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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인천강[강의록]/간지론 강의록2

월인천강신사주학 - 천간과 지지의 상호작용

서 해(西海) 2021. 5. 25. 12:44

 

제 5 강 천간(天干)과 지지(地支)의 상호작용

 

천간(天干)의 의미

천간의 의미는 하늘의 기운이다. 모든 생명체는 하늘과 땅의 기운을 받아 살아간다. 땅위에서 하늘 아래서 날씨와 기온의 영향을 받으면서 살아간다.

그러나 하늘의 기운은 눈에 보이지 않고 손에 잡히지 않는다. 구체적이지 않기 때문에 일상 생활에 조목조목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다. 그러나 인생 전반을 아우르는 기운이기 때문에 한 인간의 궁극적 방향성과 근본적인 성향, 전체적인 전략을 유추하는 근거로 사용된다. 그래서 천간을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려는 동력과 기운으로 풀이를 한다. 오행의 계절적인 의미를 더욱 세분화하여 분화시킴으로써 각 글자가 갖고 있는 특징을 알아내고 나아가 물상으로의 확장을 하는 데 그 의미가 있다.

 

갑(甲) - 초봄에 음 기운을 뚫고 만물이 솟아오르는 모습이다.

을(乙) - 늦봄에 만물이 점점 자라나고 평쳐지는 모습이다.

병(丙) - 초여름에 양기의 발산으로 만물이 퍼져나가는 모습이다.

정(丁) - 늦여름에 만물이 성장하고 꽃이 피는 모습이다.

무(戊) - 양기의 극단으로 만물이 무성하게 펼쳐져 있는 모습이다.

기(己) - 음기의 시작으로 만물이 성장을 멈추는 모습이다.

경(庚) - 초가을에 만물이 내적으로 결실을 맺는 모습이다.

신(辛) - 늦가을에 결실을 완성하여 모체로부터 분리되는 모습이다.

임(壬) - 초겨울에 결실작용이 끝나고 저장하는 모습이다.

계(癸) - 늦겨울에 음의 극단에서 갈라져 양이 태동하는 모습이다.

2. 地支의 의미

지지는 주로 시간과 관련하여 우리 인간사의 많은 의미를 담아내고 있다. 천간이 하늘의 기운으로써 추상적인 기운, 형이상학적 가치, 크고 포괄적인 분위기를 의미하고 천간의 기운이 땅으로 내려와 물질화한 것이 지지 이다. 지지는 인간의 시간, 구체적인 삶, 현실적인 가치, 의미한다.

 

자(子) - 계절로는 음력 11월 밤이 가장 긴 동지가 되고 하루 중의 시간으로는 자정을 의미한다.

축(丑) - 계절로는 음력 12월 섣달은 1년 중 가장 추운때이고 하루 중의 시간으로는 새벽녘을 의미한다.

인(寅) - 계절로는 음력 1월 초봄이 되고 하루 중의 시간으로는 새벽에 태양이 모습을 드러낼 시간이 된 것이다.

묘(卯) - 계절로는 음력 2월 봄이 한창 무르익는 때가 되며 산천초목이 쑥쑥 자라는 모습이며 하루 중의

시간으로는 아침이다.

진(辰) - 계절로는 음력 3월 온도가 따뜻해지고 만물이 성장하기 좋은 시기이며 하루 중의 시간으로는

늦은 아침이다.

사(巳) - 계절로는 음력 4월 초여름이며 양기가 절정에 이르는 시기이며 하루 중의 시간으로는 오전이다.

오(午) - 계절로는 음력 5월 한 여름이 되고 하루 중. 시간으로는 정오에 해당한다.

미(未) - 계절로는 음력 6월 절기상 가장 덥다는 삼복의 기간이 되며 하루중의 시간으로는 오후가 된다.

신(申) - 계절로는 음력 7월 초가을이고 결실운동을 시작하는 때이고 하루 중의 시간으로는 늦은 오후가 된다.

유(酉) - 계절로는 음력 8월 깊은 가을이고 하루 중의 시간으로는 저녁이 된다.

술(戌) - 계절로는 음력 9월 가을의 기운을 마무리 짓는 때이고 하루 중의 시간으로는 밤이 된다.

해(亥) - 계절로는 겨울의 시작이고 하루 중의 시간으로는 늦은 밤에 해당된다.

 

3. 12운성(十二運星)

12운성(十二運星)은 천간이 地支를 만났을 때, 일어나는 천간 오행의 왕쇠(旺衰) 관계를 12種으로 분류하여 운명에 미치는 영향력의 차이를 설명한 것으로 천리순환의 이치와 같이 십간(十干) 기운(氣運)의 성쇠(盛衰)를 사람이 출생하여 사망할 때까지의 과정에 비유하였으니 인간과 우주만물의 생로병사의 과정을 풀이한 것이다.

모든 만물은 봄에 싹이 돋아나고 자라서 여름이면 왕성함과 무성한 숲을 만들어 내고 가을이면 낙엽이지고 열매를 맺어 나가는 이치로서 겨울이면 앙상한 가지만 남게 된다. 또한 모든 만물은 생(生)하여 확장하고 다시 수축하여 소멸하는 것을 반복하는데 그것을 12운성으로 표현하였고, 오행을 기준으로 적용하여 열두 단계로 나누어 보는 것이다. 12운성은 양간으로만 본다.

구분 목(木) 화(火) 토(土) 금(金) 수(水)
甲/乙 丙/丁 戊/己 庚/辛 壬/癸
생(生)
욕(慾)
대(帶)
관(官)
왕(旺)
쇠(衰)
병(病)
사(死)
묘(墓)
절(絶)
태(胎)
양(養)

 

[참고문헌 : 월인천강 新사주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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