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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인천강[강의록]/간지론 강의록2

천간합과 지지합이란 무엇인가?

서 해(西海) 2021. 7. 9. 12:39

 

구름에 번개 치니

비가 되어 땅을 적시고

가을바람 불어오니 열매 맺는구나

가을 서리에 태양이 비추니 이슬 맺히고

별빛과 이슬은 산천초목을 푸르게 하고

석양에 비 내리니 무지개 뜨는구나 ------------------- 천간합 서해

 

 

< 기초 제5강 > 합(合)

 

1.천간 합(合)

 

*합(合)이라는 글자는 "합하다", "만나다", "맞다"는 뜻을 가진다.

*가장 이상적인 합, 정신적인 끌림, 일명 간합(干合)

*예를 들어 甲己(合)土 의 경우를 살펴보면 甲의 입장에서는 己는 육친으로 정재가 되며 己 의 입장에서 甲은 육친으로 정관이 되는 관계로 부부지합(夫婦之合)

*천간은 정신적인 상황을 의미하므로 천간 합은 서로 합을 탐하여 역량을 떨어뜨리므로 천간은 합을 꺼린다.

 

*10천간 중에서 다섯 개의 양간(陽干)은 각각 다섯 계단 아래의 음간(陰干)과 합을 하는데 [ 甲, 丙, 戊, 庚, 壬 ] 다섯 개의 양간과 여섯 번째 음간 [ 乙, 丁, 己, 辛, 癸 ] 이 이루어 내는 합으로 오행의 법칙에서 본다면 상극관계지만 마치 서로 사랑하는 남녀가 부부가 되어 서로 화합하고 일체(一體)가 되는 이치와 같다.

 

1.천간 합의 종류

 

★양의 기운

甲+1, 乙+2, 丙+3, 丁+4, 戊+5

★음의 기운

己-1, 庚-2, 辛-3, 壬-4, 癸-5

*5개의 양간이 각각 여섯 번째 음간과 짝을 이루어 5개의 합을 이루는데 양(陽)과 음(陰)의 비례 합으로 펼치려는 양의 기운과 응집 하려는 음의 기운이 같은 힘의 비율로 합한다.

 

★천간 합( 天干 合)

 

甲 己 (合) 土-----중정지합(中正之合)

乙 庚 (合) 金-----인의지합(仁義之合)

丙 辛 (合) 水-----위엄지합(威嚴之合)

丁 壬 (合) 木-----인수지합(仁壽之合)

戊 癸 (合) 火-----무정지합(無情之合)

(1) 甲 己 (合) 土

*"중정지합"이라 하며 가장 바람직한 합으로서 본 합이 있으면 마음이 넓고 타인과 다투지 않고 바른길을 간다.

*甲의 솟아오르는 양의 기운을 음의 기운인 己가 성장을 멈추고 모든 양분과 기운을 뿌리가 있는 대지로 끌어내리는 운동으로 해석할 수 있다.

*甲은 하늘에서 천둥과 벼락이고 己는 하늘에 먹구름

 

​(2) 乙 庚 (合) 金

*"인의지합"이라 하며 어질고 의리가 있다는 뜻으로 본 합이 있으면 강직한 성품을 갖는다.

*늦봄에 펼치려는 왕성한 기운을 庚이 억제시키고 열매를 맺게 하는 결실작용으로 해석할 수 있다.

*乙은 하늘에서 바람이나 날아가는 새를 말하고 庚은 하늘에 달이나 가을의 기운

 

(3)丙 辛 (合) 水

*"위엄지합"이라 하며 권위가 있고 엄격하다는 뜻으로 본 합이 있으면 태양과 서리가 멀리 떨어져 있으면서 그리워하는 마음을 갖는다고 한다.

*가까이하기에는 너무나 멀리 떨어져 있는 태양(丙)을 그리워하는 서리(辛)의 슬픈 눈물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

*丙은 하늘에서 태양을 의미하고 辛은 하늘에서 가을에 내리는 서리

 

(4)丁 壬 (合) 木

*"인수지합"이라 하며 "어질 인"과 "목숨 수"의 뜻으로 본 합이 있으면 어진 성품이지만 감정에 치우치기 쉽다고 한다.

*壬을 정액으로 보고 丁을 자궁으로도 보는데 정액이 따뜻한 자궁을 만나서 새로운 생명을 잉태하는 모습으로 해석할 수 있다.

