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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인천강[강의록]/간지론 강의록2

인연법

서 해(西海) 2021. 11. 25. 16:30

제3장 인연법

배우자와 자녀 인연법은 남자는 사주에 재성과 관성을 살펴서 알 수가 있고 여자는 사주에 관성과 식상을 살펴서 알 수가 있는데 이것은 가족을 구성하는 최소 단위의 인연법을 알아보는 방법으로 공동체적인 운명을 분석하는 데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고 하겠다.

 

가족은 운명 공동체적인 성격을 지니므로 서로 상호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관계로 본인의 사주와 운에 관계없이 상대방의 사주와 운에 따라서 직접적인 여향을 받게 된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예를 들어서 본인의 사주는 단명한 사주가 아니라고 하더라도 배우자의 사주나 운에서 상대편 배우자와 일찍 사별하는 사주라면 어느 정도 영향을 받게 될 것이고 자녀가 부모를 일찍 사별하는 사주를 가지고 태어난다면 이 또한 부모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끼칠 수가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가족은 서로의 사주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며 살아가는 운명 공동체적인 성향을 갖는다고 볼 수 있다.

옛날에는 배우자를 선택하는 데 있어서 본인의 선택권이 없이 부모의 선택에 따라서 운명적인 만남이 있었다면 현대사회에서는 본인의 선택에 의한 만남이 일반화되었기 때문에 본인의 선택이 운명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자녀 문제도 옛날에는 아이가 생기는 대로 낳는 것이 일반적이었다면 요즘은 가족계획을 세워서 한 명이나 두 명 정도를 계획하고 낳는 시대이기 때문에 사주에 나와 있는 자녀의 수도 맞지가 않고 또한 무자식 팔자라 하더라도 의학의 발달로 인하여

시험관 아기 등으로 팔자에 없는 자녀를 두는 경우도 많다.

 

배우자와 자녀의 인연뿐만 아니라 인간관계에서 나와 맞는 인연을 찾아보는 방법으로도 활용을 할 수가 있으니 깊이 있는 연구가 필요하다고 하겠다.

 

 

1. 배우자 인연법

 

배우자 인연법을 사주팔자에 정해져 있는 배우자를 운명적으로 만날 수 밖에 없는 것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실제로는 본인의 선택에 따라서 얼마든지 달라지는 경우가 많다.

앞서 말했듯이 운명이란 이미 결정지어진 것이 아니고 선택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는 것이므로 어떤 배우자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본인에게 잘 맞고 지혜로운 선택인가를 알아보는 것이 배우자 인연법이다.

사주팔자에 어느 정도 배우자 복이 정해져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본인이 어떤 배우자를 선택하느냐에 따라서 인생의 행복과 불행이 결정되는 중요한 요소라고 하겠다.

 

(1)투간법

 

천간이나 지지에 드러나 있는 재성이나 관성을 배우자 인연으로 삼는다.

 

남자는 정재를 배우자로 보며 천간이나 지지에 없으면 지장간을 보고 그래도 없다면 편재를 배우자로 본다.

 

천간에 정재가 있으면 동주하는 지지가 배우자 띠가 되는 것이다.

 

여자는 정관을 배우자로 보며 천간과 지지 그리고 지장간에도 없으면 편관을 배우자로 본다.

 

( 남자사주 : 예 )

시 일 월 년

戊 乙 甲 壬

寅 酉 辰 寅

 

甲辰 생 부인을 만났다.

 

(풀이)

乙(木)일주가 辰월 정재를 부인으로 삼고 辰, 酉(合)金하여 재성과 관성이 합이 되어 자녀를 낳고 寅, 卯, 辰 운에는 재성이 木으로 방합 되어 변색하여 처가 겁재로 변하였다.

 

(2) 지장간법

 

남자사주에 편재가 천간이나 지지에 드러나 있어도 지장간에 정재가 있으면 정재가 있는 지지로 배우자를 삼는다.

