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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인천강[강의록]/간지론 강의록1

제10강 - 격국용신론.

서 해(西海) 2020. 7. 26. 22:00

오늘은 거의 모든 역학인들이 공부하는 격국 용신론에 대해 짧게 나마 얘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격국이란 사주에서 가장 힘 있는 육친을 정하는 것입니다. 우리 감명법에서도 사주에서 가장 강한 육친을 사용해서 살아가는

 

방법을 제시해야 하니까 사용을 한다고 봅니다.

 

보통은 격국을 잡고 나서 용신을 정하는데 우리는 용신을 따로 정하지 않습니다. 좀 더 정확하게 구분을 하자면 격국은 사용을

 

하고 용신은 사용을 하지 않는다고 볼 수가 있겠습니다. 격국과 용신은 서로 짝과 같아서 마치 공식처럼 답을 얻는 방법인데

 

실제 감명에서는 적중률이 많이 떨어집니다. 맞지가 않으니 문제가 되는 것입니다.

 

대부분 사주를 신약과 신강으로 구분하여 격을 정하고 억부용신과 조후용신을 적당하게 대입하여 사주를 감명하는데 문제는

 

잘 맞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신약은 일간의 오행이 너무 약한 것을 말합니다. 신약 사주는 일간과 같은 오행인 비겁과 일간을 돕는 오행인 인성이 드물고

 

식상과 재성 그리고 관성이 너무 많은 경우를 말합니다.

 

신강은 일간의 오행이 너무 강한 것을 말합니다. 신강 사주는 일간과 같은 오행인 비겁과 일간을 돕는 오행인 인성이 너무

 

많은 경우를 말합니다.

 

용신을 정해야 겠죠 신약 사주는 일간을 도와야 하고 신강 사주는 일간을 설기하거나 제극하여야 합니다.

 

신약 사주는 일간을 돕는 방법으로는 비겁으로 돕는 방법과 인성으로 돕는 방법이 있습니다.

 

신강 사주는 일간을 설기시키는 방법과 억제시키는 방법이 있습니다.

 

일간을 극하는 재성, 관성, 식상이 너무 많은 경우는 비겁 인성이 용신이고, 일간을 생하는 비겁, 인성이 많은 경우는

 

재성, 관성, 식상이 용신입니다.

 

조후용신은 거울 생에 지나치게 사주가 金, 水로 기울었을 경우에 火가 용신이고 여름 생이 지나치게 木, 火로 치우쳤을

 

경우에 水를 우선적으로 용신으로 삼는것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신약 신강으로 구분하고 용신을 정해도 잘 맞지 않으니 우리는 새로운 감명법인 간지론을 배우는 것입니다.

 

격용론이 잘못된 학문이라는 것이 아닙니다. 단지 예전에 신분구별이 명확한 계급사회에서 명리는 지배층 인사들만 사용을

 

했으므로 당연히 정격에 속하는 분들이 많아서 잘 맞았을 것이라고 봅니다. 하지만 현대사회에서는 계급이 무너지고 일반인들이

 

명리학을 이용하다 보니 거의 모든 사람들 사주가 파격사주에 가까운 것이 현실이니 거기에서 문제가 생겼다고 봅니다.

 

그래서 이제는 파격사주를 감명할 수 있는 감명법이 필요해진 것입니다. 그 대안으로 간지론이 대두되었고 그것으로 감명을

 

하려면 물상론도 필요하고 12운성도 필요하고 근묘화실도 필요해졌다는 것입니다.

 

격국 용신론은 정격사주에 잘 맞는 감명법입니다. 그럼 격국 용신론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우리는 우선 신약사주와 신강사주를

 

구분하지 않습니다. 격국은 10정격만 사용을 합니다. 변격이나 종격, 화격, 특수격은 사용하지 않습니다. 격국을 잡는 방법은

 

세 가지로 분류합니다.

 

첫째 월지가 子, 午, 卯, 酉는 지장간의 정기를 따라서 바로 입격이 된다고 봅니다. 물론 충이나 합 그리고 형이 있을 때는 파격으로

 

분류합니다. 아무 간섭이 없어야만 입격이 된 것으로 봅니다.

 

둘째 월지가 寅, 申, 巳, 亥일 때는 지장간에 있는 정기, 중기, 여기 순으로 천간에 투간이 된 글자로 격을 정합니다. 여기서도 물론

 

충이나 형 그리고 합이 있으면 파격이 됩니다.

 

세번째 월지가 辰, 戌, 丑, 未일 때는 지장간에 정기, 중기, 여기 순으로 천간에 투간 된 글자 중에서 재성과 관성만 사용하고 잡기

 

재격 또는 잡기 관격으로 격을 잡습니다.

 

격을 잡는 이유는 사주팔자 중에서 가장 강한 육친이나 오행이 무엇인지를 분류하기 위해서입니다. 사주팔자에서 가장 강한 글자를

 

사용해서 살아가게 되니까 분류를 하는 것입니다. 우리 감명법에서도 10정격에 입격이 된 사주는 일단 책에서 설명하는 대로

 

해석을 합니다. 물론 정확하게 입격이 된 사주는 격이 높다고 보는데 그런 사주는 감명하기가 참 쉽습니다. 책에 나오는 대로

 

읽어줘도 다 맞습니다. 그러나 그런 분들은 별로 잘 없습니다. 우리는 종격이나 화격 그리고 특수격은 인정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무엇이 용신이냐를 찾기에 앞서서 사주팔자 주인이 그 사주를 가지고 어떻게 살아가는 것이 가장 현명하게 사는 것인지

 

지금 어떤 대운을 지나가니까 어떤 형태로 살아야 하는지를 분석하면 됩니다. 그리고 무슨 격인지를 찾기에 앞서서 당신의

 

재성은 형을 당해 있으니 장사를 할때 업종을 형에 해당하는 것으로 갖는 것이 좋겠으니 먹는장사를 한다면 약이 되는 삼계탕

 

집이나 사철탕 집을 하는 것이 잘 맞겠다고 해석하면 된다는 것입니다.

 

우리 감명법은 사주팔자에 육친이 어느 위치에 놓여 있는지, 강한 글자가 무엇인지 또 그 글자에 어느 육친이 합을 하고 있는지,

 

충을 하고 있는지, 형을 하고 있는지, 공망을 맞았는지를 잘 살피고 어느 대운을 지나니까 어느 육친을 사용하기 힘들겠다는

 

정도의 관찰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사주팔자 주인공이 사용을 하고 살아갈 글자가 무슨 글자며 육친으로는 무엇이고 간섭인자가

 

있는지를 살펴보면 바로 해석이 가능합니다. 여기까지 격국 용신론 강의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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