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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인천강[강의록]/간지론 강의록1

대운과 세운

서 해(西海) 2021. 3. 18. 13:36

[고급 6강] 대운과 세운 보는 법

 

오늘은 대운과 세운을 해석하는 법을 공부하게 됩니다.

 

기3 운7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사주팔자가 30%, 운이 70% 정도의 작용력을 가진다는 말입니다.

그 정도로 운세가 매우 중요하다는 의미입니다.

아무리 좋은 사주를 가지고 태어나도 운을 잘 못 만나면 강태공처럼 60년을 기다려야 합니다.

물론 기본적인 사주구조는 갖추어야겠지만, 사주와 운이 정반대로 흘러가면 마치 고급 승용차가 자갈길을 지나가는 것과 마찬가지랍니다.

이렇듯 대운과 세운은 우리 생활에 지대한 영향을 미칩니다.

 

대운과 세운을 해석하는 방법을 정확하게 아는 것이야말로 정말 중요한 일입니다.
하지만 여러 고전에서 각각 다른 주장들을 하다 보니 공부하기에 매우 어려움을 겪는 것이 현실입니다.

사주팔자의 구성을 잘 보는 것도 중요하지만 대운과 세운을 해석하는 방법이 더 중요할 수도 있습니다.

사주팔자가 잘 짜여 지지 않은 경우라면 차라리 대운을 따라 살아가는 것이 세월에 순응하며 자연스럽게 사는 것일지도 모릅니다.

 

고전에 보면 대운을 해석할 때 천간 5년, 지지 5년으로 나누어서 보아야 한다는 주장도 있고, 또 어떤 책에는 천간 3년, 지지 7년으로 보아야 한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개두라는 것은 대운의 천간을 중요하게 보아야 한다는 주장입니다.

 

절각이라는 것은 천간의 기운이 좋아도 지지가 반대 기운이면 좋지 못하다는 뜻이 됩니다.

 

전극이라는 것은 대운과 세운 천간이 상극됨을 말하고, 대운과 세운이 충이 되는 상황을 흉하게 보기도 합니다.

 

이렇게 각자 다른 견해들을 주장하다 보니 헷갈리는 부분이 많았습니다.

대운이라는 것은 월지에서 이어져 나가는 것으로 계절의 연장이라고 봅니다. 그래서 대운은 지지를 우선으로 해석하는 것이 옳다고 봅니다.

자평진전에서는 지지를 기준으로 천간을 참고하는 방법을 택하고 있습니다.

지지를 기준으로 계절을 보고, 천간은 오직 사주팔자의 천간과 합, 충, 형을 따져 봅니다.

개두나 절각은 전혀 신경 쓰지 않습니다.

천간과 지지는 별개의 것으로 해석을 해야 한다는 점은 지난 강의에서도 강조한 바가 있습니다.

천간과 지지의 관계에서 밝혔듯이 천간과 지지는 서로 아무런 작용을 하지 못합니다.

천간과 지지가 상극하거나 상충하는 것도 안정하지 않습니다.

오로지 12운성으로 관계를 파악할 뿐입니다.

대운 천간 5년이나 지지 5년도 있을 수가 없는 발상입니다.

무조건 대운이나 세운 모두 지지를 기준으로 파악을 하고, 천간은 사주에 있는 천간과 합, 충, 형 관계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지 중에서 辰, 戌, 丑, 未는 개고작용이라고 하여, 辰 안에 들어 있는 지장간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열쇠인 戌이 충을 해 주어야 사용이 가능하다는 주장은 실전에 맞지 않습니다.

丑 또한 未가 와서 충을 해야만 지장간에 있는 글자들을 사용한다는 주장도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지지에 있는 지장간 끼리의 암합이나 암충도 사용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어떤 해석을 만들어 내기 위해 미리 답을 정해 놓거나, 이미 만들어진 결과를 두고 해석을 하다 보니 끼워 맞추기 식의 궁여지책에서 나온 것이라고 보기 때문입니다.

 

신살론도 마찬가지입니다.

