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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인천강[강의록]/간지론 강의록2

사주작성법

서 해(西海) 2021. 11. 5. 12:15

제13장 사주정립법

사주팔자(四柱八字)의 뜻을 풀이하면 사주는 4개의 기둥이란 말로 년주(年柱), 월주(月柱), 일주(日柱), 시주(時柱)를 말하며 각 기둥이 두 글자씩을 만들어 모두 여덟 글자가 나오는데 이것을 팔자(八字)라고 한다.

생년, 월, 일, 시의 간지를 정하는 법을 설명하겠는데 암기를 목적으로 공부하여도 되지만 복잡하고 어려우면 어떠한 방법으로 만들어지는가를 알고 넘어가도 된다.

만세력(萬歲曆)이라는 책을 이용하여 쉽게 찾아서 작성할 수가 있고 또한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만세력이 제작되어 사용하고 있으니 학인들은 만세력을 준비하여 참고하기 바란다.

 

1.사주명조 작성법

 

1) 년주(年柱)를 정하는 법

년주(年柱)를 세우는 법을 간단하게 설명해 보기로 하자.

사주의 주인공이 2000년에 태어났다고 하면 2000년은 경진년(庚辰년)이므로 경진(庚辰)이 년주(年柱)가 되는 것이다.

만약에 2001년에 태어났다면 2001년은 신사년(辛巳년)이 되므로 신사(辛巳)가 년주가 되는 것이다.

 

1년을 경계 짓는 기준은 입춘일(立春日)로 정하며 입춘을 기준으로 입춘 전에 출생하면 해당 년도에 출생하였어도 전년도의 년주를 사용한다.

 

2001년 신사(辛巳)년의 입춘 접입일이 양력 2월 4일 03시 26분이므로 접입일 이전인 2월3일에 태어났다면 전년도 년주(年柱)인 2000년을 사용하고 접입일 이후에 태어났다면 2001년 신사(辛巳)년의 년주(年柱)를 사용한다.

 

2) 월주(月柱)를 정하는 법

사주의 주인공이 출생할 달의 간지를 가리켜 월주 또는 월건(月建)이라고 한다.

월주는 계절을 의미하며 사주팔자 중에서 가장 힘 있고 중요한 오행이며 이를 기준으로 격(格)을 잡는다.

 

1년의 기준을 입춘으로 정하듯이 월의 기준은 절기를 기준으로 정한다.

 

월지는 매년 같은 월지를 사용하고 월간은 해당 년도의 천간을 보고 붙이는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가) 월지(月支) 정하는 법

 

1월 --- 寅 월, 2월 --- 卯 월

3월 --- 辰 월 4월 --- 巳 월

5월 --- 午 월, 6월 --- 未월

7월 --- 申 월, 8월 --- 酉 월

9월 --- 戌 월 10월 --- 亥 월

11월 --- 子 월 12월 --- 丑 월

 

(나) 월간(月干)을 붙이는 법

 

乙庚年 ---- 戊

丙辛年 ---- 庚

丁壬年 ---- 壬

戊癸年 ---- 甲

 

 

천간이 戊, 癸년의 정월(1월)은 甲寅월이고 2월은 乙卯월이고 3월은 丙辰월이 된다.

월의 구분은 12절기로 나누는데 접입일에 의하여 구분되어진다.

 

예를 들어 辰월생인데 접입일인 청명(淸明)보다 생일이 빠르면 전달인 卯월의 월주를 쓰고 辰월생이라도 巳월의 접입일인 입하(立夏)를 지났다면 巳월의 월주를 쓴다.

 

(다) 절기 및 기간

가. 봄

1월(寅) - 입춘 - (양력 2월 4일경 – 3월 5일경)

2월(卯) - 경칩 - (양력 3월 5일경 – 4월 5일경)

3월(辰) - 청명 - (양력 4월 5일경 – 5월 5일경)

 

나. 여름

4월(巳) - 입하 - (양력 5월 5일경 – 6월 6일경)

5월(午) - 망종 - (양력 6월 6일경 – 7월 7일경)

6월(未) - 소서 - (양력 7월 7일경 – 8월 7일경)

 

다. 가을

7월(申) - 입추 - (양력 8월 7일경 – 9월 8일경)

