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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인천강[강의록]/간지론 강의록1

12지지의 이해

서 해(西海) 2021. 1. 29. 12:51

 

[기초 6강] 지지의 이해와 물상확장

 

천간에 이어 지지 부분을 학습합니다.

기초 과정이기는 하나, 전달코자 하는 내용에 충실하기 위해 생소한 용어들을 약간 적용했습니다.

인내심을 가지고 읽어주시길..

오늘 강의를 시작하겠습니다.

 

1. 지지(地支)의 해석

 

지지란 개념은 천간의 상대적 대상이라고 할 수 있다. 천간은 순수한 기운의 움직임이지만 지지는 두 세 개의 천간이 지장간 속에서 항상 같이 존재하기 때문에 변화 또한 판단하기 어렵다.

천간의 甲木은 목의 순일한 기운의 변화이지만 지지의 寅木은 지장간이라고 하여 그 속에 戊土, 丙火, 甲木의 서로 다른 기운이 섞여 있기에, 주변의 상황에 따라 변화하기 때문에 변화가 많고 추측하기 어렵다.

 

지지는 천간과 상응하여 기운이 넘나들기도 하고 서로 상대하여 반목하기도 하며, 지지 상호간에 합충(合沖) 등에 의해 그 작용하는 바가 다르게 된다.

 

2. 지지의 역할

 

(1) 천간의 뿌리

 

지지의 가장 큰 작용은 천간의 뿌리가 되는 것을 의미하는데 하늘의 뜻이 지상에 실현될 수 있도록 밑바탕이 되어 주는 것으로, 천간이 지지에 뿌리를 두지 못하면 생각이나 의지로 끝나고 실제로 현실에 사용하기가 어렵다고 본다.

 

(2) 독자적인 역할

 

천간과의 관계도 형성하지만 각각의 지지가 갖는 고유의 특성이 있다. 이 고유한 특성은 계절에 따라 또는 합충 등에 의해 여러 가지 모습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본래 갖고 있는 고유한 성정을 제대로 이해해야 한다.

 

(3) 계절의 구분

 

寅卯辰은 동방 봄(木)의 계절이고, 巳午未는 남방 여름(火)의 계절이며, 申酉戌은 서방 가을(金)의 계절이 되고, 亥子丑은 북방 겨울(水)의 계절이 된다.

 

(5) 기운의 구분

 

寅申巳亥는 생지(生地)가 되며 역마(驛馬)가 머무는 자리가 된다. 寅木은 丙火의 장생지가 되고 申金은 壬水의 장생지가 되며, 巳火는 庚金의 장생지가 되고 亥水는 甲木의 장생지가 되다. 생지의 특성은 기운이 형성되어 활발하게 움직이는 때로서 준비, 시작, 창조 , 발명, 발상, 개발의 의미가 강하다.

 

子午卯酉는 왕지(旺地)라고 하며 패지(敗地)라고도 한다. 子는 壬水의 왕지가 되고 午는 丙火의 왕지가 되며, 卯는 甲木의 왕지가 되고 酉는 庚金의 왕지이다.

 

辰戌丑未는 고지(庫地) 또는 묘지(墓地), 장지(藏地)라 하여 거두어 저장하는 창고의 의미와 기운이 다하면 죽게 되는 묘지의 의미로 저장, 보관, 흡수, 종합, 조화 등의 뜻이 있으며, 화개(華蓋)의 작용이 일어나는 곳이 되어 정신적인 세계에 관심을 갖는 경우가 많다.

 

3. 지지의 의미

 

(1) 子(水)

 

씨앗을 의미하며, 시작의 의미와 처음의 뜻을 내포하고 있다.

천기(天氣)가 동(動)하는 시간을 나타내며 음의 극단에서 양기가 시작되는 곳이다.

계절로서의 子月은 11월, 대설(大雪)이 절입일(節入日)로 겨울의 중심이 되는 때이다.

