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장. 명리학을 위한 기본.
24절기 사주학이 만들어진 시기는 약 3000년 전으로 농경사회를 중심으로 생활 하였던 시절이었고
농업환경에 중점을 두고 달력을 만들어 사용하였다.
천간을 공간이라 하면 지지는 시간을 말하고 또 천간에서 화학적 변화를 일으킨 다면 지지에서는
물리적 변화를 일으켜 계절마다 춥고 덥고 하는 것 모두 지지 에서 일어나는 일이다. 계절따라 심고
가꾸는 일들 모두 지장간에 포함되고 있음 을 알 수 있다.
자연의 기운을 문자로 표현한 자연의 학문으로 자연을 관찰하고 연구하며 구간 별로 나누어 문자로
표현한 것이 오행과 천간, 지지이며 그기운의 생로병사를 설 명한 것이 12운성이다. 24절기에 이해가
필요하며 양력을 기준으로 한다.
1년 12달을 농사짓는 시기에 맞게 24절기로 나누어 사용하였는데 24절기는 12절과 12기로 나누어진다.
1. 12절(十二節)
입춘 : 2월 4일 – 봄의 시작이고~ “寅=戊丙甲“
경칩 : 3월 6일 – 개구리가 겨울잠에서 깨어나니~ “卯=乙“
청명 : 4월 5일 – 봄 농사를 준비한다. “辰=乙癸戊”
입하 : 5월 5일 – 여름의 시작이 되고~ “巳=戊庚丙“
망종 : 6월 6일 – 씨를 뿌리니~ “午=己丁“
소서 : 7월 7일 – 여름 더위가 시작된다. “未=丁乙己”
입추 : 8월 7일 – 가을의 시작이 되니~ “辛=戊壬庚“
백로 : 9월 8일 – 하얀 이슬이 내리니~ “酉=辛“
한로 : 10월 8일 – 찬 이슬이 내린다. “戌=辛丁戊
입동 : 11월 7일 – 겨울의 시작이 되니~ “亥=戊甲壬“
대설 : 12월 7일 – 큰 눈이 내리니~ “子=癸“
소한 : 1월 5일 – 겨울 중에 가장 춥다. “丑=癸辛己“
2. 12기
우수 : 2월 19일 – 봄비가 내리고~
춘분 : 3월 21일 – 낮이 길어지니~
곡우 : 4월 30일 – 농사비가 내린다.
소만 : 5월 21일 – 본격적인 농사를 시작되고~
하지 : 6월 21일 – 낮이 가장 긴 시기이니~
대서 : 7월 23일 – 더위가 가장 심하다.
처서 : 8월 23일 – 더위가 식고 일교차가 커지고~
추분 : 9월 23일 – 밤이 길어지는 시기이니~
상강 : 10월 23일 – 서리가 내린다.
소설 : 11월 22일 – 얼음이 얼기 시작하고~
동지 : 12월 22일 – 밤이 가장 긴 시기이니~
대한 : 1월 20일 – 겨울의 큰 추위다.
3. 24절기의 해석
가. 봄 절기
1) 입춘 : 입춘 기간에는 동풍이 불어서 언 땅이 녹고 겨울잠을 자던 벌래가 움 직이기 시작하며
어류가 얼음 밑을 다닌다고 한다.
2) 우수 : 봄을 알리는 단비가 내려 대지가 녹아서 물이 많아진다는 의미이며 기러 기가 북쪽으로
날아가고 초목에 싹이트기 시작한다.
3) 경칩 : 날씨가 따뜻해져서 초목의 싹이 돋고 겨울잠을 자던 동물이 깨어나 꿈틀대기 시작한다.
이때 흙일을 하면 탈이 없다고 하여 담벼락이나 벽을 수리하기도 하였다. 이때는 꾀꼬리가 울고
비둘기가 날아든다.
4) 춘분 : 이 기간에는 제비가 날아오고 우레소리가 들리고 그해 처음으로 번개가 친다고 한다.
