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인천강 사주카페

월인천강 사주카페컨설팅

월인천강 사주카페

월인천강[강의록]/간지론 강의록1

천간과 지지

서 해(西海) 2021. 4. 8. 13:48

제4강 천간과 지지

1.오행의 천간지지 분화

[자평진전]에서 이르기를 오행이 있는데 무슨 까닭으로 또 10간, 12지지가 있는 것일까? 대저 음양이 있고 이로 인하여 오행이 생겨난 것이니 오행의 가운데에는 각각의 음양이 있는 것이다. 즉 木을 가지고 논하자면 甲, 乙은 목의 음양이 된다. 갑은 을의 기(氣)다. 을은 갑의 질(質)이다. 하늘에서 생기가 되어 만물에 두루 행하는 것은 갑이며 땅에서 만들이 되어 이 생기를 잇는 것은 을이고 더 세분하지만 생기가 흩어져 퍼진 것은 갑의 갑이며 생기가 모여 이루어진 것은 갑의 을이다. 이 갑과 을이 있어 목의 음양이 갖추어지는 것이다. 어째서 다시 寅, 卯가 있는 것일까? 인, 묘라는 것은 또 갑, 을과 더불어 음양과 천지로 나누어 말할 수 있는 것이다. 갑, 을로써 음양을 나누면 갑은 양이 되고 을은 음이 된다. (갑, 을)은 木기운이 하늘에서 행하여져 음양이 된 것이다. 인, 묘로써 음, 양을 나누면 양이 되고 묘는 음이 된다.

(인, 묘)는 목이 땅에 존재하면서 음양이 된 것이다. 갑, 을, 인, 묘를 통괄하여 음양으로 나누면 갑, 을은 양이 되고 인, 묘는 음이 된다. 木은 하늘에서는 상(象)을 이루고 땅에서는 형(形)을 이루는 것이다. 갑을이 하늘에서 움직이면 인, 묘는 (땅에서) 그 기운을 받는다. 인, 묘가 땅에 있으면 갑, 을이(땅에 그 기운을) 편다. 갑과 을은 하늘에 있다. 그러므로 움직이며 머무르지 않는다. 인, 묘는 땅에 있고 머무르며 옮기지 않는다. 그래서 인월과 묘월로 세우며 기로써 논하자면 갑은 을보다 왕하고 질로써 논하면 을은 갑보다 견고하다. 木을 나숲이나 무로 논하는 것은 음양의 이치를 모르는 자라고 할 수 있다. 목으로서 화, 토, 금, 수도 미루어 알 수 있다. 오직 土만이 목, 화, 금, 수가 和한 기운이 되어 사시에 기생함이 왕성하다. 음양, 기질의 이치가 이러하니 '명리를 배우고자 하는 자는 반드시 먼저 간지설을 알고 그러한 후에야 가히 입문할 수 있다'고 정의하고 있다

오행이 분화하여 10개의 천간이 되고 다시 10개의 천간이 12개의 지지로 분화된다. 음양과 오행 그리고 천간과 지지의 분화과정을 하나로 연결해서 분석하고 연구하여 개념을 정확히 정리해야만 기본을 바로 세우는 공부가 된다. 음양이 하루를 의미하고 오행이 사계절을 의미했다면 천간과 지지는 하루의 12시간과 1년 사계절의 12달을 의미한다.

* 오행의 분화 *

오 행
천 간 甲 乙 丙 丁 戊 己 庚 辛 壬 癸
지 지 寅 卯 巳 오 辰戌丑未 申 酉 亥 子

2.천간(天干)이란 무엇인가?

글자를 풀이하면 천(天)은 하늘이고 간(干)은 가르다를 뜻하며 천간은 하늘에 기운을 뜻하고 사람의 정신적인 면이나 의지를 상징한다. 천간은 하늘의 특정한 에너지를 상징하는 기호와 같다. 하늘의 음양오행을 열 가지로 정리하여 나타낸 글자로서 각각의 특성으로 오묘한 자연의 법칙을 설명하고 있다. 개수가 10개이므로 10천간, 십간(十干) 또는 간지(干支)라고 한다. 천간(天干)은 오행(五行)이 분화하여 10개의 천간이 되는데, 목(木)이 음양으로 분화하여 양목 甲과 乙로 분화하고, 화(火)가 음양으로 분화하여 양화 丙과 음화 丁으로 분화되며, 토(土)가 음양으로 분화하여 양토 戊와 음토 己로 분화되고, 금(金)이 음양으로 분화하여 양금 庚과 음금 辛으로 분화되고, 수(水)가 분화하여 양수 壬과 음수 癸로 분화된다.

3.지지(地支)란 무엇인가?

