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인천강 사주카페

월인천강 사주카페컨설팅

월인천강 사주카페

월인천강[강의록]/간지론 강의록2

지장간 활용법

서 해(西海) 2021. 11. 16. 12:50

제6장 지장간

1. 지장간

사주팔자를 해석할 때 천간과 지지의 결합체인 60갑자와 지장간을 함께 분석하여 풀이를 하는데 천간은 주인공이라 하고, 지지는 조연 그리고 지장간은 엑스트라라고 한다.

지장간은 지지 속에 숨겨진 천간으로 지지가 합에 의하여 성질이 변하는 원인을 제공하기도 하고 지장간 자체로 해석을 하여 사주에 보이지는 않지만 있는 육친으로 판단한다.

12지지 속에서 각각 천간의 기운이 저장되어 있는데 그것을 지장간 또는 인원(人元)이러고 한다.

12지지(地支)를 보면 子 丑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라고 하는 겉으로 드러난 형태를 체(體)라 하고, 지장간을 용(用)이라고 한다.

子 : 癸

丑 : 癸 辛 己

寅 : 戊 丙 甲

卯 : 乙

辰 : 乙 癸 戊

巳 : 戊 庚 丙

午 : 己 丁

未 : 丁 乙 己

申 : 戊 壬 庚

酉 : 辛

戌 : 辛 丁 戊

亥 : 甲 壬

子와 午는 원래 지지에서는 양(陽)으로 분류를 하였는데 실제로 음(陰)으로 사용하는 이유는 체(體)는 양이지만 용(用)은 음이기 때문이다.

子에는 지장간 癸(水)가 있고 午에는 지장간 己(土), 丁(火)음이 자리하기 때문이다.

巳와 亥 또한 체와 용이 다름이 지장간을 보면 알 수 있다.

지장간을 살펴서 체가 양(陽인지 음(陰)인지 건조한지 습한지를 정확하게 알 수 있는 것이다.

사주상에 나타나 있는 육친뿐만 아니라 지장간에 숨어 있는 육친 또한 반드시 참작해서 사주를 판단해야 하며 모든 인간사의 보이지 않는 내면의 비밀을 알아보는 데 사용한다.

 

2. 지장간 응용

12지지를 천간으로 변환하여 볼 때는 10천간이 12지지로 분화를 했던 방식을 생각해서 반대로 적용을 하는데,

子는 癸로 丑은 己로 寅은 甲으로 卯는

 

乙로 辰은 戊로 巳는 丙으로,

午는 丁으로 未는 己로 申은 庚으로,

酉는 辛으로 戌은 戊로 亥는 壬으로 본다.

모든 지지는 삼합과 방합 그리고, 육합에 의해서 오행의 성질이 변하는데 그 변화하는 성질을 지장간에 내포하고 있는 것이다.

 

(1) 寅, 申, 巳, 亥 의 오행 변화

 

寅은 원래 오행으로 木이지만 지장간에 戊(土), 丙(火), 甲(木)을 가지고 있어서 상황에 따라서 火로 변할 수 있다는 것이다.

寅은 午, 戌과 합하여 삼합이 되어 寅, 午, 戌 - 火국을 이루는데 그렇게 변하는 이유는 寅의 지장간에 감추어진 丙(火)이 작용을 하여 그렇게 만든다는 것이다.

申은 원래 오행으로 金이지만 지장간에 戊(土), 壬(水), 庚(金)을 가지고 있어서 상황에 따라서 水로 변할 수 있다는 것이다.

申은 子, 辰을 만나서 삼합이 되어 申, 子, 辰 – 水국을 이루는데 그렇게 변하는 이유는 申의 지장간에 감추어진 壬(水)이 작용을 하여 그렇게 변화를 시키는 것이다.

巳는 원래 오행이 火이지만 지장간에 戊, 庚(金), 丙(火)을 가지고 있어서 상황에 따라서 金으로 변할 수 있는다는 것이다.

午는 酉, 丑을 만나면 삼합이 되어 巳, 酉, 丑 - 金국으 이루는데 그렇게 변하는 이유는 巳의 지장간에 감추어진 庚(金)이 작용을 하여 그렇게 변화를 시키는 것이다.

亥는 원래 오행이 水이지만 지장간에 甲(木), 壬(水)을 가지고 있어서 상황에 따라서 木으로 면할 수 있다는 것이다.

亥는 卯, 未를 만나면 삼합이 되어 亥, 卯, 未 – 木국을 이루는데 그렿게 변하는 이유는 亥의 지장간에 감추어진 甲(木)이 작용을 하여 그렇게 변화를 시키는 것이다.

(2) 辰, 戌, 丑, 未 의 오행 변화

辰은 원래 오행이 土이지만 지장간에 乙(木), 癸(水), 戊(土)를 가지고 있어서 상황에 따라서 水로 변할 수 있다는 것이다.

辰은 申, 子를 만나면 삼합이 되어 申, 子, 辰 – 水국을 이루는데 그렇게 변하는 이유는

 

辰의 지장간에 감추어진 癸(水)가 작용을 하여 그렇게 변화를 시키는 것이다.

