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인천강 사주카페

월인천강 사주카페컨설팅

월인천강 사주카페

월인천강[강의록]/간지론 강의록1

천간 합과 충

서 해(西海) 2021. 2. 8. 16:58

 

[기초 8강] 천간의 합과 충

 

오늘은 천간의 합과 충을 공부합니다.

글을 읽으시면서 본인 사주의 천간에는 어떤 합이나 충이 있는지

합, 충이 있으시면 강의 내용에 있는 합, 충의 내용들과 비교도 한 번 해 보시면 어떠하실지요.

 

그럼 천간의 합과 충에 대한 강의를 시작하겠습니다.

 

1. 천간합(天干合)

 

천간합은 일명 간합(干合)이라고도 하며, 부부지합(夫婦之合) 또는 애정지합(愛情之合)이라고도 부른다. 甲 丙 戊 庚 壬 다섯 개의 양간과 여섯 번째 음간이 이루어내는 합으로, 원래는 상극이나 서로 제복(制伏)하지 않고, 양은 음에 뿌리를 내리고 음은 양에 의지하는 것처럼, 마치 서로 사랑하는 남녀가 부부가 되어 서로 화합하고 일체가 되는 이치와 같다.

 

천간은 그 사람의 직업이나 대인관계 등의 사회적인 면과 정신적인 변화를 파악하는 중요한 요소가 되는데 천간의 변화에서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이 바로 천간합이라고 하겠다.

이처럼 천간합은 사주 원국(四柱元局)의 파악은 물론 운로의 길흉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고 하겠다.

 

천간합의 종류

 

甲己 合化 土 --- 중정지합(中正之合)

乙庚 合化 金 --- 인의지합(仁義之合)

丙辛 合化 水 --- 위엄지합(威嚴之合)

丁壬 合化 木 --- 인수지합(仁壽之合)

戊癸 合化 火 --- 무정지합(無情之合)

 

(1) 甲己 合化 土

 

甲은 양목으로서 그 성품이 어질고 천간의 첫 번째로서 우두머리의 기질이 있고, 己는 음토로서 그 성품이 순박하고 정직하며 포용력이 있어, 만물을 기르고 포용하는 덕이 있으므로 甲己合을 중정의 합이라고 한다.

 

사주에 이 합이 있고 기가 순청(純靑)하면 심관불투(心貫不鬪)라 하여 마음이 너그럽고 매사에 공명정대하며 품위와 절도가 있어 만인에게 존경과 칭찬을 받는데, 사주에 불균형이 있으면 오히려 화를 잘 내거나 너무 강직하여 굽힐 줄 모르는 단점이 있다.

 

(2)乙庚 合化 金

 

乙은 음목으로서 그 성품이 어지나 너무 유약하고, 庚은 양금이라 강건하여 굽히지 못한다.

사주에 乙庚合이 있고 음양오행이 조화를 이루어 잘 짜여져 있으면 강함과 부드러움이 조화를 이루고 인과 의를 겸한 것과 같아서 과감강직(果敢剛直)하며 의리는 있으나, 아첨하지 않고 진퇴가 분명하며 용모가 단정하여 수려한 경우가 많다.

 

사주가 편중되고 합한 오행의 화기(化氣)가 쇠(衰)하거나 혼탁하면 자기만 옳다고 여기거나 남을 하시(下視)보거나 무시하는 독불장군이 되거나, 매사에 과단성과 용맹이 넘쳐 극단적인 행동으로 사고를 치는 경우가 있기도 하다.

 

(3) 丙辛 合化 水

 

丙은 양화로서 휘황하게 빛나고, 辛은 음금으로서 극제(剋制)와 살생을 주도하므로 위엄강압(威嚴强壓)의 합이라 한다.

사주 중에 이 합이 있으면 외모가 위엄이 있고 엄숙하며 모든 사람들을 제압하는 위엄이 있다.

丙火인 태양이 8월 酉時[辛金]에 일몰(日沒)하면 만물을 숙살하는 상설(霜雪)이 내린다하여 丙辛 合化 水가 되고 위엄지합(威嚴之合)이라고 한다.

 

사주가 편중되었을 경우에는 성격이 잔인하거나 편굴하고 냉정한 면이 있으며, 또 사주에 악살(惡殺)을 가지고 있으면서 오행의 조화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에는 은혜를 모르고 의리가 없으며, 뇌물을 좋아하거나 호색(好色)하는 경향이 있다.

