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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인천강[강의록]/간지론 강의록2

간섭인자 - 합, 충, 형

서 해(西海) 2021. 11. 19. 11:16

제9장 간섭인자

 

간섭인자는 합, 충, 형을 말하는 것으로 오행이나 육친에서 상생이나 상극 개념은 잊고, 22간지에서는 합, 충, 형의 논리에 적용을 받는다.

어느 육친이 어느 육친을 합 하느냐, 충 하느냐, 형 하느냐를 그대로 해석하는 것이다.

기본적으로 합은 돕는 개념이고 충은 역마 개념이고 형은 특별한 재능을 의미한다.

형이 있으면 의료, 법무, 세무라는 특별한 직업에 인연을 가지고, 충은 역마의 의미를 갖는다고 해석한다.

1. 천간 합(天干 合)

합(合)이라는 글자는 "합하다", "만나다", "맞다"는 뜻을 가진다.

천간 합(天干 合)은 가장 이상적인 합이라고 하며 정신적인 끌림을 뜻한다.

일명 간합(干合)이라고도 한다.

예를 들어 甲己(合)土의 경우를 살펴보면 甲의 입장에서 己는 육친으로 정재가 되며 己의 입장에서 甲은 육친으로 정관이 되는 관계로 부부지합(夫婦之合)이라고도 부른다.

천간은 정신적인 상황을 의미하므로 천간 합은 서로 합을 탐하여 역량을 떨어뜨리므로 천간은 합을 꺼린다.

천간 합은 저마다 본래의 뜻이 있으나 자기 고유의 본분을 잊어버리고 정신적인 이끌림에 끌려가거나 마음을 빼앗겨서 묶이게 되는 결과를 낳으니 자세히 관찰해야 한다.

또한, 천간 합이라 할지라도 지지의 상황과 주위 천간의 구성을 면밀히 살펴야 한다.

사주에 천간 합이 있다 하여도 전부 합이 되는 것은 아니며 합한다 하여 반드시 다른 오행으로 변화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서 甲과 己가 합하려 하나 甲과 己의 중간에 庚이 있어 甲을 沖 한다면 甲은 庚의 방해로 합이 이루어지지 않고,

또한, 甲의 중간에 乙이 끼어 있어도 乙이 己를 沖 하여 합을 방해하므로 합하고자 하는 뜻은 있으되 합하지 못한다.

또, 己가 甲과 합하려 하나 己 옆에 또다른 甲이 있으면 이를 爭合(쟁합)이라 하여 합이 되지 않는다.

그러나 甲의 경우에는 甲의 양옆에 2개의 己가 있더라도 妬合(투합)이라 하여 합의 작용력은 인정된다.

음간의 기운이 지지에 세력을 갖고 있거나 기세가 강할 때는 양간과 합을 하지 않는다.

이렇듯 남녀 간에 만남에서도 어느 한쪽에서 방해자가 있거나 삼각관계 또는 여자의 기운이 강할 경우 결합이 이루어지지 않음과 같다고 하겠다.

 

가. 甲己 (合) 土

"중정지합"이라 하며 가장 바람직한 합으로서 본 합이 있으면 마음이 넓고 타인과 다투지 않고 바른길을 간다.

甲의 솟아오르는 양의 기운을 음의 기운인 己가 성장을 멈추고, 모든 양분과 기운을 뿌리가 있는 대지로 끌어내리는 운동으로 해석할 수 있다.

10천간에서 살펴보았듯이 甲은 하늘에서 천둥과 벼락이고, 己는 하늘에 먹구름으로 해석한다.

먹구름에 번개 치고 비가 내리는 자연의 모습을 문자로 표현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나. 乙庚 (合) 金

"인의지합"이라 하며 어질고 의리가 있다는 뜻으로 본 합이 있으면 강직한 성품을 갖는다.

늦봄에 펼치려는 왕성한 기운을 庚이 억제시키고 열매를 맺게 하는 결실작용으로 해석할 수 있다.

乙은 하늘에서 바람이나 날아가는 새를 말하고, 庚은 하늘에 달이나 가을의 기운으로 해석한다.

