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인천강 사주카페

월인천강 사주카페컨설팅

월인천강 사주카페

월인천강[강의록]/간지론 강의록1

제11강 - 음양오행 건강법.

서 해(西海) 2020. 7. 26. 21:42

이번 시간은 음양오행 건강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웰빙시대라고 하여 건강에 관심이 많은 시절이 있었습니다.

 

요즘은 힐링시대라고 정신건강이 필요한 시기라고 하지만 사람들은 아직도 육체건강에 관심이 많습니다. 병원이나 약국에

 

우리 건강을 맞기기는 현대의학이 뭔가 부족한 부분이 많습니다. 불치병과 난치병들이 많아지고 현대의학이 포기하는 질병들이

 

많아지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요즘 유행은 불치병으로 알았던 질병들을 여러 가지 민간요법들을 이용하여 건강을 찾았다는

 

뉴스가 많이 나와서 약초열풍이 불고 있습니다. 무병장수의 꿈은 인간이 추구하는 이상적인 삶이기도 합니다.

 

명리학에는 건강에 대한 정보가 가득합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명리서적에서는 아주 간단하게 취급을 하고 있습니다. 물론 전해지는

 

고전명리에서도 건강에 대한 지식들이 있지만 간단하게 기술이 되어서 실제 사용을 하기에는 부족한 점이 많습니다.

 

하지만 우리 신사주학 책에는  건강정보를 실제 사용할 수 있도록 알고 있는 정보와 경험에 의한 지식들을 더해서 직접 이론들을

 

정리하여 책에 수록되어 있습니다.

 

먼저 오행론을 보겠습니다. 木은 인간의 장기로는 간과 담을 관장합니다. 火는 인간의 장기로 심장과 소장을 담당합니다.

 

土는 위장과 비장을 담당합니다. 金은 폐와 대장을 담당합니다. 水는 신장과 방광 그리고 여자들의 자궁을 담당합니다.

 

우리가 이미 배운 것에 의하면 사주팔자에 없는 오행이 무엇이냐에 따라서 약하게 태어난 장기가 무엇인지를 구분합니다.

 

타고난 것도 중요하지만 주로 대운이 극하는 오행의 장기가 건강에 크게 영향을 미칩니다. 대운이 火대운이라면 水(방광이나 신장)

 

또는 金(폐와 대장)의 장기가 약화되는 시기입니다. 이렇게 두 가지를 이용하여 오행으로 판단하면 거의 정확하게 적중이 됩니다.

 

그러나 요즘은 먹는 것이 워낙 다양해지고 생활습관이나 환경이 복잡해지다 보니 맞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체질론이 잘 맞지

 

않는 세상이 된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간이 나쁘다고 말을 하면 사람들은 잘 알아듣지를 못합니다. 신체에 나타나는 증상을 설명

 

해야만 알아 듣습니다.간이 안 좋으면 어떤 현상이 나타나는가를 설명해야 합니다.

 

간이 담당하는 신체 부위는 근육과 심줄 그리고 눈입니다. 증상으로는 눈의 피로, 눈 충혈, 디스크, 멍이 잘 든다. 피로감 등입니다.

 

木이 간을 상징하는 것은 앞에서 설명을 하였습니다. 火는 심장을 담당하는데 심장이 안 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은 화병, 팔꿈치 통증,

 

안면홍조, 혈액순환 장애 등이 나타납니다. 土는 위장을 담당하는데 위장이 안 좋으면 나타나는 증세가 소화불량, 속 쓰림, 위장병,

 

무릎관절 이상 등이 나타납니다. 金은 폐와 대장을 담당하는데 폐나 대장이 안 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은 피부 트러블, 코의병, 비염,

 

알레르기 증상, 설사나 항문 병입니다. 水는 신장과 방광 그리고 자궁을 담당하는데 신장과 방광이 좋지 않으면 나타나는 증상은

 

허리통증, 귓병, 소변 이상, 발목관절 통증, 만성피로 등입니다. 이렇게 몸에 증상을 말하면 쉽게 알아듣습니다. 모든 병은 주로

 

여섯 가지로 분류가 됩니다. 오행으로 분류하니 다섯 가지이고 나머지 하나는 오행이 전체적으로 잘 순환하지 못해서 생기는 병이

 

추가 됩니다. 동양의학에서도 여섯 가지로 전체적인 병을 진단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6가지 장기와 증세를 알아보았는데 병이 있으면 약이 있듯이 증세에 맞는 음식이나 차 또는 약초를 알아보겠습니다.