 

(4) 丁壬 合化 木

 

丁은 음화로서 하늘에서는 별빛이요, 땅에서는 등촉(燈燭)에 비유하고, 壬水는 양수로서 해수(海水)와 밤에 비유하는데 정임합은 음화인 丁火가 밤에 해당하는 壬水 정관과 은밀하게 합하는 것과 같다하여 음란지합(淫亂之合)이라고도 한다.

 

여자의 사주에 정임합이 있고 육신이 편중되면 애교가 많고 마음이 쉽게 흔들리며 남자의 꾀임에 쉽게 넘어가거나 음란하다하여 꺼리는데, 남자의 경우 사주가 조화를 잘 이루면 다정다감하며 정신력이 뛰어나고 자부심도 강하면서 인자한 성품으로 지고청심(志高淸心)한 귀명으로 본다.

 

(5) 戊癸 合化 火

 

戊는 양토로서 태산과 같고, 癸는 음수로서 우로(雨露)와 같아 그 차이가 큰지라 마치 젊은이와 늙은이가 합한 것과 같다하여 정이 없는 무정지합(無情之合)이라고 하였다.

 

사주에 무계합이 있고 편중되면 매사에 유시무종(有始無終)하거나 우매하기 쉬운데, 한편으로는 태산[戊土]에 비[癸]가 내린 후 무지개가 걸려있는 모습처럼 용모가 아름답고 화사하며 사치를 좋아하는 특성도 가지고 있다.

 

2. 천간합의 특성

 

천간합은 저마다 본래의 뜻이 있으나 경우에 따라서는 자기의 할 일을 잊어버리고 엉뚱한 쪽에 끌려가거나 묶이게 되는 결과를 낳으니 세밀히 관찰해야 한다.

특히 천간합이라 할지라도 지지의 상황과 주위 천간의 구성을 면밀히 살펴야 한다. 사주에 합이 있다고 하여도 모두 합이라고 볼 수 없으며 합한다하여 반드시 다른 오행으로 변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甲木과 己土가 합하려하나 甲과 己 사이에 庚金이 있어 甲木을 극한다면 甲木은 庚金의 기세에 눌려 합이 이루어지지 않고, 또한 甲己의 중간에 乙木이 끼어 있어도 합을 방해하여 합하고자 하는 뜻은 있으되 합하지 못할 뿐더러 土의 생산도 되지 않는 것이다. 또 己土가 甲木과 합하려 하나 己土 옆에 또 다른 甲木이 버티고 있으면 이를 쟁합(爭合)이라 하여 합이 되지 않는다.

 

그러나 甲木의 경우에는 甲木의 양 옆에 己土가 있더라도 투합(妬合)이라 하여 합의 작용력은 안정해준다. 실제 생활에서 남자는 여자 두 명을 곁에 둘 수 있지만 여자는 한 집에 남자 둘을 둘 수 없는 이치와 비유해서 생각해 보면 이해가 빠르겠다.

 

천간합과 지지와의 관계를 예를 든다면 乙庚 合化 金이 되었더라도 지지에 寅午戌 三合이 있거나 巳午未 方合으로 화국(火局)을 형성하면 천간합이 이루어 졌다고 하더라도 가합(假合), 즉 불안한 합으로서 합의 작용력을 상실하고 만다. 천간합도 월령을 얻고 천간에 합화된 오행이 투출되었을 때만이 진합(眞合)으로서의 합의 작용력이 제대로 나타나며 또한 합화되는 오행으로 변하는 것이다.

 

이는 남녀가 서로 좋아하고 사랑하여 합을 이루고자 하나 부모형제나 친구 또는 라이벌이 중간에 끼어들어 가로막는 장애물 역할을 한다면 마음대로 쉽게 결합하지 못하는 경우와 같으며, 또 남녀가 한 방에 있다 해서 다 결합하는 것은 아니고 또한 남녀가 결합한다고 하여 반드시 2세가 생산되지 않는 것과 같다.

오행의 이치가 이와 같이 우리가 살아가는 과정에서 생기는 일들과 다를 바가 없다.

 

3. 천간합의 해석

 

일반적인 천간합을 설명하였는데, 강조하고 싶은 점은 상황에 따라 천간합의 작용력이 정지되는 효과가 생긴다는 것과 오행으로서의 합이 아닌 천간으로서의 작용력에 집중해 주시길 바란다.