달밤에 가을바람이 불어 오곡백과가 익어가는 자연의 모습을 문자로 표현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다. 丙辛 (合) 水

"위엄지합"이라 하며 권위가 있고 엄격하다는 뜻으로 본 합이 있으면 태양과 서리가 멀리 떨어져 있으면서 그리워하는 마음을 갖는다고 한다.

가까이 하기에는 너무나 멀리 떨어져 있는 태양(丙)을 그리워하는 서리(辛)의 슬픈 눈물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

丙은 하늘에서 태양을 의미하고 辛은 하늘에서 가을에 내리는 서리로 해석한다.

가을 서리에 태양이 비추니 이슬이 맺히는 자연의 모습을 문자로 표현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라. 丁壬 (合) 木

"인수지합"이라 하며 "어질 인"과 "목숨 수"의 뜻으로 본 합이 있으면 어진 성품이지만 감정에 치우치기 쉽다고 한다.

壬을 정액으로 보고 丁을 자궁으로 보는데 정액이 따듯한 자궁을 만나서 새로운 생명을 잉태하는모습으로 해석할 수 있다.

 

丁은 하늘에서 별을 의미하고 壬은 하늘에서 이슬로 해석한다.

별빛에 이슬이 초목에 맺혀 있는 자연의 모습을 문자로 표현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마. 戊癸 (合) 火

"무정지합"이라 하며 정이 없다는 뜻으로 본 합이 있으면 정이 없고 무정하다고 한다.

양기의 극단인 戊가 음기의 극단인 癸를 데워서 수증기로 만들어 위로 끌어올리는 모습으로 해석할 수 있다.

戊는 하늘에서 저녁노을을 의미하고 癸는 하늘에서 이슬비로 해석한다.

저녁노을이 지는 석양에 이슬비가 내리고 무지개가 떠 있는 자연의 모습을 문자로 표현한 것으로 볼 수 있다.

 

2. 지지육합(六合)

지지육합은 12지지가 서로 합하여 6개의 합이 된다는 뜻에서 六合이며 긍정적 의미의 합으로 지혜, 생산, 총명의 의미를 가진다.

지지의 육합은 양기와 음기가 합하여 9성수를 채우는 합이다.

* 양의 기운

子 +1, 丑 +2, 寅 +3, 卯 +4, 辰 +5, 巳 +6

* 음의 기운

午 -1, 未 -2, 申 -3, 酉 -4, 戌 -5, 亥 -6

 

가. 子丑 (合) 土

미약한 양기가 가까이서 서로 합하는 모습으로 비밀스러운 관계나 가까운 관계를 뜻한다.

북방의 子(水)가 丑(土)와 만나서 土로 변한다고 하였지만 이것은 계절과 주변 오행의 세력을 참고하지 않은 판단이다.

 

예를 들어 子月이나 丑月에 子丑 合(자축 합)이 이루어지거나 사주에 水나 金의 세력이 왕성할 경우에는 자축 합은 水로 변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기후나 시간 개념으로 풀이하더라도 子, 丑月에는 모든 생명체의 발육이 부진하여 움츠러들고 씨앗(水)의 형태로 남아 있는 때이며 子, 丑時에는 활동이 거의 중단된 취침 시간인 것을 알 수 있다.

육합은 합의 결과물이 무엇이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고 오행에서 상생의 의미처럼 서로 관여하고 돕는 개념으로 정리를 하는 것이 좋겠다.

 

나. 寅亥 (合) 木

寅, 亥합은 12운성으로 볼 때에 木의 장생지(長生地)에 해당하는 亥(水)와 木의 관(官)에 해당하는 寅(木)이 합한 것으로 亥(水)가 木을 장생 또는 양육 시키는 형태로 합력(合力)이 매우 강하다.

이처럼 寅, 亥합은 생합(生合)으로 육합 중에서 합의 힘과 합화된 오행의 세력이 가장 강하다.

그러나 육합인 동시에 파(破)에도 해당되어 寅, 亥는 선합후파(先合後破)의 원리를 적용해야한다.

선합후파란 합의 힘이 파의 작용과 역할보다 더 강하기 때문에 합의 작용이 먼저 일어나고, 그 후에 파의 작용은 약해져 나중에 미미하게 작용하거나 일어나지 않는 것으로 보는 것이다.