만물이 휴식기에 들어가 기운이 안으로 갈무리되고 응축되는 시기로, 동지(冬至) 10일 후에 1양(1陽)이 시작된다.

 

오행적 관점으로는 응축된 순수한 물로, 水生木의 작용은 떨어지나 水剋火의 작용력이 크고, 申金을 만나면 합이 되어 水氣가 더욱 강해지며, 子月에 丑土나 辰土를 보면 土剋水의 작용보다 오히려 水氣가 강해진다.

午火를 보면 水火의 기운이 충돌하게 되며, 巳火는 子水의 응결된 힘을 풀어 흐르게 할 수 있다.

 

물상으로 확장을 한다면 야간, 음지, 비밀 , 애정, 종묘, 종자, 미생물, 산부인과, 소아과, 치과, 수산물, 수영장, 유흥업, 경찰, 흥신소, 연구실, 세면장, 화장실, 의약품, 선박, 수산업, 양식장 등으로 확장할 수 있겠다.

 

(2) 丑(土)
※축부터 한자는 가급적 배제함

 

얽매인 상태나 묶여있는 상태를 의미하며 지기(地氣)가 열리는 때이다.

丑이란, 묶인다는 뜻으로 양이 위에서 아직 내려오지 않아 만물이 막혀 나오지 못한다는 뜻이다.

4음2양(4陰2陽)으로 아직은 음기가 왕성한 시기로 양기가 밖으로 드러나지 않은 때이나 내부적으로는 양기의 움직임이 활발하다.

 

계절로서 축월은 소한(小寒)이 절입일로 자월의 한기가 누적되어 체감하는 가장 추운 시기이다. 씨앗에 더운 압축을 가해 반발력을 키움으로서 발아하려는 힘을 키우는 때이며, 대한(大寒) 이후에는 금과 토가 강해지고 양기가 내부로부터 성장하여 수의 기운을 목으로 변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오행적 관점으로는 얼어있는 토로 수를 만나면 더욱 응축되며, 화를 보면 설기하여 화의 기능을 상실하기 쉬우나 토생금의 역할은 뛰어나다.

자수를 보면 자축합하여 수기운으로 바뀌기 쉬우나, 축월의 기토 사령(사령-사계절의 기후를 지배하는 기운)이면 토극수의 작용도 할 수 있다.

미토를 보면 충을 하는데, 북방과 남방의 싸움으로 축중의 계수와 미중의 정화가 충돌하며, 축중 신금과 미중 을목은 충돌의 영향이 작다.

 

물상으로 본다면 봉사, 교육, 희생, 식당, 열쇠, 철물, 전당포, 주차장, 중개업, 보험, 증권, 금고, 숙박, 정육점, 제과점, 방앗간, 농장, 건축, 골재, 과수원 등으로 확장이 가능하다.

 

(3) 寅(木)

 

끌어당기며 움직여 나오는 의미로 만물이 생성을 시작하는 때이다.

축토에 얽매여 있는 상태를 끌어당겨 나온다는 의미이며 만물이 활동을 시작하는 때이다.

정월에 양기가 움직여 땅 속에서 나오려 하지만, 음이 아직 강하여 머리에는 도달하지 못하고 아래에서 발목이 잡혀있다. 만물이 지렁이처럼 꿈틀거리며 처음으로 생겨난다는 뜻으로 寅은 당긴다, 생물을 끌어당긴다는 뜻이다.

3음3양(3陰3陽)으로 음과 양이 조화를 이루어 만물이 생장하고 활동을 시작하는 때이다.

 

계절로서 인월은 입춘이 절입일이 되며, 초기 7일간은 축월의 여기(餘氣)가 사령하고, 중기 7일간은 다음 계절인 병화가 사령하며 하순에 이르러 본기인 갑목이 사령하게 된다. 우수 전까지는 초봄으로 한기가 남아있어 화로 한기를 풀어주어야 한다.
우수 이후에는 양기가 자라 강성해진다.