글자를 풀이하면 지(地)는 '땅 지'이고, 지(支)는 '가를 지'를 뜻하며 땅은 하늘 아래에 위치히므로 천간 아래에 지지가 있다. 순수한 기운을 가진 천간과는 달리 지지 속에는 지장간이라는 기운이 내포되어 복잡하고 변화가 많은 특징을 갖고 있다. 지지의 개수는 12개이므로 12지지라고 하며 지지를 부르는 용어로 지(支) 또는 12지(十二支)라고 부른다. 우리가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것으로는 1년 12개월을 사용하고 있으며 12가지의 띠를 말하기도 하고 시간으로는 12시간으로 하루를 구분하기도 한다.

12지지는 천간이 지지로 분화된 것으로 천간 甲이 지지 寅으로 분화되고, 乙이 卯로 분화되며, 丙이 巳로 분화되고, 丁은 午로 분화되며, 戊는 辰과 戌로 분화되고, 己는 丑과 未로 분화되며, 庚은 申으로 분화되고, 辛은 酉로 분화되며, 壬은 亥로 분화되고, 癸는 子로 분화된다. 음과 양을 연결하던 戊와 己는 지지에서는 각 계절을 연결하는 역할을 하게 되어 각 계절의 끝에 위치하게 된다.

4.간지(干支)의 음양구분

천간(天干)과 지지(地支)는 각각 음양(陰陽)으로 구분된다.

(1)천간(天干)의 음양구분

양간(陽干) ------- 甲 丙 戊 庚 壬

음간(陰干) ------- 乙 丁 己 辛 癸

+ - + - + - + - + -

10천간 甲 乙 丙 丁 戊 己 庚 辛 壬 癸 가운데에서 甲 丙 戊 庚 壬은 양간(陽干)이라고 하고 乙 丁 己 辛 癸는 음간(陰干)이라고 한다.

(2)지지(地支)의 음양구분

양지(陽地) ------- 子 寅 辰 午 申 戌

음지(陰支) ------- 丑 卯 巳 未 酉 亥

+ - + - + - + - + - + -

12지지 子 丑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중에서 子 寅 辰 午 申 戌은 양지(陽支)라 하고 丑 卯 巳 未 酉 亥는 음지(陰支)라고 한다.

5.천간과 지지의 의미

(1)천간의 역할

오행이 분화하여 10개의 천간이 만들어졌는데 오행을 사계절의 운동성으로 관찰한 바 천간 또한 좀 더 세분화된 사계절의 운동으로 보는 것이 합당하다고 하겠다. 봄을 목(木)이라 하였고 봄이 음양으로 분화하여 초봄과 늦봄으로 나뉘었으니 갑(甲)과 을(乙)이라고 하였다. 여름을 화(火)라고 하였고 여름이 음양으로 분화하여 초여름과 늦여름으로 나뉘었으니 병(丙)과 정(丁)이라고 하였다. 양과 음을 연결해 주던 토(土)가 음양으로 분화하여 무(戊)와 기(己)가 되었다. 가을을 금(金)이라 하였고 가을이 음양으로 분화하여 초가을과 늦가을로 나뉘었으니 경(庚)과 신(辛)이라고 하였다. 겨울을 수(水)라고 하였고 겨울이 음양으로 분화하여 초겨울과 늦겨울로 나뉘었으니 임(壬)과 계(癸)라고 하였다.

10천간 甲은 초봄에 솟아오르는 기운을 말하고 乙은 늦봄에 펼치는 기운을 뜻한다. 丙은 초여름에 번져나가는 기운을 말하고 丁은 늦여름의 발산하는 기운을 뜻한다. 戊는 양 운동의 극단으로 성장을 멈추게 하는 기운을 말하고 己는 음 운동의 시작으로 결실을 준비하는 기운을 뜻한다. 庚은 초가을에 결실을 맺는 기운을 말하고 辛은 늦가을에 떨어뜨리는 기운을 뜻한다. 壬은 초겨울에 응집하고 모으려는 기운을 말하고 癸는 늦겨울에 저장과 수렴하려는 기운을 뜻한다.

* 천간 분류표 *

천 간
음 양
오 행
계 절
방 위 中央 西
색 상
의 미

(2)지지의 역할

지지는 천간의 기운이 땅으로 내려와 그 기운을 펼치는 운동을 설명한 것이고 토(土)의 기운은 각 계절의 끝으로 배치되었다.

가.사계절로 분류

목(木) --- 봄 --- 甲乙 --- 인(寅) 묘(卯) 진(辰) --- 동방

화(火) --- 여름 --- 丙丁 --- 사(巳) 오(午) 미(未) --- 남방

금(金) --- 가을 --- 庚辛 --- 신(申) 유(酉) 술(戌) --- 서방

수(水) --- 겨울 --- 壬癸 --- 해(亥) 자(子) 축(丑) --- 북방

음력으로 1월은 寅월이고 2월은 卯월, 3월은 辰월, 4월은 巳월, 5월은 午월, 6월은 未월, 7월은 申월, 8월은 酉월, 9월은 戌월, 10월은 亥월, 11월은 子월, 12월은 丑월이다. 천간이 기운이라면 지지는 운동으로 실제로 지상에서 일어나는 변화를 내포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하면 된다. 寅월은 음력 1월에 지상에서 일어나는 모든 변화와 운동을 포함하고 있다고 이해하면 되겠다. 초봄인 寅월부터 늦겨울인 丑월까지 지상에서 일어나는 모든 변화와 운동을 한 달 간격으로 분류하여 문자로 표시했다고 이해하면 되겠다.