5) 청명 : 날씨가 좋으면 “청명하다”는 말을 하며 깨끗한 날씨가 이어지며 종달새가 울고 무지개가
나타난다.
6) 곡우 : 봄비가 내려서 땅이 윤택해지고 못자리를 마련하고 농사준비를 시작한다.
나. 여름 절기
7) 입하 : 여름에 들어섰다는 의미이고 입하부터 입추 전날까지를 여름이라 하며 청개구리가 운다.
8) 소만 : 만물이 생장하여 여름에 모내기가 시작되고 보리 수확을 한다.
9) 망종 : 씨앗을 뿌리는 시기라는 뜻이고 모내기가 완성되는 시기다.
10) 하지 : 지구에 열량이 가장 많아지고 열량이 쌓여서 더욱 더워지며 매미가 울기 시작한다.
11) 소서 : 더위와 함께 장마전 선의 정체로 습도가 높아서 장마철 시작된다.
12) 대서 : 폭염의 더위가 심한 시기이면서 장마로 인해 많은 비를 내린다.
다. 가을 절기
13) 입추 : 서늘한 바람이 불어오고 이슬이 진하게 내리며 귀뚜라미가 운다.
14) 처서 : 논에 벼가 익어가며 천지가 쓸쓸해진다.
15) 백로 : 밤에 기온이 내려가 이슬이 되고 제비가 돌아가고 기러기가 날아온다.
16) 추분 : 추수가 시작되고 오곡이 풍성한 때로 벌래가 겨울잠을 준비한다.
17) 한로 : 서리가 내리고 단풍이 짙어지며 오곡백과를 수확하고 국화꽃이 피며 기 러기가
모여든다.
18) 상강 : 밤에 기온이 매우 낮아져 서리가 내리고 초목이 누렇게 변하고 겨울잠 을 자는
벌레가 모두 땅속으로 숨는다.
라. 겨울 절기
19) 입동 : 물이 얼고 땅이 처음으로 언다고 한다.
20) 소설 : 첫 겨울의 징후로 눈이 내린다는 의미이며 겨울이 시작된다.
21) 대설 : 눈이 많이 내리는 시기라는 의미이나 추위는 동지를 지나서부터이다.
22) 동지 : 붉은 팥으로 죽을 쑤어 만들어 넣어 먹고 역귀를 쫓는다는 의미 가진다
23) 소한 : 소한보다 대한이 더 춥다는 의미지만 중국 북경 기준으로 절기가 만들 어져서
한국은 소한 때가 더 춥다.
24) 대한 : 겨울 추위의 매듭을 짓는다는 의미의 대한이지만 실제는 소한 때가 더 춥다.
4. 12지지 동물분석
1). 쥐(子)
-. 쥐는 일반적으로 영리하고 동작이 민첩하며 머리가 좋은 이미지로 인식되어 왔다.
-. 긍정적 의미로는 다산과 풍요의 상징으로 왕성한 번식력과 재물과 부의 상징으로 불어난다는
의미와 지혜와 현명함의 상징으로 약삭 빠르고 귀엽고 현명함과 머리가 뛰어남을 의미한다.
-. 부정적 의미로는 야행성으로 도둑이나 탐욕을 상징하며 탐욕으로 해석되기도 한다.
2). 소(丑)
-. 소는 농사일을 돕는 일하는 짐승으로 부와 재산 그리고 힘을 상징하고 농사의 신으로 인식되고 있다.
-. 소의 성격은 순박하고 근면하며 우직하고 충직하다고 하겠다.
-. 여유와 한가로움 그리고 평화로움으로 인식되지만 반면에 고집이 세고 어리석게 표현 되기도 한다.
3). 범(寅)
-. 호랑이의 용맹성은 군대와 권세 그리고 관직을 상징한다.
-. 악귀나 사귀를 물리치는 힘이 있고 무속에서는 산신을 상징하기도 한다.