 

다. 卯戌 (合) 火

卯가 12운성으로 볼 때 火의 묘지(墓地)인 戌과 합하여 火가 되었으나 합화된 火의 작용력은 미약하다.

재주나 예술성이 탁월하고 신분이나 나이 차이가 많은 관계를 뜻한다.

木이 土를 극하는 형태로서 극합(剋合)이라 하는데 여기서 火의 작용은 물을 끓이거나 나무를 태우는 불이 아니라 뜨거운 기운인 열기(熱氣) 정도로 판단한다.

卯, 戌합을 가리켜 도화지합(桃花之合) 또는 음란지합(淫亂之合)이라고도 하는데 그 이유는 도화살(桃花殺)에 해당하는 卯가 창고에 해당하는 戌에서 은밀하게 만나 열(熱)을 내는 것에 비유하여 그렇게 말한 것이다.

라. 辰酉 (合) 金

봄과 가을의 합 또는 무예의 합으로 강압적인 관계를 뜻한다. 辰이 酉를 생조(生助)하여 金으로 변화하는 것이다.

辰, 酉합 역시 생합으로 합의 영향력과 합화된 오행인 金의 작용이 강하게 나타난다.

마. 巳申 (合) 金

역마와 망신의 합으로 오래가면 서로에게 망신을 가져오는 관계를 뜻한다.

巳, 申합 水로 되어 있는 책들이 있으나 이것은 이치와 논리에 어긋난다 하겠다.

巳는 12운성으로 볼 때 庚(金)의 장생지인지라 巳는 申(金)과 합하여 金으로 변화하는 것이 옳다고 하겠다.

바. 午未 (合) 火

미약한 음기들이 서로 가까이서 합을 하는 모습으로 공적, 사회적인 관계를 뜻한다.

남쪽을 나타내는 午, 未합은 주변의 세력에 의하여 변화 가능성이 높고 火로서의 작용력이 크지 않다고 이해를 하면 된다.

 

3. 삼합(三合)

삼합은 만물이 탄생하여, 장성하고, 사라지는 시간의 흐름에 따른 운동성의 변화를 의미하며 오행의 윤회 과정을 보여주는 작용이라고 보면 된다.

천간 합과 지지육합이 음양의 합이라고 한다면 지지삼합은 12지지 중에서 음양의 구분 없이 3개의지지가 합하여 강력한 기로써 동일한 세력을 형성한 것으로 사회적인 합을 의미하며 같은 생각을 가진 친목단체로 시간이 있으면 자주 모이는 모임의 성격을 가진다.

천간 합이나 육합에 비해 강력한 힘을 갖는다.

삼합은 지지가 각자 분리되어 있을 때에는 독자성을 갖지만 일단 삼합을 이루면 각 지지의 개성은 삼합으로 동화(同化)하거나 귀속된다.

삼합의 형태에 따라서 작용력도 달라지고 변화가 많은데 삼합, 준삼합, 반합, 가합으로 나누어지므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겠다.

삼합을 이루는 각 지지는 순서대로 3칸을 전진하여 4번째 지지를 만나게 되는데 예를 들어 12운성으로 볼 때 水의 장생지인 申에서 酉, 戌, 亥의 3지를 전진한 후 12운성으로 볼 때 水의 왕지(旺地)인 子를 만나고 다시 子에서 丑, 寅, 卯 3지를 전진한 후 12운성으로 水의 묘지(墓地)인 辰과 만나 申 子 辰 삼합을 이루는데 그 중심을 이루는 子의 오행 속성에 따라 수국(水局)이라고 한다.

이러한 방법으로 4개의 삼합이 이루어지는데 앞의 수국(水局)을 시작으로 亥, 卯, 未 목국(木局)과

寅, 午, 戌 화국(火局), 巳, 酉, 丑 금국(金局)으로 이루어진다.

한마디로 말해서 삼합은 12운성으로 장생과 제왕 그리고 입묘의 합이라고 보면 된다.

삼합이 정확히 완성되려면 3개의 지지가 모두 있어야 되는데 이러한 합을 일명 진합(眞合)이라고 한다.