나.12시간으로 분류

자시(子時) : 밤 11시~새벽 1시

축시(丑時) : 새벽 1시 ~ 새벽 3시

인시(寅時) : 새벽 3시 ~ 새벽 5시

묘시(卯時) : 새벽 5시 ~ 새벽 7시

진시(辰時) : 아침 7시 ~ 아침 9시

사시(巳時) : 아침 9시 ~ 낮 11시

오시(午時) : 낮 11시 ~ 오후 1시

미시(未時) : 오후 1시 ~ 오후 3시

신시(申時) : 오후 3시 ~ 오후 5시

유시(酉時) : 오후 5시 ~ 저녁 7시

술시(戌時) : 저녁 7시 ~ 저녁 9시

해시(亥時) : 저녁 9시 ~ 밤 11시

子시는 밤 11시부터 새벽 1시까지의 시간을 말하며 그 시간에 일어나는 모든 변화와 운동을 포함하고 있다고 이해하면 된다. 12지지는 게절적인 운동과 시간적인 운동을 포함하고 있다고 이해하면 된다. 12지지는 계절적인 운동과 시간적인 운동 외에도 우리 생활 주변에서 일어나는 모든 운동으로 구분지어 생각할 수 있다. 기초를 배우는 단계이므로 여기서는 우선 천간과 지지의 기본 개념을 인지하고 암기하는데 중점을 두고 학습하며 앞으로 여러 차례에 걸쳐서 더 깊은 의미를 배워나가게 될 것이다. 우선 사주학이라는 학문은 시간의 학문임을 기억하기 바란다.

* 지지 분류표 *

지 지 동 물 천 간 계 절 방 위 음 양 인 체
11 머리
12 비장
1 사지
토끼 2 신경
3 생식기
4 심장
5 정신
6 다리
원숭이 西 7 대장
8
9
돼지 10 신장

다.천간의 뿌리 역할

지지의 역할 중에서 천간의 뿌리가 되는 것을 말하는데 하늘에 뜻이 지상에 실현될 수 있도록 밑바탕이 되어 주는 것으로 천간이 지지에 뿌리를 두지 못하면 생각이나 의지로 끝나고 실제로 현실에 살용하기가 어렵다고 본다.

예를 들어 천간 甲은 지지에 亥, 子, 丑, 寅, 卯, 辰과 같이 바탕이 되어 주는 지지를 만나야 그 뜻이 현실로 사용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12운성에서 천간과 지지의 관계를 공부하면 알 수 있다.

라.12지지 고유의 역할

12지지는 각각의 지지가 갖는 고유의 특성이 있으며 이것은 계절에 따라 변화하기도 하고 합, 충, 형 등의 변화에 의해 여러 가지 모습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본래 갖고 있는 고유한 성정을 제대로 이해해야 한다. 사계절에서 분화하여 더욱 구체적으로 운동성을 관찰할 수 있는 1개월 단위의 운동으로 세분화하여 구분할 수 있다. 그리고 각 글자마다 지장간이라는 천간의 기운을 내포하고 있기 때문에 복잡하고 변화가 많은 것이 12지지이다. 이것들의 글자마다 어떠한 운동성과 기질을 내포하고 있는지를 파악하고 이해하는 것이 우선이다.

마.기운의 구분

12지지를 3가지 기운으로 분류하여 구분할 수 있는데 寅, 申, 巳, 亥는 12운성으로 생지(生地)가 된다. 寅은 丙(火)의 장생지(長生地)가 되고 申(金)은 壬(水)의 장생지가 되며 巳(火)는 庚(金)의 장생지가 되고 亥(水)는 甲(木)의 장생지가 된다. 생지의 특성은 기운이 형성되어 활발하게 움직이는 때라고 하겠다. 子, 午, 卯, 酉는 12운성에서 왕지(旺地)라 하며 패지(敗地)라고도 한다. 子는 壬(水)의 왕지가 되며 午는 丙(火)의 왕지이며 卯는 甲(木)의 왕지이고 酉는 庚(金)의 왕지가 된다. 辰, 戌, 丑, 未는 묘지(墓地) 또는 장지(藏地)라 하며 거두어 저장하는 창고의 의미와 기운이 다하면 죽게 되는 묘지의 의미다.

< 참고 문헌 : 월인천강신사주학 >

 

월인천강신사주학 - Daum 카페

 

월인천강신사주학

현대명리 표준감명법 "월인천강신사주학"

cafe.daum.net

 

'월인천강[강의록] > 간지론 강의록1'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장간  (0) 2021.04.11
천간과 지지의 이해  (0) 2021.04.09
오행  (0) 2021.04.07
음양  (0) 2021.04.06
왜? 간지론 월인천강신사주학인가?  (0) 2021.04.05