오행적 관점으로 인목은 강목(强木), 조목(燥木), 눈목(嫩木), 사목(死木) 등으로 볼 수 있으며, 수의 기능을 잘 흡수하여 목생화하는 작용력이 크다.

 

인월에 화를 보면 목화통명(木火通明)을 이루어 목의 기운이 빼어나게 되며 강하지 않은 토를 보면 뿌리가 튼튼해지는 공이 있다. 인월에 화가 없이 수가 강하면 목이 자라기 어렵고, 수가 없이 화가 강하면 분목(焚木)되기 쉽다. 신금을 보면 방위로 봄과 가을의 기운이 다투게 되나 인중 병화와 신중 임수의 싸움은 가볍다. 오화를 보면 합하여 화로 변하기 쉽다.

 

물상으로는 전기, 전자, 기획, 교육, 건축, 인공위성, 우체국, 신문사, 학원, 극장, 자동차, 터미널, 학교, 화랑, 서점, 산림, 목재소, 전자제품, 악기점, 안테나 등으로 확장한다.

 

(4) 卯(木)

 

씨앗이 땅을 뚫고 나와 흙을 뒤집어 쓴 모습이며, 문이 열리는 모습의 형상이다.

2월에 만물이 흙을 뒤집어쓰고 나온다.
문을 여는 것과 같으므로 2월의 하늘을 천문(天門)이라고 한다.
4양2음(4陽2陰)으로 양기가 밖으로 나와 왕성하게 활동하는 때이다.

 

계절로서 묘월은 경칩이 절입일로, 목의 기운이 가장 왕성한 시기로 양기가 상승하여 점점 따뜻해지는 시기로서 만물의 성장이 빠르게 이루어지는 때이다.

수기가 나무를 타고 오르니 습목(濕木)이 되나, 대기는 양기가 상승하니 건조하여 메마른 때가 된다.

 

오행적 관점으로 묘목은 습목이며 화초목(花草木)이라고 할 수 있다.

금수가 많은 것을 꺼리게 되며 화의 도움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무토를 보면 합이 되나 묘월이면 목극토의 작용이 강하여 합이라 말하기 어렵다. 해수를 보면 본기가 더욱 강해지나, 자수는 오히려 뿌리가 상하기 쉽고 유금을 만나면 왕지의 충으로 묘목이 다치기 쉬우나 화가 있으면 묘목도 물러서지 않는다.

 

물상은 패션, 미용, 의류, 장식, 조경, 인테리어, 약초, 채소, 공예, 화원, 꽃집, 농장, 과수원, 설계, 디자인, 화장품, 의상실, 인쇄, 포목, 가구점, 대서소, 붓 등으로 확장할 수가 있겠다.

 

(5) 辰(土)

 

진(震)은 번개를 의미하며 펼쳐지는 것이고, 만물이 자라기 좋은 때이다.

3월은 양기가 움직여 번개가 치니 농사지을 때이고 만물이 생동한다.

辰은 5양1음(5陽1陰)으로 양기가 사방으로 확산하여 요동치는 때로 만물이 자라고 움직이는 때이다.

 

계절로서 진월은 청명이 절입일로, 9일간은 묘월의 본기가 여기로 작용하며 9일부터 3일간 수의 고지가 되는 계수가 있어 사령하고, 이후에는 토의 기운이 강하게 작용한다. 무토가 사령할 때는 합하여 다른 변화를 일으키기 어려우며, 절기의 깊이와 얕음을 자세히 관찰해야 하고, 목의 상승하는 기운을 잘 조절하여 화기로 연결하는 작용을 한다.

 

오행적 관점으로 진토는 지장간에 계수가 있어 습토로 목이 뿌리내리기 좋은 곳이 되며, 화기가 무성하여도 설기하여 지나치지 못하게 하며 생금의 작용이 크다 할 수 있으나, 진월은 금이 힘을 쓰지 어려운 때이므로 진유합의 작용은 무력하다. 자수와 만나면 합하여 수로 변하기 쉬우나 진월에는 토의 기운이 강하여 무토가 사령하면 토극수의 작용도 살펴봐야 한다. 술토를 보면 방위로 봄과 가을의 기운이 싸우게 되니 금극목의 작용이 크게 되고, 토의 기운은 서로 섞이는 형상이 이루어지며 토는 오히려 강해진다.