 

가. 申 子 辰 (水局)

申 子 辰이 삼합을 하면 수국(水局)을 이루는데 12운성으로 볼 때 申은 水가 지상에 모습을 드러내는 장생지이고 子는 水가 제일 힘이 강한 제왕지에 해당하며 辰은 水가 목적을 마치고 모습을 감추는 묘지에 해당된다.

이렇게 水가 12운성을 통해서 보듯이 윤회하는 모습 중에서 가장 핵심이 되는 장생과 제왕 그리고 묘지를 모아서 강력한 국을 이루는 삼합을 만들어 낸 것이다.

申 子 辰 (水局)을 물상으로 확장을 한다면 물은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흘러내리고 모이는 성질이 있어 윤하(潤下)라고 하며

물은 무엇에나 잘 섞이며 어디든지 유유히 흐르는지라 유랑, 무역, 유흥, 외교, 침투, 정보의 역할을 뜻하기도 하고 연못, 저수지, 댐, 해안, 항구, 바다, 상하수도, 수자원, 수력발전소, 특수정보, 해운업, 선박, 비밀, 무허가, 약물중독, 죽음 등의 뜻으로 해석할 수 있다.

 

나. 亥 卯 未 (木局)

亥 卯 未가 모이면 삼합이 되어 목국(木局)을 이루는데 12운성으로 木은 亥에 장생을 하고 卯에 제왕이되며 未에 입묘를 하게 된다.

이렇게 木局을 이룬 삼합이 사주에 있으면 木은 상승하는 기(氣)가 있어 하늘을 향해 곧게 뻗는 성질이 있고,

남에게 고개를 숙이거나 지는 것을 싫어하며 한번 결정한 일은 좀처럼 뒤집지 않으려는 고집이 있어 곡직(曲直)이라고도 한다.

성실하고 창조적이며 인정이 많고 적극적이나 우월감과 자존심이 너무 강한 것이 단점일 수도 있다.

亥 卯 未 (木局)을 물상으로 확장을 한다면 큰 숲을 이루어 수많은 화초와 나무가 모여 있는 형태로 그 속에는 여러 종류의 곤충과 짐승이 살게 되는 모습이다.

나무, 종이, 섬유, 가구, 목재, 펄프, 건축자재, 건물, 과수원, 농장, 언론, 문화예술, 문서사업, 학원, 교육, 학교, 서점, 옷감, 목장 등을 상징하고 있다.

 

다. 寅 午 戌 (火局)

寅 午 戌은 삼합이 되어 화국(火局)을 이루는데 하루의 시간 중에서 火를 상징하는 태양이 아직 떠오르지는 않았지만 어둠이 걷히고 날이 밝아 오는 시간은 寅시(새벽 3~5시) 무렵이고 태양이 가장 높고 뜨거운 시간이 午시(낮 11~1시) 무렵이며 戌시(저녁 7~9시)가 되면 해는 지고 서서히 어둠이 깔리는 시간이 된다.

寅 午 戌 (火局)을 물상으로 확장한다면 매사에 정열적이고 화끈하며 규모가 크고 화려한 특성이 있어 방송, 통신, 음악, 미술, 예술, 정신문화, 스포츠, 가스, 기름, 화학공업, 색소, 전기, 전자제품, 예언, 종교, 문화시설, 사회사업, 화장품, 악기, 성악, 연예를 뜻하기도 한다.

 

라. 巳 酉 丑 (金局)

巳 酉 丑이 삼합을 이루면 금국(金局)이 되는데 금국은 단단하고 강하며 겉보기에는 냉정하고 차가우나 속으로는 여린 면이 있다.

정의를 위해서는 죽음을 불사하며 과감하고 신속함이 있어 군인이나 경찰 계통의 행동력이 필요한 곳에 적당한 기질이라고 볼 수 있다.

대인관계에서 맺고 끊는 것이 너무 확실해 한편으로는 냉혹함이 있으며 좀처럼 자기의 속마음을 노출시키지 않는 점에서 속마음을 알 수 없는 베일에 가려진 사람이 되어 대인관계에 문제가 생기기도 한다.

