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인천강 사주카페

월인천강 사주카페컨설팅

월인천강 사주카페

월인천강[강의록]/간지론 강의록1

12운성이란?

서 해(西海) 2022. 1. 21. 20:20

오늘은 12운성에 대해 공부하겠습니다.

12운성은 10천간에 대하여 12지지가 어떤 작용을 하는지를 보여주는 것으로 천간과 지지의 상호작용을 보여주고,관계를 살펴볼 수 있는 중요한 부분입니다. 그럼 12운성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생(生)
인간이 처음 태어나거나 식물의 싹이 트듯이 무(無)에서 유(有)가 발생하는 ,밖으로 나온다는 뜻입니다.
성장기
욕(浴)
태어난 후에 목욕을 시켜 때를 씻는 것을 뜻하고 식물의 새싹이 파랗게 돋는 상태를 말하며 잠깐의 어려움은 있을 수 있습니다.
성장기
대(帶)
점차 장성하여 옷을 입는 것과 같이 허리에 띠를 두른다는 의미를 말합니다.
성장기
관(官)
장성하여 관리에 임명되어 세상을 다스리는 것과 같이 벼슬길에 오른다는 뜻입니다.
성장기
왕(旺)
체력이나 정신력이 최고의 절정기를 맞아서 왕성한 상태를 말합니다.
성장기
쇠(衰)
왕성한 시기를 지나서 기력이 쇠퇴해 가는 상태를 말합니다.
성장기
병(病)
쇠약하여 병이 들고 약해져 가는 상태를 말합니다.
쇠퇴기
사(死)
병이 들어서 죽은 상태나 움직임이 없는 상태를 말합니다.
쇠퇴기
묘(墓)
만물을 거두어 창고에 들이듯 인간이 죽어서 무덤에 들어간 상태를 말합니다.
쇠퇴기
절(絶)
모든 것이 끊어진 상태를 말하며 12운성 중에 가장 약한 상태를 말합니다.
쇠퇴기
태(胎)
새로운 시작을 말하며 자궁 속에 태아가 형성되는 것 같은 상태를 말합니다.
준비기
양(養)
기르다, 성장하다는 뜻으로 태아가 자궁 속에서 자라나긋 탄생을 준비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준비기

 

12운성을 중요하게 사용하지 않는 학파도 많지만 우리 학파는 12운성으로 천간과 지지의 관계 분석이나 육친의 상태를 파악합니다. 육친으로 재성이나 관성을 대입하여 관찰하면 해당 육친의 상태를 파악할 수 있고 세운에 적용하면 작용력이 매우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럼 12운성의 응용법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생(生) : 사주에 재성이나 관성이 생지를 얻으면 발전과 성공의 발판을 마련한 것으로 보고 운에서 만나도 새로운 일, 사업을 시작해도 좋은 것으로 해석합니다. 시작, 출발, 계승, 장수, 발전 등을 상징합니다.

욕(浴) : 사주에 재성이나 관성이 목욕(沐浴)을 만나면 흉하다고 판단하는데 장생을 지나서 왕지로 향하는 단계로 잠시 어려움을 겪을지 몰라도 발전의 과정이라는 것은 사실이니 그렇게 나쁘게 판단하지는 않습니다. 정직, 호색, 경솔,기술 등을 상징합니다.

대(帶) : 사주에 관성이 있고 관대를 만나면 명예발전이나 직장발전이 기대되며 재성이 관대를 만나면 사업이 번창하고 재산이 늘어나게 되는 징조입니다. 고집,출세, 상승, 발전 등을 상징합니다.

관(官) : 사주에 재성이나 관성이 관록을 얻으면 경사가 있고 재물이 발전합니다. 월지에서 만나면 부모 덕이 부족하여 중년 이후에 자수성가하는 경향이 많습니다. 발달, 진취적, 온화, 선량, 자수성가, 가정화목 등을 상징합니다.

왕(旺) : 12운성중에 가장 운기가 왕성한 것으로 사주에 제왕이 있으면 인간관계가 능숙하고 권력에 대한 욕망이 많습니다. 재성이나 관성이 제왕을 만나면 크게 이름을 떨치거나 부자가 됩니다. 횡포, 절정, 독립, 명예, 권력, 낭비, 이별 등을 상징합니다.

쇠(衰) : 인정이 많아서 남의 부탁을 거절하지 못하여 피해를 볼 수 있으므로 주의를 해야 합니다. 사주에 재성과 관성이 쇠를 만나면 명예와 재물 운이 약해지는 모습으로 확장을 멈추고 안정적인 형태를 취하는게 좋습니다. 신중, 보수적, 쇠퇴, 계승, 시기심, 학자, 종교인등을 상징합니다.

병(病) : 신체가 허약하고 부모와 이별할 우려가 있습니다. 재성이나 관성이 병지를 만나면 현상유지에 신경써야 합니다. 신경질, 결벽증, 친척과의 인연이 없음, 질병, 우유부단 등을 상징합니다.

사(死) : 결단력이 없고 소극적 성격으로 학문이나 예술방면에 재주가 있으며 겁이 많아 좋은 기회를 놓치는 경우가 있습니다. 년지에 있으면 부모, 자녀와의 인연이 없고, 월지에 있으면 형제,자매간의 분쟁이 있고, 일지에 있으면 어려서 병약하고 부모덕이 없으며, 시지에 있으면 자녀 봉양을 받지 못합니다. 쇠퇴, 학계, 기술, 죽음, 신용 등을 상징합니다.

묘(墓): 부부의 인연이 쉽게 변하고 금전에 대한 개념이 발달하여 모으는 것을 잘 할수 있어서 생활의 어려움은 격지 않습니다. 욕심,축적, 고독, 종교, 계승, 이별 등을 상징합니다.

절(絶) : 쇠약한 운기를 대표하고 재물과 명예를 감당하기 힘듭니다. 단절, 이별, 고립, 파재, 인색, 단명 등의 경향을 대표하며 경제적 불안이 있고 파산할 우려가 있습니다. 소심, 걱정, 불안정, 변동, 단절, 색정 등을 상징합니다.

태(胎) : 어려서 몸이 허약하고 평소에 과묵하지만 술을 먹으면 수다쟁이가 됩니다. 재성이 태지를 만나면 아주 작은 규모로 사업을 시작해도 좋다는 의미로 골목안이나 보이지 않는 곳에서 시작을 하여도 무방합니다. 의존성, 불안, 평화, 질병, 임신, 수다, 술주정, 운기의 쇠퇴 등을 상징합니다.

양(養) : 잉태하여 배 속에서 자라나고 있는 모양으로 재성이 양을 만나면 점차 성장 하는 모습으로 일을 꾸준히 해 나가는 시기라고 하겠습니다. 인내력, 노고, 양자, 화합, 친가와의 인연부족 등을 상징합니다.

사주에 있는 육친으로 식상, 재성, 관성, 인성을 12운성에 대입하여 세운을 관찰해 보면 현재의 상황을 파악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일간을 중심으로 12운성을 사용하는 곳이 많지만 우리 학파는 오행의 12운성만 사용합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 금오 ♥

참조문헌 : 월인천강 新사주학

 

월인천강신사주학 - Daum 카페

 

 

월인천강신사주학

현대명리 표준감명법 "월인천강신사주학"

cafe.daum.net

 

'월인천강[강의록] > 간지론 강의록1'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육친이란 무엇인가?  (0) 2022.01.25
공망이란 무엇인가?  (0) 2022.01.24
천간충과 지지충, 형  (0) 2022.01.20
천간합과 지지합  (0) 2022.01.18
지장간  (0) 2022.0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