는 것이니 한 개라도 있으면 甲의 뿌리가 되는 것이다. 그리고 한 개의 亥가 지지에 있을 때는 사주의 천간을 살펴서 甲이나 壬이 투출했는지를 보아야 하니 甲, 壬이 亥에 통근하면 용신이 될 역량이 있기 때문이다. 壬, 甲이 둘 다 투출했다면 둘을 병용한다.

 

*대운을 논하는 것은 사주 원국을 논하는 것과 다르지 않다. 원국을 볼 때는 사주 간지를 월령과 배합해서 희기를 정하고 대운의 희기를 정할 때는 대운의 간지를 팔자의 희기와 배합해야 한다.

*대운의 한 글자마다 반드시 원국의 간지와 배합하여 종합적으로 관찰하면 희기와 길흉을 분명하게 판단할 수 있을 것이다.

*옛 선현들은 대운의 지지를 중시했고 유년은 천간을 중시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그렇게만 보면 판단이 빗나가므로 유년을 볼 때도 반드시 지지를 참작해야 한다.

 

2. 필자의 선택

*삼명통회에서는 대운을 감명할 때 지지를 중심으로 본다고 하였고

명리정종에서는 개두설이란 것을 통하여 천간의 중요성을 강조하였으며

명리약언에서는 간지의 상극관계를 관찰하여 보아야 한다고 하였다.

*자평진전의 이론은

사주 및 대운을 볼 때 천간지지를 모두 중요시 해야지 분리시켜 어느 한쪽에 치중하면 안 된다는 내용이다. 대운의 간지는 상하가 서로 붙어 있는 것이므로 운이 대운의 천간에 와 있을 때도 대운의 지지를 겸하여 보고 운이 대운의 지지에 와 있을 때도 역시 천간을 참작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필자는 자평진전에서 주장하는 학설을 따르기로 하였다.

*이유는

대운의 특성인 계절의 연장이 지지에 있음은 당연한 것이고,

천간 또한 사주에 미치는 영향이 있기 때문에

천간지지를 종합적으로 참작하여 봐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출처: 월인천강신사주학 왕초보 입문편

 

월인천강신사주학 - Daum 카페

 

월인천강신사주학

현대명리 표준감명법 "월인천강신사주학"

cafe.daum.net

 

'월인천강[강의록] > 간지론 강의록2'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살론이란 무엇인가?  (0) 2021.07.19
사주정립법  (0) 2021.07.16
육친이란 무엇인가?  (0) 2021.07.14
12운성과 공망  (0) 2021.07.13
충과 형이란 무엇인가?  (0) 2021.07.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