 

물상으로 확장하면 어둠, 비밀, 목욕탕, 여관, 사우나, 유흥, 항만, 부두, 기상청, 냉장고, 농수산, 해물, 염전, 창고, 법원, 사찰, 경찰서, 군부대, 사당, 묘지, 전답, 세관 등으로 할 수 있겠다.

 

(6) 巳(火)

 

이미 그렇다는 의미로, 만물이 이 시기에 이르러 이미 무성해진 것을 의미한다.

4월에 양기가 이미 나오고 음기는 감춰지므로 만물이 나타난다는 것으로, 곧 모양이 드러난다는 뜻이다.

巳는 이미 지났다는 뜻으로 양기가 다 퍼졌다, 무성하다는 뜻이다.

6양(6陽)으로서 양의 기운이 극에 이르러 음이 자취를 감추는 때로 양기가 사방에 퍼져 끝에 다다른다.

 

계절로서 사월은 입하가 절입일로, 여름이 시작되는 때이며 열기가 땅으로 스며드는 시기이다.

입하 초기에는 토와 금의 기운이 강하나, 소만이 지나면 기운이 극양(極陽)에 이르게 된다.

 

오행적 관점으로 사화는 병화가 대표 성분으로 양화가 되며 큰 불을 의미하고, 사월이면 신금이나 유금을 보아도 합하여 변하기보다 화극금의 작용이 강하게 일어나며, 해수를 보면 북방과 남방의 싸움으로 수극화가 이루어지나 목기가 적당하면 수화기제(水火旣濟-수와 화의 오행이 균형이 잡혀있어서 길한 상태)가 되어 중화를 이루게 된다.

 

물상은 실천력, 빠르다, 급하다, 항공, 공항, 조명, 사진, 광선, 레이저, 전산, 석유, 화학, 고무, 신발, 플라스틱, 타이어, 염색, 예식장, 요리사, 공연, 화공약품, 주유소 등으로 확장이 가능하다.

 

(7) 午(火)

 

음기가 양기를 거스르는 것을 의미하고 양이 극성하여 음기가 시작되는 것을 말한다.

거스른다는 뜻으로 오월에 음기가 양을 거슬러 땅을 뚫고 나온다.

극양의 기운에서 1음(1陰)이 시작되는 때이며, 사방으로 끝없이 퍼지는 양의 기운을 새로 시작하는 음의 기운이 더 이상의 확산을 막는다. 하지만 음의 기운은 아직 약하고 양의 기운이 천지를 덮고 있으니 맹렬한 양기 속에서 음의 기운을 실감하기는 어렵다.

 

계절로서 오월은 망종이 절입일이 되며 10일간은 병화가, 이후 10일간은 기토가 사령하게 되며 이후에는 정화가 사령하며, 하지를 기점으로 음이 시생(始生)하여 극양의 기운을 거두어들이기 시작한다.

 

오행적 관점으로 오화는 문명의 불로서, 인간의 정신문화와 관련이 깊어 교육, 문화사업, 언어와 문자 등의 속성을 갖게 되며, 화가 왕한데 목을 만나면 자분(自焚)하게 되며 금을 극하여 그릇을 만들기도 하나 지나치면 쓸모가 없게 된다.

강한 오화가 자수를 보면 더욱 맹렬해지기 쉽고, 진토나 축토를 보면 빛을 잃기 쉬우며 술토나 미토를 보면 설기가 되지 않고 합하여 화기가 오히려 강해지기 쉽다.

 

물상으로는 명랑성, 적극성, 통신, 이동, 방송, 음악, 성악, 광고, 조명, 보도, 카메라, 렌즈, 안과, 시력, 전화, 거울, 유리, 문화, 예술, 배우, 무용, 연구소, 경마장, 번화가 등으로 확장된다.

