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인천강 사주카페

월인천강 사주카페컨설팅

월인천강 사주카페

월인천강[강의록]/간지론 강의록1

12지지의 합

서 해(西海) 2021. 2. 8. 17:02

 

[기초 9강] 지지의 합

 

안녕하세요.

오늘은 지지의 합에 대해서 살펴봅니다.

지지합은 천간합에 비하여 종류도 많고 작용법도 다르니 자세히 들여다 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그럼 시작해 봅니다.

 

1. 지지 육합(六合)

 

지지의 육합은 양기와 음기가 합하여 9성수를 채우는 합이다.

 

子 +1,  丑 +2,  寅 +3,  卯 +4,  辰 +5,  巳 +6

午 –1,  未 –2, 申 –3, 酉 –4,  戌 –5,  亥 –6

 

子와 丑은 미약한 양기가 가까이에서 3으로 합한 것이고

午와 未는 미약한 음기가 가까이에서 3으로 합한 것이다.

나머지 글자들은 합하여 9가 되는 숫자의 합으로 보면 된다.

 

(1) 子丑(合)土

 

북방의 子水가 丑土와 만나 寅木을 일으켜 세우기 위한 합으로, 일명 북극합(北極合)이라고도 한다.

보통 子丑이 합하여 土로 변한다고 하였으나 이는 계절과 주변 오행의 세력을 참고하지 않은 판단이다.

子月이나 丑月, 또는 亥月에 子丑合이 이루어지거나 사주에 水나 金의 세력이 왕성하게 짜여져 있을 경우에는 子丑合은 水로 변하는 것이다. 이것은 기후와 시간 개념으로 풀이하더라도 子丑月에는 모든 생명체의 발육이 부진하여 움츠러들고 씨앗[水]의 형태로 남아있는 때이며, 子丑時에는 활동이 거의 중단된 취침시간인 것을 예로 잘 알 수가 있다.

이와 같이 현상에서 나타나는 상태를 참고하여 운을 판단하는 할 때에도 응용하면 되겠다.

 

(2) 寅亥(合)木

 

寅亥合은 木의 장생지에 해당하는 亥水와 寅木이 합한 것으로서 亥水가 본체인 木으로 돌아가 木을 양육시키는 형태로 합력(合力)이 강하다.

이처럼 寅亥合은 생합(生合)으로, 육합 중에서 합력과 합화된 오행의 세력이 가장 강하다. 그러나 육합인 동시에 파에도 해당되어 인해는 선합후파(先合後破)의 원리를 적용하여야 한다.

선합후파란 합력이 파의 작용과 역할보다 더 강하고 크기 때문에 합의 작용이 먼저 일어나고 파의 작용은 나중에 미약하게 작용하거나 일어나지 않는 것으로 판단하는 것이다.

 

(3) 卯戌(合)火

 

동방의 卯木이 화의 묘지(墓地)인 戌土와 합하여 火가 되었으나 합화된 火의 작용력은 미미하다.

木이 土를 극하는 형태로서 극합(剋合)이라고 하는데, 여기서 火의 작용은 물을 끓이거나 나무를 태우는 불이 아니라 뜨거운 열기 정도로 판단하면 된다.

 

한편으로 卯戌合을 가리켜 도화지합(挑花之合) 또는 음란지합(淫亂之合)이라고도 하는데, 그 이유는 도화살에 해당하는 卯가 창고에 해당하는 戌에서 은밀하게 만나 열을 내는 것에 비유한 것이다.

 

(4) 辰戌(合)金

 

辰이 酉金을 생조(生助)하여 金으로 변화하는 것이다. 辰酉合 역시 생합으로, 합의 영향력과 합화되는 오행인 金의 작용이 강하게 나타난다. 어떤 학인은 辰酉合이 土로 화한다는 이론을 펴는데 이는 申金의 고지(庫地)가 辰이라고 하는데서 연유한 것 같으나 조금 무리가 있는 이론이다.

 

(5) 巳申(合)金

 

巳申 合化 水로 되어 있는 책들이 있으나 이것은 이치와 논리에 어긋난다 하겠다. 巳火 중에는 戊土가 여기(餘氣)로 남아있고 庚金의 장생지인지라 巳는 申金과 합하여 金으로 변화하는 것이 옳다고 하겠다.

 

(6) 午未(合)火

 

子丑合이 북극합이라면 午未合은 적도합(赤道合)이라고 하겠다.

화토가 동궁(同宮)으로 불합(不合)하거나 또는 불화(不化)한다는 이론이 있고 火와 土로 변한다는 이론도 있으나, 子丑合과 마찬가지로 시절 개념과 지장간을 살펴보면 火로 변해도 생산성과 능률, 즉 작용력이 별로 없는 합으로 이해하면 되겠다.