8월(酉) - 백로 - (양력 9월 8일경 – 10월 8일경)

9월(戌) - 한로 - (양력 10월 8일경 – 11월 7일경)

 

라. 겨울

10월(亥) - 입동 - (양력 11월 7일경 – 12월 7일경)

11월(子) - 대설 - (양력 12월 7일경 – 1월 5일경)

12월(丑) - 소한 - (양력 1월 5일경 – 2월 4일경)

 

예를 들어 사주 주인공이 2000년 음력 6월 4일생이라면 2000년 년주는 庚辰을 쓰고 6월의 절기인 소서(小暑)가 6월 7일 들었으므로 전월의 월건(月建)인 壬午를 월주로 쓴다. 한 달의 시작은 절기를 기준으로 접입일로 구분한다.

 

월간지 조견표

절기 甲己年 乙庚年 丙辛年 丁壬年 戊癸年
1월 입추 丙 寅 戊 寅 庚 寅 壬 寅 甲 寅
2월 경칩 丁 卯 己 卯 辛 卯 癸 卯 乙 卯
3월 청명 戊 辰 庚 辰 壬 辰 甲 辰 丙 辰
4월 입하 己 巳 辛 巳 癸 巳 乙 巳 丁 巳
5월 망종 庚 午 壬 午 甲 午 丙 午 戊 午
6월 소서 辛 未 癸 未 乙 未 丁 未 己 未
7월 입추 壬 申 甲 申 丙 申 戊 申 庚 申
8월 백로 癸 酉 乙 酉 丁 酉 己 酉 辛 酉
9월 한로 甲 戌 丙 戌 戊 戌 庚 戌 壬 戌
10월 입동 乙 亥 丁 亥 己 亥 辛 亥 癸 亥
11월 대설 丙 子 戊 子 庚 子 壬 子 甲 子
12월 소한 丁 丑 己 丑 辛 丑 癸 丑 乙 丑

 

월주를 작성하기 위하여 연습하므로 예를들어서 작성해 보기로 하겠다.

 

예) 2000년 음력 6월 3일 낮 12시 생

 

2000년 년주는 庚辰을 쓰고 6월 3일생이라도 6월의 절기 소서(小暑)인 6월 6일이 지나지 않아서 전월의 월주인 壬午를 월주로 사용한다.

 

 

(사주) 시 일 월 년

戊 癸 壬 辰

午 亥 午 辰

 

 

3) 일주(日柱)를 정하는 법

일주는 태어난 날을 말하며 일주는 사주의 주인으로서 그 중요성이 매우 크다 하겠다.

일주는 사주의 주인공이 태어난 날의 일진을 쓰는데 하루를 나누는 기준은 자시(子時)를 기준으로 한다.

또한 자시는 야(夜)자시와 조(朝)자시로 나눈다.

야자시는 그날의 일진을 그대로 사용하고 조 자시는 다음날 일진을 사용한다.

다시 말하면 전날 야 자시와 당일 조 자시는 시(時)는 같지만 날짜가 달라지고 당일의 조 자시와 야 자시는 날짜는 같고 시(時)의 간(干)만 달라진다.

예전에는 夜 자시와 朝 자시를 나누지 않는 경우가 많이 있었으나 필자는 시대적 변화에 맞게 좀 더 정확한 감명을 위하여 새로운 이론을 채택하여 사용한다.

 

예) 서기 2000년 (음력) 3월 3일 밤 11시 40분

 

사주 주인공의 년주(年柱)는 壬辰을 쓰고 월주(月柱)는 3월의 절기인 청명이 지났으므로 庚辰을 쓰며 일주(日柱)는 3일이 乙未일이므로 그대로 사용하고 시주(時柱)는 야 자시이므로 다음날 시두(時頭)를 사용하여 戊子시가 된다.

 

(사주) 시 일 월 년

戊 乙 庚 辰

子 未 辰 辰

 

예) 서기 2000년 (음력) 3월 3일 밤 12시 40분

 

사주 주인공의 년주(年柱)는 庚辰을 쓰고 월주(月柱)는 3월의 庚辰을 쓰며 일주(日柱)는 乙未일 子시이지만 금일 朝자시, 夜자시가 나누어지므로 다음날 朝자시가 되어 일주가 丙申일 朝자시 戊子시가 되었다.

