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인천강 사주카페

월인천강 사주카페컨설팅

월인천강 사주카페

월인천강[강의록]/간지론 강의록1

제3강 - 오행의 있고 없고.

서 해(西海) 2020. 7. 26. 22:11

오늘은 사주를 감명하는 방법중 하나인 오행으로 사주를 풀어보는 방법을 알아 보겠습니다.

 

아주 기초적인 기본적인 감명법이지만 아주 중요한 감명법입니다. 우리 간지론의 감명법은 22간지로 사주를 풀어보고

 

분석하지만 다른 격용론을 공부한 분들은 이 오행으로 사주를 분석합니다.

 

오행 다들 잘 알고 있을 꺼라 생각합니다. 木, 火, 土, 金, 水 

 

자 오행중 木은 뭐라 했습니까? 하루를 보면 아침이며 일년으로 보면 봄에 해당되며 인생으로 보면 소년기에 해당

 

된다고 했습니다. 물상으로 새로운 탄생을 의미하며 기획, 창작등을 의미한다고 했습니다.

 

그럼...마찬가지 풀이로 사주팔자 여덟글자에 木이 많으면 어떻게 풀이가 됩니까? 생각이 나십니까?

 

맞습니다. 사주팔자 여덟글자에 木이 많으면 우리가 배운 봄의 기운이 많은 것입니다. 기획력이 많을 것이고 창조력도 많을

 

것입니다. 고집도 많을 것이고...우두머리 기질도 많을 것이고...

 

전에 제가 풀어놓은 오행의 확장 강의록편을 보시면 그중에 木에 해당하는 기운이 많다고 풀어 보시면 될것입니다.

 

이해가 가십니까? 참 쉬운 방법입니다. 그럼 반대로 사주팔자 여덟글자에 木이 없다면 어떻게 풀이가 될까요?

 

木이 있는 기운의 반대로 생각하시면 되는 겁니다. 아! 이분은 木이 없으니 기획력이 없을 것이고 창조력도 없을 것이며

 

우두머리 기질 고집도 없겠다. 이렇게 생각 하시면 되는 겁니다.

 

나머지 火, 土, 金, 水 역시 마찬가지로 풀어 보면 되겠습니다.

 

사주풀이 알고 보면 그리 어려운 것도 없습니다. 중요한건 기운의 개념을 알고 있느냐 입니다. 많은걸 모두 외워버리겠다는

 

생각으로 공부하면 시간이 지나서 아무것도 남는것이 없습니다.

 

그러나 기운의 느낌을 개념을 얼마나 아느냐에 따라서 사주풀이를 어느정도 적중할수 있는 것입니다.

 

공부를 하시다 보면 제가 하는 말을 알게 될것입니다. 그럼 풀이방법을 다시 해볼까요?

 

사주정립법에 의해 사주팔자 여덟자를 적어놓습니다.

 

그리고 오행을 적습니다. 아시고 계시죠. 木(甲, 乙, 寅, 卯), 火(丙, 丁, 巳, 午), 土(戊, 己, 辰, 戌, 丑, 未), 金(庚, 辛, 申, 酉),

 

 水(壬, 癸, 亥, 子), 목, 화, 토, 금, 수

 

木이 몇 개고 火가 몇개고 土가 몇개인지, 金이 몇개인지, 水가 몇개인지 적어 놓습니다.

 

물론 지장간의 오행도 참고로 합니다.

 

이렇게 적다 보면 없는 오행도 있고 많은 오행도 있습니다. 그렇게 분류를 해서 없는 글자와 많은 글자 즉 오행의 많고

 

없음을 그대로 설명하면 그 사주의 특징이 발견될 것입니다. 이렇게 파악해보면 첫눈에 사주의 특징을 판별할수 있는

 

것입니다. 이것이 각 개인이 타고난 기운입니다.

 

그럼 오행의 많고 적음 정리 하겠습니다.

 

木이 많은 경우

 

기운적인 관점에서 봄의 기운으로 솟아오르는 운동이 많음을 말하고, 확장하여 해석한다면 긍정적, 정신적, 화술, 기획,등의

 

능력이 좋다고 볼 수 있다.

 

木이 없는 경우

 

기운적인 관점에서 봄의 기운으로 솟아오르는 운동이 없음을 말하고, 확장하여 해석한다면 교육, 창작, 화술, 기획, 설명 등

 

의 능력이 떨어진다고 볼 수 있다.

 

火가 많은 경우

 

기운적인 관점에서 여름의 기운으로 번져 나가고 확산하려는 운동이 많음을 말하고, 확장하여 해석한다면 세속적, 활동력이

 

좋다고 볼 수 있다.

 

火가 없는 경우

 

기운적인 관점에서 여름의 기운으로 번져 나가고 확산하려는 운동이 없음을 말하고, 확장하여 해석한다면 적극적인 활동력이

 

떨어진다고 볼 수 있다.

 

土가 많은 경우

 

기운적인 관점에서 중화의 기운으로 확장의 기운을 수렴 운동으로 연결시켜 주는 운동이 많음을 말하고, 확장하여 해석한다면

 

 타협, 알선, 정착 능력이 좋다고 볼 수 있다.

 

土가 없는 경우

 

기운적인 관점에서 중화의 기운으로 확장의 기운을 수렴 운동으로 연결시켜 주는 운동이 없음을 말하고, 확장하여 해석한다면

 

중계, 알선, 정착 능력이 떨어진다고 볼 수 있다.

 

金이 많은 경우

 

기운적인 관점에서 가을의 기운으로 건조하고 딱딱하여 아래로 떨어뜨리는 결실의 운동이 많음을 말하고, 확장하여 해석한

 

다면 혁명성, 마무리, 섬세함이 좋다고 볼 수 있다.

 

金이 없는 경우

 

기운적인 관점에서 가을의 기운으로 건조하고 딱딱하여 아래로 떨어뜨리는 결실의 운동이 없음을 말하고, 확장하여 해석한

 

다면 결단력, 마무리, 섬세함이 떨어진다고 볼 수 있다.

 

水가 많은 경우

 

기운적인 관점에서 겨울의 기운으로 저장하고 수렴하는 운동이 많음을 말하고, 확장하여 해석한다면 밤의 논리, 지혜, 융통

 

성이 좋다고 볼 수 있다.

 

水가 없는 경우

 

기운적인 관점에서 겨울의 기운으로 저장하고 수렴하는 운동이 없음을 말하고, 확장하여 해석한다면 휴식, 지혜, 융통성, 학

 

문성이 떨어진다고 볼 수 있다.

 

 

 

이제 오행의 많고 적음의 차이 오행의 있고 없음의 차이에 대해 이해가 되십니까? 

 

자세한건 전에 제가 적어놓은 오행의 확장 강의록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오늘 강의는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cafe.daum.net/92301998

 

월인천강신사주학

현대명리 표준감명법 "월인천강신사주학"

cafe.daum.net

 

'월인천강[강의록] > 간지론 강의록1'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1강 - 사주분석 방법.  (0) 2020.07.26
제2강 - 당사주.  (0) 2020.07.26
제4강 - 육친의 있고 없고.  (0) 2020.07.26
제5강 - 근묘화실.  (0) 2020.07.26
제6강 - 위치에 의한 육친해석.  (0) 2020.07.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