*丁은 하늘에서 별을 의미하고 壬은 하늘에서 이슬

 

(5)戊 癸 (合) 火

*"무정지합"이라 하며 정이 없다는 뜻으로 본 합이 있으면 정이 없고 무정하다고 한다.

*양기의 극단인 戊가 음기의 극단인 癸를 데워서 수증기로 만들어 위로 끌어올리는 모습으로 해석할 수 있다.

*戊는 하늘에서 저녁노을을 의미하고 계는 하늘에서 이슬비

 

2. 천간 합의 특성

 

*천간 합은 저마다 본래의 뜻이 있으나 자기 고유의 본분을 잊어버리고 정신적 이끌림에 끌려가거나 마음을 빼앗겨서 묶이게 되는 결과를 낳으니 자세히 관찰해야 한다.

*지지의 상황과 주위 천간의 구성을 면밀히 살펴야 한다.

*사주에 천간 합이 있다 하여도 전부 합이 되는 것은 아니며 합한다 하여 반드시 다른 오행으로 변화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서 甲과 己가 합하려 하나 甲과 己의 중간에 庚이 있어 沖한다면 甲은 庚의 방해로 합이 이루어지지 않고 또한 甲의 중간에 乙이 끼어 있어도 乙이 己를 冲하여 합을 방해하므로 합하고자 하는 뜻은 있으되 합하지 못한다. 또, 己가 甲과 합하려 하나 己 옆에 또 다른 甲이 있으면 이를 爭合이라 하여 합이 되지 않는다.

 

*그러나 甲의 경우에는 甲의 양옆에 2개의 己가 있더라도 투합(妬合)이라 하여 합의 작용력은 인정된다.

*음간의 기운이 지지에 세력을 갖고 있거나 기세가 강할 때는 양간과 합을 하지 않는다.

 

​3. 천간 합의 해석

 

*천간 합을 하는 두 천간 모두 작용력이나 역할 반감되는 효과, 꺼리고 반갑지 않다.

*천간과 지지에서는 오행으로 서의 상생이나 상극 개념이 아닌 합과 충에 의한 새로운 법칙이 적용된다는 점을 강조하고 그 작용력에 집중할 것을 바란다.

*甲(木)은 나무가 아니고 천간으로서 의미와 작용력이 寅(木)과는 다르다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오행의 개념에 생각이 집착하지 않고 천간과 지지에 대한 분명한 구분이 가능하다면 천간 합에 대한 해석도 분명히 달라야 한다고 생각한다.

 

​*천간 합 재해석

 

(1)甲 己 (合) 土

하늘에서 甲은 천둥과 번개이고 己는 먹구름이다.

먹구름에 번개 치고 비가 내리는 자연의 모습

 

(2)乙 庚 (合) 金

하늘에서 乙은 바람이고 날아가는 새이며 庚은 달이고 가을이다.

달밤에 가을바람이 불어 오곡백과가 익어가는 자연의 모습

 

(3)丙 辛 (合) 水

하늘에서 丙은 태양이고 辛은 서리다.

가을 서리에 태양이 비추니 이슬이 맺히는 자연의 모습

 

(4)丁 壬 (合) 木

하늘에서 丁은 별빛이고 壬은 이슬이다.

별빛에 이슬이 초목에 맺혀 있는 자연의 모습

 

(5) 戊 癸 (合) 火

하늘에서 戊는 석양이나 저녁노을이고 계는 이슬비다.

저녁노을이 지는 석양에 이슬비가 내리고 무지개가 떠 있는 자연의 모습

 

詩 천간합

 

구름에 번개 치니 비가 되어 대지를 적시고 甲 己 (合) 土

가을바람 불어오니 열매 맺는구나 乙 庚 (合) 金

가을 서리에 태양이 비추니 이슬이 맺히고 丙 辛(合) 水

별빛 이슬은 초목을 푸르게 하고 丁 壬(合) 木

석양에 비 내리니 무지개 뜨는구나 戊 癸(合)火

 

2. 지지육합(六合)

 

*지지육합은 12지지가 서로 합하여 6개의 합이 된다는 뜻에서 6합이며

*서로 돕는 긍정적 의미의 합으로 지혜, 생산, 총명의 의미를 가진다.

*지지의 육합은 양기와 음기가 합하여 9성수를 채우는 합이다.

