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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인천강[강의록]/간지론 강의록2

12운성 해석

서 해(西海) 2021. 11. 15. 20:31

제5장 12운성

1. 12운성의 해석

격국용신론을 사주풀이의 주된 수단으로 사용하고 있는 학파에서는 12운성을 거의 사용을 하지 않았었다.

필자는 처음 사주공부를 할 때에는 12운성이라는것이 있는데 사용할 일이 거의 없는 것으로 배웠고 책에서만 보고 알고만 있었다.

요즘에는 무슨 이유에서인지 12운성을 명리책에 수록하는 사람들이 많아졌으나 정확하게 사용법을 아는 사람은 드문 것 같다.

하지만 ‘간지론’ 학파에서는 매우 중요하게 사용하므로 정확한 습득이 중요하다.

12운성은 10천간의 생로병사를 보여주는 아주 중요하고 정밀한 해석 수단이고 천간과 지지의 관계를 설명해주며 세운에 적용되는 바가 많다.

일명 포태법(胞胎法)이라고 하며 천간이 각각의 지지를 만나서 생로병사 문제를 자세히 설명해 놓은 것이라고 하겠다.

각각의 천간이 12지지를 돌아가면서 만나는 상태가 생왕묘절(生旺墓絶)로 표현이 되며 이것은 생극(生剋)의 원리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고 음간과 양간의 생사가 다르니 그 이치를 알아야 한다.

12운성에서 양간(楊干)을 순행하고 음간(陰干)은 역행을 하는데 양은 솟아오르고 발산하는 성질을 가지므로 주로 순행(順行)을 하고 음은 떨어뜨리고 수렴하는 속성을 따라서 역행을 한다.

양이 태어나는 곳에서는 음이 죽게 되는 것은 음양이 서로 교환되는 자연의 이치이고 양생음사(陽生陰死) 음생양사(陰生陽死)의 법칙이다.

甲, 乙을 예를 들면 甲은 양이므로 亥에서 장생하여 午에서 죽게(死) 되며

乙은 음이므로 午에서 장생하고 亥에서 (死)된다는 것이다.

모든 사물은 음양을 가지고 있으며 양이 극단으로 가면 음이 생기고 음이 극단으로 가면 양이 생기는 것이다.

일부에서 12운성의 해석을 오행으로만 구분하고 음양으로 구분 짖지 않는 오행의 12운성만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그것은 음간의 역행을 사용하지 않고 양간의 순행만을 사용한다는 것이다.

모든 학설을 취하고 버리는 것은 개인의 입장이나 먼저 음양을 구분하지 않고 오행의 12운성으로 본 다음에 필요에 따라서 음간도 보는 입장을 가질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12운성은 각 천간이 12개월의 지지를 순서대로 만나면서 태(胎)에서 절(絶) 까지 12가지의 이름이 붙여지는 이것은 10천간이 이 세상에 태어나서 기운이 점차 왕성해 졌다가 쇠약해지고 소멸해가는 과정을 자세히 알 수 있는 것이다.

삼합의 구성원리는 12운성에서 찾아 볼 수가 있는데 삼합을 풀어 놓으면 12운성이 되고 다시 12운성을 모아 놓으면

삼합이 된다.

예를 들어서 설명하자면

申, 子, 辰 삼합은 水국이 되는데 그 결과물인 천간 壬은 지지 申를 만나면 12운성으로 장생지에 해당되고 지지 子를 만나면 제왕지에 해당이 되며 지지 辰을 만나면 입묘지에 해당이 된다.

申子辰 - 水국 삼합은 12운성으로 水의 장생, 제왕, 입묘의 합을 말하는 것으로 12운성에서 가장 중요한 핵심을 모아서 만든 조합이 삼합이라고 하겠다.

 

(1) 12운성(十二運星)의 의미

生 浴 帶 官 旺 衰 炳 死 墓 絶 胎 養

생 욕 대 관 왕 쇠 병 사 묘 절 태 양

가. 성장기

생(生)은 세상에서 처음 태어나는 것을 말한다.

욕(浴)은 태어난 후에 목욕을 하는 것을 말한다.

대(帶)는 목욕 후에 띠를 두른다는 것으로 옷을 입는다는 말이다.

관(官)은 장성하여 벼슬길에 오른다는 것을 말한다.

왕(旺)은 성장기의 절정기로 왕성하다는 것을 말한다.

나. 쇠태기

쇠(衰)는 왕성한 시기를 지나서 쇠해지는 것을 말한다.

병(炳)은 병이 들었다는 것을 말한다.

사(死)는 병들어 죽음을 말한다.

묘(墓)는 죽어서 땅 속에 매장됨을 말한다.

절(絶)은 모든 것이 끝나고 끊어진 상태를 말한다.

 

다. 새로운 시작

태(胎)는 아이를 배다. 새로운 시작, 태아를 말한다.

양(養)은 기르다. 성장하다로 뱃속에서 자라는 것을 말한다.