 

2. 지지삼합(地支三合)

 

천간합과 지지육합이 음양의 합이라고 한다면 지지삼합은 12지지 중 음양의 구분 없이 세 개의 지지가 합하여 강력한 기운으로 동일한 세력을 형성한 것으로서, 다중사회(多衆社檜)의 공동생활을 위한 결합, 즉 단체나 연합세력과 같아, 천간합이나 지지육합에 비해 강력한 힘을 갖는다.

 

지지삼합은 지지가 각각 분리되어 있을 때에는 독자성과 개성이 지배하나, 일단 삼합을 이루면 각 지지의 개성은 삼합하는 국세(局勢)에 동화(同化)하거나 귀속된다.

그러므로 합의 형세에 따라서 작용력도 달라지고 변화가 많으니 정확한 이해가 필요하겠다.

 

삼합을 이루는 각 지지는 순서대로 세 칸을 전진하여 만나게 되는데, 水의 장생지인 申에서 酉戌亥의 세 개의 지지를 전진한 후 水의 왕지(旺地)인 子를 만나고, 다시 子에서 丑寅卯 세 개의 지지를 전진한 후 水의 고지(庫地)인 辰을 만나 迅子辰 삼합을 이루는데, 그 중심을 이루는 子의 오행 속성에 따라 수국(水局)이라 한다.

咳卯未 木局과 寅午戌 火局, 巳酉丑 金局도 이와 같은 논리로 이루어지는데, 진정한 의미의 합이 되려면 즉 삼합이 완전하고 강력한 힘을 가지려면 세 개의 지지가 모두 있어야 한다.

이러한 합을 일명 진합(震合) 또는 전합(全合)이라고 한다.

 

(1) 삼합의 종류와 특성

 

가. 申子辰(水局)

 

신자진이 삼합을 하면 수국을 이루는데 원래 물은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흘러내리고 모이는 상질이 있어 윤하(潤河)라고도 하며 호수와 강을 이룬다.

 

물은 어디에나 잘 속하고 섞이며 어디든지 유유히 흐르는지라 유랑, 유행, 유흥, 외교, 침투, 정보의 역할을 뜻하기도 한다.

한편으로는 맑고 고요한 물이라도 삼합을 이루게 되면 흙탕물도 섞이고 폐수와 오염된 물도 섞여 검푸른 빛이 나고 출렁거리거나 소용돌이치며, 때로는 요란한 파도소리를 내거나 수해를 일으켜 약한 초목을 상하게 하고, 그 속에 사는 어패류를 해치는 작용도 한다.

 

신자진 삼합은 연못, 저수지, 댐, 해안, 항구, 바다, 상하수도, 수자원, 수력발전소, 선박, 해운업, 무역업, 외교, 비밀, 특수정보, 뒤죽박죽, 무허가, 감옥, 죽음 등의 뜻으로 물상을 해석하거나 의역할 수 있다.

 

나. 亥卯未(木局)

 

해묘미가 삼합을 하면 목국이 되며 목은 상승하는 기운이 있어 창공을 향해 곧게 뻗는 성질이 있고, 남에게 굽히거나 꺾이길 싫어하며 한번 결정한 일은 좀처럼 뒤집지 않으려는 고집이 있어 곡직(曲直)이라고도 한다.

 

성실하고 창조적이며 인정이 많고, 적극적이긴 하나 우월감과 자존심이 강한 것이 단점이라 하겠다.

큰 숲을 이루어 수많은 화초와 유실수, 동량목(棟樑木)이 모여 있는 형태로 그 속에는 여러 종류의 곤충과 조류, 짐승이 살게 되고, 사계절에 따라 꽃과 단풍과 열매가 있어 모습이 수시로 변하는 뜻도 가지고 있으며, 간간이 바람과 비를 일으켜 안정을 잃는 경향도 있다.

 

식물성 자원, 섬유류, 가구, 목재, 펄프, 건축자재, 건물, 과수원, 농장, 언론, 문화예술, 문서사업, 학원, 교육, 육영사업 등을 상징하고 있다.

 

다. 寅午戌(火局)

 

인오술은 삼합이 되어 화국을 이루는데, 화는 열기와 광채를 발하고 확산의 기운이 있어 염상(炎上)이라고도 한다. 매사가 불같이 급하고 뜨거울 땐 한없이 뜨거우나 이내 식어버리며, 바람을 동반하면 위세가 대단해지나 꺼지면 흔적도 없는 것처럼, 과장이 심하면서 오래 지속하지 못하거나 참지 못하는 단점이 있다.

 

한편으로는 정열적이고 화끈하며 규모가 크고 화려한 특성이 있어, 음악, 미술, 등 예술과 정신문명, 스포츠를 상징하기도 하며, 가스, 기름, 화학공업, 색소, 화기, 전기전자제품, 예언, 종교, 문화시설, 사회사업을 뜻하기도 한다.