 

★양 기운

子 +1, 丑 +2, 寅 +3, 卯 +4, 辰 +5, 巳 +6

 

★음 기운

午 -1, 未 -2, 申 -3, 酉 -4, 戌 -5, 亥 -6

 

1. 지지육합(六合)과 해석

 

子와 丑은 미약한 양기가 가까이서 3으로 합한 것이고, 午와 未는 미약한 음기가 가까이서 3으로 합한 것이다. 나머지 글자들은 합하여 9가 되는 숫자의 합으로 보면 된다.

 

(1) 子 丑(合)土

*미약한 양기가 가까이서 서로 합하는 모습으로 비밀스러운 관계나 가까운 관계를 뜻한다.

*북방의 子(水)와 丑(土)가 만나서 土로 변한다고 하였으나 이것은 계절과 주변 오행의 세력을 참고하지 않은 판단이다. 가령 子月이 나 丑月에 자축 합이 이루어지거나 사주에 水나 金의 세력이 왕성할 경우에는 자축 합은 水로 변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기후나 시간개념으로 풀이하더라도 子, 丑月에는 모든 생명체의 발육이 부진하여 움츠러들고 씨앗(水)의 형태로 남아 있는 때이며 子, 丑時에는 활동이 거의 중단된 취침 시간인 것을 알 수 있다.

*육합은 합의 결과물이 무엇이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고

*오행에서 상생의 의미처럼 서로 관여하고 돕는 개념으로 정리를 하는 것이 좋겠다.

 

(2) 寅 亥 (合) 木

*寅, 亥 합은 12운성으로 볼 때에 木의 장생지(長生地)에 해당하는 亥(水)와 木의 관(官)에 해당하는 寅(木)이 합한 것

*亥(水)가 木을 장생 또는 양육시키는 형태로 합력(合力)이 매우 강하다.

*寅, 亥 합은 생합(生合)으로 육합 중에서 합의 힘과 합화된 오행의 세력이 가장 강하다.

*육합인 동시에 파(破)에도 해당

*寅, 亥는 선합후파(先合後破)의 원리를 적용해야 한다. 선합후파란 합의 힘이 파의 작용과 역할보다 더 강하기 때문에 합의 작용이 먼저 일어나고 그 후에 파의 작용은 약해져 나중에 미미하게 작용하거나 일어나지 않는 것으로 보는 것이다.

 

(3) 卯 戌(合) 火

*卯가 12운성으로 볼 때 火의 묘지(墓地)인 戌과 합하여 火가 되었으나 합화된 火의 작용력은 미약하다.

*재주나 예술성이 탁월하고 신분이나 나이 차이가 많은 관계를 뜻한다.

*木이 土를 극하는 형태로서 극합(剋合)이라 하는데 여기서 火의 작용은 물을 끓이거나 나무를 태우는 불이 아니라 뜨거운 기운인 열기 정도로 판단한다.

*卯, 戌 합을 가리켜 도화지합(桃花之合) 또는 음란지합(淫亂之合)이라고도 하는데 그 이유는 도화살(桃花殺)에 해당하는 卯가 창고에 해당하는 戌에서 은밀하게 만나 열(熱)을 내는 것에 비유하여 그렇게 말한 것이다.

 

(4) 辰 酉 (合)金

*봄과 가을의 합 또는 무예의 합으로 강압적인 관계를 뜻한다.

*辰이 酉를 생조(生助)하여 金으로 변화한 것이다.

*辰, 酉합 역시 생합으로 합의 영향력과 합화된 오행인 金의 작용이 강하게 나타난다.

*일부에서 辰, 酉 합이 土로 변한다는 이론을 편다. 이는 12운성으로 볼 때 辛의 묘지(墓地)가 辰이라 고 하는데서 비롯된 것이라고 생각이 드는데 그렇게 판단하기에는 약간 무리가 있다고 본다.

 

(5) 巳 申 (合) 金

*역마와 망신의 합으로 오래가면 서로에게 망신을 가져오는 관계를 뜻한다.

*巳, 申 合水로 되어있는 책들이 있으나 이것은 이치와 논리에 어긋난다 하겠다.

*巳는 12운성으로 볼 때 庚(金)의 장생지인 지라 巳는 申(金)과 합하여 金으로 변호하는 것이 옳다고 하겠다.

 

(6) 午 未 (合) 火

미약한 음기들이 서로 가까이서 합을 하는 모습으로 공적, 사회적인 관계를 뜻한다, 남쪽을 나타내는 午, 未합은 주변의 세력에 의하여 변화 가능성이 높고 火로서 작용력이 크지 않다고 이해를 하면 된다.

