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인천강 사주카페

월인천강 사주카페컨설팅

월인천강 사주카페

월인천강[강의록]/간지론 강의록1

음양(陰陽)

서 해(西海) 2022. 1. 11. 18:50

안녕하세요~ 본원27기 금오입니다.

 

졸업한지 벌써 2주라는 시간이 흘러갔습니다~ 오늘부터 초급,중급,고급 과정의 강의록을 시작하려합니다.

복습하는 마음으로 차근히 정리하여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음양에 대해 공부해보겠습니다.

 

천지가 아직 생성되지 않은 우주공간에 어두움과 고요함만 존재하는 상태를 무극이라하고 어떤한 이유에서 우주대폭발(Big Bang)이 일어난 후에 긴 세월이 지나 밝고 더운 기운은 위로 올라가 양(陽)인 하늘이 되고 무겁고 어두운 기운은 밑으로 내려와 음(陰)인 땅이 되어 천지가 이루어지고 음양이 만들어져 우주의 변화가 시작되었습니다.

 

음이 있는 곳에 양이 있고 양이 있는 곳에 음이 존재하는 것이 음양관계입니다. 음양이란 하나 속에 들어 있는 둘이며 언제나 함께 붙어 다니는 짝이고 혼자서는 존재할 수 없는 사이이며 한 뿌리이면서 하나가 될 수 없는 그 힘과 양이 항상 반비례하며 우주 만물에 모두 존재하고 모든 생명의 근원입니다. 즉 음양은 우주만물의 생명력을 유지하기 위하여 갖추고 있는 기본 운동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우리가 현재 살아가고 있는 현실에 맞게 재해석을 한다면 태극은 하루를 의미하며 음은 밤을 뜻하고 양은 낮을 뜻합니다. 밤과 낮이 같은 시간대에 존재할 수 없으며 밤에 움직임이 없이 고요하기 때문에 고요할 정(靜), 낮에 대자연의 활발한 움직임을 보고 움직일 동(動)이라고 합니다. 하루 중에서 낮 시간에 일어나는 모든 상황을 양이라고 생각하고 밤 시간에 일어나는 모든 상황을 음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보통 음양의 관계를 반대의 개념으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반대"와 "상대" 라는 개념은 차이가 있습니다.

 

반대는 대립이나 적대적 관계로 상대방의 뜻과 행동에 반대하고 거스르는 것

상대는 서로 떨어져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서로 의지하거나 제약을 받는 관계로서 서로의 역할이 뚜렷한 것

 

음양의 개념은 상대적 개념으로 인식해야만 정확히 이해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하루라는 시간 중에 낮만 존재하거나 밤만 존재한다면 모든 자연 만물이 성장과 결실을 맺기 어려우며 세상에 남자만이 존재하고 여자가 없다거나 또는 여자만 존재하고 남자가 없다면 인류는 멸망하게 되는 상황이 생기는 것처럼 어느 하나가 없다면 대자연의 생명들이 존재할 수가 없게 되는 것입니다. 우주와 대자연을 역동적으로 살아 숨 쉬게 하는 원동력인 기본 단위가 바로 음양입니다.

 

 

그럼 음양을 여러 방향으로 분류해 보겠습니다.

 

※ 자연계의 분류

저녁
겨울
가을
수(水)
어두움
춥다
아침
여름
화(火)
밝음
덥다

 

※ 방향성의 분류

입구
낮음
내려감
온다
과거
하강
출구
높음
올라감
간다
미래
상승

 

※ 사람의 분류

여자
늙다
하체
오장
육체
들숨
슬픔
죽음
남자
젊다
상체
육부
정신
날숨
기쁨

 

양과 음을 분류하는것은 운동성을 기준으로 이해를 돕기 위해서 임의적으로 분류 하는 것입니다. 이것들을 암기하기보다는 무엇을 근거로 그렇게 구분 짓는지에 초점을 맞추어 공부하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음양을 알기 위해서는 하루라는 시간동안 어떤 변화가 있는지를 살펴보아야 합니다. 하루 동안 양 운동과 음 운동이 일어났다 사라지기를 반복합니다. 하루가 다시 한 달이라는시간을지나고, 다시 일 년이라는 시간을 지나고, 다시 평생이라는 시간이 흘러 갑니다. 우리는 시간의 역사를 공부하는 것이며 거기에서 일정한 법칙을 발견하고 그것을 연구하며 변화를 관찰하는 것입니다.

 

명리는 우리가 살아가는 시간과 공간에 대한 연구를 하는 생활 철학이며 자연의 변화와 인간 삶의 변화를 고부하는 대자연의 학문인 것입니다.

 

월인천강신사주학 - Daum 카페

 

월인천강신사주학

현대명리 표준감명법 "월인천강신사주학"

cafe.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