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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인천강[강의록]/간지론 강의록1

제9강 - 22간지의 확장(1)

서 해(西海) 2020. 7. 26. 22:22

앞전에 오행에 대해서 물상분류를 해 보았습니다. 오늘은 오행을 넘어 오행에서 분화된 천간과 지지에 대해서 계속 물상

 

확장을 해 보겠습니다. 물상확장을 잘 하지 못하면 나중에 사주풀이 통변에 가서 해석에 어려움이 많습니다.

 

물상확장은 아주 중요합니다. 우리는 오행이라는 다섯 가지로 분류해서 사주를 보거나 육친으로 10가지로 분류해서 사주를

 

보면 안 됩니다. 22가지로 분류해서 봐야 합니다. 우리는 5개도 아니고 10개도 아닌 22개의 눈금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것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꼭 22간지의 해석과 확장이 필요합니다. 10천간에 대해 이해를 공부해 보겠습니다.

 

먼저 갑(甲)이라는 글자가 있습니다. 천간이라는 글자는 첫째 중요한 포인트가 상(象)이라는 것이고, 지지는 형(形)이라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서 천간은 형태가 아니고 정신적인 부분의 상이라고 보면 되고, 지지는 형태를 갖춘 물상으로 보면 됩니다. 甲을 이해하는데

 

여러 가지 접근법이 있겠습니다. 한문 글자로서의 의미도 있겠고 물론 초봄이라는 시간적인 의미도 포함이 됩니다.

 

여러 가지 종합적인 판단법을 동원해서 물상으로 분류를 해볼 수가 있을 것입니다. 먼저 甲하면 무엇이 떠오릅니까? 주로 甲에

 

대한 물상분류는 건축, 가구, 산림, 조경 등으로 나오는데 사실은 그렇게 분류를 해도 되지만 엄밀하게 따지면 거기까지 나가면

 

안 됩니다. 천간은 정신적인 부분 내지는 하늘의 상을 말하는 것이므로 건축이나 조경은 너무 나간 것이라고도 볼 수가 있겠습니다.

 

물론 확장을 계속해 나가다 보면 거기까지 나갈 수도 있겠지만 정확하게 나누자면 甲과 寅은 구분되어야 합니다. 천간에 甲이

 

지지에 寅으로 분화된 것은 사실이지만 둘은 분명히 다르게 해석이 되어야 합니다. 甲은 두목 기질이 있다거나 자기만의 세상에

 

빠져서 살아간다는 해석이 맞겠지요. 기질이나 정신적인 해석은 맞습니다. 寅은 형태를 갖춘 물상으로 분류를 하는 것이 적당하니까

 

건축이나 산림, 조경, 원예 등이 맞겠습니다. 甲이 교육이나 글 솜씨, 신경질적이라고 해석한다면 寅은 솟아오르는 건축, 청소년기의

 

학교나 학원, 또는 자동차 등으로 물상해석이 맞겠습니다. 식신이 천간에 있을 경우와 지지에 있을 경우는 분리해서 해석을 해야

 

한다는 것은 아셔야 합니다. 식신이 먹이고, 기르고, 가르치고, 라면 천간에 있으면 정신적인 교육이 맞을 것이고 지지에 있으면

 

기르고, 먹이는 실질적인 움직임이나 형태를 말하는 것으로 해석해야 합니다. 상(象)과 형(形)의 분류에 대해 아시겠죠.

 

이런 개념으로 천간과 지지의 분류를 시작해 보겠습니다. 하지만 그 전에 천간과 지지의 분류전 먼저 오행의 분류를 먼저

 

보아야 합니다. 오행의 木에 대한 분류를 앞전 시간에 했습니다. 그 木에서 분류된 물상에서 다시 세부적으로 천간과 지지로

 

상과 형으로 나누는 것입니다. 먼저 오행 木에 대한 분류를 하겠습니다. 섬유, 의류, 문구, 목재, 조경, 건축, 종이, 화초, 장식,

 

인테리어, 전기, 전자, 기획, 학교, 교육, 공예, 미용 등 광범위하게 木에 대한 물상분류를 할 수가 있겠습니다. 여기서 다시

 

천간 지지로 분류합니다. 먼저 천간으로 분류하여 물상을 나누어 보겠습니다. 甲과 乙을 물상으로 분류를 해 보겠습니다.

