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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인천강[강의록]/간지론 강의록1

중급1강. 사주에 부족한 오행과 육친

서 해(西海) 2020. 8. 20. 09:31

안녕하세요~ 본원17기 서연입니다.

오랜만에 화창하고 아름다운 하늘입니다.

따뜻한 레몬티 한잔을 준비하고 쾌청한 하늘을 올려다 봅니다.

사람사는 것도 날씨를 많이 닮았습니다.

오늘처럼 눈이 부시게 예쁠 때도 있고, 잔뜩 찌뿌린 흐린 날씨도 있고,

때로는 비도 오고 눈도 오고, 미세먼지 매캐할 때 처럼 숨도 쉬기 힘든 날도 있습니다.

맑으면 맑은대로, 흐리면 흐린대로, 비가 오면 오는대로, 눈이 오면 눈이 오는대로...

현명하고 지혜롭게 잘 견디고 이겨내야 겠지요.

비가 온 뒤 개이면 이렇게 아름다운 날도 있는 것 잘 아니까요.

오늘은 중급편 첫번째로 사주에 부족하거나 없는 오행과 육친에 대해 공부 하겠습니다.

사주를 감명하는 첫번째 방법은 오행입니다.

없는것, 많은 것 부터 파악하여 내 사주에 대입해 보면 많고 적음으로 인한 작용력을

수월하게 알수 있을 것입니다.

월인천강 新사주학은 사주를 읽어 낼 수 있는 감명법이 다양합니다.

또한 정확하고 논리적이지요.

그럼, 제1강. 사주에 없거나 부족한 오행과 육친 강의를 시작하겠습니다.

― 목차 ―

1. 사주에 없거나 부족한 오행과 육친

2. 사주에 강한 오행과 육친

3. 근묘화실과 위치에 따른 육친 변용법

4. 육친의 확장과 변용법

5. 지장간과 월령용사

6. 12운성과 12신살

7. 격국용신론

8. 공망(空亡)

9. 사주팔자의 해석 순서

10. 사주 감명의 핵심

11. 당사주 보는 법

12. 래정법

제1강. 사주에 없거나 부족한 오행과 육친

사주에 없는 오행과 육친

오행으로 사주를 분석할 때는 먼저 없는 오행부터 분석하고 그리고 없는 육친에 대하여 분석을 합니다.

없음으로 인하여 어떤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그 문제점들을 먼저 파악하기 위해서입니다.

오행으로 사주를 분석하는 방법은 그다지 어렵지 않습니다.

사주팔자를 적어 놓고 목이 몇 개고, 화가 몇 개고, 토가 몇 개고, 금이 몇 개, 수가 몇 개 이런식으로 각각 분류를 한 다음

오행에 없는 글자의 해석에 그대로 대입하면 됩니다.

오행중에 없는 글자의 해석

1. 木이 없는 경우

모든 만물의 시작은 목부터 시작됩니다.

시간의 흐름이 봄부터 시작하여 여름을 거치고 가을과 겨울로 이어지는 원리를 생각하면 됩니다.

목이 없다는 것은 시작이 없다는 것이고, 목을 건너 뛰어서 화부터 인생을 시작한다면

수명도 짧을 것이고 봄에 시작되는 교육이나 창작 능력도 당연히 부족할 것입니다.

목을 기운이나 물상으로 확장한다면 시작, 계획, 교육, 창작, 대화, 타협, 설명 등으로 확장할 수 있는데

목이 없을 경우 이러한 능력이 부족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2. 火가 없는 경우

봄을 거쳐서 여름까지 왔다고 생각해 보면 모든 만물이 발산하거나 확장할 것입니다.

화를 물상으로 확장하면 열정, 활동성, 추진력, 적극성, 홍보, 광고, 예절 등 화려함을 의미하는데

화가 없다면 이러한 부분이 부족하다고 보는 것입니다.