만약에 寅, 卯를 만나면 寅, 卯, 辰 – 木국으로 방합을 이루고 오행의 성질이 木으로 변하는데 그 이유는

 

辰의 지장간에 乙(木)이 작용을 한 것으로 본다.

戌은 원래 오행이 土이지만 지장간에 辛(金), 丁(火), 戊(土)를 가지고 있어서 상황에 따라서 火국을 변할 수 있다는 것이다.

戌은 寅, 午를 만나면 삼합이 되어 寅, 午, 戌 - 火국을 이루는데 그렇게 변하는 이유는

 

戌의 지장간에 감추어진 丁(火)이 작용을 하여 그렇게 변화를 시키는 것이다.

만약에 申, 酉 만나면 申, 酉, 戌 - 金국으로 방합을 이루고 오행의 성질이 金으로 변하는데 그 이유는

 

戌의 지장간에 辛(金)이 작용을 한 것으로 본다.

丑은 원래 오행이 土이지만 지장간에 癸(水), 辛(金), 己(土)를 가지고 있어서 상황에 따라서 金국을 변할 수 있다는 것이다.

丑은 巳, 酉를 만나면 삼합이 되어 巳, 酉, 丑 - 金국을 이루는데 그렇게 변하는 이유는

丑의 지장간에 감추어진 辛(金)이 작용을 하여 그렇게 변화를 시키는 것이다.

만약에 亥, 子 만나면 亥, 子, 丑 - 水국으로 방합을 이루고 오행의 성질이 水으로 변하는데 그 이유는

丑의 지장간에 癸(水)이 작용을 한 것으로 본다.

未은 원래 오행이 土이지만 지장간에 丁(火), 乙(木), 己(土)를 가지고 있어서 상황에 따라서 木국을 변할 수 있다는 것이다.

未는 亥, 卯를 만나면 삼합이 되어 亥, 卯, 未 - 木국을 이루는데 그렇게 변하는 이유는

未의 지장간에 감추어진 乙(木)이 작용을 하여 그렇게 변화를 시키는 것이다.

만약에 巳, 午 만나면 巳, 午, 未 - 火국으로 방합을 이루고 오행의 성질이 火으로 변하는데 그 이유는

未의 지장간에 丁(火)이 작용을 한 것으로 본다.

(3) 지장간 상식들

가.午의 지장간

子(癸), 午(己,丁), 卯(乙), 酉(辛)는 모두 지장간이 하나씩 밖에 없는데, 午는 己가 하나 더 있다.

그 이유는 오행의 12운성으로 보았을 때 火와 土는 같은 운동성을 보이기 때문이다.

丙과 戊는 12운성으로 寅에 장생하고 午에 제왕하고 戊에 입묘하는 동일한 방향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午의 지장간에 己를 넣었다고 본다.

나. 辰,戌,丑,未의 특징

辰(乙,癸,戊)

지장간 乙은 寅,卯,辰-방합으로 辰이 봄에 속하는 이유이고,

지장간癸는 다음 계절인 여름에 火를 만나면

水가 상하므로 辰에 숨는다.

未(丁,乙,己)

지장간 丁은 巳,午,未-방합으로 未가 여름에 속하는 이유이고,

지장간乙은 다음 계정인 가을에 金을 만나면

火가 상하므로 未에 숨는다.

 

戌(辛,丁,戊)

지장간 辛은 辛,酉,戌-방합으로 戌이 가을에 속하는 이유이고,

지장간 丁은 다음 계절인 겨울에 水를 만나면

火가 상하므로 戌에 숨는다.

丑(癸,辛,己)

지장간 癸는 亥,子,丑-방합으로 丑이 겨울에 속하는 이유이고,

지장간 辛은 다음 계절인 봄에 木을 만나면

金이 상하므로 丑에 숨는다.

 

 

3. 투간과 장간의 차이

투간이란 천간이나 지지에 드러나 있는 것을 말하고 장간이란 지장간에 있는 것을 말한다. 천간이나 지지 그리고 지장간에 있는 오행이나 육친의 기운을 비교하여 확장을 해 보면 아래와 같다.

 

천 간
지 지
지 장 간
주 연
조 연
무 대
시 간
공 간
인 간
심 리
물 리
생 리
도 덕
신 앙
교 리
통 치
영 토
국 민
정 신
환 경
기 능
우 주
세 계
인 생
시 기
장 소
노 력
사 건
상 황
결 과
정 자
난 자
태 아

 

오늘 하루도 행복한 하루되세요.

감사합니다.

법안 합장

본문참조문헌 : 월인천강 新사주학 (서해스님 지음)

 

월인천강신사주학 - Daum 카페

 

월인천강신사주학

현대명리 표준감명법 "월인천강신사주학"

cafe.daum.net

 

'월인천강[강의록] > 간지론 강의록2'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간지론  (0) 2021.11.18
진, 술, 축, 미 입묘작용  (0) 2021.11.17
12운성 해석  (0) 2021.11.15
육친론  (0) 2021.11.12
근묘화실 활용법  (0) 2021.11.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