巳 酉 丑 (金局)을 물상으로 확장한다면

금, 은, 보석, 고기, 열매, 쌀, 곡류, 공구, 기계, 관공서, 통조림, 무기, 중장비, 제철소, 화폐, 투쟁, 공장, 의협심, 통솔, 정복, 전쟁, 소음 등의 뜻을 내포하고 있다.

 

( 준삼합 - 생지와 왕지만 있는 경우 ) ( 예- 寅 午 )

( 반합 - 왕지와 묘지만 있는 경우 ) ( 예- 午 戌 )

( 가합 - 왕지가 없는 경우 ) ( 예- 寅 戌 )

 

4. 방합(方合)

방합(方合)이란 방위(方位)를 중심으로 하는 지지의 합이고, 계절의 합으로 춘하추동 사계절의 작용력도 함께 사용한다.

삼합과 마찬가지로 3개의 지지가 모여서 합을 이루는데 삼합과 다른 점이 있다면 삼합은 지지의 특성 중에서 필요한 것끼리 골라서 짝을 이룬 것이라면 방합은 가까이 있는 형제의 합으로 어려울 때 강하게 모이는 힘이 있고 사주명조의 오행 강약을 구분할 때 적용한다.

방합은 계절이 같은 3개의 지지가 차례대로 이루어져 있는데 예를 들면 봄에 해당하는 寅, 卯, 辰이 연이어 있으면 방합이라고 하며 木의 세력이 강해지고 동방(東方)을 나타내며 봄철의 기운이 매우 강함을 의미한다.

 

寅, 卯, 辰 ㅡ 合 ㅡ 東方 ㅡ 木局 ㅡ 봄

巳, 午, 未 ㅡ 合 ㅡ 南方 ㅡ 火局 ㅡ 여름

申, 酉, 戌 ㅡ 合 ㅡ 西方 ㅡ 金局 ㅡ 가을

亥, 子, 丑 ㅡ 合 ㅡ 北方 ㅡ 水局 ㅡ 겨울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子, 丑)등 4개의 방국이 이루어지는데 유의할 점은 방합은 합을 구성하는 3개의 지지 중에서 1개의 지지라도 사주의 월지에 자리하고 있어야 합으로 인정한다는 것이다.

월지를 제외한 년지나 일지, 시지에 방합이 되는 3자가 모두 있더라도 이는 방합으로 인정하지 않으며 삼합에서와 마찬가지로 반합 등과 같이 2개의 지지가 합을 이루는 요건과 작용력은 삼합과 동일하게 해석하면 된다.

삼합과 방합의 작용력을 비교하면 각 지지끼리의 결속하려는 힘은 삼합이 강하고 오행의 세력으로 본다면 방합이 더 강하다고 본다.

 

5. 충(沖)

실제 감명에서는 천간 충은 활발한 생각을 유도해 주는 긍정적인 작용으로 해석하고 지지 충은 역마작용으로 보는 경우가 많다.

충(沖)은 천간 충과 지지 충으로 나눌 수 있는데 천간은 충을 두려워하지 않고, 오히려 서로의 역량을 강화시키는 작용을 하고 지지 충은 주로 이동이나 변화가 생기는 시기로 해석한다.

충은 충전, 재생, 경쟁, 투쟁작용을 하며 조건에 따라서 적대적 파괴작용도 한다.

가. 천간 충(天干 沖)

천간 충이란 방위나 운동성이 반대되는 천간끼리 충돌하여 발생하는 현상으로 동서와 남북이 木과 金, 火와 水로 서로 대립하는 오행끼리 부딪쳐서 변화를 일으키는 작용을 말한다.

 

동방 (甲, 乙) <-----> 서방 (庚, 辛) 甲庚, 乙辛

남방 (丙, 丁) <-----> 북방 (壬, 癸) 丙壬, 丁癸

 

천간 충은 지지 충에 비해 크게 생활이나 환경에 변화를 주는 것은 아니지만 작용력이 빠르고 심리적 갈등이나 대인관계의 변화 또는 정신적인 이상의 변화를 일으킨다.

