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인천강 사주카페

월인천강 사주카페컨설팅

월인천강 사주카페

월인천강[강의록]/간지론 강의록1

천간충과 지지충, 형

서 해(西海) 2022. 1. 20. 12:58

오늘은 사주에 충(沖)과 형(刑)에 대하여 공부하겠습니다.

1. 천간 충(沖)

천간 충이란 방위나 운동성이 반대되는 천간끼리 충돌하여 발생하는 현상으로 木과 金, 火와 水로 서로 대립하는 오행끼리 부딪혀서 변화를 일으키는 작용을 말합니다. 천간 충을 정리하겠습니다.

甲庚 / 乙辛 / 丙壬 / 丁癸

천간 충은 서로에게 자극을 주어 활발하게 움직이는 작용을 만들므로 서로의 역량을 강화시키는 작용을 하므로 두려워 하지 않습니다.

2. 지지 충(沖)

지지충은 양(陽)과 양이 만나서 충하고 음(陰)과 음이 만나서 충을 하는데 한 공간에서 양립할 수 없는 상황을 말하며 역마작용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子午 / 卯酉 / 寅申 / 巳亥 / 辰戌 / 丑未

충은 가만히 있는 것을 움직이게 하고 모여 있던 것을 해산하고 분리시키는 작용을 하므로 이동이나 변화가 생기는 시기입니다.

子午 沖: 사람의 심성은 정직하고 착하지만 소심한 면이 있고 모든일에 신중하지 못하여 쉽게 번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건강으로는 子는 신장계통을 뜻하고 午는 심장계통을 말하므로 충을 당하는 午(火)가 문제가 되므로 정신이나 신경계통의 질병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卯酉 沖: 대인관계에서 타인과의 충돌이 많고 이익을 위해거는 상대를 배려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건강으로는 卯는 간 계통을 말하고 酉는 폐 계통을 말하므로 충을 당하여 약해지는 卯로 인하여 간, 담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寅申 沖: 매사에 서두르는 경향이 많고 시작은 있으나 끝이 흐린 경우가 많고 역마의 충이므로 이동중에 교통사고를 조심하는게 좋겠습니다. 건강으로는 寅은 간, 담 계통을 말하고 申은 대장 계통을 말하므로 충을 당하여 약해지는 寅으로 인해 간, 담 질환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巳亥 沖: 소심한 성격이 많고 남의 일에 간섭이 많아 구설에 휘말리는 일이 많습니다. 대인관계에 신중하지 못하여 후회하는 상황이 생기는 경우도 많습니다. 건강으로는 巳는 심장이나 소장 계통을 말하고 亥는 신장이나 방광 계통을 말하므로 충을 당해 약해지는 巳로 인해 심장, 혈압, 당뇨 등에 관한 질병이 많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辰戌 沖: 대체로 강직하고 과단성이 있고 남에게 잘 베푸는 성격이나 정작 자신에게 닥친 어려움에는 방관하거나 속소무책인 경향이 있습니다. 건강으로는 위장이나 비장 계통의 질환에 주의해야합니다.

丑未 沖: 형제와 친척에게 많은 것을 베풀어도 공덕이 적고 재산관계로 인한 다툼이나 손재수가 많이 발생합니다. 건강으로는 위장과 소화기 계통의 질환에 유의해야 합니다.

3.형(刑)

형이란 형벌과 수술 , 조정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사주에 형살이 있고 명조가 준수하면 명예와 권력을 쥐고 위엄으로 만인을 다스릴 수 있지만 그렇지 못하고 편중되면 형벌이나 사고에 시달리거나 재난을 당하게 됩니다.

형살 중에 작용력이 가장 강한 형살은 寅巳申 이고, 다음으로는 丑戌未, 다음은 子卯형 순 입니다. 子卯형은 작용력이 미미하다고 봅니다.

일지에 형살이 있으면 배우자에게 관액이 따르거나 병고에 시달리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본인이나 배우자가 의료, 법무,세무,금융 등 사람의 목숨을 좌우하는 직업을 갖는 것이 형벌이나 수술로 인한 피해를 줄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 금오 ♥

 

월인천강신사주학 - Daum 카페

 

월인천강신사주학

현대명리 표준감명법 "월인천강신사주학"

cafe.daum.net

 

'월인천강[강의록] > 간지론 강의록1'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망이란 무엇인가?  (0) 2022.01.24
12운성이란?  (0) 2022.01.21
천간합과 지지합  (0) 2022.01.18
지장간  (0) 2022.01.17
10천간과 12지지  (0) 2022.01.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