-. 범은 영웅들의 보호자고 양육자이며 국조의 조력자로 표현된다.
4). 토끼(卯)
-. 부부애를 은유적으로 표현한 것으로 다산을 의미 한다.
-. 달과 토끼 그리고 여성의 속성에 속하는 동물이며 옥토기가 달에서 불사약을 제조한다고 하여서
토끼는 장생불사의 표상이다.
-. 속임수의 명수로 나오며 의롭고 꾀가 많은 동물로 나오지만 소심하고 경망하며 겁쟁이로도 불린다.
5). 용(辰)
-. 비나 바람을 몰고 다니며 강이나 바다에서 산다고 하여 용은 물의 신이며
-. 모든 시조의 어버이로서 많이 등장하는 동물이기도 하다.
-. 호법신이나 호국신으로 기우제를 지내고 용왕굿이나 용왕제를 지내며 풍어와 마을의 안녕을 기원했다.
-. 용은 임금을 상징하여 임금의 얼굴은 용안, 옷은 곤룡포, 임금의 즉위식은 용비 로 불린다.
6). 뱀(巳)
-. 주로 차갑고 징그럽고 생각만 해도 소름끼치는 사악한 사람을 떠올리게 된다.
-. 유혹, 여자, 무섭다, 두렵다, 위험, 날카롭다, 매섭다, 말조심, 죽은 자의 영혼, 끈질긴 생명력
다산성, 뱀 허물 벗듯이 재생이나 혁신의 본보기를 상징한다.
7). 말(午)
-, 말은 박력과 생동감, 뛰어난 순발력, 탄력 있는 근육, 탄탄한 체형, 강인한 인상 등이며 모든
액막이와 행운을 부르는 상징으로 사용을 한다.
-. 교통이나 통신 등으로도 많이 이용이 되었으며 말에 대한 관념은 신성한 동물 이나 상서로운
동물로 인식된다.
8). 양(未)
-. 양의 이미지는 순하고 어질고 착하며 참을성이 있는 동물로 인식되고 있으며 평화를 연상한다.
-. 양은 언제나 약하여 희생의 상징이 되고 가장 큰 상징적 의미는 속죄양이다.
-. 정직하고 정의로워 착한 모습이며 일상생활에 유익한 동물이다.
9). 원숭이(辛)
-. 인간과 가장 많이 닮은 영장 동물로 만능 재주꾼이면서 귀신과도 가장 가까워서 신출귀몰의 의미이다.
-. 동물중에 영리하고 재주가 많으며 부귀와 다산 그리고 장수의 상징이었다.
-. 너무 사람을 많이 닮아서 간사스럽거나 잔꾀나 잔재주를 의미 하기도한다.
10). 닭(酉)
-. 새벽을 알리는 울음소리는 한 시대의 시작을 알리는 서곡을 상징한다.
-. 울음소리와 함께 새벽이 오고 어둠이 끝나며 밤을 지배하던 마귀나 유령도 물 러간다고 생각하였다.
-. 오복의 하나인 자손의 번창의 뜻으로 생각하여 결혼식 초례상에 마주 서서 백년가약을 닭으로 했던 것이다.
-. 닭을 영물로 여기고 새벽을 알리는 닭의 울음 소리를 상징으로 받아 들였다.
11). 개(戌)
-. 인간에게 헌신하는 충복의 상징으로 어리석음, 비천한, 비도덕적, 쓸데 없는, 우둔한, 굶주인, 게으름,
비천함의 상징으로 표현된다.
-. 긍정적 의미로는 집을 지키는, 사냥, 수호신, 잡귀와 요귀를 쫓고 재난을 경고 하고 예방하는 존재로
믿어 왔다.
12). 돼지(亥)
-. 부와 복이 되는 돼지꿈을 재운과 행운으로 용과 더불어 길조로 알고 있다
-. 신통력을 지닌 동물로 생각하고 예언자, 길잡이 구실을 하여 하늘과 땅에 제사 를 지낼 때 이용하였다.