천간 충은 파괴나 충돌의 개념보다는 서로에게 자극을 주어 활발하게 움직이는 작용을 만드는 긍정적인 작용을 하므로 천간은 충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나. 지지 충(地支 沖)

지지 충은 양(陽)과 양(陽)이 만나서 충하고 음(陰)과 음(陰)이 만나서 충을 하는데 한 공간에서 양립할 수 없는 상황을 말하며 역마작용으로 해석할 수 있다.

 

(子 午 ㅡ 卯 酉) (寅 申 ㅡ 巳 亥) (辰 戌 ㅡ 丑 未)

 

충은 가만히 있는 것을 움직이게 하고 모여 있던 것을 해산하거나 분리시키는 작용을 한다.

공허하다는 뜻으로 파괴, 해산, 분리 등의 부정적인 작용도 하지만 시작, 충전(充電), 분발, 개척, 정치성, 투쟁심 등 또 다른 생산적 역할을 하기도 하므로 길흉을 판별하는데 있어서 선입견을 가지고 일방적인 작용만을 생각해서는 안 된다.

 

(1) 子午 沖

사주에 子午 충이 있으면 그 사람의 심성은 정직하고 착하지만 소심한 면이 있고 모든 일에 신중하지 못하여 쉽게 선택을 하고 쉽게 번복하는 경우가 많다.

건강은 子는 신장 계통을 뜻하고 午는 심장 계통을 말하므로 충을 당하여 약해지는 오(火)가 문제가 되므로 정신이나 신경 계통의 질병이 생길 수 있다.

사주명조 년, 월에 子午 충이 있으면 본인이나 형제 중에서 해외에 나가서 사는 경우가 많고 운(運)에서 사주에 있는 년, 월과 子午 충이 이루어지면 본인이나 자녀중 한 명이 해외에 나가는 경우가 많다.

운을 판단할 때 단순하게 충이 있다는 하나만으로 단식 판단을 하는 것보다는 주변의 상황과 각 글자의 기운을 잘 살펴서 복합적인 판단을 해야 할 것이다.

 

(2) 卯酉 沖

대인관계에서 자기의 이익을 위해서 타인과의 충돌이 많고 이익을 위해서는 상대를 배려하지 않고 배신하는 경우가 많다.

남을 위해서 좋은 일을 하고서도 칭찬받지 못하는 경향이 많으며 자신이 사는 주거지 변동이 남달리 많다.

건강은 卯는 간 계통을 말하고 酉는 폐 계통을 말하므로 충을 당하여 약해지는 卯로 인하여 간, 담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사주명조에 일지와 시지에 卯酉충이 있으면 말년에 가서 거주할 집이 없게 되는 경우도 생긴다.

 

(3) 寅申 沖

사주명조에 寅申 충이 있으면 매사에 서두르는 경향이 많고 시작은 있으나 끝이 흐린 경우가 많다.

누가 시키지도 않은 일을 스스로 만들어서 하며 항상 일이 많고 분주한 것이 특징이다.

남보다 빨리 직업을 갖는 경우가 많으며 본인이 장남이라 하여도 부모의 가업을 잇지 못하고 타향에서 자수성가 하는 경우가 많다.

 

운(運)에서 충이 되면 직장을 옮기거나 직업을 바꾸며 집을 이사하거나 이별수가 있게 된다.

역마 충이므로 여행을 가거나 이동 중에 교통사고를 당하는 경우도 있다.

寅은 간, 담 계통을 말하고 申은 대장 계통을 말한다.

충을 당하여 약해지는 寅으로 인해 간, 담 질환이 문제가 될 수 있다.

(4) 巳亥 沖

사주에 巳亥 충이 있으면 소심한 성격이 많고 남의 일에 간섭이 많아 구설이나 논쟁에 휘말리는 일이 많다.

가만히 있으면 될 일을 괜히 일을 만들어서 걱정을 하거나 후회를 하는 경우가 많다.

대인관계에 신중하지 못하여 후회되는 상황을 연출하는 경우도 많다.

巳亥 충이 있는 경우에는 폭발이나 화재 또는 교통사고를 주의해야 한다.

巳는 심장이나 소장 계통을 말하고 亥는 신장이나 방광 계통을 뜻하므로 충을 당해 약해지는 巳로 인해 심장, 혈압, 당뇨 등에 관한 질병이 많이 발생한다.