다시 말하면 甲木은 나무가 아니고 천간으로서, 그 의미와 작용력이 다름을 아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甲은 천간에서는 번개라고 하면서 오행으로 나무라고 한다면 무언가 맞지 않다는 의심이 필요하다.

甲과 寅의 구별이 분명하거늘 이를 동일시해서는 안 될 것이다.

천간과 지지에 대한 분명한 구분이 있어야 하고 천간합에 대한 해석도 분명히 달라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서해스님께서 천간합을 해석해 읊으신 시 한 편을 소개해 올린다.

 

구름에 번개치니 비가 되어 대지를 적시고(甲己合土)

 

가을바람 불어오니 열매를 맺는구나(乙庚合金)

 

가을 서리에 태양이 비추니 이슬이 맺히고(丙辛合水)

 

별빛에 이슬은 초목을 푸르게 하고(丁壬合木)

석양에 비 내리니 무지개가 뜨는구나(戊癸合火)

 

4. 천간충(天干沖)

 

(1) 충(沖)의 의미

 

충이란 성질이 상반되는 오행끼리 충돌하여 발생하는 것으로, 東과 西, 南과 北, 水와 火, 金과 木 등 서로 대립되는 오행끼리 부딪혀 변화하는 작용을 말한다.

충은 합과는 반대의 개념이고 오행의 상극보다는 더욱 적극적이고 구체적인 역할을 한다.

오행에서는 상생과 상극의 개념이 있었다면 천간과 지지에서는 합과 충으로 대변된다고 보겠다.

 

오행의 상극과 상생 개념에서 벗어나 22간지라는 개념으로 새롭게 정리하시기를 바란다.

합이 안정과 조화를 위해 서로 인연을 맺거나 결합하여 다른 오행을 생산하고 또는 강력한 집단이나 세력을 구성한 것이라면, 충은 고요하게 머무는 것을 움직이게 하며, 집합했던 것을 해산하거나 분리시켜 변화를 일으키는 작용을 한다.

 

충은 충동, 해산, 분리, 파괴 등의 부정적인 작용도 하지만, 새로운 움직임 즉 발동, 충전, 분발, 개척, 가속, 공격 등이나 또 다른 생산의 역할을 담당하기도 하므로 길흉을 판단하는데 있어서 무조건 흉작용만 적용해서는 안 된다. 오히려 전화위복이 되는 경우도 많으니 오행의 변화는 물론 육친과 신살, 희기신의 작용도 자세히 살핀 후에 결론을 내려야 한다.

실제 감명에서는 역마의 작용으로 분석하는 경우가 많다.

 

(2) 천간충

 

甲庚, 乙辛, 乙巳, 癸己, 丁癸, 丁辛, 壬戊

 

충도 합과 마찬가지로 천간 충과 지지 상충(相沖)으로 구분된다.

천간의 충은 천간의 배열에서 7번 째 만나는 천간끼리 충이 되는데, 이를 두고 칠충(七沖) 또는 칠살(七殺)이라고도 한다.

천간충의 특징은 두 천간이 상극관계는 물론이요, 두 천간의 음양도 같다는 것이다.

甲과 庚이 충이 되는데 甲은 양목으로 십간의 첫 번째요, 庚은 천간의 일곱 번째 나오는 양금으로 金이 木을 극하는 형태이다.

乙木은 乙木에서 7 번째 천간인 辛金과 충이 되고, 丙火는 壬水와, 丁火는 癸水와 충이 된다.

천간충은 지지충에 비해 작용이 빨리 일어나며 심리적인 갈등과 함께 직장이나 사업 등의 외형적인 변화와 대인관계의 변화를 나타낸다.

천간충은 파괴나 충돌의 개념보다는 서로에게 자극을 주어 활발하게 움직이게 만드는 긍정적인 작용을 하므로 천간은 충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오늘 강의를 마치겠습니다.

오늘 강의의 핵심!

천간은 충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수고 많으셨습니다.

 

 

월인천강신사주학 - Daum 카페

 

월인천강신사주학

현대명리 표준감명법 "월인천강신사주학"

cafe.daum.net

 

'월인천강[강의록] > 간지론 강의록1' 카테고리의 다른 글

12지지 충과 형  (0) 2021.02.08
12지지의 합  (0) 2021.02.08
지장간과 월령용사  (0) 2021.02.02
12지지의 이해  (0) 2021.01.29
10천간의 이해  (0) 2021.0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