 

3.삼합(三合)

 

*지지삼합은 12지지 중에서 음양의 구분없이 3개의 지지가 합하여 강력한 기로써 동일한 세력을 형성한 것

*사회적인 합을 의미하며 같은 생각을 가진 친목단체로 시간이 있으면 자주 모이는 모임의 성격을 가진다.

*천간 합이나 육합에 비해 강력한 힘을 갖는다.

*삼합은 지지가 각자 분리되어 있을 때는 독자성을 갖지만 일단 삼합을 이루면 각 지지의 개성은 삼합으로 동화(同化)하거나 귀속된다.

 

*삼합의 형태에 따라서 작용력도 달라지고 변화가 많은데 삼합, 준삼합, 반합, 가합 나눔

*삼합을 이루는 각 지지는 순서대로 3칸을 전진하여 4번째 지지를 만나게 되는데 예를 들어 12운성으로 볼 때 水의 장생지인 申에서 酉, 戌, 亥의 3지를 전진한 후 12운성으로 볼 때 水의 왕지(旺地)인 子를 만나고 다시 子에서 丑, 寅, 卯 3지를 전진한 후 12운성으로 水의 묘지(墓地)인 辰과 만나 申, 子, 辰 삼합을 이루는데 그 중심을 이루는 子의 오행 속성에 따라 수국(水局)이라고 한다. 이러한 방법으로 4개의 삼합이 이루어지는데 앞의 수국(水局)을 시작으로 亥, 卯, 未목국(木局)과 寅, 午, 戌 화국(火局), 巳, 酉, 丑 금국(金局)으로 이루어진다.

*삼합은 12운성 장생과 제왕과 입묘의 합

*삼합이 정확히 완성되려면 3개의 지지가 모두 있어야 되는데 일명 진합(眞合)이라고 한다.

 

1.삼합의 종류

 

(1)申 子 辰 (水局)

*申 子 辰이 삼합을 하면 수국(水局)을 이루는데 12운성으로 볼 때 申은 水가 지상에 모습을 드러내는 장생지이고, 子는 水가 제일 힘이 강한 제왕지에 해당하며, 辰은 水가 목적을 마치고 모습을 감추는 묘지에 해당된다.

*水가 12운성을 통해서 보듯이 윤회하는 모습 중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장생과 제왕 그리고 묘지를 모아서 강력한 국을 이루는 삼합을 만들어 낸 것이다.

 

*물상 확장

-물은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흘러내리고 모이는 성질이 있어 윤하(潤下)

-물은 무엇에나 잘 섞이며 어디든지 유유히 흐르는지라 유랑, 무역, 유흥, 외교, 침투, 정보의 역할

-연못, 저수지, 댐, 해안, 항구, 바다, 상하수도, 수자원, 수력발전소, 선박, 해운업, 비밀, 특수정보, 무허가, 약물중독, 죽음 등의 뜻으로 해석

 

(2) 亥 卯 未 (木局)

*亥 卯 未가 모이면 삼합이 되어 목국(木局)을 이루는데 12운성으로 木은 亥에 장생을 하고 卯에 제왕이 되며 未에 입묘를 하게 된다.

*木국을 이룬 삼합이 사주에 있으면 木은 상승하는 기(氣)가 있어 하늘을 향해 곧게 뻗는 성질이 있고, 남에게 고개를 숙이거나 지는 것을 싫어하며 한번 결정한 일은 좀처럼 뒤집지 않으려는 고집이 있어 곡직(曲直). 성실하고 창조적, 인정이 많고 적극적이나 우월감과 자존심이 너무 강한 것이 단점일 수도 있다.

 

*물상 확장

-큰 숲울 이루어 수많은 화초와 나무가 모여 있는 형태로 그 속에는 여러 종류의 곤충과 짐승이 살게 되는 모습이다.

-나무, 종이, 가구, 목재, 펄프, 건축자재, 건물, 과수원, 농장, 언론, 문화예술, 문서사업, 학원, 학교, 서점, 옷감, 목장 등을 상징

 

(3) 寅 午 戌(火局)

*하루의 시간 중에서 火를 상징하는 태양이 아직 떠오르지는 않았지만 어둠이 걷히고 날이 밝아 오는 시간은 寅시 새벽3~5시 무렵이고 태양이 가장 높고 뜨거운 시간이 午시 낮11~1시 무렵이며 戌시 저녁7~9시 가 되면 해는 지고 서서히 어둠이 깔리는 시간이 된다.