寅, 申, 巳, 亥, 子. 午, 卯, 酉는 지장간에 있는 정재를 그대로 취하고

辰, 戌, 丑, 未는 정재가 있는 지장간을 충(沖)하여 열어주는 띠를 배우자로 삼는다.

辰의 지장간에 정재가 있다면 그것을 꺼내주는 열쇠가 되는 戌띠를 배우자로 삼고 丑의 지장간에 정재가 있다면

그것을 꺼내주는 열쇠가 되는 未띠를 배우자로 삼는다고 한다.

 

(3) 년, 월 우선법

 

사주에 재성이나 관성이 여러 개가 있는 경우 년, 월에 있는 재성이나 관성을 우선으로 배우자로 삼는다.

일이나 시에 있는 재성이나 관성은 일찍 사용하기 어렵다.

 

(남자사주 : 예)

시 일 월 년

己 丙 辛 戊

丑 午 酉 申

 

酉 생 부인을 만났다.

 

(풀이)

첫 번째 부인은 申생 편재를 만나 자녀를 한 명 두고 두 번째 부인은 酉생 정재를 만났다.

 

申생 편재를 부인으로 만나게 된 이유는 申(戊, 壬, 庚)의 지장간에 壬편관이 있기 때문에 자녀를 품은 편재는 그냥 지나치기 어려운 인연이라고 볼 수 있다.

 

(4) 삼합법

 

삼합이 두자가 모여 있으면 삼합을 이루는 나머지 글자로 인연을 삼는다.

삼합의 결과물이 재성이나 식상을 만들면 더욱 강하게 작용을 한다고 보아야 한다.

 

(남자사주 : 예)

시 일 월 년

戊 癸 丁 甲

午 亥 卯 午

 

未 생 부인을 만났다.

 

(풀이)

사주에 정재가 없어서 부득이 년지 午생 편재를 배우자로 만나게 되고 세력이 강하여 인연을 맺을 수 있으나 성정이 강하니

서로 다투고 亥, 卯가 있어서 삼합이 되는 未생이 인연이 될 수 있다.

 

(5)공재법

 

남자사주에 재성이 없거나 편재만 있는 경우 그 글자를 공협하여 숨은 지지가 배우자가 된다.

(예) 癸卯 일주에 丁巳시 생은 卯와 巳사이에 辰을 배우자로 삼는다.

 

(남자사주 : 예)

시 일 월 년

丁 癸 0 0

 

巳 卯 0 0

 

辰 생 부인을 만났다.

 

(6) 입록법

사주팔자가 극히 신약하여 재, 관을 감당하기 어려울 때 지지의 록(祿)지를 배우자로 삼는다.

 

예)

시 일 월 년

丁 丁 癸 己

未 酉 酉 亥

 

丙午 생 배우자

 

(풀이)

丁(火) 일주가 신약하여 午생(祿支)을 배우자로 삼는다.

 

(7) 2자 합연법

 

남녀 모두 사주의 년, 월에 천간이나 지지에 같은 글자가 있을 때 그 글자가 합하는 자가 배우자 인연이다.

예)

시 일 월 년

戊 癸 甲 壬

午 巳 辰 辰

 

戊子 생 배우자를 만났다.

 

(풀이)

년, 월에 辰, 辰 두 글자가 삼합 글자인 子를 합하여 子생이 배우자가 되었다.

 

(8) 일지법

 

일지가 배우자 자리이므로 일지에 있는 글자의 띠를 그대로 배우자로 삼는다.

 

사주팔자가 신약하거나 쉽게 재성을 삼기 어려울 때 사용된다.

 

예)

시 일 월 년

甲 癸 庚 戊

寅 亥 申 申

 

辛亥 생 배우자를 만났다.

 

(풀이)

1등 인연은 午생이 조후로서 좋고

2등 인연은 寅생이 지장간에 丙(火)이 있어서 정재가 되므로 좋고

3등으로 일지에 있는 亥생도 배우자로 좋다.

대운의 시기에 따라서 배우자의 등급이 달라지는 경우가 많고 인연법이 어려우면 일지를 인연으로 삼는 것이

가장 좋다.

