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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인천강[강의록]/간지론 강의록1

제2강 - 간지론.

서 해(西海) 2020. 7. 26. 21:49

사주를 감명하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대표적인 감명법으로 격용론이 있습니다. 아마 명리학을 공부하시는 분들이

 

라면 누구나 격용론으로 공부를 하셨을 것입니다. 하지만 격용론은 정형화된 사주 즉 입격사주는 감명이 가능하지만 일명

 

파격사주는 감명이 어렵습니다. 그래서 간지론이 요즘 거론이 되고 있으며 격국론, 용신 무용론이 대두되고 있는 것입니다.

 

격용론으로 사주를 감명하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다면 다른 감명법이 필요가 없겠지요. 하지만 수많은 역학인들이 답을 찾지

 

못하고 헤매는 이유가 한정된 감명법인 격용론 때문입니다. 하지만 우리에게는 그동안 알려지지 않았던 간지론이 있었습니다.

 

"명(命)을 배우고자 하는 자는 반드시 간지지설(干支之設)을 먼저 알아야 하는데 그런 후에야 입문(入門)할 수 있다.

 

명(命)은 그 이치가 매우 깊으니 갑자기 깨우칠 수 있는 것이 아니고 학자가 팔자를 많이 살펴보고 경험이 오랫동안 쌓이면

 

자연히 깨칠 수 있으며 문자(文字)로 도달할 수 있는 바가 아니다."

 

정격 사주가 잘 맞던 시대는 과거의 지배층들만 사주를 보던 시대였고 요즘은 시대가 많이 변화였습니다.

 

다양하고 복잡한 사회 환경에서는 간지론을 통한 사주 감명법을 배워야 합니다. 간지론을 배우기 위해서는 격용론에서는

 

별로 신경 쓰지 않았던 기초부분을 가장 중요하게 공부를 해야 합니다. 또 다시 기초의 중요성을 얘기하게 됩니다.

 

음양이 분화되어 오행이 되고 오행이 분화하여 10천간이 되고 10천간이 분화되어 12지지가 되었다는 것은 다 아실겁니다.

 

우리는 이 22간지로 사주를 보다 세분화하고 정확하게 분석해야 합니다. 많은 연습과 이해가 필요한 부분입니다.

 

제 강의록을 보면 계속 반복적인 내용을 다시 말하게 됩니다. 그정도로 중요하다는 얘기가 되겠지요.

 

격용론을 공부하신 분들은 대부분 음양오행으로 분류하여 직업이나 성격 또는 업종 등을 분류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22간지로 분류하고 천간과 지지의 구분도 정확히 합니다. 우리 학문의 가장 큰 핵심무기는 22간지의 이해와 물상으로

 

확장에 있습니다. 10천간과 12지지 한 글자 한 글자에 대한 이해와 운동성 구분 그리고 물상으로의 확장을 연습해야 합니다.

 

음양 안에 오행이 있고 오행 안에 음양이 있으며 각각의 안에 공존한다고 보면 될 것입니다.

 

10천간이나 12지지 안에도 음양이 존재하고 있고 음양과 오행 그리고 22간지는 따로 존재하지 않으므로 전체적인 측면에서

 

모두를 함께 아울러서 파악하고 정리를 해 두어야 할 것입니다.

 

10천간을 이해하는 방법으로 먼저 글자의 형상이나 모양 그리고 의미 또는 천간으로서 특징, 시간적인 개념 등을 충분히

 

이해를 한 다음에 천천히 물상이나 형상으로 확장을 하는 것입니다.

 

우리 간지론은 물상확장론 이라고 보시면 될 것입니다. 옛날처럼 정형화된 시대가 아닌 요즘처럼 다양한 종류의 시대엔

 

간지론이 맞다고 보면 될 것입니다.

 

격용론을 공부했던 분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것이 22간지에 대한 확장입니다. 우리가 격용론을 아주 안 쓰는 것은 아닙니다.

 

격을 정한다는 것은 무슨 뜻이냐면 사주에서 가장 강한 글자를 알아내서 거기에 이름을 붙인 것입니다. 우리도 사주에 가장

 

강한 글자를 찾아봅니다. 다만 대부분의 사주가 입격이 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신약하니까 비겁이나 인성이 용신이라고

 

보면 10중 8~9는 틀린 해석이 됩니다. 간지론으로 해석을 한다면 당신은 상업 사주 또는 직장인 사주다. 직장은 어느 분야가

 

잘 맞겠고 어느 시기에 이동을 하겠다. 당신은 甲이라는 정관을 가지고 있고 지지에 뿌리가 있으며 인성이 소통하니 아주 큰

 

대기업이나 중앙공무원으로 직업을 갖겠다. 등으로 감명합니다. 당신은 甲을 정재로 사용하고 있으며 뿌리가 지지에 있고

 

지지에 식상이 돕고 있으니 장사로 성공할 사주인데 학교 주변에서 문방구를 하면 좋겠다. 라고 풀이를 합니다.

 

음양오행과 육친이라는 것은 상생과 상극의 법칙이 사용되는데 22간지는 그런 법칙이 적용되지 않는거 알고 계실겁니다.

 

22간지는 합, 충, 형이라는 법칙이 작용합니다. 22간지 하나하나 글자들끼리 상생이나 상극은 없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천간과 지지는 상생이나 상극이 없습니다. 둘의 사이는 뿌리가 되어 주거나 투간 되는 것 말고는 아무 상관이 없이

 

따로 입니다. 천간과 지지의 관계설정은 12운성으로 하시면 됩니다.

 

천간이 지지에 유근하였는가와 지지가 천간에 투간되었는가를 판단하여 사용할 따름입니다.

 

천간은 정신적인 성향이 강하고 지지는 현실적이고 상황적인 경우가 많아서 서로 상반되는 부분을 잘 구별하기 바랍니다.

 

격국론과 용신론은 정격 사주 감명에 꼭 필요한 방법이며 파격이 된 사주는 간지론으로 감명하여야 할 것입니다.

 

간지론은 사주 모양이나 생김새를 그대로 관찰하여 감명하는 방법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간지론이 바탕이 되어야 하고

 

22간지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물상으로의 확장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오늘도 역시나 다시 한번 기초와 사주를 감명함에 있어 기본이 되어야할 22간지의 물상확장에 대해서 이야기 했습니다.

 

물상확장은 간지론의 기본이며 가장 중요한 방법입니다. 계속 연구하고 생각하며 많은 확장 연습을 하여야 할 것입니다.

 

그럼 오늘 강의는 여기서 마칠까 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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