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인천강 사주카페

월인천강 사주카페컨설팅

월인천강 사주카페

명리 정보/건강정보

생강의 효능

서 해(西海) 2021. 9. 15. 20:14

 

안녕하세요

요즘 아침저녁 일교차가 10도 이상 차이가 날 정도로 기온차가 매우 큰데요. 찬 바람 부는 환절기가 다가올수록 건강관리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할 듯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환절기에 가까이하면 좋은 '생강'의 효능에 대해 소개할까 합니다.

생강은 옛부터 빼놓지 않고 건강과 관련해 무병장수에 도움 되는 강장제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중국 고대 사상가 공자도 몸을 따뜻하게 하기 위해 식사 때마다 반드시 챙겨 먹었을 정도라고 알려져 있는데요. 동양에서 생강은 사시사철 약방의 감초처럼 사용되는 중요한 식재료로 그 쓰임새 또한 매우 다양합니다.

특유의 알싸한 맛과 향을 지닌 생강은 김치 등 각종 양념류의 부재료로 사용되기도 하고 고기를 삶을 때, 생선의 비린내를 제거할 때에도 요긴하게 쓰입니다. 특히 계절이 바뀌는 환절기에는 감기 예방 차원에서 따듯한 차로 즐겨 마시기도 하며, 서양에서는 주로 디저트 요리에 사용되었습니다.

다양한 생강의 효능, 피해야 하는 경우 먼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것처럼 생강은 몸을 따뜻하게 해주어 감기 예방에 탁월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생강의 진저롤과 쇼가올 성분이 혈액순환을 활성화해 몸속 찬 기운을 내보내고 신체 내부를 따뜻하게 유지하는 것을 돕습니다. 또한 혈관에 쌓인 콜레스테롤을 몸 밖으로 배출해 동맥경화나 고혈압 등의 성인병 예방, 여성들의 생리통 증상 완화, 수족냉증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생강 섭취로 활발한 위장 운동과 식욕 증진, 소화 흡수 효과를 볼 수 있으며, 구토 증상, 메스꺼움, 울렁임을 완화해 줍니다. 또 멀미약보다 2배가량 높은 멀미 개선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밖에도 이뇨작용을 도와 부기 제거에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생강이 무조건 다 좋은 것만은 아닙니다. 각별히 주의해야 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따뜻한 성질의 식재료인 생강은 몸에 열이 나게 하므로 혈압이 높거나 편도가 부은 경우에는 섭취를 피하는 게 좋습니다. 또한 썩은 생강은 우리 몸에 유해할 수 있어 절대 섭취하지 말아야 합니다. 간암을 유발할 수 있으며, 썩은 부위를 도려내도 독성 유기물질이 생강에 그대로 남아 있게 됩니다.

천연 감기약 '생강청' 만드는 방법감기 예방을 위해 몸에 좋은 생강청을 만들어두면 요즘같이 일교차가 큰 환절기에 감기 걱정 안 하셔도 될듯한데요. 천연 감기약이라 할 수 있는 생강청 만드는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먼저 생강과 설탕을 각각 1kg씩 준비한 다음 생강을 깨끗이 씻어 숟가락으로 긁어 껍질을 벗깁니다. 껍질을 제거한 생강은 얇게 채 썰어 볼에 담고 설탕과 함께 버무립니다. 그리고 잘 소독된 용기에 버무린 생강을 담고 실온에서 하루 정도 그대로 놔두고 이후 냉장고에서 2주 이상 숙성하면 됩니다. 2주 이상 숙성시키면 생강의 독한 맛이 사라져 쓴맛 없이 맛있게 즐길 수 있게 됩니다. 이렇게 완성된 생강청은 수시로 뜨거운 물에 타 마시면 되는데 살균효과와 함께 기관지에 좋고, 식욕 증진 및 소화 흡수를 도와줍니다. 또 요리 마지막에 한 스푼 넣으면 음식의 깊은 맛을 더해 줍니다.

감기는 한겨울에도 잘 걸리지만 그보다 기온이 급격히 변하는 환절기에 훨씬 더 잘 걸립니다. 밤낮의 일교차도 크기 때문에 감기에 취약한 계절, 몸에 좋은 생강의 효능과 함께 건강관리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월인천강신사주학 - Daum 카페

 

월인천강신사주학

현대명리 표준감명법 "월인천강신사주학"

cafe.daum.net

 

'명리 정보 >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족욕과 반신욕 효과  (0) 2021.09.17
두통이 심할때  (0) 2021.09.16
대추의 효능  (0) 2021.09.14
느릅나무의 효능  (0) 2021.09.13
두충나무의 효능  (0) 2021.09.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