12운성을 살필 때 천간 육친은 바로 지지에 대입을 하고 지지는 천간화 시켜서 대입을 해야 한다.

천간에는 없고 지지에만 있다면 어떻게 12운성에 대입을 해야 하느냐는 寅은 甲으로 卯는 乙로 변형시켜서 대입을 하면 된다.

 

(2) 12운성 세운적용법

12운성을 사용하는 방법을 알지 못해서 일간대비 년, 월, 일, 시 지에 대입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것은 일간의 강약을 구분하는 방법이기는 하지만 12운성을 제대로 활용하는 방법이 아니다.

12운성은 대운의 적용은 약하지만 사주팔자에 있는 육친의 세운 적용에 매우 작용력이 크다고 할 수 있다.

만약에 火일간에 庚(金)을 재성으로 사용하는 사람이 癸巳년에 찾아와서 금전 운을 묻는다면 어떨까?

대부분 오행으로 火 극 金하여 금전 운이 좋지 못하다고 하거나 비견 운이나 재성을 극하여 금전 운이 좋지 못하다고 해석을 할 것이다.

그러나 두 가지 대답 모두 틀렸다.

이런 경우를 두고 오행과 육친에 빠져서 오류를 범한다고 말하는 것이다.

12운성으로 庚(金)은 巳에 장생하기 때문에 금전 운이 매우 좋은 것으로 해석해야 옳은 것이다.

이렇듯 12운성을 이용한 사주감명법은 아주 훌륭한 사주풀이 방법 중의 하나라고 적극 추천하는바이니 학인들은 잘 습득하여 많은 활용이 있기 바란다.

가. 장생 운을 만나면 : 새로운 일을 시작하여도 좋다.

나. 목욕 운을 만나면 : 약간의 어려움을 겪으나 점차 좋아진다.

다. 관대 운을 만나면 : 식상, 재성이면 사업이 번창하고 관성, 인성이면 승진의 기회가 온다.

라. 건록 운을 만나면 : 경사가 있고 재물이 발전한다.

마. 제왕 운을 만나면 : 최고의 행운의 시절이며 기쁜 일이 많다.

바. 쇠 운을 만나면 : 아직 기운이 남아 있으나 점차 기울어진다.

사. 병 운을 만나면 : 쇠퇴한 기운이 점차 뚜렷해진다.

아. 사 운을 만나면 : 어떠한 일도 마무리 지어야 하는 상황이다.

자. 묘 운을 만나면 : 사업 실패나 해당 육친과 사별 및 이별한다.

차. 절 운을 만나면 : 모든 일이 뜻대로 되지 않는다.

카. 태 운을 만나면 : 새로운 일은 작게 시작해도 좋다.

타. 양 운을 만나면 : 점차 자라고 있는 상태로 발전을 한다.

* 양간과 음간의 차이

양간은 묘, 절, 태, 양에 어려운 시기를 보낸다.

음간은 쇠, 병, 사에 어려운 시기를 보낸다.

사주팔자에 있는 재성이나 관성을 세운에 대입해서 12운성으로 관찰하면 현재의 상황을 알아 볼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3) 10천간과 12운성

 

10천간

甲 乙 丙 丁 戊 己 庚 辛 壬 癸

갑 을 병 정 무 기 경 신 임 계

 

12운성

生 浴 帶 官 旺 衰 炳 死 墓 絶 胎 養

생 욕 대 관 왕 쇠 병 사 묘 절 태 양

10천간의 각 글자들은 12지지에 각각 대입을 하면 12가지로 분류가 되고 천간과 지지의 조합이 120가지가 된다.

각 천간이 12지지를 만나면 어느 정도의 기운을 갖게 되고 12운성으로 어떤 상태에 놓이는가를 빨리 알아 볼 수 있게 연습을 하기 위해서 이 자리에서 일일이 대입을 시켜서 작성을 해 보겠으니 학인들도 많은 연습이 있기를 바란다.

이것을 연습하고 눈에 익혀 두면 천간과 지지와의 관계를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고 앞으로 ‘간지론’을 공부하는데 매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이 되어 아래에 작성하는 바이다.

 

가. 甲(木)의 12운성

甲은 亥에 장생하고 子에 목욕하고 丑에 관대하고 寅에건록 하며 卯에 제왕하고 辰에 쇠하며 巳에 병하고 午에 사하며 未에 묘하고 申에 절하며 酉에 태하고 戌에 양한다.

亥- 장생, 子- 목욕, 丑- 관대, 寅- 건록, 卯- 제왕, 辰- 쇠, 巳- 병, 午- 사, 未- 묘, 申- 절, 酉- 태, 戌- 양

 

나. 乙(木)의 12운성

乙은 午에 장생하고 巳에 목욕하고 辰에 관대하고 卯에 건록하며 寅에 제왕하고 丑에 쇠하며 子에 병하고 亥에 사하며 戌에 묘하고 酉에 절하며 申에 태하고 未에 양한다.