 

(9) 귀인법

 

사주팔자에 천을귀인이나 문창귀인 등으로 배우자를 삼고 그러한 세운 해에 인연이 온다.

 

예)

시 일 월 년

癸 癸 丙 庚

亥 未 戌 寅

 

辛卯 생 부인을 만났다.

 

(풀이)

일지와 시지가 삼합 하는 글자가 亥, 卯, 未로 卯생이면서 천을귀인에 해당한다.

 

(10) 무자법

 

사주팔자에 재성이 없거나 늦게 인연이 되는 시에 있으면 사주에 없는 오행 글자를 배우자로 삼는다.

 

예)

시 일 월 년

 

癸 戊 丁 甲

丑 午 卯 辰

 

戊 申 생 부인을 만났다.

 

(풀이)

조후나 없는 글자인 申, 酉, 戌(金)띠로 대용하다가 훗날 亥, 子, 丑 생을 만난다.

 

(11) 입고법

 

일간을 중심으로 입묘시키는 글자의 띠가 배우자가 된다.

 

본인의 일간을 입고시키는 辰. 戌. 丑. 未의 띠가 해당한다.

 

예)

시 일 월 년

癸 乙 丁 乙

未 卯 亥 卯

 

戌 생 부인을 만났다.

 

(풀이)

亥, 卯, 未 목(木)국으로 삼합 하여 재성이 변색되고 戌생은 乙과 丙을 입묘시키는 작용이 있어서 상대가 편안함을 느낀다.

사주팔자에 辰, 戌, 丑, 未와 같이 입묘 작용을 하는 글자가 많으면 인기가 좋으며 상대방을 끌어들이는 인자가 많다고 본다.

 

 

2. 자녀 인연법

(1) 남자의 경우

 

가. 편관을 아들로 삼고 정관을 딸로 본다.

 

나. 자식이 오는 순서는 년간, 년지 월간, 월지, 일간, 일지, 시간, 시지 순서로 작용한다.

 

다. 간지에 드러나 있는 관성은 성공이 가능한 자녀로 보고, 지장간에 숨어 있으면 자식이 있는 것으로 보는데 발전하기 힘든 자녀로 판단한다.

 

라. 관성과 유정하면 아들이 먼저이고 상관이 유정하면 딸이다.

 

마. 사주팔자에 오행이 고르면 아들, 딸이 고르게 온다.

(2)여자의 경우

 

가. 일간이 양간 음간에 관계없이 식신을 아들, 상관을 딸로 본다.

 

나. 식상이 사주에 드러나 있으면 자녀가 출세하고 지장간에 숨어 있으면 발전하지는 않으나 있는 것으로 본다.

 

다. 사주팔자에 식상을 극하는 인성이 강하면 자식의 수가 드문 것으로 본다.

 

라. 팔자에 인성이 많으면 식상이 반가운데 이럴 때는 식신, 상관에 구분 없이 아들로 삼는다.

(3) 행운에서 오는 순서

 

가. 아들과 딸은 사주팔자 내에서 순서가 정해지며 세운에서 오면 자녀가 생산된다.

 

나. 남자사주를 기준으로 사주팔자에 있는 어느 천간이든 세운에서 천간 합으로 오는 자는 아들이 된다.

 

 

다. 남자사주를 기준으로 사주팔자에 있는 어느 지지든지 세운에서 육합을 이루는 자는 아들의 인연이 된다.

라. 남자 사주팔자에 세운에서 지지 삼합을 이루어 오는 자는 딸이 된다

 

마. 망신살 해에 생산하는 자녀는 딸이 많다.

 

바. 팔자에 卯, 酉 충이 있으면 남녀 모두 자녀를 두기 어렵다.

 

사. 합도 되고 충도 되는 불안한 합은 유산이나 부실한 자녀가 인연으로 온다. 합중에 상충이면 작용력이 매우 심하다.

 

 

오늘 하루도 행복한 하루되세요.

감사합니다.

법안 합장

본문참조문헌 : 월인천강 新사주학 (서해스님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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