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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인천강[강의록]/간지론 강의록2

사주에 강한 부분 해석법

서 해(西海) 2021. 11. 10. 12:31

제2장 사주에 강한 부분 보기

사주에 강한 부분이라는 것은 사주팔자를 구성하는 글자들 중에서 어느 오행이나 육친이 많은가를 의미하는 것으로 가장 힘 있고 강한 글자가 어느 오행에 속하고 어느 육친에 해당하는가를 구분하는 것이다.

격국용신론에서는 격을 잡는다는 것은 사주팔자 중에서 가장 강한 글자로 인식되는 월지를 기준으로 사주에서 가장 강한 육친을 가려내서 격이라는 이름을 사주에 붙이는 것이다.

이와 같이 사주에 많은 글자를 알아보는 것은 격을 잡는 것과 유사한 것으로 사주 주인공이 어떤 문제에 봉착했을 때 그것을 해결하는 방식을 알아보고 어떤 특징과 적성을 가졌는가를 알아보기에 좋은 방법이라고 하겠다.

사주에 많은 글지를 해석히는데 있어서 상대적으로 극을 당하는 오행이나 육친을 찾아서 해당 육친과의 인연이 좋지 못하다는 것을 설명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하겠다.

사주에 많은 오행이나 육친의 기준은 삼합을 우선으로 보고 천간은 3개이상 지지는 2개 이상이 있음을 말한다.

1. 오행 중에 많은 글자의 해석​

(1) 木이 많은 경우

사주팔자에 木이 많다는 것은 계절적으로 봄의 기운이 많다는 것으로 새롭게 시작하는 기운이나 솟아오르는 운동이 강하다는 것을 말하고, 하루의 개념으로는 아침의 기운이 많다는 뜻이다.

이점을 기준으로 물상이나 기운으로 확장하여 해석하면 화술, 기획, 계획, 준비, 학업, 문학, 수단, 운영 등의 능력이 좋다고 볼 수 있다.

 

​(2) 火가 많은 경우

사주 팔자에 火가 많다는 것은 계절적으로 여름의 기운이 많다는 것으로 발산하거나 확장하는 기운이 많다는 것을 말하고, 하루의 개념으로 낮에 기운이 많다는 뜻이다.

이점을 기준으로 물상이나 기운으로 확장하여 해석을 하면 예술, 음악, 연예, 스포츠, 정열, 행동력, 실천력 등의 능력이 좋다고 볼 수 있다.

 

​(3) 土가 많은 경우

사주 팔자에 土가 많다는 것은 계절적으로 양과 음을 연결시켜주는 기운이 많다는 것으로 확장하는 기운을 억제하고 결실을 유도하는 중요작용을 하는 기운이 많다는 뜻이다.

이 점을 기준으로 물상이나 기운으로 확장하여 해석을 하면 정착, 영업, 중화, 저장, 토지, 생산 소개 등의 능력이 좋다고 볼 수 있다.

 

(4) 金이 많은 경우

사주팔자에 金이 많다는 것은 계절적으로 가을의 기운이 좋다는 것으로 결실을 맺거나 떨어뜨리는 기운이 많다는 것을 말하고, 하루의 개념으로는 저녁이 많다는 뜻이다.

이점을 기준으로 물상이나 기운으로 확장하여 해석을 하면 결단력, 의리, 행동력, 정의감, 실천력, 희생정신, 혁명성 등의 능력이 좋다고 볼 수 있다.

 

​(5) 水가 많은 경우

사주 팔자에 수가 많다는 것은 계절적으로 겨울의 기운이 많다는 것으로 저장하고 수렴하는 기운들이 많다는 것을 말하고, 하루의 개념으로는 밤이 많다는 뜻이다.

이점을 기준으로 물상이나 기운으로 확장하여 해석을 하면 끈기, 유통, 생명력, 수렴, 학문성, 정력, 인내심 등의 능력이 좋다고 볼 수 있다.

 

2. 육친 중에 많은 글자의 해석

(1) 비견과 겁재가 많은 경우

비겁은 인간관계에서는 친구와 경쟁자를 뜻하므로 비겁이 많다는 것은 주변에 친구와 경쟁자가 많다는 뜻이다.

많고 강한 비겁은 재성을 극하므로 남자는 육친으로 편재를 부친으로 보고 정재를 아내로 보아 부친과 아내와의 인연이 좋지 못하다고 본다.

