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인천강 사주카페

월인천강 사주카페컨설팅

월인천강 사주카페

명리 정보/서해명리

60. 음양오행 건강법

서 해(西海) 2020. 11. 4. 14:29

 

음양오행 건강법.

음양오행 건강법은 동양의학의 기본으로 사람이 아프면 먼저 죽이나 음식으로 치료를 하고 병세가 깊으면 침술이나 쑥뜸 그리고 약으로 치료를 하였다. 사주학에서는 오행분류를 할 때 계절과 다섯가지 신체의 장기 그리고 곡류나 과일, 채소, 고기 등 모든 분야를 다섯가지로 분류하였다. 그것을 이용하여 우리는 충분히 체질개선이나 간단한 증상에 처방을 할 수가 있다. 비록 전문의학 지식이 없더라도 기본적인 처방은 할 수가 있다는 것이다.

 

동양의학은 주로 맥진법이라는 진단법과 복진법 그리고 문진법을 이용하여 질병을 진단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주로 맥을 짚어서 진단을 하는 맥진법을 사용하고 동남아에서는 배를 만져서 직접 오장을 진단하는 복진법을 사용하고 있다. 그리고 문진법은 직접 환자에게 아픈 증상을 물어서 처방을 하는 방법이다. 아픈증상으로 보아서 어느 장기에 이상이 있다는 것을 알 수가 있고 거기에 따른 처방이 가능 하려면 사주학을 공부하면 쉽게 할 수가 있다.

 

가장 먼저 사주팔자를 보면 많은 오행과 없는 오행이 있고 강한 오행과 상대적으로 약한 오행이 있는데 문제는 없거나 약한 오행에서 질병이 온다는 것이다. 미리 약한 오행을 알고 거기에 식단을 맞춰서 음식을 먹게 된다면 체질개선이 되어서 미리 질병을 예방하는 것도 가능해진다. 병이 생기기 이전에 예방을 하는 것을 병원에서는 반가워 하지 않는다. 그것은 개개인 스스로가 사주학을 공부하여 의학적 지식이 있어야만 가능해진다.

 

음식섭취를 자기 체질에 맞게 잘하면 병이 생기지 않을 것이고 그것을 모르고 좋다는 보약을 본인 체질에 맞지도 않게 무조건 먹는다면 분명히 질병이 생길 것이다. 이렇게 아는 것과 모르는 것에 차이는 매우 크다고 하겠다. 인명을 중시하지 않고 상업화가 되어 가는 의학계의 현실 속에서 누가 나의 건강을 지켜 줄 것인가. 병원에 의사나 약국에 약사가 진정으로 나의 건강을 걱정하고 지켜 줄 것이라고 믿는가?

 

의료계에서 약이나 주사를 통한 항생제 처방은 면역력이 약해지거나 부작용이 심해서 요즘은 처방을 자재하는 분위기다. 우리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부작용이 없는 천연항생제가 있는데 마늘, 양파, 대파, 생강, 무우, 제피 등이 있다. 이런 식품들을 이용해서 감기나 몸살 정도는 쉽게 낳을 수가 있다. 너무 약이나 주사에 의존하지 않고 자연을 이용한 치료방법을 알아 가는 것 또한 본인을 위해서나 사회를 위해서 꼭 필요한 일이라고 생각한다.

한약재가 아닌 토종약초는 전문가가 아니여도 부작용이 없어서 아무나 사용을 할 수가 있다. 그런 약초들의 효능을 조금만 알아두어도 아주 요긴하게 쓰이게 된다. 간단하게 여기서 몇가지 설명을 하도록 하겠다. 민간약초 중에서 겨우살이는 혈압에 특효로 알려져 있으며 조릿대는 당뇨에 특효로 알려져 있다. 천마는 뇌질환에 좋고 야관문은 부작용 없는 천연 비아그라이며 남성질환에 특효가 있다. 옺나무는 암세포를 죽이고 어혈을 제거하며 천연방부제라고 하겠다.

생강나무는 몸에 어혈이 생겨 날만 궂으면 온몸이 아픈 증상인 산후풍에 특효다. 헛개나무 열매는 술로 인한 간질환에 특효이고 몸 안에 쌓인 독을 풀어 준다. 접골목나무는 뼈를 튼튼하게 하고 뼈를 살찌우는 유일한 약제이다. 노박덩쿨 열매는 생리통에 특효이고 함초는 치통, 위장병에 특효가 있다. 백하수오는 머리를 검게하고 정력을 강화시켜 주는 강장제이며 원기회복에 특효가 있다. 학인들이 조금만 관심을 가지면 본인의 건강은 물론 국민건강에 크게 이바지 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 지금까지 주 5회 3개월간 총 60회에 걸쳐서 사주이야기를 개제하였다. 그 목적은 모든 사람들에게 사주학의 필요성을 알리고 사주학이라는 학문이 단순히 사주팔자나 봐 주는 학문이 아니고 여러모로 우리 삶에 꼭 필요한 학문이라는 점을 알려주고 싶은 마음에서 글을 올렸다. 필자의 좁은 안목과 졸필로 말미암아 훌륭한 사주학을 제대로 알리지 못했을까 두려운 마음이 든다. 부족함이 많았겠지만 학인들의 넓은 아량으로 이해를 바란다.

                                                                 서 해[西海] 합장_()_

 

 

cafe.daum.net/92301998

 

월인천강신사주학

현대명리 표준감명법 "월인천강신사주학"

cafe.daum.net

 

'명리 정보 > 서해명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59. 질병의 근본원인 찾기  (0) 2020.11.04
58. 건강과 질병  (0) 2020.11.04
57. 희망을 가져라.  (0) 2020.11.04
55. 책임과 의무  (0) 2020.10.29
54. 전생인연  (0) 2020.10.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