3. 土가 없는 경우

토는 계절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음과 양을 연결시켜주는 기운이라고 합니다.

중간에서 중개 작용을 하는 것을 토라고 하는데 토가 없으면 중개 역할

즉 매매, 알선, 억제, 수렴, 연결, 정착능력 등이 떨어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4. 金이 없는 경우

가을에는 열매를 맺고 그 열매가 익으면 떨어뜨리는 작용을 합니다.

금의 기운은 가을의 기운을 의미하므로 결실, 정리, 결단력, 마무리, 수확, 결과물, 성취능력 등을 말하고

금이 없다는 것은 이러한 부분과 인연이 약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5. 水가 없는 경우

수는 겨울과 밤을 의미합니다. 겨울에는 곡식을 저장하고 밤에는 휴식에 들어갑니다.

겨울과 밤에는 대부분 움직이지 않고 방에서 공부를 하거나 휴식을 취합니다.

당연히 자녀를 생산할 수 있을 것이고 공부를 하기 때문에 지혜로울 것입니다.

수를 물상으로 확장하면 지혜, 학문, 휴식, 저축, 인내, 끈기, 융통성, 음란 등으로 확장할 수가 있고

사주에 수가 없다는 것은 이러한 부분이 부족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사주를 분석할 때는 음양관계도 살펴야 합니다.

남자는 본성이 양의 기운을 타고 났기 때문에 남자에게 양만 있다면 양의 기운이 너무 강하여

모든 면에서 바쁘고 급할 것이고 없는 것에 대한 욕망이 발동을 하게되므로 어떠한 문제가 발생하게 될것입니다.

오행중에 금, 수는 음에 속하고 여자를 의미하는데 남자 사주에 음 기운이 없으면

여자의 혜택을 입기 어려울뿐만 아니라 보통사람보다 더 많은 여자문제를 발생 시킬 수 있는 것으로 봅니다.

여자는 음의 속성이 강하여 없으면 없는데로 지내므로 부족의 해를 입는다고 하는데

여자 사주에 남자를 의미하는 목, 화 가 없으면 남자와 인연이 약하거나 결혼하기 어렵다고 봅니다.

육친중에 없는 글자의 해석

 

없는 오행과 없는 육친은 같이 봐야 합니다.

즉 목이 없다면 육친으로 목이 무엇에 해당하는지를 보는 것입니다.

1. 비겁이 없는 경우

비겁은 인간관계에서 친구와 동업자 그리고 경쟁자를 뜻합니다.

비겁이 없다는 것은 경쟁할 상대가 없다는 의미로서 경쟁력이나 투쟁심이 약할 것이고 독립 사업도 하기 어렵다고 봅니다.

겁재는 정치성과 투쟁성을 가진 육친으로 큰일을 도모하는데 꼭 필요한 육친이라고 봅니다.

그래서 비겁이 없는 사람이 사업을 할 경우 바지사장을 세워야 한다고 말합니다.

2. 식상이 없는 경우

식상은 인간관계에서 남자에게는 아랫사람이나 처갓집이고 여자에게는 자식을 뜻합니다.

식상이 없다면 남자에게는 아랫사람이나 처갓집 덕이 약하다고 보고 여자는 자식복이 약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식상은 재능의 별이라고 하여 제조, 생산, 양육능력 즉 돈을 버는 기술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식상이 없다면 제조, 생산업에 인연이 없거나 부적합하다고 해석할 수 있을 것입니다.

3. 재성이 없는 경우

재성은 인간관계에서는 남자에게는 아버지와 부인이되고 여자에게는 아버지와 시갓집이 됩니다.

재성이 없으면 해당 육친과 인연이 없거나 약하다고 볼수 있을 것입니다.