-. 탐욕스러움, 게으른, 미련한, 욕심쟁이, 지저분한 등으로 먹을 것이나 탐하는 동 물로 취급한다.
5. 동물이 만나면 충돌, 불화가 되는지를 동물의 형태를 보고 적어본다.
1) 子午(쥐와 말) : 쥐가 말의 코구멍으로 들어울까 걱정되고 서서 자는 습관인데다 콧구멍이 크기 때문에 말이 싫어한다
2) 丑未(소와 양) : 소나 양이 뿔이 있는데 소가 볼 때 양이 몸도 작고 힘이 없는데 머리가 들먹들먹대니 싫어한다.
3) 寅申(호랑이와 원숭이) : 호랑이는 산중에 왕인데 원숭이는 높은 나무를 타는게 싫어한다.
4) 卯酉(토끼와 닭) : 닭은 붉은색을 보면 흥분하는데 토끼의 눈이 붉어 싫어한다
5) 辰戌(용과 개) : 용이 여의주를 물고 승천하려는데 개짖는 소리의 방해가 되어 싫어한다.
6) 巳亥(뱀과 돼지) : 뱀은 이슬먹고 사는데 돼지는 더러운 것을 먹는다고 싫어한다
6. 일간의 특징
사주팔자 중에서 날짜의 천간에 있는 글자를 일간이라고 부르며 그것은 사주의 주인공을 뜻하여
일간에 대한 정보는 사주 주인공의 성격이나 성향을 파악하는데 사용되고 있다.
천간이 갖는 일간으로서의 특징을 보면 천간의 운동성과 기운을 바탕으로 실제 나타나는 성정으로
생각을 확장하고. 자연학으로서 오행의 특징과 계절의 의미 그리고 시간적인 운동성으로 종합하여
의식을 확장한다면 그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
甲 일주 – 창조적, 발명, 투철, 통솔력, 자기주장 강함, 비타협
乙 일주 – 언변이 좋다, 타협, 유순, 온순, 재치, 말 많다, 굴신
丙 일주 – 낙천적, 정열적, 다혈질, 정치, 신경성, 스트레스
丁 일주 – 평상시 조용, 유사시 폭발, 폭죽, 수사, 노력, 탐색
戊 일주 – 한다면 한다, 양 운동의 극단, 보수적, 저장, 참
己 일주 – 알아도 말 안 한다, 규칙적, 비밀, 동작 그리고 엉큼
庚 일주 – 냉정, 강직, 시비, 분별, 건조함, 결실, 욕심, 구별
辛 일주 – 결단력, 분별심, 아니면 자른다, 결벽증, 냉철, 고집
壬 일주 – 욕심, 분석적, 수집, 모으는 속성, 부자 경향, 음흉
癸 일주 – 판결, 결벽 요소, 종교, 교육, 사법, 과학, 얼음
7. 기초의 중요성
사주팔자를 감명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그중에 현재 널리 알려져 있고 주로 사용하는 방법이
격국 용신론으로 현대사회에 즉 현실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격용론 방법이 있지만 또 다른
간지론의 감명법도 있음을 알았고 또한 기초가 매우 중요하게 다루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음양에서 오행을 거쳐서 천간과 지지로 분화되는 원리를 알고 천간과 지지에 대한 정확한 의미와 기운을
바탕으로 물상으로의 확장이 이루어져야만 파격사주를 분석할 수 있기 때문으로 기초를 터득해야하는
감명법인 것이다.
음향오행과 천간지지는 따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고 함께 연결되어 있고 확장의 연속이라는 사실을 알아야
하고 올바르게 그 뜻과 의미를 이해하고 물상으로의 확장을 할 수 있는 정도의 학습이 이루어져야 됨을 말한다.
** 다음시간은 위치에 의한 육친 변용법에 대한 내용이 이어지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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