 

木을 상징하는 간이 좋지 못할 때 나타나는 증상을 보일 때는 음식으로는 신맛 나는 음식이고 차 종류는 오미자가 좋고 고기는

 

닭고기가 좋으며 곡류는 팥이 좋고 과일은 포도, 귤, 보리가 좋고 채소는 깻잎, 부추 등이 좋습니다. 간이 부어서 생기는 증세는

 

눈의 충혈로 나타나는데 그럴 때는 민들레가 특효입니다. 만약 술을 좋아해서 알코올성 간질환이라는 증세가 있다면 헛개나무

 

열매가 특효입니다.

 

약초를 쓸 때는 주로 두 가지 방법을 사용하는데 대체적으로는 木(간)이 좋지 않으면 직접적으로 간에 좋은 약을 사용하기도

 

하지만 그것보다는 간을 돕는 水(신장, 방광)에 좋은 약초를 사용하는 간접적인 약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火는 심장을 상징하는데

 

심장이 좋지 못할 때 나타나는 증상을 보일 때는 쓴맛 나는 음식이 좋고 차는 영지 차나 커피가 좋고 고기류는 염소고기가 좋고

 

은행, 더덕, 도라지 , 쑥 등이 좋습니다. 土는 위장을 상징하는데 위장이 좋지 못할 때 나타나는 증상을 보일 때는 단맛 나는

 

음식이 좋고 차 종류는 칡차, 구기자가 좋고 고기류는 쇠고기가 좋으며 호박, 참외, 고구마, 대추 등이 좋습니다.

 

金은 폐나 대장을 상징하는데 좋은 음식으로는 매운맛이 나는 음식이 좋고 생강, 율무, 생선, 마늘, 파, 배 등이 좋습니다. 폐나

 

대장이 약한 사람들은 보약을 지을 때 주로 생선을 넣어서 제조를 많이 합니다. 水는 신장과 방광을 상징하는데 여기에 좋은

 

음식은 짠맛이 나는 음식이 좋고 돼지고기, 두유, 콩, 마차, 미역, 녹용, 죽염 등이 좋습니다. 가벼운 증세는 주로 음식이나

 

곡식을 이용한 선식을 제조하여 체질을 개선하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마지막으로 오행을 순환시켜 주는 역할을 하는 음식으로는 떫은맛이 나는 음식이 좋고 녹두, 옥수수, 알로에, 넝쿨 차, 콩나물,

 

오리고기, 감자, 오이, 가지 등이 좋습니다. 우리가 흔히 병원에서 잘 낫지 않는 병에 속하는 것이 바로 오행이 순환하지 않아서

 

생기는 질환들이 거기에 속합니다. 오행건강법 이외에도 체질에 따른 건강법 같은 것도 있는데 우선 가장 기본적인 부분이

 

오행건강법이고 각각 오행이 담당하는 장기를 알아야 하고 거기에 따라서 약화된 장기에 의해서 나타나는 증세를 기억해야 하며

 

또한 증세에 따른 처방까지 말할 수가 있어야 됩니다. 그래야 실전에서 건강 상담을 해줄 수가 있습니다.

 

사주를 보러 오는 사람들에게 건강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 없더라도 최소한 오행건강법만 알아도 웬만한 병에 대한 정보는

 

제공할 수준은 됩니다.

 

중요한 것은 본인이 자기 증세를 살펴서 직접 음식이나 약재 등을 활용하여 자기 병부터 낫게 해 보려는 실천이 중요합니다.

 

많이 활용하셔서 더 많은 분들에게 널리 이롭게 사용하시기를 바랍니다.

 

오늘은 음양오행 건강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상으로 강의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cafe.daum.net/92301998

 

월인천강신사주학

현대명리 표준감명법 "월인천강신사주학"

cafe.daum.net

 

'월인천강[강의록] > 간지론 강의록1'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제8강 - 쌍둥이 사주와 지리학.  (0) 2020.07.26
제9강 - 궁합.  (0) 2020.07.26
제10강 - 공망연구.  (0) 2020.07.26
제12강 - 상담의 기술.  (0) 2020.07.26
제3강 - 성격.  (0) 2020.07.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