어떠한 결과가 이미 만들어진 상태에서 끼워 맞추기로 답을 얻기 위한 수단이라는 생각입니다.

사주팔자나 대운, 세운으로 모든 상황을 설명하다 보면 그 작용력이 보이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누가 교통사고가 났는데 그 일이 왜 생겼는지를 설명해야 하는 상황에서 대운이나 세운에서 충이나 형도 없고 아무런 단서를 찾지 못하면 신살 또는 암합, 암충 등과 같은 것들을 찾기 마련입니다.

그러다보니 끼워 맞춰서라도 답을 제시해야 하는 부담에서 나오는 억지주장이 많습니다.

 

사주팔자라는 것이 사람이 살아가는 데 있어서 모든 사건사고들을 증명해 보일 수는 없습니다. 또한 본인의 사주팔자나 운세와는 상관없이 배우자나 자녀의 사주나 운에 의해서 사건이 발생할 수도 있는 것입니다.

아버지 본인의 사주는 별 이상 징후가 없는데, 자녀의 사주나 운에서 아버지가 입묘되거나 충을 당하는 운이 운다면 아버지에게 문제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이렇듯 가족이라는 이유로 인해 생기는 문제들도 있는 것인데, 모든 문제를 사주팔자나 운에서 해결하려고 하다 보니 억지주장이 생긴다는 것입니다.

 

대운을 해석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먼저 재성 운이 대운에 왔다면 어떤 해석을 해야 할까요?

재물 운이 들어왔으니 좋다고 해석해야 할까요?

물론 맞습니다만, 사람들은 좋은 일보다는 안 좋은 일 때문에 역술인을 찾게 됩니다.

좋지 않은 일로 상담을 하러 온다면, 대운에 재성 운이 오면 사주의 어떤 육친에 문제가 생길까요?

당연히 인성이 극을 당하겠지요.

대운 육친의 반대편 육친을 살펴봐야 한다는 것입니다.

식상 운이 대운에서 왔으니 장사하는 사람은 좋겠다고 볼 수도 있겠지만, 식상 대운으로 인해 관성에 문제가 생긴다고 해석을 해야 합니다.

이렇게 항상 대운 육친의 반대편을 먼저 봐야 하고, 세운도 마찬가지입니다.

 

대운은 주거지나 큰 흐름을 보는 것입니다.

계절이라고 생각을 하세요.

세운은 큰 의미는 아니고 작게는 호주머니 사정 정도로 보면 됩니다.

대운과 세운을 명확히 구분 못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무조건 대운이 협조적이어야 좋습니다.

대운이 좋으면 아무리 세운이 안 좋아도 망하지는 않습니다.

대운만 좋으면 유지가 됩니다. 그러니 대세는 대운이 되겠습니다.

대운이 좋은데 세운이 나쁘다면 외부에서 볼 때는 전혀 변동이 없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 상황은 어려운 상태를 말합니다. 하지만 크게 잘 못 되지는 않고 넘어가는 수가 있습니다.

 

대운이나 세운 모두 지지는 현실이니까 당연히 지지를 우선으로 해석을 합니다.

천간은 아무 소용이 없다는 말씀은 아닙니다.

사주팔자의 천간과 대운의 천간 간의 합, 충, 형을 따져 봐야겠지요.

 

그러면 위의 내용들을 정리해 보기로 하겠습니다.

 

1. 대운과 세운의 기본 개념

 

(1) 남녀의 구분

 

남자는 기본적으로 양(陽)에 속하므로 寅, 卯, 辰, 巳, 午, 未 양의 운을 지날 때 불리하고,

여자는 기본적으로 음(陰)에 속하므로 申, 酉, 戌, 亥, 子, 丑 음의 운을 지날 때 불리하다.

 

음운과 양운의 구분을 좀 더 자세히 해 본다면, 삼합의 운동성으로 구분해서 보아야 한다.

삼합으로 구분하여 음운과 양운을 나눈다면 음의 운은 申子辰 운과 巳酉丑 운이 되겠고, 양의 운은 寅午戌, 亥卯米未운이 되겠다.