 

(5) 辰戌 沖

사주에 辰戌 충이 있으면 남녀를 막론하고 대체로 강직하고 과단성이 있다.

남에게 잘 베푸는 성격이나 정작 자신에게 닥친 어려움에는 방관하거나 속수무책인 경향이 있다.

때로는 무리하게 큰 일을 도모하다 어려운 지경에 빠지는 경우가 있다.

이성관계로 구설수에 오를 우려가 있고 남녀 모두 혼사가 쉽게 성립되지 않고 귀인의 도움을 받기 힘들어 일명 고독의 충이라고도 한다.

건강은 위장이나 비장 계통의 질환에 주의해야 한다.

주택이나 부동산에 관련된 관재, 송사 등이 많이 일어날 수 있다.

(6) 丑未 沖

사주에 丑未 충이 있으면 형제와 친척에게 많은 것을 베풀어도 공덕이 적고 재산관계로 인한 다툼이나 손재수가 많이 발생한다.

형제와 친구 그리고 친척들과의 인간관계 형성에 어려움이 많은 경우이므로 배우자 선택을 잘 해야만 중간에서 역할을 잘해줌으로 인하여 가정화목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위장과 소화기 계통의 질환에 주의해야 한다.

(7) 지지 충의 특성

1) 천간은 정신적인 경우를 뜻하므로 충이 발생하였다고 해도 마치 말로 싸우는 경우와 같아서 영향력이 크지 않다고 본다.

2) 지지는 우리가 실제로 살아가는 환경을 뜻하므로 충이 발생하면 뿌리가 흔들리는 격으로 영향력이 크게 작용한다.

3) 천간에 충이 있는데 지지도 충하게 되면 천극지충(天剋地沖)이라 하여 그 영향력은 매우 크게 나타난다.

4) 명조에 子, 午, 卯, 酉나 寅, 申, 巳, 亥 또는 辰, 戌, 丑, 未 등의 특성이 같은 지지가 모두 있어서 사충(四沖)이 이루어지면 충으로 간주하지 않고 특히 寅, 申, 巳, 亥나 辰, 戌, 丑, 未 충을 다 갖춘 남자는 대부대귀(大富大貴) 할 수 있는 명으로 보고 여자는 반대로 해석하는 경우가 많다.

순서가 다르게 배치가 되면 안 되고 위와 같은 순서로 나열이 되었을 경우에만 해당된다.

5) 천간은 합이 되고 지지는 충이 될 경우 외합내소(外合內疎)라 하여 겉으로는 화목하고 생산적인 것 같으나 속으로는 곪은 상태로 서로 갈등이 심한 관계가 되고 천간은 충이 되고 지지는 합이 되는 천극지합(天剋地合)은 이와 반대로 외소내친(外疎內親)이다.

6) 충 옆에 합이 있으면 충의 작용력이 약해지고 합의 작용력이 나타나는데 합이 깨지면 충 역할이 다시 살아난다.

7) 사주에 있는 글자가 운(雲)을 충하는 것을 내충(內沖)이라 하는데 길흉작용이 신속하게 나타나고 운 (運)이 명조를 충하면 외충(外沖)이라 하여 길흉작용이 더디게 나타난다.

 

6. 형(刑)

형(刑)이란 충(沖)과 유사한 작용을 하지만 작용력은 약하고 형벌과 수술 그리고 조정을 뜻한다.

삼형(三刑)의 성립은 지지의 삼합과 각 계절을 주관하는 방합이 서로 교체하며 대립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데 寅 午 戌 삼합은 巳 午 未 남방 방합을 만나면 왕한 火가 더욱 왕 해지므로 중화(中和)를 잃어버리고 寅은 巳를 형(刑)하고 午는 午를 형(刑) 하게 된다.

申 子 辰 삼합은 寅 卯 辰 방합을 만나면 水생木 하여 왕한 木이 더욱 왕 해지므로 申은 寅을 형(刑)하고 子는 卯를 형(刑) 하며 辰은 辰을 형(刑)하게 되는 것이다.

