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인천강 사주카페

월인천강 사주카페컨설팅

월인천강 사주카페

월인천강[강의록]/간지론 강의록1

공망이란 무엇인가?

서 해(西海) 2022. 1. 24. 12:46

오늘은 공망에 대해 공부하겠습니다.

공망이란 10천간이 12지지를 짝짓고 남은 지지2개를 말합니다. 사주명조에 지지가 공망이면 천간도 같이 공망이 됩니다. 일간지를 중심으로 적용하며 공망이 되면 육친은 작용력이 없는 것으로 보고 오행은 있는 것으로 봅니다.

사주에 공망이 있다고 무조건 같은 비중으로 해석하지 않고 공망된 지지에 합과 충이 있는가를 보고 감명을 합니다. 공망은 합이나 충으로 해소되는데 충은 80%정도 해소시키고 합은 40%정도 해소시키는 것으로 감명합니다.

먼저 사주의 위치 공망을 정리해보겠습니다.

 
년(年) 공망
조상의 덕이 없거나 윗사람의 혜택을 얻기가 어렵고 조상이 물려준 터전을 지키기 어렵다고 보며 조상을 잘 섬기지 못하여 주위로부터 비난을 당하기 쉽습니다.
월(月) 공망
공부를 많이 하고 학력이 좋아도 사회에 진출하기가 어렵고 매사에 이루어지는일도 없이 동분서주하고 부모와 인연이 약하며 혜택을 입기 어렵다고 봅니다.
일(日) 공망
마음이 항상 허전하고 고독하며 유랑객이 많습니다. 배우자궁이 불안하여 결혼이 늦거나 배우자의 심신이 허약하거나 흠이 있는 배우자를 만나기 쉽습니다.
시(時) 공망
끈기나 고집은 있고 희망은 크지만 이루어지기 어렵고 진로가 막히는 장애물이 많이 생깁니다. 자녀가 부실하며 자녀의 근심이 많습니다.

 

다음은 육친의 공망을 정리해보겠습니다

 
비겁 공망
형제간에 무덕하며 고독하고 협조정신이 부족하게 되고 고향보다는 객지나 외국에서 성공하는 확률이 많습니다.
식신 공망
소극적인 성격이 되어 직업이 자주 바뀌며 교육,의술,예술,점술이나 종교계에 소질과 인연이 있습니다.
상관 공망
탐구심이 강하여 학문연구에 종사하거나 말수가 적고 인정이 없기는 하나 정신적인 차원은 높다.
편재 공망
재물에 대한 욕심이 많고 큰일을 계획하나 이루기 어렵고 허영심과 사기성이 잠재되어 있습니다.
정재 공망
남자는 처와 인연이 약하며 처로 인한 흉액이 있게 되고 금전문제에 인색하고 구두쇠가 많습니다.
편관 공망
정치성향이 강하고 외교력과 보스 기질 지도력은 있으나 반골적이 성향으로 혁신적인 일을 좋아합니다.
정관 공망
관직이나 직장의 인연이 약하고 청렴강직한 척하나 명예욕이 강하고 남명은 자식과의 인연이 약하고 여명은 남편과의 인연이 약합니다
인성 공망
지조가 강하여 타인의 도움을 싫어하고 부모덕이 없으며 학업을 끝까지 마치기가 어렵습니다. 무엇이든 배우려는 마음은 있는데 주거가 항상 불안하여 이사를 자주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대운은 계절의 연장으로 보아 공망을 적용하지 않고 세운은 공망을 적용하여 해석합니다. 세운 공망운에는 재판이나 시험, 승진에는 불리한 시기라서 피하는게 좋습니다.

절로 공망은 시간(時干)에 壬癸가 있는 것을 말합니다. 절로 공망인 사람은 나이가 들면 조용한 곳에 집을 짓고 은둔생활을 계획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 금오 ♥

참조문헌 : 월인천강 新사주학

월인천강신사주학 - Daum 카페

 

월인천강신사주학

현대명리 표준감명법 "월인천강신사주학"

cafe.daum.net

 

'월인천강[강의록] > 간지론 강의록1'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음양이란 무엇인가  (0) 2022.01.27
육친이란 무엇인가?  (0) 2022.01.25
12운성이란?  (0) 2022.01.21
천간충과 지지충, 형  (0) 2022.01.20
천간합과 지지합  (0) 2022.0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