재성은 재물로도 보기 때문에 금전운도 좋지 못하고 자존심도 강하고 고집이 세다.

비겁이 많으면 반드시 식상이 있어 중화를 이루어야 좋은 사주가 된다.

​(2) 식신과 상관이 많은 경우

남자 사주에서 관성은 직장과 자녀를 뜻하는데 식상은 관성을 극하므로 직장과 인연이 없고 자녀와의 관계도 좋지 못하다고 본다.

여자사주에서 관성은 남편과 직장을 뜻하는데 식상은 관성을 극하므로 남편과의 인연이 없고 직장과의 인연이 좋지 못하다고 본다.

상관이 많으면 교만하고 간사하며 포악한 성격을 지닌다.

자기능력을 과신하고 남의 말을 듣지 않고 잘난 체하여 주변사람들에게 인심을 잃고 고독하다.

식상이 많으면 비겁이나 인성이 있어서 중화를 이루어져야 한다.

 

​(3) 편재와 정재가 많은 경우

재성은 인성을 극하므로 인성은 학문과 모친 그리고 문서 재산을 뜻하는데 학문에 장애가 있을 수 있고, 모친과 인연이 없으며, 문서재산과도 인연이 없거나 약하다고 볼 수 있다.

재성은 남자에게는 배우자와 여자 그리고 재물을 뜻하므로, 재성이 많으면 호색하여 여자문제가 많고, 재물 욕심이 많다.

관성이 있거나 운에서 만나면 중화시키는 기운으로 발전할 수 있다.

​(4) 편관과 정관이 많은 경우

남자에게 관성은 직장을 뜻하는데 직장이 많기 때문에 한 직장에 오래 근무하지 못하고 여러 직장을 전전하는 경우가 많고 좋은 직장을 만나기가 어렵다.

관성이 많으면 급성질환이나 질병에 시달리고 정신이상이나 중병 사고 송사에 시달린다.

여자에게 관성은 남편인데 관성이 많으면 남편덕이 부족하고 화류계와 인연이 있으며 남자 문제가 많이 발생하게 되는데 평생 직장을 가지면 해소가 된다.

인성이 있어서 소통을 시켜주면 좋은 사주가 된다.

​(5) 편인과 정인 많은 경우

여자에게 식상은 자녀를 뜻하는데 인성이 많아서 식상을 극하면 자녀와의 인연이 없거나 약하게 된다.

인성이 많으면 종교, 철학, 학문 등에 인연이 많다고 본다.

인성이 많으면 학위나 능력에 비해 직위가 낮은 관직에 머무르고 감투가 높지 않으므로, 승진에 관계없는 연구직이나 교사직을 직업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다.

인성이 재성과 중화를 이루면 좋은 사주가 된다.

​3. 있는 것과 같은 작용

(1) 공협 (供挾)

글자를 그대로 풀이하면 이바지할 공, 낄 충이라는 뜻을 가지고, 사주에 子와 寅이 있으면 그 사이에 丑이 있다고 보고 또는 사주에 寅과 辰이 있다면 그사이에 卯가 있어서 작용을 하는 것으로 본다는 것이다.

 

(2) 도충 (倒沖)

글자를 그대로 풀이하면 넘어질 도, 빌 충이라는 뜻을 가진다. 사주명조가 극단적인 상황이면 반대편 글자가 작용한다고 본다.

사주지지에 子子子가 무리지어 있으면 午가 있는것으로 본다.

사주 지지에 卯卯卯가 무리지어 있으면 酉가 있는 것으로 본다.

단, 사주명조에 충이 있으면 않된다.

 

(3) 육합 (六合)

사주에 인자가 있으면 육합의 상대인 해자가 숨어서 작용한다고 본다.

단,충을 하는 申이나 刑을 하는 사가 있으면 않된다.

 

(4) 삼합 (三合)

사주에 午와 戌이 반합하고 있으면 인이 숨어서 작용을 한다고 본다.

단, 충을 하는 子나 辰이 있으면 않된다.

실제 감명에서 보면 공협, 도충, 육합, 삼합작용에 의해서 없는 글자를 있는것으로 보는 것은 잘 사용하지 않으니 참고만 하기 바란다.

 

오늘 하루도 행복한 하루되세요.

감사합니다.

법안 합장

본문참조문헌 : 월인천강 新사주학 (서해스님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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