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인천강 사주카페

월인천강 사주카페컨설팅

월인천강 사주카페

명리 정보/서해명리

29. 부족한 부분

서 해(西海) 2020. 8. 28. 11:39

 

오행의 부족한 부분.

 

사람은 누구나 장점과 단점이 있는데 그것을 본인 스스로 안다는 것이 매우 어렵다. 사주학을 공부하면 그것을 쉽게 알 수가 있다. 스스로 자신의 능력과 부족함을 안다는 것은 나를 아는 것이고 나를 알면 세상을 살아 나가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동양철학의 기본 사상인 음양오행 중에서 사주팔자에 어느 것이 약하다는 것은 어떤 운동성이나 성향이 부족하다는 것이고 그것을 알면 단점을 보완하고 장점을 살려 나가는데 유용하게 쓰일 것이다.

 

木은 봄에 기운을 뜻하는 것으로 솟아오르는 운동을 말하며 이것을 물상으로 확장한다면 대화와 타협 그리고 화술, 기획, 설명, 창작, 교육 능력을 말하는 것이다. 사주팔자에 木이 약하다는 것은 팔자의 주인공이 그러한 능력이 부족하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언변이 부족하고 앞으로의 계획을 세우는 능력이 부족하며 대화와 타협을 통하여 문제를 풀어나가는 능력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타고난 능력이 부족함을 알면 그것을 훈련을 통해서 극복하면 될것이다.

 

火는 여름의 기운을 뜻하는 것으로 확산하고 번져나가는 운동을 말하며 이것을 물상으로 확장한다면 적극적인 활동력과 홍보, 언론, 방송, 선전, 음악, 악기, 통신, 회화능력을 말하는 것이다. 사주팔자에 火가 약하다는 것은 팔자의 주인공이 활동력이 떨어지거나 언론이나 음악 방면에 소질이 없다는 것이다. 자신의 부족함을 안다면 반대로 강한 능력도 알 것이니 약함을 보충하는 방법과 강함을 살리는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가 있을 것이다.

 

土는 양과 음을 연결해 주는 운동과 중화의 관점에서 보면 양의 확장하는 기운을 음의 수렴운동으로 연결시켜 주는 운동이라고 하겠다. 이것을 물상으로 확장한다면 매매, 중계, 알선, 정착능력을 말하는 것이다. 사주팔자에 土가 약하다면 팔자의 주인공이 중화능력이나 알선능력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또한 한 곳에 정착하는 능력이 부족하다는 것으로 떠돌이 생활을 할 가능성도 많다고 볼 수가 있을 것이다.

 

金은 가을의 기운을 뜻하는 것으로 건조하고 딱딱하며 아래로 떨어뜨리는 결실의 운동을 말하는 것이다. 이것을 물상으로 확장한다면 마무리, 결단력, 섬세함, 실천력, 강인함을 뜻한다. 사주팔자에 金이 약하다면 팔자의 주인공이 결단력이나 마무리가 약하다는 것이고 일을 진행함에 있어서 시작은 있으나 끝이 흐지부지 하다는 것을 말한다. 부족함을 채우려 하는 것 보다는 장점을 부각시키는 것 또한 살아가는 방법이라고 하겠다.

 

水는 겨울의 기운을 뜻하는 것으로 저장하고 수렴하는 운동을 말하는 것이다. 이것을 물상으로 확장한다면 지혜, 융통성, 휴식, 학문, 비밀, 수집 능력을 뜻한다. 사주팔자에 水가 약하다면 팔자의 주인공이 지혜나 융통성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활동력이 떨어지고 움직임이 부족하여 안 움직이고 먹고 살려면 머리를 쓰는 일이 잘 맞으니 학문에 소질이 많다고 판단이다. 오행의 부족함을 구분 할 때는 남녀가 다르게 해석이 될 것이다. 남자는 본래 양이고 여자는 본래 음이기 때문이다.

 

남자는 본래 양이므로 사주팔자 오행중에 음기운이 약하다면 음기인 여자의 혜택을 입기 어려울 것이고 여자는 본래 음이므로 사주팔자 오행중에 양기운이 약하다면 양기인 남자의 혜택을 입기 어려울 것이다. 오행의 기운 중에서 어느 하나가 약하다는 것은 그 부분에 타고난 소질이 없다는 것으로 그것을 메우려는 운동은 남자에게서 많이 일어나며 여자의 경우는 부족한데로 살아가는 경우가 많다는 점도 특징이라고 하겠다.

                                                           서 해[西海]합장_()_

 

cafe.daum.net/92301998

 

월인천강신사주학

현대명리 표준감명법 "월인천강신사주학"

cafe.daum.net

 

'명리 정보 > 서해명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31.장점을 살리자  (0) 2020.09.03
30. 부족한 육친의 인연  (0) 2020.09.01
28. 대지의 기운  (0) 2020.08.28
27. 하늘의 기운  (0) 2020.08.28
26. 오행과 물상론  (0) 2020.08.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