巳 酉 丑 삼합은 申 酉 戌 방합을 만나 왕한 金이 더욱 왕해지므로 巳는 申을 형(刑)하고 酉는 酉를 형(刑) 하게 되고 亥 卯 未 삼합은 亥 子 丑 방합을 만나 더욱 목기(木氣)가 왕 해지므로 亥는 亥를 형(刑)하고 卯는 子를 형하고 未는 丑을 형(刑) 하게 되는 것이다.

 

(1) 寅 巳 申ㅡ삼형

寅 巳 申 삼형이 사주에 있는 사람은 타인을 억압하거나 업신여기려는 성향이 있다.

모든 일을 속전속결로 처리하려는 성질이 있어 급하게 서두르다가 후회를 하는 일이 자주 생긴다.

형벌, 구설, 사고, 구속 등이 있을 수가 있고 인간관계에 있어서는 형제, 자매, 친척, 친구지간에 배신으로 반목하거나 시비가 벌어져서 송사나 관재로 이어지는 수가 있다.

사주에 삼형이 있으면 본인이 의료, 법무, 세무, 금융 등 사람의 목숨을 좌우하는 기관에 종사하거나 그렇지 못하면 본인이 형벌이나 수술로 인하여 피해를 입는 경우가 있다.

 

(2) 丑 戌 未ㅡ삼형

사주에 丑 戌 未 삼형이 있으면 서로 믿고 있다가 사소한 일로 인하여 다툼이 일어나 불신과 배신이 일어나는 일이 발생할 수 있다.

그러나 명조에 丑 戌 未 삼형이 있고 사주 구조가 좋으면 만인의 생사(生死) 결정 권한을 휘두를 수 있는 권력을 쥘 수 있으며 공사(公私)를 엄정하게 분별할 줄 아는 뛰어난 인물이 된다.

 

(3) 子 卯ㅡ상형

子卯 상형은 子가 卯를 형하고 卯도 子를 형하므로 호형(呼兄)이라고도 한다.

 

뜻밖의 불청객이 나타나 주인 행세를 하는 경우처럼 염치나 수치를 모르는 비윤리적인면을 내포하고 있다.

이성관계에서 불륜, 무례, 간통 등으로 인한 구설, 시비, 형액 등이 따른다.

 

명조가 조화로우면 병원(산부인과, 비뇨기과)을 경영하기도 한다.

(4) 형(刑)의 해석

사주에 형이 있고 명조가 준수하면 명예와 권력을 쥐고 위엄으로 만인을 다스릴 수 있지만 그렇지 못하고 편중되면 형벌이나 사고에 시달리거나 재난을 당하게 된다.

형살 중에서 작용력이 가장 강한 형은 寅巳申이며 다음으로 丑戌未이고 그 다음이 子卯이다.

 

자형은 작용력이 미미하다.

 

남녀 모두 일지(日支)에 형살이 있으면 배우자에게 관액이 따르거나 병고에 시달리는 경우가 발생하는데

단, 본인이나 배우자가 직업을 의료, 법무, 세무, 금융 같은 형살과 관련된 직업에 종사하면 화를 면할 수 있다.

 

寅 巳 申을 무은지형(無恩之形), 丑 戌 未를 지세지형(持世之形)이라고 설명하는 책들이 있는가 하면 寅 巳 申을 지세지형,丑 戌 未를 무은지형이라고 해석하는 책들도 있다.

 

또한 子 卯는 무례지형(無禮之形)이라고 한다.

 

필자는 수많은 감명 결과 그러한 해석들이 별로 중요하지 않고 튿별히 구분 지어야 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여 여기에 기술하지 않는다.

 

다만 형살이 있는 사주의 특징을 설명하고 직업에 관령돈 상담을 하며 족한다.

 

살(殺)이라고 하는 것이 통변을 해보면 잘 맞지 않고 단식판단법으로 위험한 해석이 될수 있으므로 필자는 복식판단법을 권하는 차원에서 신살을 거의 사용하지 않고 참고만 하고 있다.

 

취하고 버리고는 학인들의 선택에 맡기겠다.

오늘 하루도 행복한 하루되세요.

감사합니다.

법안 합장

본문참조문헌 : 월인천강 新사주학 (서해스님 지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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