 

(사주) 시 일 월 년

戊 丙 庚 庚

子 申 辰 辰

 

 

4) 시주(時柱)를 정하는 법

시주는 사주 주인공이 태어난 시(時)의 간지를 말하고 시지는 월지(月支)처럼 정해져 있고 시간(時干)을 붙이는 방법으로 시두법(時頭法)이 있어서 두 가지를 소개한다.

 

(1) 시두법(時頭法)

甲, 乙 日 ---- 甲時

乙. 庚 日 ---- 丙時

丙. 申 日 ---- 戊時

丁. 壬 日 ---- 庚時

戊. 癸 日 ---- 壬시

 

(2) 시지(時支)표

朝子時 밤 12시30분 – 새벽1시30분까지

丑時는 오전 1시 30분 – 오전 3시 30분까지

寅時는 오전 3시 30분 – 오전 5시 30분까지

卯時는 오전 5시 30분 – 오전 7시 30분까지

辰時는 오전 7시 30분 – 오전 9시 30분까지

巳時는 오전 9시 30분 – 오전 11시 30분까지

午時는 오전 11시 30분 – 오후 1시 30분까지

未時는 오후 1시 30분 – 오후 3시 30분까지

申時는 오후 3시 30분 – 오후 5시 30분까지

酉時는 오후 5시 30분 – 오후 7시 30분까지

戌時는 오후 7시 30분 – 오후 9시 30분까지

亥時는 오후 9시 30분 – 오후 11시 30분까지

夜子時는 오후 11시 30분 – 오후 12시 30분까지

 

고서를 보면 亥時와 子時를 구분하기 어렵다는 대목이 나오는데 그말은 아주 먼 옛날에 시간의 분간이 그 만큼 어려웠다는 것을 반증하는 것으로 생각이 된다.

과거에 시계가 없던 시절 물시계나 해시계로 시간을 계산하던 때에 시간에 대한 정확성이나 개념이 얼마나 정확했는지는 잘 모르겠다.

 

[ 시간지(時干支) 조견표 ]

時/日 甲己日 乙庚斡 丙申日 丁壬日 戊癸日
朝子時 甲子 丙子 戊子 庚子 壬子
丑時 乙丑 丁丑 己丑 辛丑 癸丑
寅時 丙寅 戊寅 庚寅 壬寅 甲寅
卯時 丁卯 己卯 辛卯 癸卯 乙卯
辰時 戊辰 庚辰 壬辰 甲辰 丙辰
巳時 己巳 辛巳 癸巳 乙巳 丁巳
午時 庚午 壬午 甲午 丙午 戊午
未時 辛未 癸未 乙未 丁未 己未
申時 壬申 甲申 丙申 戊申 庚申
酉時 癸酉 乙酉 丁酉 己酉 辛酉
戌時 甲戌 丙戌 戊戌 庚戌 壬戌
亥時 乙亥 丁亥 己亥 辛亥 癸亥
夜子時 丙子 戊子 庚子 壬子 甲子

 

명리가 만들어진 지역이 중국 북경이었기 때문에 그곳을 중심으로 나온 시간은 우리나라와는 차이가 있기 때문에 시간을 조정해야 한다는 주장이 있었는데 최근에 대한민국은 경도상의 문제로 모든 시(時)를 30분씩 늦춰서 봐야 된다는 논리가 있고 조(朝) 자시 와 야(夜) 자시도 나눠서 사용해야 한다는 논리도 있다. 물론 명리 발전을 위하여 좀 더 과학적이고 구체적인 접근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여 연구와 노력 끝에 나온 주장이라고 생각한다.

필자가 심사숙고하여 검토한 결과 채택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되어 이를 모두 채택하기로 하였다.

시대가 변하고 모든 것이 변화하는 세상에 맞추어 명리도 진일보하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앞으로도 많은 연구와 노력을 통하여 새로운 이론들이 많이 나와서 대한민국 명리학 발전에 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오늘 하루도 행복한 하루되세요.

감사합니다.

법안 합장

 

본문참조문헌 : 월인천강 新사주학 (서해스님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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