午- 장생 巳- 목욕 辰- 관대 卯- 건록 寅- 제왕 丑- 쇠 子- 병 亥- 사 戌- 묘 酉- 절 申- 태 未- 양

 

다. 丙(火)의 12운성

丙은 寅에 장생하고 卯에 목욕하며 辰에 관대하고 巳에 건록하며 午에 제왕하고 未에 쇠하며 申에 병하고 酉에 사하며 戌에 묘하고 亥에 절하여 子에 태하고 丑에 양한다.

寅- 장생 卯- 목욕 辰- 관대 巳- 건록 午- 제왕 未- 쇠 申- 병 酉- 사 戌- 묘 亥- 절 子- 태 丑- 양

 

라. 丁(火)의 12운성

丁은 酉에 장생하고 申에 목욕하며 未에 관대하고 午에 건록하며 巳에 제왕하고 辰에 쇠하며 卯에 병하고 寅에 사하며 丑에 묘하고 子에 절하며 亥에 태하고 戌에 양한다.

酉- 장생 申- 목욕 未- 관대 午- 건록 巳- 제왕 辰- 쇠 卯- 병 寅- 사 축- 묘 子- 절 亥- 태 戌- 양

 

마. 戊(土)의 12운성

戊는 寅에 장생하고 卯에 목욕하며 辰에 관대하고 巳에 건록하며 午에 제왕하고 未에 쇠하며 申에 병하고 酉에 사하며 戌에 묘하고 亥에 절하며 子에 태하고 축에 양한다.

寅- 장생 卯- 목욕 辰- 관대 巳- 건록 午- 제왕 未- 쇠 申- 병 酉- 사 戌- 묘 亥- 절 子- 태 丑- 양

 

바. 己(土) 의 12운성

己는 酉에 장생하고 申에 목욕하며 未에 관대하고 午에 건록하며 巳에 제왕하고 辰에 쇠하며 卯에 병하고 寅에 사하며 丑에 묘하고 子에 절하며 亥에 태하고 戌에 양한다.

酉- 장생 申- 목욕 未- 관대 午- 건록 巳- 제왕 辰- 쇠 卯- 병 寅- 사 丑- 묘 子- 절 亥- 태 戌- 양

 

사. 庚(金)의 12운성

庚은 巳에 장생하고 午에 목욕하며 未애 관대하고 申에 건록하며 酉에 제왕하고 戌에 쇠하며 亥에 병하고 子에 사하며 丑에 묘하고 寅에 절하며 卯에 태하고 辰에 양한다.

巳- 장생 午- 목욕 未- 관대 申- 건록 酉- 제왕 戌- 쇠 亥- 병 子- 사 丑- 묘 寅- 절 卯- 태 辰- 양

 

아. 辛(金)의 12운성

辛은 子에 장생하고 亥에 목욕하며 戌에 관대하고 酉에 건록하며 申에 제왕하고 未에 쇠하며 午에 병하고 巳에 사하며 辰에 묘하고 卯에 절하며 寅에 태하고 丑에 양한다.

子- 장생 亥- 목욕 戌- 관대 酉- 건록 申- 제왕 未- 쇠 午- 병 巳- 사 辰- 묘 卯- 절 寅- 태 丑- 양

 

자. 壬(水)의 12운성

壬은 申에 장생하고 酉에 목욕하며 戌에 관대하고 亥에 건록하며 子에 제왕하고 丑에 쇠하며 寅에 병하고 卯에 사하며 辰에 묘하고 巳에 절하며 午에 태하고 未에 양한다.

申- 장생 酉- 목욕 戌- 관대 亥- 건록 子- 제왕 丑- 쇠 寅- 병 卯- 사 辰- 묘 巳- 절 午- 태 未- 양

차. 癸(水)의 12운성

계는 卯에 장생하고 寅 에 목욕하며 丑에 관대하고 子에 건록하며 亥에 제왕하고 戌에 쇠하며 酉에 병하고 申에 사하며 未에 묘하고 午에 절하며 巳에 태하고 辰에 양한다.

卯- 장생 寅- 목욕 丑- 관대 子- 건록 亥- 제왕 戌- 쇠 酉- 병 申- 사 未- 묘 午- 절 巳- 태 辰- 양

오행 중에서 火와 土는 같은 방향의 운동성을 보이므로 丙과 戊 그리고 丁과 己는 12운성이 같다.

12운성의 용어 중에서 생과 장생은 같은 뜻이고 욕과 목욕도 같은 뜻이며 대와 관대는 같은 뜻이며

관은 건록과 같은 뜻이며 왕은 제왕과 같은 뜻이고 묘는 입묘 또는 장(藏)과 같은 뜻이며 절은 포(胞)와 같은 뜻이다.

 

오늘 하루도 행복한 하루되세요.

감사합니다.

법안 합장

본문참조문헌 : 월인천강 新사주학 (서해스님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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