 

(8) 未(土)

 

만물이 이루어져 맛이 생기기 시작하며 정오를 넘어 만물의 성장이 그치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未는 해가 한 가운데에서 기울어져 어두워진다는 뜻이다.
2음(2陰)이 시작되는 때이며 땅에 흡수된 열기가 복사되어 가장 더위를 느끼는 때이나, 이미 만물은 성장이 멈추게 되며 양의 기운이 음기에 싸이기 시작하는 때이다.

 

계절로서 미월은 소서가 절입일이 되어 9일까지는 오화의 여기가 남아 사령하고, 이후 3일간 을목이 사령하며 대서가 지나면서 토기가 왕성해진다.

미월은 금화교역(金火交易)의 주체적 역할을 하는 시기로 양기를 수렴하여 금의 기운과 연결하는 고리가 된다.

 

오행적 관점으로 미토는 화기가 수렴되어 이루어진 토로서, 결실로 가는 첫 단계로 맛을 나타내며 성장을 멈춘 상태를 의미하며, 생활에 활용되는 건축자재, 섬유, 포목 등의 의미를 포함하고 있다.

미토가 자수를 보면 토극수의 작용이 강하게 일어나며 해수를 만나 본기가 강하면 목으로 변질되기 쉽고, 오화를 보면 합하여 화와 토의 기운이 강해지며, 수의 조절이 없으면 생금의 능력이 약하다.

 

물상은 부족, 장애, 미숙, 정체, 교량, 토건, 언덕, 석재, 도자기, 다방, 요정, 음식점, 식품업, 양조장, 목장, 야구장, 골프장, 축구장, 공연장, 옷감, 털실 등으로 확장이 가능하겠다.

 

(9) 申(金)

 

펼쳐진다는 신(伸)의 의미가 있으며, 이 뜻은 양의 기운이 굴하고 음의 기운이 펼쳐진다는 뜻이 된다.

申이란, 음의 힘이 작용하는 것을 말하며 음기가 작용하여 만물을 해친다.

3음(3陰)이 양기를 굴복시켜 음기가 만물을 지배하기 시작한다. 화의 양기가 미토에 의해 수렴된 것이 신금에서 응축되기 시작하여 겉이 단단해지기 시작한다.

 

계절로서 신월은 입추가 절입일로 초기에는 미월의 토가 사령하고, 중기에는 다음 계절인 수의 임수가 사령하며 처서가 지나게 되면 금기가 점점 강해지기 시작한다.

 

오행적 관점으로 신금은 만물의 기운을 거두어들이는 숙살의 기운으로, 정화(淨化)와 정비(整備)가 있다.

신금 중에는 임수가 있어서 금생수의 기능이 강하며 자수를 만나면 합하여 수의 기운이 강해지고, 인목을 보면 극하여 상하게 된다. 신월에 사화를 보면 합하여 금의 기운이 강하게 되기는 하나, 화기가 강하면 화극금의 작용을 무시할 수 없다.

 

물상으로는 재능, 기술, 비밀, 애정, 신출귀몰, 기차, 철도, 조선소, 정류장, 전화, 통신, 기계, 무기, 은행, 의사, 세차장, 승강기, 농기구, 사냥꾼, 군부대 등으로 확장이 가능하겠다.

 

10. 酉(金)

 

술 단지를 형상화한 글자로서, 8월에 기장이 익으면 술을 담는다는 것에서 기인한 것이다.

4음(4陰)의 강성한 음기가 양기를 압박하여 더욱 단단해지며, 수기가 뿌리로 하강하여 나뭇잎에 단풍이 들기 시작한다.

 

계절로서 유월은 백로가 절입일이 되며 초기에는 신월의 여기가 10일간 사령하고, 중순을 지나면서 신금의 왕성한 기운이 형성되어 모든 과일이 결실을 맺게 되고 땅으로 떨어지게 된다.