 

라. 巳酉丑(金局)

 

사유축이 삼합을 이루면 금국이 되는데, 금국은 단단하고 강하며 겉보기에는 냉정하고 차가우나 의를 위해서는 사생(사생)을 불사하고 과감하고 신속하게 매사를 추진하며, 무기의 역할로 상대방을 정복하는 성질이 있어 종혁(從革)이라고도 한다.

대인관계에서 맺고 끊는 것이 확실해 인기가 있으나, 한편으로는 냉혹한 일면과 좀체 자기의 속마음을 노출하지 않고 철벽을 쌓고 있는 것이 단점이기도 하다.

 

금속자원, 금, 은, 보석, 철, 무쇠, 공구, 기계류, 중장비, 무기, 종합제철소, 화폐 등과 같은 물상과, 투쟁, 의협심, 통솔, 정복, 전쟁, 굉음 등의 뜻을 내포하고 있다.

 

(2) 준삼합(準三合)

 

삼합은 오행의 속성상 두 개의 지지만 있는 경우에도 합으로 간주하는데, 그 종류에는 준삼합(準三合), 반합(半合) 그리고 가합(假合)이 있다.

 

신자진 삼합의 예를 든다면,

 

(가) 준삼합 : 辰이 없고 申子만 있는 경우

(나) 반합 : 申이 없고 子辰만 있는 경우

(다) 가합 : 子가 없고 申辰만 있는 경우

 

작용력의 강약도 위와 같은 순서인데, 이는 지지삼합이 자오묘유의 사정[사왕(四旺)] 지지가 중심이 되어 이루어진 까닭이다. 한 가지 반드시 기억해야 하는 중요한 점은 앞에서도 언급한 바이지만 사주를 추명함에 있어서 항상 사주의 여덟 자를 두루 살피는 것은 물론이요, 또 간지를 서로 바꾸어서 해석할 줄도 알아야 한다는 점이다.

신진은 가합이라 작용력이 약해지는데 천간에 사정지(四正支)인 자수와 동일한 오행인 계수가 투출했다면 이는 신자진 삼합과 같이 완전하지는 않아도 그와 버금가는 합력이 작용한다는 점을 알아야 한다.

 

3. 방합(方合)

 

방국(方局)이란, 말 그대로 방위(方位)를 중심으로 하는 지지의 합인데, 방위는 물론 춘하추동 사계절의 작용력도 함께 사용한다. 삼합과 마찬가지로 세 개의 지지가 모여서 합을 이루는데, 삼합과 다른 점이 있다면 삼합은 지지의 특성 중에서 필요한 것끼리 골라서 짝을 이룬 것이라면, 방국은 가까이 있는 이웃이나 성씨가 같은 종친끼리 합을 이루는 형태이다.

 

방합은 계절이 같은 세 개의 지지가 순서대로 이루어져 있는데, 봄에 해당하는 인묘진이 연이어 있을 경우 방합이라고 하며, 목의 세력이 강해지고 동방을 나타내며 봄철의 완연한 작용력이 미침을 뜻한다.

따라서 인묘진, 사오미, 신유술, 해자축 등 각각 네 개의 방국이 이루어지는데, 유의할 점은 방합은 합을 구성하는 세 개의 지지 중 필히 한 개의 지지는 월지에 자리하고 있어야만 합으로 인정할 수 있다.

즉 월지를 제외한 연지나 일지, 시지에 방국되는 세 개의 지지가 모두 있더라도 이는 방국으로 인정하지 않으며, 삼합에서와 마찬가지로 반합 등과 같이 두 개의 지지가 합을 이루는 요건과 작용력은 삼합과 동일하게 해석하면 되겠다.

삼합과 방합의 작용력을 비교하여 살펴보면 각 지지끼리의 결속하려는 합력은 삼합이 강하고, 오행의 세력은 방합이 더 강하다고 하겠다.

 

지지방합

 

寅卯辰은 東方이요 木局이며 계절은 봄을 의미하고

巳午未는 南方이요 火局이며 계절은 여름을 의미하며

申酉戌은 西方이요 金局이며 계절은 가을을 의미하고

亥子丑은 北方이요 水局이며 계절은 겨울을 의미한다

 

지지의 합을 공부했습니다.

 

 

월인천강신사주학 - Daum 카페

 

월인천강신사주학

현대명리 표준감명법 "월인천강신사주학"

cafe.daum.net

 

'월인천강[강의록] > 간지론 강의록1'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육십갑자와 공망  (0) 2021.02.08
12지지 충과 형  (0) 2021.02.08
천간 합과 충  (0) 2021.02.08
지장간과 월령용사  (0) 2021.02.02
12지지의 이해  (0) 2021.0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