 

(2) 대운

 

대운은 지지를 기준으로 하여 보는데 계절을 의미하고 큰 환경의 변화, 그리고 주거지의 변동을 뜻한다.

대운의 변화는 30년을 기준으로 변하므로, 일생동안 작게는 두 번, 많게는 세 번의 변화를 맞이한다.

대운은 사주팔자의 월간지를 기준으로 산출하므로 계절의 연장이라고 보아야 할 것이다.

대운은 인생의 큰 흐름을 말하는데, 대운이 좋으면 절대 잘못 되는 일이 없고, 약 30년 주기가 상승기이면 세운에 따라 작은 어려움은 있을지 몰라도 발전하는 기류는 변하지 않는다.

 

(3) 세운

 

세운은 당해 연도의 운을 의미하고, 해당 연도에 일어날 수 있는 사건, 사고, 현상 등을 해석하는 것을 말한다.

세운은 따로 정하는 법은 없고 누구에게나 한 해를 맞이하는 공통적인 것이라고 하겠다.

그것을 본인의 사주팔자 일간과 대조하여 해석을 하므로 똑같은 세운이라도 다르게 적용이 되는 것이다.

세운이 좋아도 대운이 하락세이면 큰 흐름상의 흉을 피할 수가 없을 것이고, 어려움 중에 작은 기쁨 정도는 있을 것이다.

 

2. 대운 지지의 해석

 

상담자의 질문은 대부분 대운지지의 반대편 육친에 대한 문제, 즉 억제된 육친에 대한 문제로 상담을 한다.

子, 午, 卯, 酉의 대운을 지날 때는 모든 글자가 양보하지 않는 강한 기운 탓에 운명에 큰 변화가 생기는 격동기를 맞게 된다.

辰, 戌, 丑, 未의 대운을 지날 때는 입묘작용으로 인한 누군가의 희생을 담보하는 변화, 또는 이중생활의 아픔이 올 수 있는 것으로 본다.

 

(1) 비견운 : 편재를 극하므로 금전, 여자문제

(2) 겁재운 : 정재를 극하므로 금전지출, 처의 문제

(3) 식신운 : 편관을 극하므로 남자는 자녀, 여자는 남자문제

(4) 상관운 : 정관을 극하므로 남자는 직장, 여자는 남편문제

(5) 편재운 : 편인을 극하므로 학업문제

(6) 정재운 : 인수를 극하므로 모친문제, 학업문제

(7) 편관운 : 비견을 극하므로 형제, 친구문제

(8) 정관운 : 겁재를 극하므로 건강, 지인문제

(9) 편인운 : 식신을 극하므로 남자는 제조, 여자는 자녀문제

(10) 정인운 : 상관을 극하므로 남자는 직장, 여자는 자녀문제

 

3. 대운과 사주의 변화

- 격국용신론 중심의 해석이므로 참고 정도만

 

대운이 사주의 간지와 배합하여 발생하는 변화를 살펴보겠는데, 대운과 사주팔자의 상호작용에 의해 일어나는 변화들을 나타낸다.

 

(1) 사주 천간과 대운 천간이 합이 되는 경우

 

대운 천간과 사주 천간 모두가 길신 또는 흉신으로서의 작용을 하지 못한다.

천간합은 역할을 정지시키는 작용을 하기 때문이다.

 

(2) 같은 오행이라도 음양에 따라 길흉이 달라지는 경우(천간)

 

木 중에서도 甲木과 乙木의 작용력을 달리 본다는 것으로, 사주에 합이나 충으로 작용력을 잃을 수 있기 때문이다.

 

(3) 대운 지지가 같은 오행이라도 음양에 따라 길흉이 달라지는 경우

 

사주에 있는 지지의 글자와 배합관계를 살펴야 하기 때문이다.

 

(4) 대운의 지지가 같은 오행이라도 천간은 길신이고 지지는 흉신일 수 있는 경우

 

甲일간이 酉월에 태어나고 천간에 辛이 있어 정관격인데, 신강하다면 재성의 도움을 필요로 할 것인데 지지의 申은 정관을 강하게 만들지만 천간의 庚은 관살혼잡을 만들어 불리하게 된다.