 

甲은 물상으로 설계, 교육, 기획, 발명 등 손에 잡히는 물질이 아닌 형상을 뜻하는 것이 되겠습니다. 乙은 물상으로 화술이나 언변,

 

교육, 강의, 디자인등 마찬가지로 물질이 아닌 상을 이야기 하겠지요.

 

다음은 지지로 분류하여 물상으로 나누어 보겠습니다. 寅과 卯를 물상으로 분류를 해 보겠습니다. 寅은 물상으로 전기, 전자, 터미널,

 

자동차, 학교, 목재소 등 실질적인 물질에 가깝겠습니다. 卯는 물상으로 의류, 장식, 미용, 조경, 농장 등 실체가 있는 물상으로

 

분류가 되겠습니다. 이렇게 천간 木 2개와 지지 木 2개로 물상을 분류해야 합니다. 사실 쉬운게 아닙니다. 하지만 기운을 알고 상과

 

형을 알고 자꾸자꾸 연습을 해야 합니다. 오행으로 火를 물상으로 분류해 보겠습니다. 방송, 통신, 가스, 음악, 악기, 영화, 예술,

 

조명, 언론, 소리, 항공, 사진, 석유, 전화, 전파, 문화 등이 되겠습니다. 여름의 火기운입니다. 멀리멀리 펴져나가는 기운입니다.

 

丙은 빛이니까 멀리 가는 방송, 통신, 음악, 소리, 사진, 광학, 조명 등이고 丁을 물상으로 분류한다면 예술, 악기, 오락, 영화, 전파

 

등이 되겠습니다. 다시 지지로 분류하겠습니다. 巳와 午로 분류를 해야합니다. 巳를 물상으로 분류한다면 공항, 항공, 광선, 석유,

 

화학, 등이 있겠습니다. 午를 물상으로 분류한다면 이동, 통신, 현미경, 성악, 전화, 렌즈 등이 되겠습니다.

 

오행으로 土를 물상으로 분류를 한다면 매매, 알선, 건축, 토건, 부동산, 숙박, 도자기, 축산, 농사 등이 되는데 다른 오행보다

 

훨씬 많은 분량이 나옵니다. 그 이유는 辰, 戌, 丑, 未라는 土는 삼합의 묘지로 각각 품고 있는 오행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천간에 戊는 중계역할보다는 양기의 극단이라는 뜻이 강합니다. 己는 戊에 비하여 음의 시작이라는 점에서 차이를 보입니다.

 

실제로 물상에 연결해서 물질로 분류하기는 약간 곤란합니다. 물론 오행이라는 기본적인 관점에서 책에는 土를 기준으로 분류도

 

하고 공예, 사무, 경리로 해석을 하긴 했지만 약간 어색합니다. 辰, 戌, 丑, 未는 다릅니다. 辰은 삼합으로 水의 입묘지 입니다.

 

辰은 안에 품고 있는 것이 水이기 때문에 물과 관련된 해석을 많이 합니다. 목욕탕, 사우나, 항만, 부두, 냉장고, 해물 등이 되겠습니다.

 

戌은 삼합으로 火의 입묘지 입니다. 戌은 안에 품고 있는 것이 火이기 때문에 빛이나 불과 관련된 해석을 많이 합니다.

 

극장, 여관, 나이트, 무대, 컴퓨터 등 정보통신이 빛에 속하므로 그런 해석을 하는 것입니다. 丑은 삼합으로 金의 입묘지 입니다.

 

안에 품고 있는 것이 金이기 때문에 쇠와 관련된 해석을 많이 합니다. 철물, 열쇠, 주차장, 증권, 금고, 골재 등입니다.

 

未는 삼합으로 木의 입묘지 입니다. 안에 품고 있는 것이 木이기 때문에 나무와 관련된 해석을 많이 합니다. 목재, 교량, 토건, 건축,

 

서점, 포목 등입니다. 土의 물상분류가 가장 많고 가장 어렵습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원리를 아셔야 합니다. 기운을 아셔야 합니다.

 

상(象)과 형(形)을 유념하셔야 합니다. 계속 이해하고 연습하셔야 합니다. 계속하다보면 현 시대에 맞는 무한한 확장이 가능하리라

 

생각 됩니다. 물상분류는 개인의 생각에 따라서 천차만별로 구부될 수가 있다는 것입니다. 정답을 찾을 필요는 없지만 스스로

 

분류를 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다음 시간에 이어서 물상분류를 계속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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