 

오행적 관점으로 유금은 금의 왕지로, 순수한 금의 기운이 뭉쳐져 형성된 의미로 금속성 장신구, 무기 등을 나타내며, 다 익은 과일 등을 변질시키는 세균이나 효소의 속성도 가지게 된다.

강력한 숙살지기로 목을 극하며 순수한 금으로 금생수의 역할은 오히려 약하다.

유월에 사화나 축토, 진토를 보면 합하여 금의 기운이 강해진다.

 

물상으로 확장을 한다면 술, 보석, 칼, 의약, 고기, 구멍, 청결, 분리, 바늘, 금융, 총알, 침구, 마취, 공구, 마이크, 트로피, 거울, 시계, 유리, 귀금속, 다이아몬드, 정밀기계 등이 있겠다.

 

11. 戌(土)

 

양기가 다하여 땅 속으로 숨어드는 형상이며, 화로에 묻어둔 불씨의 모습이다.

멸망으로 양기가 미약해지고 만물이 다 이루어지면 양기는 땅 속으로 숨는다.

5음(5陰)의 기세로 양기를 몰아내니 양기가 숨어들어 음기가 천지에 가득하여 만물이 본래의 모습으로 돌아가려 하는 때이다.

 

계절로서 술월은 한로가 절입일이 되며 초기 9일간은 유월의 여기인 신금이 사령하고, 중기 3일간은 화의 고지(庫地)로서 정화가 사령하게 된다. 상강이 지나면서 토의 기운이 왕성해지며 금의 기운을 수로 변화시키는 작용을 하게 된다.

 

오행적 관점으로 술토는 정화를 간직한 건조한 토로서 화의 문화적 활동의 바탕이 되는 곳으로 학교, 극장, 도서관 등을 나타내기도 하며, 화기를 보호하는 보온병이나 화로 같은 형상을 의미하기도 한다.

오화를 만나면 화로 변하기 쉬우며 수를 만나면 수극화의 작용이 크고, 목을 만나면 극을 받아 무너지기 쉬운 토가 된다.

 

물상은 방범, 여관, 나이트클럽, 유흥, 국회, 감사원, 정보부, 형무소, 통계청, 군인, 극장, 서점, 무덤, 운동장, 관광지, 동굴, 장례, 골동품, 컴퓨터 등으로 확장이 된다.

 

12. 亥(水)

 

핵(核)의 의미가 있으며 생명의 기틀이 뿌리에 보관되어 자수로 이어주는 역할을 한다.

亥는 고른다는 뜻으로, 사물을 거두어들여 그것의 좋고 나쁨을 가린다.

6음(6陰)이 만물을 거두어 씨앗으로 만들기 시작하고, 과일이 떨어져 땅 속으로 들어가 다시 씨앗으로 연결되는 시기이다.

 

계절로서 해월은 입동이 절입일이 되며 겨울이 시작되는 때로 수의 기운이 강해지는 시기이나, 초기 7일은 술월의 무토 기운이 남아 사령하고 중기 7일은 다음 계절인 목의 기운이 사령하여 소춘(小春)이라고도 하며, 하순에 이르면 수기가 만연하여 임수를 사령하게 된다.

 

오행적 관점으로 해수는 사람의 몸에 흐르는 혈액과 같아 충극(沖剋)을 받게 되면 고혈압, 중풍, 당뇨 등의 질병을 일으키며, 큰물로서 호수, 바닷물, 강물 등을 상징한다.

갑목의 생지가 되어 자수보다 활발하게 움직이는 수로, 수생목의 작용이 강하며, 인목이나 묘목을 만나면 목 기운이 강해지기 쉬우며, 사화를 만나면 충하여 불을 꺼트리게 되고 금을 보면 설기하여 쇠약하게 된다.

 

물상으로는 수집, 식복, 모은다, 온천, 어류, 선원, 해초, 세탁기, 수영장, 소방서, 조선소, 군함, 선박, 방광, 배설, 욕실, 무역, 해변, 부두, 상수도, 어장, 수력발전 등으로 확장이 가능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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