재성은 금전운이나 점포를 의미하는데 재성이 없다면 돈보다는 문서로 가지고 있는 것이 좋을 것이고

점포가 없으므로 유통업에 부적합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사주에 식상이 있고 재성이 없다면 물건을 만들 수는 있어도 팔지를 못한다고 해석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식상과 재성은 짝이되고 이들이 합하는 경우 부자가 된다고 해석하기도 합니다.

4. 관성이 없는 경우

관성은 인간관계에서 남자에게는 직장이나 자식이고 여자에게는 남편과 직장을 의미합니다.

관성이 없다는 것은 이들과의 인연이 약하거나 없다는 것을 의미하고

직장생활이나 조직생활에 적응하기 어렵다고 해석합니다.

5 인성이 없는 경우

편인은 인간관계에서 남녀를 불문하고 이모, 계모, 유모를 의미하고

정인은 남녀를 불문하고 어머니를 의미합니다.

인성이 없다는 것은 이들과의 인연이 약하거나 덕이 부족하다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인성은 움직임이 없이 할 수 있는 학문이나 임대업등을 의미하므로 인성이 없을 경우

지혜롭지 못하다고 할 수 있고 노래방, 당구장, 영화관, 커피숍 같은 임대사업에는 불리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없는것과 같은 작용력

1. 합(合)에 의한 작용력 정지

천간에 합이 있으면 제 역할을 하지 못한다고 보아서 작용력을 상실하여 없는 것과 같다고 판단합니다.

지지의 합은 천간합과 달리 서로 돕는 작용을 하므로 작용력을 상실하지 않습니다.

2. 충(沖)에의한 작용력정지

지지충은 실제감명에서 역마로 사용하고 천간충은 정신적인 충으로

서로 활발하게 만드는 역할을 하여 작용력을 상실하지 않습니다.

3. 형(刑)에의한 작용력정지

실제 감명에서는 조립이나 수선등과 같이 제조와 유사한 직종과 인연이 있는 것으로 보거나 간섭인자로

구분하여 의료, 법무, 세무, 철학, 종교 등과 같이 인명과 관련된 직업에 종사하는 것으로 해석합니다.

공망(空亡)에의한 작용력 정지

1. 사주의 공망

년, 월, 시의 자리공망으로 조상인연, 부모형제 인연, 자녀의 인연을 보는데 해당 자리의 공망을 보고

그 인연이 박하며 덕을 입기 어렵다고 보면 됩니다.

2. 육친의 공망

공망된 육친도 용도를 상실한 것으로 봅니다.

3. 세운의 공망

세운도 공망에 적용이 되며 혼란이나 무력한 상황이 발생하여 재판이나 시험에 불리하며 공망운에 사망할 수도 있습니다.

4. 오행의 공망

오행은 공망되지 않습니다.

5. 대운의 공망

대운은 계절의 연속이므로 공망 되지 않는다고 봅니다.

6. 공망의 영향이 큰 육친의 순서

재성, 관성, 식상, 인성, 비겁 순으로 영향을 크게 받습니다.

사주풀이의 첫 번째 방법은 사주팔자를 적어놓고 오행을 구분한 후에 없는 글자의 해석이나 육친

그리고 많은 글자의 오행이나 육친에 대입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오행을 물질이 아닌 기운으로 충분히 이해를 하고 물상으로 확장할 수 있어야 된다고 보여집니다.

사주에 없거나 부족한 오행과 육친에 대해서 살펴보셨습니다.

다음시간은 사주에 많은, 그래서 강한 오행과 육친을 함께 학습해 보기로 하겠습니다.

아래 사진 속 하늘수박의 푸른 잎파리처럼 푸른 청춘의 시간을 지난 후에는

탐스런 진리의 열매를 얻을 수 있겠지요.

그 과정이 고통스럽고 힘이 들어도 가을이 오면 고통에 비례하는 달콤한 결실을 거둘 수 있을 것입니다.

진리는 명확합니다. 진리는 우리를 자유롭게 합니다.

오늘도 멋진 날 보내시구요~ 늘 건강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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