 

(5) 사주에 지지를 대운의 지지가 충하여 갈함과 흉함이 달라지는 경우

 

흉신에 해당하는 지지를 충하면 길하고, 희신에 해당하는 지지를 충하면 흉해진다.

 

(6) 대운에 의해 성격(成格)과 파격(破格)이 되는 경우

 

대운에 따라 격국이 일시적으로 변하는 것을 말하는데, 대운의 기간 동안 작용하는 것으로 본다. 파격이 성격으로 변하면 길하고, 성격이 파격으로 변하면 흉하다. 壬일간이 亥월에 건록격인데 대운에서 寅을 만나면 寅亥(합)木으로 식신격이 된다는 것이다.

 

4. 육친에 의한 대운, 세운, 일진

 

운에서 만나는 육친을 해석하는데 있어서 대운과 세운, 그리고 일진에서 만날 때 그 해석이 다 다르게 해석이 되는 부분을 잘 관찰하여 해석에 틀림이 없기를 바란다.

 

양간은 반응이 빠르지만 실속이 없고,

음간은 반응이 느리지만 실속이 있다.

 

대운과 세운은 운명을 감정하는데 있어 매우 중대한 영향력을 끼치고 정확도 또한 의심할 여지가 없는데, 월운이나 일진은 정확성이 많이 떨어진다.

어디에 사주를 보러 갔는데 거기서는 몇 월에 사고 수가 있고 몇 월에 부동산 거래가 된다는 식으로 상세한 감명을 해준다는 얘기를 한다.

아마 토정비결, 또는 기타 점사로 감명을 하는 경우를 두고 하는 말인 것 같다.

사주학으로 위와 같은 감명을 하지 못한다는 것은 아니다.

단지 사주학으로 월운이나 일진을 감명할 때 정확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잘 사용하지 않을 따름이다.

사주학이 토정비결보다 정확성이 떨어지는 학문이라는 의미는 아니고, 각 학문마다 그 특성이나 장점이 있다는 것이다.

사주학은 대운과 세운에 의한 포괄적이고 전체적인 감명을 하는 장점이 있는 반면에 월운이나 일진을 감명하는 데는 조금 약하다는 것이다.

그렇다고 실망할 것은 아니며 자신이 주력으로 공부하는 학문의 특징과 장단점 정도는 알아 두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하는 노파심에서 언급하는 것이다.

아래에 운에서 만나는 육친이 대운과 세운, 일진에서 어떻게 다르게 작용하는지 살펴보겠다.

 

(1) 비견운

 

대운에 분리나 독립을 하고 세운에 재물 정체가 있으며 일진에 금전 지출이 있다.

 

(2) 겁재운

 

대운에 동업을 하거나 손해를 보고 세운에 금전 손실이 있으며 일진에 실수가 있다.

 

(3) 식신운

 

대운에 의식주 확장이 있고 세운에 새로운 일을 시작하며 일진에 식복이 있다.

 

(4) 상관운

 

대운에 소모지출이 있고 세운에 바쁘게 활동하며 일진에 유흥에 빠진다.

 

(5) 편재운

 

대운에 금전 유통이 있고 세운엔 바쁘고 일진에 번거롭다.

 

(6) 정재운

 

대운에 재물 안정이 있고 세운에 금전 발전이 있으며 일진에 금전회전이 잘 된다.

 

(7) 편관운

 

대운에 감투 발전이 있고 세운에 건강 악화가 있으며 일진에 실속이 없다.

 

(8) 정관운

 

대운에 명예 발전이 있고 세운에 무사태평하며 일진에 소식이 온다.

 

(9) 편인운

 

대운에 문서재산 발전이 있고 세운에 활동이 둔화되며 일진에 일의 지연이 있다.

 

(10) 정인운

 

대운에 문서 발전이 있고 세운에 보증을 조심하고 일진에 무사 안정한다.

 

이상으로 오늘 강의를 마치겠습니다.

 

함께 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참고문헌 : 월인천강新사주학(저자 서해 스님)

 

월인천강신사주학 - Daum 카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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