 

*물상 확장

-매사에 정렬적이고 화끈하며 규모가 크고 화려한 특성

-방송, 통신, 음악, 미술, 예술, 정신문화, 스포츠, 가스, 기름, 화학공업, 색소, 전기, 전자제품, 예언, 종교, 문화시설, 사회사업, 화장품, 악기, 성악, 연예 등

 

(4) 巳 酉 丑(金局)

*巳 酉 丑이 삼합은 금국이며 금국은 단단하고 강하며 겉보기에는 냉정하고 차가우나 속으로는 여린 면이 있다.

*정의를 위해서는 죽음을 불사하며 과감하고 신속함이 있어 군인이나 경찰 계통의 행동력이 필요한 곳에 적당한 기질이라고 볼 수 있다.

*대인관계에서 맺고 끊는 것이 너무 확실해 한편으로는 냉혹함이 있으며 좀처럼 자기의 속마음을 노출시키지 않는 점에서 속마음을 알 수 없는 베일에 가려진 사람이 되어 대인관계에 문제가 생기기도 한다.

 

*물상 확장

*금, 은, 보석, 고기, 열매, 쌀, 곡류, 공구, 기계, 관공서, 통조림, 중장비, 무기, 제철소, 화폐, 투쟁, 공장, 의협심, 통솔, 정복, 전쟁, 소음 등

 

2. 준삼합(準三合)

*삼합은 오행의 속성상 2개의 지지만 있는 경우에도 합으로 간주하는데 그 종류에는 준삼합, 반합 또는 가합이 있다. 반합도 운에서 만나면 글자의 성질을 변하게 만드는 작용을 한다.

 

例) 寅 午 戌(三合)

 

① 戌이 없고 寅 午만 있는 경우 준삼합

② 寅이 없고 午 戌만 있는 경우 반합

③ 午가 없고 寅 戌만 있는 경우 가합

 

*작용력이 강한 순서로는 준삼합 > 반합 > 가합

이유는 子, 午, 卯, 酉의 4왕(旺地)지지가 중심이 되어 이루어진 까닭이다.

 

4.방합(方合)

 

*방합(方合)이란 방위(方位)를 중심으로 하는 지지의 합이고 계절의 합으로 춘하추동 사계절의 작용력도 함께 사용한다.

*3개의 지지가 모여서 합

*삼합과 다른 점이 있다면 삼합은 지지의 특성 중에서 필요한 것끼리 골라서 짝을 이룬 것이라면 방합은 가까이 있는 형제의 합으로 어려울 때 강하게 모이는 힘이 있고

*사주명조의 오행 강약을 구분할 때 적용한다.

*방합은 계절이 같은 3개의 지지가 차례대로 이루어져 있는데 예를 들면 봄에 해당하는 寅, 卯, 辰이 연이어 있으면 방합

*木의 세력이 강해지고 동방(東方)을 나타내며 봄철의 기운이 매우 강함을 의미한다.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子, 丑)등 4개의 방국

*유의할 점은 방합은 합을 구성하는 3개의 지지 중에서 1개의 지지라도 사주 월지에 자리하고 있어야 합으로 인정한다는 것이다.

 

*반합 등과 같이 2개의 지지가 합을 이루는 요건과 작용력은 삼합과 동일하게 해석하면 된다. *삼합과 방합의 작용력을 비교

-각 지지끼리의 결속하려는 힘은 삼합이 강하고 오행의 세력으로 본다면 방합이 더 강하다고 본다.

 

★지지 방합

寅, 卯, 辰 ㅡ 合 ㅡ 東方 ㅡ 木局 ㅡ 봄

 

巳, 午, 未 ㅡ 合 ㅡ 南方 ㅡ 火局 ㅡ 여름

 

申, 酉, 戌 ㅡ 合 ㅡ 西方 ㅡ 金局 ㅡ 가을

 

亥, 子, 丑 ㅡ 合 ㅡ 北方 ㅡ 水局 ㅡ 겨울

 

5. 암합(暗合)

*어두울(暗), 합할(合) - 겉으로 드러나지 않고지지 내포, 지장간끼리의 합

*사주지지 申(戊, 壬, 庚)와 卯(乙)가 있다면 지장간 庚과 乙이 만나서 합을 이룬다는 것

*子, 午, 卯, 酉 4왕지지나 寅, 申, 巳, 亥 4생지지는 지장간 합을 이용 암합 관찰

*辰, 戌, 丑, 未 4고지지는 刑, 冲 등으로 개고되어 암합 인정

 

***출처: 월인천강신사주학 왕초보입문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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